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도덕경> 67장 본문
<도덕경> 67장
67장
天下皆謂我道大(천하개위아도대) :
천하 사람들이 말 하기를
아도-노자의 도가 커서 불초와 같다
似不肖(사불초) :
불초자식 不肖子息-아버지를 닮지 않은 자식
반조-자식이 남의 자식 계승 보다는 부모가 위대해야 가능 <모자라게 보인다>
자식이 크면 ‘엄마는 알지도 못 하면서’ 라고 말한다
夫唯大(부유대) :
정말로 크기 때문에
故似不肖(고사불초) :
그 때문에 모자란 것처럼 보인다
若肖久矣(약초구의) :
약초 <보통 사람>처럼 보인다면
其細也夫(기세야부) :
어래 되었도다, 그 적은 것을
세-가을 세. 소인 된 지가 오래 됐다
我有三寶(아유삼보) :
나에게 삼보가 있어서
持而保之(지이보지) :
그걸 갖고 보배로 여기나니
一曰慈(일왈자) : 첫째는 <자애>
첫째는 뭐냐. 자는 자비심 <자애심>
二曰儉(이왈검) : 둘째는 <검약>
두번째는 검소함, 검약
불가 수행자는 중국의 도교 道敎-절하고 똑 같다. 도관
근사한데 검약 하면서 그와 같은 게 나온다
공자 곡관 우물 정말 근사-사상이 있으면 문화가 따라간다
훌륭한 사상에서 비롯되는 훌륭한 문화
건축물-고려, 신라, 조선 알 수 있는데 <철학>이 있어야 한다
부도 탑-옛날 것 복사? 사상이 낮으면 문화 낮다
三曰不敢爲天下先(삼왈불감위천하선) :
감히 천하에 앞서지 않는다. 겸손 입니다.
자 慈, 검 儉, 겸 謙
慈故能勇(자고능용) :
자비심 때문에 <어머니의 자-콩나물 장사. 자식들 위해 용감하다>
능히 용맹 할 수 있고 <폭을 키우면 모든 사람을 위해서 할 수도 있다>
儉故能廣(검고능광) :
검색하기 때문에 너무 커진다
검소할 검은 ‘애낄 색’자의 뜻. 검자색야 儉者嗇也
아주 큰 부자 되더라
재벌-하늘이 주는 것 <자기 능력으로는 안 된다>
일반적 검소하고, 부지런 하면 <부자>된다
不敢爲天下先(불감위천하선) :
감히 천하에 앞서지 않기 때문에
故能成器長(고능성기장) :
능히 기장된다
기장-어른 <최고> 위대한 사람
그릇 기-사람과 세계, 우주
기세간 氣世間-사람도 물질이니까 포함 되어 있다
今舍慈且勇(금사자차용) :
요즘에 와서는 자비심은 버려두고 용맹만 하다
앞장 설려는 것이고 많이 가질려고, 이길려는 것-용
舍儉且廣(사검차광) :
검소한 것은 버려 두고 부자 되기만 원한다
舍後且先(사후차선) :
또 뒤 서는 것은 버려 두고 앞 설려고만 한다.
死矣(사의) :
그렇다면 그것은 죽은 <도>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잘못 된 것-주검
주검<죽음> 앞에는 위태 위태로 우니까 위태롭다
夫慈以戰則勝(부자이전즉승) :
그렇다면 자 자는 자비심을 가지고 이 세상을 산다면 전쟁을 했다면 반드시 이기게 되고
<자비심은 용맹하기 때문>
以守則固(이수즉고) :
만약에 지킬려고 한다면 반드시 완고하다
왜적이 쳐들어 오면 완고하게 지킨다는 뜻
天將救之(천장구지) :
하늘이 장차 그를 구제 해가지고
<북한은 원자 만들어도 우리가 자비심으로 뭉치면 하늘이 구제>
以慈衛之(이자위지) :
자비심으로 그를 지켜 준다. 위 衛-호위
요즘은 약한 나라를 침탈하면 세계가 가만 안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