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9/22 (7)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 오늘의 묵상 24. 09. 22(일)26 바알의 신당 있는 성으로 가서 바알의 신당에서 목상들을 가져다가 불사르고,27 바알의 목상을 헐며 바알의 신당을 헐어서 변소를 만들었더니 오늘까지 이르니라,28 예후가 이와 같이 이스라엘 중에서 바알을 멸하였으나,29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 곧 벧엘과 단에 있는 금송아지를 섬기는 죄에서는 떠나지 아니하였더라,30 여호와께서 예후에게 이르시되 네가 나보기에 정직한 일을 행하되 잘 행하여 내 마음에 있는 대로 아합 집에 다 행하였은즉 네 자손이 이스라엘 왕위를 이어 사대를 지내리라 하시니라,31 그러나 예후가 전심으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율법을 지켜 행하지 아니하며 여로보암이 이스라엘에게 범하게 한 그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성전 예배 회복에마음을 모으는 공동체느헤미야 10:32-3932우리는 또 우리 하나님의 집을 섬기기 위해 해마다 의무적으로 3분의 1세겔을 바치는 것을 규례화해서35또 해마다 우리 땅의 첫 수확물과 모든 과일나무의 첫 열매를 여호와의 집에 가져오게 했으며오늘의 말씀 요약백성은 스스로 규례를 정해 해마다 3분의 1 세겔을 수납해 하나님의 전을 위해 쓰겠다고 합니다. 하나님의 제단에 사를 나무를 종족대로 해마다 정한 시기에 바치고, 토지소산의 맏물과 과목의 첫 열매와 맏아들과 가축의 첫 새끼와 십일조를 드려 하나님의 전을 버려두지 않겠다고 맹세합니다.Q1. 유다 공동체가 성전세 규례를 새롭게 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공동체의 예배 회복을 위해 내가 물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유다 공동체가 성..
언약에 참여하고하나님 백성답게 사는 성도느헤미야 10:1-31 29그 형제 귀족들과 마음을 같이해 하나님의 종 모세를 통해 주신 하나님의 율법을 따르고 우리 주 여호와의 모든 계명과 규례와 율례를 잘 지키기로 맹세했으며 그것을 어기면 저주를 달게 받겠다고 맹세했습니다.오늘의 말씀 요약총독 느헤미야와 시드기야를 포함해 많은 사람이 인봉합니다. 남은 백성과 제사장, 레위 사람 등을 비롯해 율법을 준행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규례를 따라 자녀를 이방인들과 결혼시키지 않기로 약속합니다. 또 안식일, 성일, 안식년을 지키고 모든 빚을 탕감하기로 맹세합니다.Q1. 언약 문서에 서명한 이들은 누구인가요? 하나님 말씀대로 살겠다는 다짐을 내가 날마다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언약 문서에 서명한 사람들은 지도자..
■ 오늘의 묵상 24. 09. 21(토)15 예후가 거기에서 떠나가다가 자기를 맞이하러 오는 레갑의 아들 여호나답을 만난지라 그의 안부를 묻고 그에게 이르되 내 마음이 네 마음을 향하여 진실함과 같이 네 마음도 진실하냐 하니 여호나답이 대답하되 그러하니이다 이르되 그러면 나와 손을 잡자 손을 잡으니 예후가 끌어 병거에 올리며,16 이르되 나와 함께 가서 여호와를 위한 나의 열심을 보라 하고 이에 자기 병거에 태우고,17 사마리아에 이르러 거기에 남아 있는 바 아합에게 속한 자들을 죽여 진멸하였으니 여호와께서 엘리야에게 이르신 말씀과 같이 되었더라■ 말씀 이해예후는 아합 가문을 척결하는 데 매우 효율적인 인물이었지만, 과도한 열심 권세 욕구. 자기 과시적 성향 때문에 일그러진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첮째..
견고한 언약을 세우고순종의 삶으로느헤미야 9:32-3832우리 하나님이여 광대하시고 능하시고 두려우시며 언약과 인자하심을 지키시는 하나님이여 우리와 우리 왕들과 방백들과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조상들과 주의 모든 백성이 앗수르 왕들의 때로부터 오늘까지 당한 모든 환난을 이제 작게 여기지 마옵소서33그러나 우리가 당한 모든 일에 주는 공의로우시니 우리는 악을 행하였사오나 주께서는 진실하게 행하셨음이니이다오늘의 말씀 요약광대하시며 언약과 인자하심을 지키시는 하나님께 레위 사람은 자신들의 조상이 앗수르 왕 때부터 당한 환난을 작게 여기지 마시길 간구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그런 일을 당한 것이 율법을 지키지 않은 악행 때문임을 고백하며, 이제 견고한 언약을 세워 기록하고 인봉한다고 말합니다.Q1. 이스라엘의 패..
은혜의 역사에서징계의 역사까지느헤미야 9:19-3129다시 주의 율법을 복종하게 하시려고 그들에게 경계하셨으나 그들이 교만하여 사람이 준행하면 그 가운데에서 삶을 얻는 주의 계명을 듣지 아니하며 주의 규례를 범하여 고집하는 어깨를 내밀며 목을 굳게 하여 듣지 아니하였나이다오늘의 말씀 요약레위 사람의 고백이 이어집니다. 주님은 그분 백성을 광야에 버리지 않으시고 부족함이 없게 하셨습니다. 또 이스라엘 자손을 많게 하시고 열조에게 말씀하신 땅으로 인도하셨습니다. 그들이 교만해 열방에 넘겨졌지만, 주님은 그들을 긍휼히 여기셔서 아주 멸하거나 버리지 않으셨습니다.Q1. 광야 시절 이스라엘의 불순종에도 하나님은 그들을 어떻게 대하셨나요? 나의 죄와 허물에도 하나님이 기회를 주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광야시절 이스라..
하나님 은혜에불신앙으로 반응한 죄느헤미야 9:9-1816그들과 우리 조상들이 교만하고 목을 굳게 하여 주의 명령을 듣지 아니하고17거역하며 주께서 그들 가운데에서 행하신 기사를 기억하지 아니하고 목을 굳게 하며 패역하여 스스로 한 우두머리를 세우고 종 되었던 땅으로 돌아가고자 하였나이다 그러나 주께서는 용서하시는 하나님이시라 은혜로우시며 긍휼히 여기시며 더디 노하시며 인자가 풍부하시므로 그들을 버리지 아니하셨나이다오늘의 말씀 요약레위 사람은 주님이 애굽과 홍해에서 그들을 구원하셨고,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하셨으며, 율례와 계명과 양식과 물을 주셨다고 고백합니다. 그들이 애굽으로 돌아가고자 했을 때도 주님은 그들에게 긍휼을 베푸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하나님을 모독했습니다.Q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