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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신지학 대의 27 - 고행 고행 고행(asceticism)에 대한 잘못된 사상이 우리 멤버들 사이에 퍼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고행의 진정한 의미와 유용성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은 가치있는 일이 될 것이다. 고행이라는 말은 대개 엄격한 생활, 육체적 금욕을 의미할 때 사용된다. 그러나 이 말은 어원상, 그리이스의 ‘아스케테스(asketes)’라는 말에서 파생된 것으로 단순히 자신을 운동가로 단련시킨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종교적으로 그 말이 원용, 의미가 변화되면서 영적인 발전을 위해 모든 종류의 극기를 실행하는 것에 적용되게 되었다. 욕망과 욕구라는 육체적 본능은 아담의 실락 이래로 인간에 내재한 악의 강한 요새였다. 따라서 그것은 반드시 단식과 고행을 통해 억압되어야만 했다. 이것이 고행..
신지학 대의 - 26 - 호기심 / 너 자신을 알라 호기심당신은 당신 자신의 일에 확고히 중심을 잡고 있어야만 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 대해 험담하거나 그들의 사사로운 문제들을 캐고 다닐 시간이 없다. 만일 사람들 모두가 자신의 일에만 신경쓴다면 세상 만사가 훨씬 더 잘 되어 나갈 것이다. 타인의 일에 일일이 신경쓰는 행위는 매우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 그것은 일종의 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가 그렇게 하는 것은 대개의 경우 타인을 도와줄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자신의 호기심을 채우려고 그러는 것일 뿐이다. 그 일은 자기와 별 상관도 없는 일이다. 그것이 바로 질병의 징후이다. 또 다른 징후는 그가 발칙하게 얻어낸 그 정보를 혼자만 간직해 두지 못 하고 자기만큼이나 ..
신지학 대의 25 - 편견 편견 의심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한번 의심하기 시작하면 모든 것을 왜곡시킨다. 나는 친구들 사이에서 사소한 의심 하나가 곧 커다란 오해로 부푸는 경우를 보아왔다. 의심을 하면 말하는 사람은 전혀 생각지 않았는 데도 그의 모든 말이 왜곡되고 어떤 불순하거나 부당한 동기의 표현이 돼버린다. 그것은 책이나 종교에 대한 의견차가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사소한 견해 차이가 상이한 부분만 강조됨으로써 더욱 확대되고, 결과적으로 전혀 다른 견해가 되어 버린다. 이런 경우는 인종 색깔의 편견에서도 발견된다. 우리가 지금은 백인의 몸을 갖고 있지만 갈색의 몸을 갖고 있었을 수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일 수도 있다. 또, 어떤 사람의 습관은 다른 사람의 습관이었거나 습관이 될 지도 모..
신지학 대의 24 - 세계를 돕는 일 / 비판 세계를 돕는 일진리의 길을 걷는데 요구되는 첫 번째 자격 조건 중 하나는 집중 또는 일심이다. 심지어 세속적인 사람들도 일심 때문에 성공한다. 우리는 그들로부터 자기 길에 대한 확고함의 가치를 배울 수 있다. 우리의 목표는 세인의 것처럼 만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우리가 이 일심의 자세를 견지하기는 더욱 어렵다. 이곳 인도에서는 서구에서보다 ‘보이지 않는 것’의 중요성을 쉽게 깨달을 수 있다. 좀 더 영적으로 발전된 사람들을 찾는 것은 좋은 일이다. 그들에게 있어서 도(道)는 항상 실재성을 갖고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의 목표에 대해 자주 읽고, 듣고, 생각하고, 실천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우리는 그렇게 함으로써만 완벽한 지식을 얻을..
신지학 대의 23 - 상식 / 형제애 제 3 장신지학의 자세상 식모든 것 위에, 그리고 모든 상황 아래서 오컬트 학도는 반드시 상식을 견지해야만 한다. 그는 많은 새로운 사상, 깜짝 놀랄 사실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가 새로운 모든 것들을 이상하게 받아들이고 균형을 잃는다면, 습득하는 지식이 많아질수록 이득을 얻기는커녕 오히려 해를 입게 될 것이다. 발전을 위해서는 많은 특성들을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은 잘 균형잡힌 마음이다. 신비학은 사실상 일반적인 사람들이 인식할 수 없는 많은 것들에 대한 연구이다. 그리고 방대한 새로운 사실들을 습득하고 그것을 이성적, 상식적으로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학문이다. 내가 알고 있는 한 모든 신비학은 바로 가장 이..
신지학 대의 22 - 상징 / 불 상징상징학은 매우 흥미로운 학문이다. 일정한 타입의 마음에 모든 것은 상징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 상징들이 아주 상당한 도움이 된다. 내 자신은 그런 타입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상징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 본 적은 없다. 그러나 그러한 상징들 중에는 해석 원리를 알고 있으면 누구에게나 분명하고 즉각적인 이해가 가능한 것들이 있다. 예를 들어서 의 첫 부분에 나오는 상징들을 생각해 보자. 첫 페이지에는 하얀 원반( ○ )이 나온다. 이것은 아직 창조되기 이전, 미현현 상태의 우주를 상징한다. 두 번째 페이지에는 하얀 원반의 중심에 점이 그려진 그림(☉)이 나온다. 이것은 최초의 현현, 제1 로고스, 아버지 하나님의 마음 안에 있는 ..
신지학 대의 21 - 심령주의 심령주의 심령주의자들 또한 몇 가지 아주 중요한 부분에서 우리와 완전히 일치하고 있다는 점을 명심하라. 그들은 모두 사후 생의 실재성과 인간(선인, 악인을 불문하고)의 영원한 진화와 궁극적 행복을 주장한다. 이 두가지 사항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것들은 일반적인 견해보다 훨씬 앞선 것이다. 그러한 면에서 나는 그들과 기꺼이 손을 잡을 것이다. 비록 세부적인 문제들에 대해서는 우리와 다른 의견을 보이고 있지만 이점은 우리가 세계를 상기(上記)한 두 개의 큰 진리만이라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변화시킨 후에 그때 가서 논의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나는 우리와 그들 사이에 큰 공감의 여지가 있음을 항상 느끼고 있다. 기적을 보기 원하는 사람들, 눈에 보이는 증거없인..
신지학 대의 20 - 힌두교 힌두교 무지한 선교사들은 인도에 3억 3천만의 신들이 있다고 말하는데, 그것은 과장된 것이다. 사실 그들은 자기들의 종교보다 훨씬 더 과학적인 종교를 완전히 오해하고 있다. 힌두교는 다른 종교와 마찬가지로 우주에 한 분의 신만이 있다는 것을 완벽하게 통찰하고 있다. 그 유일신의 외부적 표현은 무수하다. 그러나 유일신으로부터의 수많은 나툼들을 신(God, 하나님)이라고 부르는 것은 우스운 일이다. 그러한 것들에는 차라리 신이라는 단어의 사용을 피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왜냐하면 신이라는 단어가 기독교의 그것과 관련하여 매우 불유쾌한 느낌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신이라는 단어가 사용될 때는 적어도 태양계의 로고스보다 낮은 존재에 적용되어져서는 안 될 것이다. 기..
신지학 대의 19 - 악마 악마 악마는 존재하지 않는다. 세상에는 자기가 악마와 계약을 맺었고 피로써 서명까지 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그것은 어떤 아스트랄 엔터티(존재)가 적절한 기회를 틈타 연기를 한 것에 불과하다. 세상에는 온갖 종류의 피조물들이 들끓고 있다. 그리고 그들 중에는 인간을 상대로 그런 농담을 무척이나 즐기는 자들도 있다. 그러나 어떤 존재도 인간의 혼을 사용할 수 없다. 설혹 그렇다 해도 그런 계약을 맺을 만큼 어리석은 자의 혼이라면 그것을 가진다 해도 아무 쓸모도 없을 것이다. 이 모든 것은 터무니 없는 미신에 불과하다. 인간은 불멸의 자아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신을 팔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그런 매매 거래를 할 바이어(buyer)도 없다. 그러므로 이 모든 ..
신지학 대의 18 - 기도 기도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기도의 문제에 대해 말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거기에는 수많은 종류의 기도가 있고 그것들은 각기 다른 진화 단계에 있는 수많은 존재들에게 기구(祈救)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위대한 종교의 창시자들은 결코 추종자들이 자기한테 기도하도록 가르치지 않았다. 그리고 대체로 그들의 제자들 또한 매우 큰 영적 계명을 이룬 자들이어서 그런 행위를 하지 않았다. 성자들에게 보내지는 강한 상념이 그들에게 닿는가 그렇지 않는가는, 그들이 어떤 진화의 길을 따라 갔느냐에 달려 있다. 말하자면 그 성자들이 아직도 이 지상과의 접촉 범위 안에 남아 있는가 그렇지 않는가에 달려 있는 문제인 것이다. 만일 그들이 그러한 접촉 범위 안에 있어서 기도가 그들에게 ..
신지학 대의 17 - 죄 / 교황 / 의식 죄사람들은 죄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묻는다. 이 경우 죄라는 단어가 일상적인 의미로 사용되는(적어도 기독교 설교자들이 말하는) 죄라고 한다면 나는 그것을 신학적 상상이 만들어낸 허구라고 정의하겠다. 그러나 죄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신성한 법칙에 대한 반항’을 가리킨다. 즉, 행위자가 옳지 못하다고 알고 있는 어떤 행위를 실행에 옮기는 것이 죄이다.그러나 이런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지는 지극히 회의적이다. 대부분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경우를 보면 인간은 고의성보다는 무지나 부주의로 인해 법칙을 깨뜨린다. 만일 한 인간이 진정으로 신의 의지를 알고 이해한다면 그는 분명 신의 의지와 조화를 이루는 행위를 할 것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 ..
신지학 대의 16 - 크리스트교 크리스트교 신지학 원리 안에는 본래의 진정한 크리스트교에 반하는 내용은 전혀 없다. 오류에 찬 일반 신학과 화합할 수 없는 측면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말이다. 원전에 매우 큰 중요성을 두고 있는 것이 현대 신학이지만 사실상 내가 보기에 그것의 바탕은 한두 개의 텍스트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것같다. 신학자들은 어떤 하나의 것을 채택하고 거기에 특별한 해석을 한다. 그러나 그것은 종종 동일한 성경 내의 다른 텍스트의 명백한 의미와 직접적으로 상반되기도 한다. 물론 성경에는 모순들이 산재해 있다. 하지만 그만한 부피의 책이면 어떤 것이든 그 정도의 모순들은 있게 마련이다. 성경의 많은 부분들은 오랜 시대에 걸쳐 씌어진 것이다. 따라서 기자(記者)들 역시 각기 ..
신지학 대의 15 - 불교 2 불교 2불교는 세계의 어떤 종교보다도 많은 수의 신도들을 자랑하고 있으며 수많은 인류의 삶에 살아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람들이 유럽의 동양학자가 쓴 책을 읽고 불교를 판단하는 것은 결코 옳은 일이 아니다. 실론과 미얀마에 있을 때 나는 그 책들을 불교 승려들이 단 교의 주석서와 비교해 보았다. 동일한 지식으로 동일한 주제에 접근하고 있지만 확실히 그들의 교의 해석은 훨씬 더 자연스럽고 생명이 넘치고 있었다. 불교 사상의 진수를 보여준다는 평을 받는 영국에서 가장 뛰어난 책은 에드윈 아놀드가 쓴 이며 그 다음가는 책은 필딩 홀이 쓴 이다. 일부 비평가들은 아놀드가 원전을 약간 벗어나 의역을 하였고 기독교 사상을 거기에 투영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
신지학 대의 14 - 불교 1 불 교 1 부처에 대해 생각할 때 우리는 그가 일개 한 종교의 창시자가 아닌 그보다 훨씬 더 위대한 존재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부처는 오컬트 하이어라키의 대 임원이며 모든 구세주들 중 가장 위대한 존재이고 여러 전생을 통해 수많은 종교를 창시했던 분이다. 그는 인도의 종교에 큰 업적을 남긴 비야사(Vyasa)였고 이집트 비의(秘儀)를 창시한 헤르메스였으며 태양과 불의 숭배기원을 만든 조로아스터였고 또한 그리이스의 위대한 음유시인, 오르페우스이기도 했다. 마지막 화신(化身)에서 고타마 싯달타로 왔을 때 그는 어떤 새로운 종교를 만들려는 의도가 애초에 있었던 것 같지는 않다. 그는 단지 이미 낡아서 본래의 형태를 많이 벗어난 힌두교의 개혁자로서 등장했다. 그 당시의 ..
신지학 대의 13 - 로고스 제 2 장종 교 로고스 우리는 우리 태양계의 로고스를 이성(理性)이 허락하는 한 최고의 선신(善神)으로 받아들인다. 왜냐하면 진정 선신의 속성이라고 말할 수 있는 모든 선한 것들이 곧 로고스의 속성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불공평, 부정, 질투, 잔인함 따위를 로고스의 특성이라고 말할 수 없다. 그러한 성질들이 신성에 내재하기를 바라는 자는 어디 다른 데로 가봐야 할 것이다. 로고스의 체계(system)에 관한한, 그는 전지(全知), 편재(遍在), 전능(全能)하며 사랑, 힘, 지혜, 영광이 무한하게 그 안에 담겨있다. 그는 강대한 자, 삼위일체, 실제의 신(神)이다. 그러나 이러한 로고스도 절대자-이 절대자의 앞에서는 심지어 태양계도 한 점 우주의 먼지에 지나지 않는다-로..
신지학 대의 12 - 고대 비의 2 고대 비의 2우리가 일단 아스트랄계의 삶을 이해한다면 이것의 의미를 이해하기는 어려운 일이 아니다. 알콜이나 섹스 등 어떤 감각적 욕망에 빠졌던 자가 죽어서 이 물질계를 떠나면 아스트랄계에서 바로 탄탈로스와 같은 상태에 있게 된다. 그는 스스로 그런 끔찍한 욕망을 쌓아왔고 이제 그것에 완전히 지배당해 버렸다. 당신은 알콜 중독자들의 술에 대한 욕망이 얼마나 강력한 것인지 알고 있다. 그 욕망은 명예나 가족에 대한 사랑, 기타 모든 선한 성질들을 삼켜버린다. 그는 아내나 자식들로부터 돈을 뜯어내고 심지어 그들의 옷을 팔아서라도 술을 사먹으려 든다. 기억하라. 그런 자는 죽어서도 전혀 변화되지 않음을. 그의 욕망은 아직도 언제나처럼 그를 강력하게 사로잡고 있다...
신지학 대의 11 - 고대 비의 1 고대 비의(秘儀) 1 내가 고대 비의에 대해 말할 때 그것은 특별히 어떤 고대 필사본을 읽었거나 그 주제에 대한 역사를 공부해서 말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전생에 고대 그리이스에서 태어났고 거기에서 어떤 신비교단에 입문하였다. 고대 그리이스에서 비전(秘傳)을 받은 사람은 자기가 알게된 것을 누설하지 않겠다는 서약을 한다. 그리고 그 맹세는 반드시 지켜져야만 한다. 그것이 비록 전생에 주어진 것일지라도 말이다. 그러나 그 신비단체의 배후에 있는 존재들은 당시의 비밀 가르침을 이제는 세상에 나누어주는 것이 좋다고 판단하고 우리에게 적절한 범위 내에서 비밀들을 밝혀도 된다고 허락하였다. 그러므로 내가 이 고대 신비교단에서 받은 가르침에 대해 말한다고 해서 나의 서약을 깨..
신지학 대의 10 - 진화의 길 3 진화의 길 3이 길(道)의 훈련 과정 안에는 구도자의 의식이 에 언급된 세 개의 홀(Hall)을 통과하는 것이 포함된다. 세 개의 홀이라는 용어는 에서 세 개의 저급계를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되었다. 첫 번째 세계는 무지의 세계로 우리가 태어나고 살고 죽는 이 물질계이다. 무지의 홀(hall)이라는 표현은 정말 사실 그대로이다. 왜냐하면 물질계 안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은 그저 사물의 껍데기뿐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 세계는 배움의 홀인데, 이것은 아스트랄계를 말한다. 이 세계는 정말로 수습(修習)하는 장소이다. 왜냐하면 아스트랄 센타들이 열리면 우리는 모든 것에 대해 물질계에서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고 그 결과 처음에는 전체를 보고 있다고 여기던..
신지학 대의 9 - 진화의 길 2 진화의 길 2인간은 777번 윤회의 길을 걷는다. 그것은 더디고 고통스럽고 비참하고 불안한 시간이다. 그러나 결국 모든 인간은 그러한 불안정을 극복하고 영원한 안전을 주는 흐름 속에 들어가게 된다. 비전(秘傳)에의 입문이 그것이다. 이것은 인간 진화의 두 번째 단계로서 첫 단계보다 훨씬 더 중요한 시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길에 들어서기 전에 인간은 의식적으로 자연과 협력하는 것을 배워야 하며 자신의 진화를 스스로 지배해야 한다. 일체성에 대한 자각은 인간을 비이기적이 되게 하며 유익한 존재가 되어야겠다는 열망을 심어준다. 그것은 인간에게 공부에 대한 자극, 완벽한 존재가 되겠다는 소망, 행위에 대한 동기, 내면의 상념과 감정을 판단하는 기준, 접촉하는 모든 것들..
신지학 대의 8 - 진화의 길1 진화의 길 1 우리가, 모든 진화는 신성으로부터 나왔고 인간은 단지 신성한 불의 불꽃으로서 언젠가 다시 신성의 불과 합일될 것이라는 위대한 진리를 말하면 사람들은 종종 이런 두 가지 묘한 질문을 한다. 첫째로 “우리가 결국 신의 일부분이고 태초의 신성을 갖고 있다면 왜 신은 우리를 발출시켰는가? 태초에 완벽하고 영화로우며 전지하다는 로고스는 도대체 왜 물질 속에 현현하였는가?” 둘째로 “만일 우리가 신성한 영으로부터 나왔다면 어째서 우리는 비참함 속에 던져졌는가? 그리고 지극히 순수한 근원으로부터 나왔다는 인간이 어떻게 이리도 타락할 수 있는가?” 이와같이 빈번히 제기되는 의문에 대해 고찰해 보는 것은 가치있는 일이 될 것이다. 로고스 자신이 스스로 현현한 이유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