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 오늘의 묵상 24. 09. 22(일) 본문
■ 오늘의 묵상 24. 09. 22(일)
<매일 성경: 열왕기하 10:18-36>
26 바알의 신당 있는 성으로 가서 바알의 신당에서 목상들을 가져다가 불사르고,27 바알의 목상을 헐며 바알의 신당을 헐어서 변소를 만들었더니 오늘까지 이르니라,28 예후가 이와 같이 이스라엘 중에서 바알을 멸하였으나,29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 곧 벧엘과 단에 있는 금송아지를 섬기는 죄에서는 떠나지 아니하였더라,30 여호와께서 예후에게 이르시되 네가 나보기에 정직한 일을 행하되 잘 행하여 내 마음에 있는 대로 아합 집에 다 행하였은즉 네 자손이 이스라엘 왕위를 이어 사대를 지내리라 하시니라,31 그러나 예후가 전심으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율법을 지켜 행하지 아니하며 여로보암이 이스라엘에게 범하게 한 그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 성경 이해
예후의 계속되는 정치적 숙청 작업과 아합 왕가에 의해 장려된 바알 숭배를 척결하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 그의 개혁은 철저하지 못했고, 여로보암의 금송아지 숭배를 답습했다.
예후 왕조(10:30)
“사 대를 지나리라”는 말씀대로 여호아하스(13:1), 요아스(13:9), 여로보암 2세(14:23), 스가랴(15:8)가 북 이스라엘을 통치했다. 예후 왕가는 북 왕국에서 가장 오랫동안 권력을 유지했고, 여로보암 2세 때는 41년 동안 장기 집권을 하며 북 이스라엘을 근동 지역에서 가장 부강한 국가로 세웠다. 하지만 북 이스라엘은 예후 왕가가 몰락한 이후에 정치적인 혼란기를 겪다가 B.C.722년에 앗수르에 의해 멸망했다.
● 묵상제목 [보상과 책벌]
1. 성령님, 이 말씀을 통하여 저에게 무엇을 말씀하시길 원하십니까?
예후의 치세는 공과가 명확히 구별된다. 먼저 그는 바알종교 척결에 혁혁한 공을 세웠다.
그러나 과오를 저지른 것도 명백하다. 그는 여로보암이 시작한 금송아지 숭배 의식을 탈피하지 못했다. 더 심층적인 문제는 여호와의 율법을 전심으로 지켜 행하지 않았다. 이런 죄에 대해 하나님의 처벌은 영토의 축소로 나타났는데, 아람 왕 하사엘이 길르앗 온땅을 차지했다.
예후에 대한 상벌 원칙은 오늘날에도 유효하다.
하나님께 부여받은 사명을 깨닫고
전심으로 하나님 말씀에 순복하라.
2. 성령님, 주신 말씀에 따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기를 원하십니까?
내안에도 바알을 숭배하는 쓴뿌리가 있는지 점검하고 진멸하겠습니다.
우리 온 가족이 여호와 하나님만을
섬기는 가정이 되게 소망하나이다
은혜받을 때가 교만해 질 수 있는 위험한 시간임을 기억하고 경계하겠습니다. 은혜가 있을 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더욱 겸손한 삶을 살겠습니다.
나도 선한 일에 부단히 열심을 내겠습니다.
3. 성령님, 그것을 위해 제가 무엇을 기도하기를 원하십니까?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으로서 선한 행실의 열매를 맺게 하소서.
가정과 일터에서 하나님을 예배하고 단순한 삶을 살게 하소서
신앙공동체가 선한 일에 열심을 내는 면으로도 귀감이 되게 하소서
하나님께서 온 세상을 다스리시고 모든 나라들을 통치하고 계심을 믿습니다.
세상의 모든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있사오니 저와 저희 자녀들을 선한길로 인도해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