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도덕경> 65장 본문
<도덕경> 65장
65장
古之善爲道者(고지선위도자) :
옛날에 선자는 아주 잘하는 것. 도를 잘하는 자
위 爲가 치 治로 바뀌어야
非以明民(비이명민) :
백성을 밝게 가르키지 않는다
將以愚之(장이우지) :
장차 어리석게 한다
우 愚-어리석을 우. 우직한 정책<진실>
民之難治(민지난치) :
백성들을 다스리기 어려운 것은
以其智多(이기지다) :
그들이 지혜가 많아버린 사람은 힘들다 <지-꾀>
위 爲, 작 作, 치 治 , 윗구절 ‘비이명민’을 보고 제대로 보는 것
옛날부터 훌륭하게 도를 정치하는 사람은.
비이명민, 明 자는 백성들이 너무 꾀를 부린다는 뜻 <꾀>
선위도 善爲道-도는 정치이다. 우민정책은 아니다
지 知, 꾀, 지모 智謀 <불교의 지혜가 아닌 ‘지’로 해석해야 한다>
우리의 현실-지다 智多
지모 智謀가 너무 뛰어난 현대인들-자기 욕심에 너무 치중
우직하고 진실한 사람 되자! 정치인 캠페인 벌일 때다
故以智治國(고이지치국) :
꾀로써 나라를 다스린다
國之賊(국지적) :
그 나라의 적이다.
통치자가 꾀로써 다스리면 불행 해진다
不以智治國(불이지치국) :
지혜로써 나라를 다스리지 않는 것
國之福(국지복) :
나라의 복이 된다
知此兩者亦稽式(지차량자역계식) :
두 가지 뜻을 아는 자는 또한 해<법해> : 준칙이다 <따라서 실천>
常知稽式(상지계식) :
능히 해식<나라를 ‘꾀 없이 다스린다’를 알고>
是謂玄德(시위현덕) :
이것을 일러 현덕 <가장 위대한 덕>이라 한다
玄德深矣(현덕심의) :
불가사의한 덕 , <우직한 공효로 나타난 사람> 깊고 원대하다
遠矣(원의) :
원 遠-큰 대의 극치
장이우지 將以禹之의 우 禹
與物反矣(여물반의) :
만물과 반대가 되는 것
然後乃至大順(연후내지대순) :
이것이 대순 <크게 순종>에 이르나니
순종-대 자연의 이치 <순종의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