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찬도기야 우파니샤드(성스러운 노래) 4부 4~9장 : 사트야카마의 명상법 본문

영성수행 비전/우파니샤드

찬도기야 우파니샤드(성스러운 노래) 4부 4~9장 : 사트야카마의 명상법

柏道 2021. 11. 14. 20:52

우파니샤드
(성스러운 노래) 4부 4~9장 : 사트야카마의 명상법


찬도기야 우파니샤드(성스러운 노래) 4부 4~9장 : 사트야카마의 명상법

찬도기야 우파니샤드(성스러운 노래) 4부


4장.



1. 하루는 사트야카마가 어머니에게 말했다.



'어머니 이제 저도 훌륭한 스승을 찾아 공부를 하러 떠나야 할때가 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어느 가문에서 태어났느냐고 물으면 뭐라고 대답해야 하지요?



2. 어머니가 말했다.



'얘야! 나는 네가 어느 가문의 혈통을 타고 태어났는지 모른단다. 내가 젊었을때 하녀로 이집저집 떠돌아다니는 중에 너를 낳았기 때문이란다. 네 이름은 사트야카마이고 이 에미 이름은 바라라이니 누가 네 이름을 물으면 사트야카마 자발라라고 대답하면 되지 않겠니?



3. 사트야카마는 하리드루마타 가우타마를 찾아가서 말했다.



'선생님 저를 선생님의 제자로 받아주십시오.

가우타마가 물었다.

자네는 어느 가문 출신인가?



죄송합니다만 그걸 모릅니다. 저의 어머니께서 말씀하시기를 어머니께서 젊었을때 하녀로 이집저집 옮겨다니는 도중에 저를 낳았기 때문에 누구의 피를 받았는지 모른다고 하셨습니다. 저의 어머니께서는 제이름은 사트야카마이고 저의 어머니 어머니 이름은 자라라이니 제 이름을 사트야카마 자발라라고 부르라고하셨습니다.



4. 이 말을 들은 스승 가우타마는 감탄하며 말했다.



진정한 브라만 가문 출신이 아니면 그 누구도 그대처럼 진실을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너를 제자로 받아들이겠다. 부디 진리의 길에서 벗어나기 않도록 하라.



스승은 사트야카마에게 늙고 허약한 소 사백마리를 맡기며 말했다. 이 소들을 몰고 나가서 잘 돌보도록 하거라.



사트야카마는 속으로 다짐했다. 이 소들이 천마리가 될때까지 절대로 돌아오지 않으리라. 그리고 그는 소가 천마리가 될때까지 스승에게 돌아가지 않고 여러해를 숲속에서 살았다.



5장.



1~3. 어느날 황소 한마리가 말했다.



'사트야카마여, 이제 우리는 천마리가 되었으니 우리를 데리고 스승님의 거처로 돌아가야하지 않겠는가?이제 그대가 가르침을 받을 준비가 되었으니 내 그대에게 브라만의 네가지 부분에 대해서 알려주겠다. 황소의 말을 들은 사트야카마가 듣고자 하니 말해달라 했다. 황소가 말했다.



'총명한 소년이여, 동서남북 네 방위는 브라만의 네 부분 가운데 첫째 부분에 해당한다. 이 네 방위는 빛의 세계이며 이 네방위에 정신을 집중하고 명상하면 존재가 빛으로 가득차게 될 것이며 죽어서도 빛으로 충만한 세계로 돌아갈 것이다' ---- peripheral meditation명상법!!



6장.



1~4. 총명한 소년이여 이제 불의 신 아그니가 그대에게 브라만의 네 부분가운데 둘째 부분에 대해 알려줄 것이다. 황소는 여기까지 말하고 더이상 말하지 않았다. 다음날 사트야카마는 소떼를 몰고 스승의 집을 향해 출발했다. 날이 저물자 그는 소떼를 한곳으로 모았다. 그리고 장작을 모아 불을 피우고 동쪽을 향해 앉아있엇다. 그때 불의 신 아그니가 소년을 불렀다.



사트야카마여! 사트야카마가 대답했다. 예! 존경하는 분이시여.

내가 부라만의 네 부분가운데 둘째 부분에 대해 알려주겠다.

예, 말씀해 주십시오.

불의 신 아그니가 말했다.



'총명한 소년이여, 땅 하늘 공간 바다 이런 것들이 브라만의 네부분 가운데 둘째 부분이다. 이들은 무한한 브라만의 한 부분이다. 누구든지 수많은 모습으로 나타나는 브라만을 알고 브라만의 둘째 부분인 땅 하늘 공간 바다 등에 정신을 집중하여 명상하는 사람은 덕으로 충만한 존재가 될 것이다.

--- 의식의 장이 나타난 것으로 표현된 모습에 대해 정신을 집중하여 명상!!



7장.



1~4. 총명한 소년이여. 이제 백조가 그대에게 브라만의 네 부분가운데 세째 부분에 대해 알려줄 것이다.불의신 아그니는 여기까지 말하고 더이상 말하지 않았다.

다음날 사트야카마는 소떼를 몰고 출발했다. 가다가 날이 저물어 소떼를 한곳으로 모았다. 그리고 장작을 모아 불을 피우고 동쪽을 향해 앉아 있었다. 그때 태양신의 상징인 백조 한마리가 날아와 사트야카마에게 말했다.



사트야카마여! 사트야카마가 대답했다.

예 존경하는 분이시여

내가 브라만의 네 부분가운데 셋째 부분에 대해 알려주겠다.

예 말씀해주십시오.



백조가 말했다.

'총명한 소년이여, 불 태양 달 번개같은 것이 브라만의 네번때 가운데 세번째부분이다. 이들은 빛을 환하게 부추어 주는 브라만의 상징이다. 누구든지 브라만을 환하게 비추어 주는 존재로 알고 불 태양 달 번개등에 정신을 집중하여 명상하는 사람은 밝은 지혜를 가진 존재가 될 것이다. 그는 죽은 다음에도 빛으로 충만한 세계로 갈 것이다.



8장.

1~4. 총명한 소년이여, 이제 물새가 그대에게 부라만의 네부분 가운데 넷째 부분에 대해서 알려줄 것이다. 백조는 여기까지 말하고 더이상 말하지 않았다. 다음날 사트야카마는 소떼를 몰고 출발했다. 가다가 날이 저물어 소떼를 한곳으로 모아 놓았다. 그리고 장작을 모아 불을 피우고 동쪽을 향해 앉아있었다. 그때 숨(프라나)의 상징인 물새 한마리가 날아와서 말했다.



사트야카마여

사트야카마가 대답했다.

예 존경하는 분이시여

내가 브라만의 네 부분가운데 넷째 부분에 대해 알려주겠다.

예 말씀해 주십시오.



물새가 말했다.

'총명한 소년이여 숨(호흡), 눈, 귀, 마음이 브라만의 네번째 가운데 넷째 부분이다. 숨, 눈, 귀, 마음은 브라만이 머무는 자리이다. 누구든지 이 자리에 브라만이 머물고 있다는 것을 알고 여기에 정신을 집중하여 명상하는 사람은 이 세상을 편안한 보금자리로 느낄 것이다. 그는 죽어서도 편안한 세계로 갈 것이다.



9장.



1~3. 사트야카마는 소떼를 몰고 스승의 집에 도착했다. 스승이 말했다.



사트야카마야. 너는 브라만을 깨달은 사람처럼 얼굴빛이 환하구나

누가 너에게 브라만에 대해 가르쳐 줬느냐?



사트야카마가 말했다.



'선생님, 저에게 가르침을 준 것은 사람이 아니라 자연의 힘을 다스리는 신들이었습니다. 지금 저의 소원은 선생님께 궁극적인 가르침을 받고 싶은 것입니다. 저는 스승의 지혜를 통해서만 진정한 깨달음에 이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말을 들은 스승 가우타마는 흡족한 표정을 지으며 앞서 그가 자연의 힘을 다스리는 신들에게서 배운 것과 동일한 가르침을 주었다. 그리하여 사트야카마는 브라만에 대해 조금도 모자람이 없는 지혜를 갖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