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도덕경> 59장 본문
<도덕경> 59장
59장
治人事天莫若嗇(치인사천막약색) :
사람을 다스리고 하늘을 섬기는 것은 색 한만 같은 게 없다. 색-아낄 색 <인색> 절제 嗇
절제가 제일이다. 다스리는 것. 임금, 나라, 친구, 나-다스리는 것
다스리다, 감정을 조절 하는 것
덩나라 때까지 봉선제 지냈다
<하늘을 섬기듯 백성을 섬기므로 훌륭한 임금으로 본 것이다>
섬기는 것 있어야 한다!
夫唯嗇(부유색) :
오직 절제 할 뿐이다
是以早服(시이조복) :
일직 조, 복귀할 복. 모든 만법은 하나로 돌아간다
<주역> 만법귀일 萬法歸一
<불교> 만법귀일 萬法歸一 일귀하처 一歸何處
하나는 어디로 가는 것인가?
만법은 반드시 온 곳으로 간다
<온 자리로>로 돌아가다, 복 復
<천하만물>이 온 자리는 어디인가? 천지
早服(조복) : 일찌감치 도를 따른다는 것은
알찍이 복귀, 이복 已福이며 옛날에 모든 일에서 절제, 아낄 줄 안다면
謂之重積德(위지중적덕) :
이미 복귀된 사람<또는 이미 공부 끝난 사람>
그것 일러 중정덕-거듭 덕을 쌓은 사람이라 한다. 최상의 덕.
重積德(중적덕) :
최상의 덕 쌓았으면
則無不克(즉무불극) :
이기지 못 할것이 없고
불교와는 거리가 멀다. 이길것 있다는 것은 내가 있다
불교는 내가 없어면 이길 대상 없다
無不克(무불극) :
이기지 못할 것이 없어면
則莫知其極(즉막지기극) :
그렇게 되면 그 사람을 끝을 알 수 없는 사람
그 깊이 궁량을 알 수가 없다
莫知其極(막지기극) :
그 깊이를 알 수 없어면
可以有國(가이유국) :
가히 나라를 소유할 사람이고
有國之母(유국지모) :
나라를 소유 할 수 있는 모체는
可以長久(가이장구) :
그 모체는 장구 불변
是謂深根固柢(시위심근고저) :
이것을 일러 심근<뿌리는 깊고> 고체<열매꼭지>는 든든하다
長生久視之道(장생구시지도) :
장생해서 오랫동안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