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三一神誥(삼일신고) 풀이 32- 인물(人物)편 본문
性通功完(성통공완)을 꿈꾸며...
三一神誥(삼일신고) 풀이 32
이제 제 5장 인물(人物)편으로 넘어간다.
삼일신고의 결론이다.
사실 진리의 핵심은 1,2,3장이라
할 수 있으나, 4,5장은 열매와 같은
부분이라 그 중요성은 대등하다.
뿌리없는 열매는 불가능하고
열매없는 나무는 소용이 없다.
총 167자로 구성되어 있어 가장 긴 부분이다.
먼저 전체 본문을 소개한 후
핵심과 세부내용으로 들어간다.
人物 同受三眞 (인물 동수삼진)
曰性命精 人全之 物偏之 (왈성명진 인전지 물편지)
眞性 善無惡 上哲通 (진성 선무악 상철통)
眞命 淸無濁 中哲知 (진명 청무탁 중철지)
眞精 厚無薄 下哲保 (진정 후무박 하철보)
返眞一神 (반진일신)
사람과 만물은 다같이
세가지 참된 진리를 받았다
그 세가지는 본성, 목숨, 정기인데
이 세가지를 사람은
온전하게 받았으나 만물은 치우치게 받았다
본성은 선할 뿐 악이 없어
높은 지혜를 가진 자가 통하고
목숨은 맑을 뿐 탁함이 없어
보통 지혜를 가진 자가 알며
정기는 두터울 뿐 엷음이 없어
낮은 지혜를 가진 자가 지킨다.
이 삼진으로 돌아가게 되면
신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
惟衆迷地 三妄着根 (유중미지 삼망착근)
曰心氣身 心依性 (왈심기신 심의성)
有善惡 善福惡禍 (유선악 선복악화)
氣依命 有淸濁 淸壽濁夭 (기의명 유청탁 청수탁요)
身依精 有厚薄 厚貴薄賤 (신의정 유후박 후귀박천)
오직 뭇 사람들이 땅에 매여 살면서
미혹을 받아 삼망에 뿌리를 내리니
곧 마음과 기운와 몸이다
마음은 본성에 의지하나
선악이 있음으로 선하면 복을 받고
악하면 화를 당한다
기운은 목숨에 의지하나
맑고 흐림이 있으므로
맑으면 장수하게 되고
흐리면 요절하게 된다
몸은 정기를 의지하나
두텁고 얇음이 있으므로
두터우면 귀함을 얻고
얇으면 천대를 받게된다.
眞妄對 作三途 (진망대 작삼도)
曰感息觸 轉成十八境 (왈감식촉 전성십팔경)
感 喜懼哀怒貪厭 (감 희구애노탐염)
息 芬爛寒熱震濕 (식 분란한열진습)
觸 聲色臭味淫抵 (촉 성색취미음저)
삼진이 삼망과 대립하여
세가지 갈래 길을 내니
곧 감정과 호흡과 접촉이다.
이 세가지가 굴러 열여덟가지 경지를 이룬다.
감정에는 기쁨, 두려움, 슬픔,
성냄, 탐욕, 싫음으로,
호흡에는 향내, 썩은 냄새, 한기,
열기, 마른기, 젖은기로,
접촉에는 소리, 색, 냄새, 맛,
성욕, 겨룸으로 나타난다.
衆 善惡淸濁厚薄 相雜 (중 선악청탁후박 상잡)
從境途任走 (종경도임주)
墜生長肖病殁苦 (타생장소병몰고)
哲 止感調息禁觸 (철 지감조식금촉)
一意化行 改妄卽眞 (일의화행 개망즉진)
發大神機 性通功完是 (발대신기 성통공완시)
보통 사람들은
선과악, 맑음과 탁함, 두터움과 엷음이
혼잡하게 섞여있어 경계를 벗어나
마음대로 달리다가 나고, 자라고, 쇠약해지고,
병들고, 죽는 고통 속으로 떨어지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감정을 통제하고, 호흡을 조절하며,
접촉을 절제하여
오직 한 뜻으로 행함으로
삼망을 고쳐 삼진에 이르게 되고
마침내 위대한 신의 경지에
이르는 기틀을 마련하니
그를 두고 본성을 통함으로
공덕을 완성하는 자라고 하는 것이다.
제법 길고 복잡해 보이나
세가지로 요약하면 간단하다.
三眞, 三妄, 三途 그것이다.
삼진은 본성, 목숨, 정기 (性命精)이요,
삼망은 마음, 기운, 몸 (心氣身)이며
삼도는 감정, 호흡, 접촉 (感息觸)이다.
이 세가지를 잘 분류하여
서로 어떤 상호관계가 있는지 이해하고
바른 지혜로 깨달아 적용하면
마침내 성통공완, 즉 신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그럼 이제부터 세부 분석으로 들어간다.
기대를 가지고 한 번 도전해 보자.
三一神誥(삼일신고) 풀이 32
이제 제 5장 인물(人物)편으로 넘어간다.
삼일신고의 결론이다.
사실 진리의 핵심은 1,2,3장이라
할 수 있으나, 4,5장은 열매와 같은
부분이라 그 중요성은 대등하다.
뿌리없는 열매는 불가능하고
열매없는 나무는 소용이 없다.
총 167자로 구성되어 있어 가장 긴 부분이다.
먼저 전체 본문을 소개한 후
핵심과 세부내용으로 들어간다.
人物 同受三眞 (인물 동수삼진)
曰性命精 人全之 物偏之 (왈성명진 인전지 물편지)
眞性 善無惡 上哲通 (진성 선무악 상철통)
眞命 淸無濁 中哲知 (진명 청무탁 중철지)
眞精 厚無薄 下哲保 (진정 후무박 하철보)
返眞一神 (반진일신)
사람과 만물은 다같이
세가지 참된 진리를 받았다
그 세가지는 본성, 목숨, 정기인데
이 세가지를 사람은
온전하게 받았으나 만물은 치우치게 받았다
본성은 선할 뿐 악이 없어
높은 지혜를 가진 자가 통하고
목숨은 맑을 뿐 탁함이 없어
보통 지혜를 가진 자가 알며
정기는 두터울 뿐 엷음이 없어
낮은 지혜를 가진 자가 지킨다.
이 삼진으로 돌아가게 되면
신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
惟衆迷地 三妄着根 (유중미지 삼망착근)
曰心氣身 心依性 (왈심기신 심의성)
有善惡 善福惡禍 (유선악 선복악화)
氣依命 有淸濁 淸壽濁夭 (기의명 유청탁 청수탁요)
身依精 有厚薄 厚貴薄賤 (신의정 유후박 후귀박천)
오직 뭇 사람들이 땅에 매여 살면서
미혹을 받아 삼망에 뿌리를 내리니
곧 마음과 기운와 몸이다
마음은 본성에 의지하나
선악이 있음으로 선하면 복을 받고
악하면 화를 당한다
기운은 목숨에 의지하나
맑고 흐림이 있으므로
맑으면 장수하게 되고
흐리면 요절하게 된다
몸은 정기를 의지하나
두텁고 얇음이 있으므로
두터우면 귀함을 얻고
얇으면 천대를 받게된다.
眞妄對 作三途 (진망대 작삼도)
曰感息觸 轉成十八境 (왈감식촉 전성십팔경)
感 喜懼哀怒貪厭 (감 희구애노탐염)
息 芬爛寒熱震濕 (식 분란한열진습)
觸 聲色臭味淫抵 (촉 성색취미음저)
삼진이 삼망과 대립하여
세가지 갈래 길을 내니
곧 감정과 호흡과 접촉이다.
이 세가지가 굴러 열여덟가지 경지를 이룬다.
감정에는 기쁨, 두려움, 슬픔,
성냄, 탐욕, 싫음으로,
호흡에는 향내, 썩은 냄새, 한기,
열기, 마른기, 젖은기로,
접촉에는 소리, 색, 냄새, 맛,
성욕, 겨룸으로 나타난다.
衆 善惡淸濁厚薄 相雜 (중 선악청탁후박 상잡)
從境途任走 (종경도임주)
墜生長肖病殁苦 (타생장소병몰고)
哲 止感調息禁觸 (철 지감조식금촉)
一意化行 改妄卽眞 (일의화행 개망즉진)
發大神機 性通功完是 (발대신기 성통공완시)
보통 사람들은
선과악, 맑음과 탁함, 두터움과 엷음이
혼잡하게 섞여있어 경계를 벗어나
마음대로 달리다가 나고, 자라고, 쇠약해지고,
병들고, 죽는 고통 속으로 떨어지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감정을 통제하고, 호흡을 조절하며,
접촉을 절제하여
오직 한 뜻으로 행함으로
삼망을 고쳐 삼진에 이르게 되고
마침내 위대한 신의 경지에
이르는 기틀을 마련하니
그를 두고 본성을 통함으로
공덕을 완성하는 자라고 하는 것이다.
제법 길고 복잡해 보이나
세가지로 요약하면 간단하다.
三眞, 三妄, 三途 그것이다.
삼진은 본성, 목숨, 정기 (性命精)이요,
삼망은 마음, 기운, 몸 (心氣身)이며
삼도는 감정, 호흡, 접촉 (感息觸)이다.
이 세가지를 잘 분류하여
서로 어떤 상호관계가 있는지 이해하고
바른 지혜로 깨달아 적용하면
마침내 성통공완, 즉 신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그럼 이제부터 세부 분석으로 들어간다.
기대를 가지고 한 번 도전해 보자.
[출처] 삼일신고 풀이 32|작성자 푸른 오솔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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