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찬도기야 우파니샤드(성스러운 노래) 3부 14장. 18장 : 참 자아를 깨닫는 것이 소원! 본문

영성수행 비전/우파니샤드

찬도기야 우파니샤드(성스러운 노래) 3부 14장. 18장 : 참 자아를 깨닫는 것이 소원!

柏道 2021. 11. 14. 20:13

우파니샤드
(성스러운 노래) 3부 14장. 18장 : 참자아를 깨닫는 것이 소원!

찬도기야 우파니샤드(성스러운 노래) 3부 14장. 18장 : 참자아를 깨닫는 것이 소원!

찬도기야 우파니샤드 3부 14장.

1. 온 우주는 브라만에서 나와서 브라만 안에서 숨쉬다가 브라만에게 돌아간다. 진실로 우주 전체가 다 브라만이다.
그러므로 마음을 고요히 하고 브라만을 명상하도록 하라. 마음속 깊은 곳에서 바라고 있는 것이 그 사람을 만든다.
살아있는 동안 마음 속으로 무엇을 바라고 무엇을 생각했느냐에 따라 죽은 다음 그 바라고 생각했던 것을 따라 다음 생이 결정된다. 그러므로 참 자아를 깨닫는 것을 마음의 소원이 되도록 해야 한다.

2~4. 성자 샨딜리야는 이렇게 말했다.
'참 자아는 순수한 가슴으로 깨달을 수 있다. 참 자아는 생명이며, 빛이고, 진리이며 무한 공간이다.
모든 행위와 소망과 향기와 맛이 참 자아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는 언어를 초월해 있다. 말로는 그를 표현할 수가 없다. 그는 가슴속에 머물고 있는 기쁨이다. 그는 쌀알보다 더 작고 보리알보다 더 작으며 좁쌀보다도 작고 겨자씨보다도 작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땅보다도 크고 하늘보다 더 크며 온 우주보다 더 크다. 그가 바로 심장 속에 머물고 있는 참 자아이다.
모든 행위와 소망과 향기와 맛이 참 자아에서 비롯되었다. 그는 언어를 초월해있다. 말로는 그를 표현할 수가 없다.
그는 가슴속에 머물고 있는 기쁨이며, 브라만 자신이다.
에고가 죽을 때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다'


18장.

1. 육체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모든 사람은 마음을 브라만으로 알고 숭배해야 한다. 모든 사람의 마음이 브라만이기 때문이다.
신적인 능력의 입장에서 본다면, 허공을 브라만으로 알고 숭배해야 한다.
마음과 허공은 둘 다 텅 비어있으면서 충만한 닮은 꼴이다.

2. 육체적인 입장에서 표현하자면, 브라만은 네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소리가 그 첫째 부분이요. 호흡이 둘째 부분이며 눈이 셋째 부분이고 귀가 넷째 부분이다. 신적인 능력의 입장에서 표현하자면 브라만은 네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부분은 불이요, 둘째 부분은 바람이며 셋째 부분은 태양이고, 넷째 부분은 동서남북 네 방위이다.

3. 소리(말)는 브라만의 네 부분 가운데 하나이다. 소리는 불의 신 아그니의 빛과 열을 받아 자신의 역할을 한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명예롭고 영광스러운 빛과 따뜻함을 발산하는 존재가 되리라.

4. 호흡(숨)은 브라만의 네 부분 가운데 하나이다. 호흡은 바람의 신 바유의 빛과 열을 받아 자신의 역할을 한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명예롭고 영광스러운 빛과 따뜻함을 발산하는 존재가 되리라.

5. 눈(시각)은 브라만의 네 부분 가운데 하나이다.눈은 태양의 신 아디티야의 빛과 열을 받아 자신의 역할을 한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명예롭고 영광스러운 빛과 따뜻함을 발산하는 존재가 되리라.

6. 귀(청각)는 브라만의 네 부분 가운데 하나이다. 귀는 동서남북 네 방위의 빛과 열을 받아 자신의 역할을 한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명예롭고 영광스러운 빛과 따뜻함을 발산하는 존재가 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