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論 語-제 6 편 옹 야 (雍 也) 본문
論 語-제 6 편 옹 야 (雍 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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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편의 앞쪽은 인물평이 많고 뒤쪽은 인(仁)과 지(知)에 대한 이론이 많이 있다.
2. --- 孔子 對曰有顔回者好學하야 不遷怒하며 不貳過하더니 ---
공자 대왈유안 회자호 학 불 천노 불 이과
안회(공자가 제일 사랑한 제자로 41살에 죽음)는 학문을 너무 좋아하여 노여움이 나도 아무데나 대고
화풀이를 하지 않을 만큼 (학문을) 좋아했으며 또한 잘못한 일은 두 번 다시 되풀이하지 않을 만큼 (학문을) 좋아하였다.
17. 子曰 人之生也 直하니 罔之生也는 幸而免이니라.
인 지생야 직 망 지생 야 행 이면
인간의 삶은 원래 정직한 것이다, 정직하지 않으면서도 살 수 있는 것은 요행히 화를 면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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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子曰 知之者는 不如好之者오 好之者는 不如樂之者니라.
지 지자 불여호지 자 호 지자 불여락 지자
알기만 하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 사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
20. --- 仁者 先難而後獲이면 可謂仁矣니라.
인자 선 난이후 획 가 위 인의
어진 사람은 어려움은 남보다 먼저 하고, 보답은 남보다 뒤에 얻으면 참으로 어질다 할 수 있다.
21. 子曰 知者는 樂水하고 仁者는 樂山이니
지 자 요 수 인 자 요 산
知者는 動하고 仁者는 靜하며 知者는 樂하고 仁者는 壽니라.
지자 동 인 자 정 지 자 낙 인 자 수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며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하니,
지자는 동적이며 인자는 정적이며, 지자는 즐겁게 살며 인자는 장수한다.
☞ 요산 요수 (樂山 樂水)는 이 귀절에서 따옴
28. --- 夫仁者는 己欲立而立人하며 己欲達而達人이니라. ---
부 인자 기욕 립이 립인 기욕 달 이달 인
인자란 자신이 나서고 싶을 때 남을 내세우며, 자기의 목적을 달성하고 싶으면 남을 먼저 달성하게 한 후 자기가 한다.
[출처] 論語-제 6 편 옹 야 (雍 也)|작성자 tr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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