목록2025/01/24 (11)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신지학 대의 38 - 자아와 그의 매체들 제 5 장자아와 그의 매체들 자아와 인성 우리들 중에는 아직도 고급 자아(higher self)와 저급 자아(lower self)의 문제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멤버들이 많이 있다. 이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제까지 오로지 하나의 의식만이 있다고 계속 들어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종종 분명 두 개의 자아(의식)를 느끼기 때문이다. 학인들이 이 둘 사이의 진정한 관계에 대해 확실히 알지 못한다면, 자아(Ego, 고급 자아, 혼, Soul)가 육체로부터 완전히 분리된 것인지 어떤지 또는 자아와 자아 사이에는 독자성이 존재하는지의 여부에 대해 의아해 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저급 자아와 고급 자아의 문제는 오래된 것이다...
신지학 대의 37 - 차원계 차원계 여러 계들을 도표로 나타낼 때 우리는 대개 그것들을 마치 책장의 선반들처럼 층층이 놓여 있는 것으로 그린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이 그림 그대로가 아님을 주의해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계들은 상호간에 삼투되어 있고 항상 이곳, 우리 주위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정말 사실이다. 그러나 또한 어떤 면에서 보면 책장의 선반처럼 배열되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물질계의 상태로부터 비유를 들어보면 이렇다. 우리는 고체를 편의상 우리 발 밑에만 존재하는 물질의 최저층으로 생각하자. 물론 무수한 고체 입자들이 우리 머리 위 공중에 떠돌고 있긴 하지만. 그리고 지상의 액체 질료(주로, 물)는 고체 질료의 표면 위에 놓여 있다. 하지만 이 경우 엄청난 양의 물이 지하에 침..
신지학 대의 36 - 붓디 의식 붓디 의식 이기적인 인간은 붓디계에서 기능할 수 없다. 왜냐하면 붓디계의 에센스 자체가 자비와 완벽한 이해이기 때문이다. 이것들은 확실히 이기성을 배제하는 것이다. 사람은 저급계들을 정복하기 전까지는 붓디체를 발달시킬 수 없다. 아스트랄계와 붓디계 사이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어떤 면에서 전자는 후자의 반영이다. 그러나 중간 단계의 매체들을 발달시키지 않고 직접 아스트랄 의식에서 붓디 의식으로 도약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확실히 붓디계의 최고급 차원에서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하나가 된다. 그러나 우리는 그가 모든 이에 대해 동일한 감정을 가지고 느낀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모든 사람에 대해 언제나 완전히 꼭 같이 느낀다고 생각할 이유는 없다. 우..
신지학 대의 35 - 삼중영 삼중영(三重靈) 모나드들은 분명 모두 로고스 안의 힘 센타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모나드는 자기만의 독특한 개성을 갖고 있다. 보통 사람들에게서 모나드는 자아나 인성(이것들은 모나드의 하위 표현이다)과 거의 접촉하고 있지 못 하다. 모나드는 처음부터 진화의 목적과 일반 추세를 알고 있다. 그러나 자아 속에서 표현된 그 자신의 일부분이 아주 고도의 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모나드는 이곳 지상의 삶의 세부 사항에 대해 거의 의식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그것들에 거의 관심을 갖지 않는다. 이 단계에서 모나드는 다른 모나드들을 알지 못 하고 주변에 대한 어떤 실제적인 의식 없이 필설로 다할 수 없는 축복 속에서 쉬고 있다. 그러나 진화가 계속돼나감에 따라 저급계의 일들에 ..
신지학 대의 34 - 니르바나 제 4 장고급계 니르바나 궁극적인 완성 단계에서 모든 개체 혼들은 대령大靈 속으로 녹아들어 통합된다고 종종 말해진다. 또 한편으로는 인간이 아무리 고급한 진화 단계에 오른다 해도 어떤 형태로든 개체성이 유지된다고 일컬어지기도 한다. 우리 신지학도들은 때때로 이 두 견해 사이의 타협점을 찾는데 어려움을 느끼곤 한다. 사실 우리가 할 수 있는 어떤 경험, 두뇌 속에 형상화시킬 수 있는 어떤 관념으로도 영광스러운 니르바나의 실재와 그것을 넘어선 차원들을 표현하기란 불가능하다. 우리는 그러한 초월적인 영광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다. 그나마 우리가 알고 있는 최소한의 것조차 적절한 말로 묘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어떤 의미에서 개체 혼들이 대 영혼 속으로 용..
신지학 대의 33 - 명상 명상 내 생각에 우리 멤버들은 종종 명상과 관련하여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는 것같다. 그들은 명상이 작용하는 정확한 메커니즘을 이해하지 못 하고 있다. 때로 그들은 명상을 마치고 난 뒤에 어떤 행복감이나 의식의 고양감을 느끼지 못 하기 때문에 자기는 그것에 실패하였고 다 쓸모 없는 짓이라고 생각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명상하기에는 자기가 너무 무디고 무겁고 무능하다고 생각한다. 명상을 하고 나서 어떤 것도 실제적으로 확실히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전혀 진전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자기가 뭔가 잘못되었음에 틀림없다고 생각하여 자신을 나무란다. 그들은 종종 내게 어떻게 하면 그 문제를 개선시킬 수 있는지, 그리고 언젠가 느꼈던 환희를 다시 느끼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
신지학 대의 32 - 협력 / 하루같은 인생 협력진화의 일정한 단계에서 인류가 스스로를 인도해 나가야 하는 것은 로고스의 계획의 일부분이다. 그러므로 지구의 모든 미래의 부처, 마누, 아데프트들은 우리 인류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고 금성으로부터 온 주님들은 다른 세계로 떠나갈 것이다. 따라서 로고스는 사실상 우리들 모두, 당신과 나에게 의존하고 있는 셈이다.우리에게 99개의 단점과 1개의 장점만이 있다 할지라도 그 하나의 장점이 신지학의 활동에 필요하다면 (어떠한 장점인들 필요치 않겠는가?) 분명 그것을 이용할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동료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소중히 여겨야 하지, 그들이 하지 못 하는 일을 가지고 비난해서는 안 될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비록 결점이 장점..
신지학 대의 31 - 죽음에 대한 공포 외. 자연과의 교감당신은 결코 자연의 법칙을 위반하지 말라. 최근 인간은 자연으로부터 극단적으로 어긋나가고 있고 물질주의가 만연되고 있다. 오늘날 자연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는 많은 과학자들은 그들보다 훨씬 무식했던 선조들보다 자연과 교감하는 능력이 훨씬 부족하다. 유용성, 실용성을 추구하는 외부적인 것에 대한 탐구로 인해 우리는 내부적인 많은 것을 잊어버렸다. 그러나 인간은 이 오해의 중간 단계를 거쳐 다시 자연과의 교감 속으로 돌아오게 될 것이다. 자연과 깊은 유대감을 갖고 있던 옛날 사람들은 자연을 대상으로 세부적인 실험을 거의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는 것은 자연에 대한 불경스러운 행위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우리는 불..
신지학 대의 30 - 동물에 대한 의무 동물에 대한 의무 신지학도로서 당신은 자신의 주위에 있는 모든 것들에 최선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보다 저급한 생명체들에 대한 의무 또한 갖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기 위하여 당신은 인간보다 한 단계 낮은 형제들인 동물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마치 높은 차원에서 어린이들을 이해로서 대하려고 노력하듯이 말이다. 당신이 어린이를 돕기 원한다면 사물을 어린이의 시각으로 보는 법을 배워야 하는 것처럼 동물의 진화를 돕고자 한다면 동물의 관점을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모든 경우에 그리고 모든 생명체에 대해 우리의 일은 사랑하고 도와주는 것이며 황금시대, 모든 존재가 서로를 이해하고 영광스러운 사역을 위해 서로 협력하는 그런 시대를..
신지학 대의 29 - 내 원의 중심 내 원의 중심 구도의 길을 가로막고 있는 수많은 장애들 중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근원적이며, 따라서 가장 심각한 것은 자기중심성이다. 내가 자기중심성이라고 말할 때 이는 타인을 희생시켜서라도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노골적이며 추한 이기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적어도 나는 그런 이기성은 오래 전에 극복한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그러나 이기성을 뒤에 놓고 온 사람들 가운데도 아직 여전히 그와 유사한 악덕 주위에서 꾸물거리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것은 너무 미묘하고 뿌리깊은 것이라 그들은 그것이 악덕인 줄도 전혀 인식하지 못 하고 있다. 그리고 사실상 그것이 존재한다는 것조차 의식하지 못하고 있다.그러나 냉정하고 정직하게 자기를 분석해 본다면 그는 자신의 모든 ..
사소한 걱정들 현대 생활의 특징 중 하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불필요한 걱정에 시달린다는 점이다. 일반 사람은 물론이고 진보하기 위해 특별히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조차 이러한 악덕을 갖고 있다. 일반인의 아스트랄체를 보는 투시가의 마음은 슬프다. 의 삽화 ⅩXⅢ(역주: 별도 첨부된 그림 참조)은 발전된 인간이 갖는 바람직한 아스트랄체 상을 보여준다. 그것은 멘탈체의 색깔의 반영으로서 이성이 명령하는 것만을 느끼도록 마음이 통제되어 있음을 나타내 주고 있다. 그러나 현 진화 단계에서 그것이 너무 지나친 기대라면, 삽화 Ⅹ(그림 참조)는 비교적 안정되었을 때의 일반적 아스트랄체를 대표하는 색깔을 보여주고 있다. 그 안에는 가능한 빨리 제거해야 할 바람직하지 못한 성질들을 나타내는 많은 색깔들이 있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