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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도기야 우파니샤드(성스러운 노래) 1부 1~3장 : '옴'을 암송하라 본문
우파니샤드
(성스러운 노래) 1부 1~3장 : '옴'을 암송하라
찬도기야 우파니샤드(성스러운 노래) 1부 1~3장 : '옴'을 암송하라
찬도기야 우파니샤드(성스러운 노래) 1부 1장.
1. 기도의 시작이 되는, 불멸의 음절 '옴'을 명상하라. 그 음절에 정신을 집중하라.
'옴'을 소리 높여 찬양하라.
2. 세상의 토대는 땅이다.
땅에서 물이 나왔다. 그러므로 땅의 에센스는 물이다.
물로 말미암아 초목이 나왔다. 그러므로 물의 에센스는 초목이다.
초목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나왔다. 그러므로 초목의 에센스는 사람이다.
사람에게서 말이 나왔다. 그러므로 사람의 에센스는 말(言語)이다.
그리고 말의 에센스는 신의 찬가 《리그베다》이며,
《리그베다》의 에센스는 암송시구 《사마베다》이고,
《사마베다》의 에센스는 옴으로 시작되는 시구 《우드기타》이다.
3. 그러므로 '옴'은 모든 것의 에센스 가운데
에센스이며,
성스러운 것 가운데 가장 성스러운 것이며,
높은 것 가운데 가장 높은 것이다.
핵심 가운데 핵심인 '옴'은
만물의 참 자아를 나타내는 음절이다.
4~9. 찬가인 '리그'는 무엇이고 암송 시 '사마'는 무엇인가? 또 그 가운데서 '옴'으로 시작되는 '우드기타'는 무엇인가?
'리그'는 말(言語), '사마'는 호흡이다.
그리고 '우드기타'는 불멸의 음절 '옴'이다.
말과 호흡 곧 '리그'와 '사마'는 이상적인 한 쌍이다.
이 둘이 이상적으로 결합하여 불멸의 음절 '옴'이 소리로 울려퍼진다.
'리그'와 '사마'는 '옴'을 발음함으로써 서로의 소원을 함께 성취한다.
이런 이치를 알고 정신을 집중하여 불멸의 음절 '옴'을 암송하는 사람은 모든 소원을 이룰 것이다.
'옴'은 또한 허락 또는 긍정하는 뜻이 있다.
그러므로 어떤 일을 허락하거나 동의할 때 '옴'하고 나직히 말하도록 하라. ,
베다에서 가르치는 제사에 관한 모든 의무가 이 '옴'을 경배하기 위한 것이다.
10. '옴'을 아는 사람이나 알지 못하는 사람이나 '옴'을 암송할 것이다.
그러나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
'옴'의 뜻을 알고 내적인 깨달음과 믿음을 가지고 집중하여 '옴'을 암송하는 사람은 영적으로 점점 더 강해진다.
이것이 성스러운 음절 '옴'의 특성이다.
2장.
1. 한번은 창조주 프라자파티의 두 부류의 아들인 신들과 악마들이 심하게 싸웠다.
그때 신들은 '옴'을 암송하며 명상함으로써 악마들을 이기려고 했다.
2. 신들은 코의 후각에 정신을 집중하고 '옴'을 암송했다.
그러자 악마들이 재빨리 후각을 더럽혀 놓았다.
이 때문에 코를 통해서 향기와 악취를 모두 맡게 되었다. 코가 악에 오염되었기 때문이다.
3. 신들은 입에서 나오는 말(言語)에 정신을 집중하고 '옴'을 암송했다.
그러자 악마들이 재빨리 입을 더렵혀 놓았다.
이 때문에 입을 통해서 참말과 거짓말을 모두 하게 되었다.
입이 악에 오염되었기 때문이다.
4. 신들은 눈의 시각에 정신을 집중하고 '옴'을 암송했다.
그러자 악마들이 재빨리 눈을 더럽혀 놓았다.
이 때문에 눈을 통해서 아름다운 것과 추한 것을 모두 보게 되었다.
눈이 악에 오염되었기 때문이다.
5. 신들은 귀의 청각에 정신을 집중하고 '옴'을 암송했다.
그러자 악마들이 재빨리 귀를 더럽혀 놓았다.
이 때문에 귀를 통해서 듣기 좋은 소리와 듣기 싫은 소리를 모두 듣게 되었다.
귀가 악으로 오염되었기 때문이다.
6. 신들은 마음에 정신을 집중하고 '옴'을 암송했다.
그러자 악마들이 재빨리 마음을 더럽혀 놓았다.
이 때문에 마음으로 옳은 생각과 옳지 않은 생각을 모두 하게 되었다.
마음이 악으로 오염되었기 때문이다.
7. 신들은 생명의 기운인 숨(프라나)에 정신을 집중하고 '옴'을 암송했다.
그러자 악마들이 숨을 더럽히려고 달려왔다.
그러나 그 순간 악마들은 흙덩이가 돌에 맞아 부서지듯이 산산조각이 나고 말았다.
8. 진리를 아는 사람을 대적하여 그를 박해하거나 더럽히려고 하는 사람은 마치 흙덩이가 돌에 맞아 부서지듯이 파멸에 이를 것이다.
왜냐하면 진리를 아는 사람은 바위처럼 단단하기 때문이다.
9. 숨은 향기와 악취를 차별하지 않는다. 숨은 악으로 더렵혀지지 않고 순수하기 때문이다.
생명의 기운인 이 숨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먹고 마실 수 있으며, 먹고 마신 것에서 얻은 기운을 다른 감각기관에게 나누어 줌으로써 그들이 제기능을 발휘하는 것이다. 죽어서 숨이 몸에서 떠나면 더 이상 먹고 마실 수 없으며, 감각기관의 힘들 역시 숨과 함께 몸을 떠난다.
3장.
1. 빛과 열을 주는 태양에 정신을 집중하고 '옴'을 암송하라.
태양은 우리의 생명을 위해 식물을 자라나게 한다.
그리고 해가 떠오르면 어둠과 공포가 사라진다.
이를 아는 사람은 두려움과 두려움의 원인인 무지에서 벗어난다.
2. 이것과 저것 곧 생명의 기운인 숨과 태양은 같은 것이다. 숨도 따뜻하고 태양도 따뜻하다. 숨을 소리라고 부르고, 태양을 반사된 소리라고 부른다. 이 둘의 근본은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과 저것에 정신을 집중하여 '옴'을 암송하라.
3. 숨 가운데서 들숨과 날숨 사이 정지된 순간의 숨인 '비야나'에 정신을 집중하고 '옴'으로 시작되는 성스러운 시구 '우드기타'를 암송하라.
코와 입을 통해 숨을 내쉬는 것을 '날숨'이라고 하고,
코와 입을 통해 숨을 들이쉬는 숨을 '들숨'이라고 한다. 이 두 호흡이 교차되는 지점이 '비야나'이다.
비야나는 말(言語)이다. 사람이 말을 할때는 숨을 들이쉬지도 않고 내쉬지도 않기 때문이다.
4. 말(言語)의 에센스는 찬가인 '리그'이다.
그러므로 리그베다의 찬가를 부르는 동안에는 숨을 내쉬지도 않고 들이쉬지도 않는다.
찬가인 리그의 에센스는 암송시구인 '사마'이다.
그러므로 사마베다의 시구를 암송하는 동안에는 숨을 내쉬지도 않고 들이쉬지도 않는다.
암송시구인 사마의 에센스는 옴으로 시작되는 우드기타이다.
그러므로 우드기타를 암송하는 동안에는 숨을 내쉬지도 않고 들이쉬지도 않는다.
5. 이 밖에도 힘이 필요한 일, 이를테면 장작을 비벼서 불을 일으키거나
달리기를 하거나 팽팽한 줄을 당겨 활을 쏘거나 할때는 숨을 멈춘다.
그러므로 들숨과 날숨사이 숨을 멈춘 지점인 '비야나'에 정신을 집중하여 '옴'을 암송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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