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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 제18장 자왈무우자(子曰無憂者) 본문
중용 제18장 자왈무우자(子曰無憂者)
제18장
子曰:「無憂者其惟文王乎!以王季為父,以武王為子,
父作之,子述之。
자왈 "걱정할 것이 없는 분은 오직 문왕이시다!
왕계를 父로 武王을 아들로두었는데 아버지는 왕업의 기초를 세우고 아들이 계승하여 이루었구나
此言文王之事。이는 문왕의 일을 말한것이다
書言「王季其勤王家」,서경에 이르기를 왕계가 왕가를 위해 힘썼다
蓋其所作,그 지은 바는 다(王業이 그렇게 된 바는)
亦積功累仁之事也。功德이 쌓이고 어진행동(仁)의 累積으로 된 일이다
武王纘大王、王季、文王之緒。壹戎衣而有天下,身不失天下之顯名。尊為天子,富有四海之內。宗廟饗之,子孫保之。
纘(찬/잇다,계승하다,이어받다/繼也),戎(융/병기,군사,전투)
무왕은 태왕과 왕계, 문왕의 왕업을 이어 한번 융의(戎依/
군복)을 입고 정벌에 나서 천하를 소유하셨다
그러면서도 자신은 천하에 드러난 명성을 잃지 않은채
존귀함으로 천자가 되셨고, 부유함으로는 사행(四海)내의
모든 땅을 소유하셨고, 종묘의 제사를 받으시고,
자손을 보전하셨다
大,音泰,下同。
此言武王之事。이는 무왕의 일을 말한다
纘,繼也。찬은 계이다
大王,王季之父也。대왕은 왕계의 父이다
書云:「大王肇基王跡。」서경에 "태왕이 비로소 왕업을 기초하셨다"
詩云「至於大王,實始翦商。」시경에 "태왕에 이르러서 商을 멸망시키고 실제로 새로 시작하였다"
翦(전/멸망시키다,없애다,끊다)
緒,業也。서는 업이다(왕업)
戎衣,甲冑之屬。융의는 갑주지속(갑옷과 투구)의 屬(무리)이다
壹戎衣,한번 융의(戎衣)를 입었다는 것은
武成文,武成에 나오는 문장이다
言一著戎衣以伐紂也。한번 융의를 입음으로써 (著/옷을 입다 : 착)
紂王을 討伐했다는 것이다
武王末受命,무왕이 말년에 천명을 받아 천자가 되었으므로
周公成文武之德,주공(무왕의 동생)이 문왕과 무왕의 덕을 이루어
追王大王、王季,태왕과 왕계를 왕으로 추존하시고
上祀先公以天子之禮。위로 선공들을 천자의 禮로 제사하셨다
斯禮也,이러한 禮는
達乎諸侯大夫,及士庶人。제후,대부,및 선비,서인들까지 통용되게 되었다
父為大夫,아버지가 대부가 되고
子為士;아들이 士가 되면
葬以大夫,대부의 禮로 장례를 치르고
祭以士。제사는 士의 禮에 맞게 올린다
父為士,子為大夫;아버지가 士이고 아들이 대부이면
葬以士,祭以大夫。장례는 士의 禮로 치르고 제사는 대부의 禮로 지냈다
期之喪達乎大夫,기년상(1년상)은 대부까지만 치루고
三年之喪達乎天子,父母之喪無貴賤一也。」3년상은 천자까지 모두
공히 행하였으니 부모의 상은 귀천에 관계없이 똑같았던 것이다"
追王之王,去聲。
此言周公之事。이것은 주공에 관한 일이다
末,猶老也。말은 老(老年)과 같다
追王,蓋推文武之意,추왕은 문왕,무왕의 뜻을 받들어
以及乎王跡之所起也。왕업이 처음 일어난바에까지 소급 적용함을 말한다
先公,組紺以上至後稷也。선공이란 조감(대왕의 아버지)으로부터 후직까지이다(후직은 주나라의 시조)
上祀先公以天子之禮,위로 先公들은 천자의 禮로 제사를 지낸다는 것은
又推大王、王季之意,또한 태왕과 왕계의 뜻을 받들어
以及於無窮也。무궁에까지 미친다는 것이다
制為禮法,예법을 제정하여
以及天下,천하에 미치게하되
使葬用死者之爵,장례는 죽은자의 벼슬로 하고
祭用生者之祿。제사는 살아 있었을때의 녹(벼슬)에 따랐다
喪服自期以下,상복은 1년이하부터 입었고
諸侯絕;제후는 입지않고
大夫降;대부는 그 기간을 줄였지만 ,降(내려주다/깍아내리다)
而父母之喪,부모의 상일 경우에는
上下同之,推己以及人也。상하귀천없이 모두 같게하여
자기의 마음을 미루어 남에게 까지 적용하였기 때문이다
(推己/추기:自己를 헤아려)
右第十八章。
[출처] 중용 제18장 자왈무우자(子曰無憂者)|작성자 곡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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