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論 語-제 4 편 이 인 ( 里 仁 ) 본문
論 語-제 4 편 이 인 ( 里 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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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덕(仁德)에 대한 말을 많이 수록하였음
1. 子曰 里人이 爲美 하니 擇不處仁이면 焉得知리오.
이 인 위 미 택불처인 언 득 지
인후한 마을에 사는 것이 좋으며 그러한 곳을 택하여 살지 않으면 어찌 지혜롭다 하리요.
2. 子曰 不仁者는 不可以久處約이며 不可以長處樂이니 仁者는 安仁하고 知者는 利仁이니라.
불 인 자 불가이 구처약 불 가이장 처 락 인 자 안 인 지 자 이 인
어질지 못한 사람은 역경에 오래 있지 못하며 행복도 오래 누리지 못한다.
그리고 어진 사람은 仁을 편안하게 여기고 지혜로운 사람은 인을 이롭게 생각한다.
3. 子曰 唯仁者아 能好人하며 能惡人이니라.
유인자 능호인 능오 인
오직 어진 사람만이 사람을 사랑할 수 있고 미워할 수 있다.
8. 子曰 朝聞道면 夕死라도 可矣니라.
조문도 석사 가 의
아침에 도를 들으면(깨달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으니라.
11. 子曰 君子는 懷德하고 小人은 懷土하며 君子는 懷刑하고 小人은 懷禮니라.
군 자 회 덕 소 인 회 토 군 자 회 형 소 인 회 례
군자는 덕을 생각하며 소인은 땅(좋은 땅에 안주함)을 생각하며,
군자는 형벌(법을 지킴)을 생각하며 소인은 은혜 받기를 생각한다.
12. 子曰 放於利而行이면 多怨이니라.
방 어리이행 다 원
이익만을 위해서 행동을 하면 원망을 많이 받는다.
14. 子曰 不患無位오 患所以立하며 不患莫己知오 求爲可知也니라.
불 환무위 환소이립 불환막 기지 구 위가지야
벼슬자리가 없음을 걱정하지 말고 자기의 자격을 근심하며 나를 알아주지 않음을
걱정하지 말고 알려질 만 한일을 하고자 노력하라.
16. 子曰 君子는 喩於義하고 小人은 喩於利니라.
군자 유 어의 소 인 유 어 리.
군자는 정의를 밝히어 이해하고 소인은 이익을 표준으로 하여 이해한다.
17. 子曰 見賢思齊焉하며 見不賢而內自省也니라.
견현사 제 언 견 불현이내자 성 야
어진 사람을 보면 그와 같이 되기를 생각하며, 어질지 못한 사람을 보면 스스로 깊이 반성한다.
19. 子曰 父母 在어시든 不遠遊하며 遊必有方이니라.
부 모 재 불원 유 유 필 유방
부모님 살아 계시면 멀리 떠나지 아니하며, 떠나되 반드시 갈곳을 알려야 한다.
23. 子曰 以約失之者 鮮矣니라.
이 약실지 자 선 의
모든 일을 단단히 죄고 단속 하므로써 실수하는 일이 드물다.
24. 子曰 君子는 欲訥於言而敏於行이니라.
군 자 욕눌 어언이민 어 행
군자는 말은 더디되 행동은 민첩하게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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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子曰 德不孤라 必有隣이니라.
덕 불고 필 유 린
덕이 있는 사람은 외롭지 않으며 반드시 이웃이 있다.
26. 子游曰 事君數이면 斯辱矣오 朋友數이면 斯䟽矣니라.
자유왈 사 군삭 사 욕 의 붕 우삭 사 소 의
자유가 말하길 임금을 섬기는데 자주 간하면 욕이 되고 벗을 사귀는데 자주 충고를 하면 사이가 벌어진다.
☞ 數 : 삭이라 읽으며 너무 번잡하고 지나치다, 세심하고 절박하다.
[출처] 論語-제 4 편 이 인 ( 里 仁 )|작성자 tr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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