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도덕경> 57장 본문
<도덕경> 57장
57장
以正治國(이정치국) :
치국은 정으로써 <정도> 치국한다
以奇用兵(이기용병) :
용병은 기이할 기 <바를 정 반대로 보니 기 奇는 변할 변 變>
以無事取天下(이무사취천하) :
천하를 다스리는 것 성마다 국<나라>
吾何以知其然哉(오하이지기연재) :
무사로써 하는 도리를 어떻게 알겠는가
以此(이차) :
이것으로 안다
용병은 정도로 해서 이기지 못하니 변칙을 써야 한다 <기이한 변책>
취 取는 치 治
이무사 以無事-무사 <자기들끼리 산동성, 절강성 하도록 놔 둬 버린다
천자는 일이 없다. 그냥 둬도 자기들 알아서 다 하니까.
마음 쓰는 것. 심왕 心王의 아뢰아식 마음은 있는데 왜 작동은 안 하나?
번뇌, 망상 <6식, 7식>
7식-번뇌 망상
8식-무사
天下多忌諱(천하다기휘) :
천하가 기회<그 많은 것> 가 많으면 많은 지시 받으면 기분 나쁘다
而民彌貧(이민미빈) :
백성은 가난하게 된다
民多利器(민다리기) :
백성 중에 이익이 많으면 <컴퓨터, 위성, 기물-기이한 물건>
國家滋昏(국가자혼) :
국가는 더욱 더 혼란 해지고
人多伎巧(인다기교) :
사람이 기술 잔재주가 많으면
奇物滋起(기물자기) :
기이한 물건이 더욱 많이 생겨나고
法令滋彰(법령자창) :
법령이 너무 많으면
盜賊多有(도적다유) :
그 때는 세상에 도독놈만 들끓게 된다
전화번호 최고 많이 외우는 사람 7개 정도, 외우지 않으니 어두워 진다
문명이 이런 것 초래 한다
<일이 없어야 무사!>
故聖人云(고성인운) :
성인이 말씀 하시기를
我無爲而民自化(아무위이민자화) :
나는 무위로 했더니 백성들이 스스로 교화가 되더라
무위-무사의 뜻
我好靜而民自正(아호정이민자정) :
나는 호정<조용한 것 좋아한다> 백성들이 스스로 바르게 되고
무위 無爲는 허심 虛心, 무심 無心
我無事而民自富(아무사이민자부) :
나는 무사로 했더니 백성은 스스로 부자가 되고
我無欲而民自樸(아무욕이민자박) :
나는 무욕으로 했더니 민은 스스로 순박 해졌다 <소박한 사람>
<잘 나고 못 할 것도 없는 본래 순박한 마음!>
<PS>
부처님 시절 유리왕 쳐 들어올 때 목련존자가 싸울려 하자 놔 주라! 다치기 때문에!
천하다기휘 天下多忌諱, 민다이기 民多利器, 인다기교 人多伎巧, 법령자창 法令滋彰 <유사>
문왕에게 불편함이 있는자 말을 꺼리낌 없이 말한다. 문왕산에 가서 풀 뜯고 나무해도 말 안한다
재선왕은 사냥 금하고 잡은 자는 죽이고 백성 불편을 말한 자는 죽였다.
백성의 평안이 없어졌고 손 발 내려 놓을 때가 없어졌다
<정도>로써 세상에 임한다
중국 한나라 초기부터 중기까지-태평성대. 주로 법령을 안썼다.
그 시기에 많은 미인은 탐했지만 큰 문제는 없었다. 그 시기에 감옥도 없앴다
<무사 無事, 무욕 無慾, 무심 無心> 도 없는 주장 실천-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