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참전계경(參佺戒經)의 유래와 근본정신에 대하여... 본문
참전계경의 유래와 근본정신에 대하여...
參佺戒經은 世傳乙巴素 先生所傳也라
참전계경 세전을파소 선생소전야
先生이 嘗入白雲山 禱天이라가
선생 상입백운산 도천
得天書하시니 是爲參佺戒經이라
득천서 시위참전계경
大始에 哲人이 在上하사
대시 철인 재상
主人間三百六十餘事하시니 其綱領이 有八條라
주인간삼백육십여사 기강령 유팔조
曰誠 曰信 曰愛 曰濟 曰禍 曰福 曰報 曰應이니
왈성 왈신 왈애 왈제 왈화 왈복 왈보 왈응
참전계경은 세상에 전해오기를 을파소 선생이 전한 것이라고 한다. 선생이 일찍이 백운산에 들어가 하늘에 기도하다 천서(天書)를 얻었는데, 이것이 참전계경이다.
태고시절에는 철인이 상좌에 앉아서 인간의 360여 사를 주관하였는데, 그 강령은 8조목이었다. 그 내용은 성(誠)⋅신(信)⋅애(愛)⋅제(濟)⋅화(禍)⋅복(福)⋅보(報)⋅응(應)이다.
誠者는 衷心之所發이오 血誠之所守니
성자 충심지소발 혈성지소수
有六體 四十七用하고 信者는 天理之必合이오
유육체 사십칠용 신자 천리지필합
人事之必成이니 有五團 三十五部하고
인사지필성 유오단 삼십오부
愛者는 慈心之自然이오 仁性之本質이니
애자 자심지자연 인성지본질
有六範 四十三圍하고 濟者는 德之兼善이오
유육범 사십삼위 제자 덕지겸선
道之賴及이니 有四規三十二模하고
도지뢰급 유사규삼십이모
禍者는 惡之所召니 有六條 四十二目하고
화자 악지소소 유육조 사십이목
福者는 善之餘慶이니 有六門 四十五戶하고
복자 선지여경 유육문 사십오호
報者는 天神이 報惡人以禍하고
보자 천신 보악인이화
報善人以福하니 有六階 三十及하고
보선인이복 유육계 삼십급
應者는 惡受惡報하고 善受善報하니
응자 악수악보 선수선보
有六果 三十九形이라.
유육과 삼십구형
(1) 정성(誠)이란, 참 마음(衷心) 속에서 일어나게 되며, 혈성(血誠)이 지키는 바이다. 여기에는 6체(體) 47용(用)의 가르침이 있다.
(2) 믿음(信)이란, 하늘의 이치(天理)와 반드시 부합하여 인간사를반드시 성사시키는 것이다. 여기에는 5단(團) 35부(部)의 가르침이 있다.
(3) 사랑(愛)이란, 자비한 마음에서 스스로 일어나며, 어진 성품의 본질이다.
여기에는 6범(範) 43위(圍)의 가르침이 있다.
(4) 구제(濟)란, 덕성이 갖추어진 선행으로, 도에 힘입어 널리 남에게 미치는 것이다. 4규(規) 32모(模)의 가르침이 있다.
(5) 화(禍)란, 악이 부르는 것이다. 6조(條) 42목(目)이 있다.
(6) 복(福)이란, 착한 일을 하여 받는 경사다. 6문(門) 45호(戶)가 있다.
(7) 보(報)란, 하늘의 신명들(天神)이 악인에게 재앙으로써 응징하고, 착한 사람에게는 복으로써 보답하는 것이다. 6계(階) 30급(及)이 있다.
(8) 응(應)이란, 악은 악으로써 보답을 받고, 선은 선으로써 보답을 받는 것이다.
6과(果) 39형(形)이 있다.
故로 天雖不言이시나 陟降周護하시나니
고 천수불언 척강주호
知我者는 昌하고 求是則實이니 一以參佺하여
지아자 창 구시칙실 일이참전
全人受戒니라.
전인수계
그러므로 하늘이 비록 말씀을 하지 않으시나 오르락 내리락 하며 두루두루 보살펴 주시나니, 자신을 아는 자는 창성하고 옳은 것을 구하면 반드시 열매를 맺으리라. 한결같이 참전(參佺)으로써 온전한 사람이 계(戒)를 받았다.
[출처] 참전계경의 유래와 근본정신에 대하여|작성자 천부경과 삼일신고
'천지인 공부 > 참전계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전계경 (參佺戒經),8理, 제 25사 貼膺(첩응) (0) | 2019.03.12 |
---|---|
참전계경 (參佺戒經),8理, 제 24사 自記(자기) (0) | 2019.03.12 |
1. 참전계경과 을파소(乙巴素) 선생 (0) | 2019.02.18 |
참전계경(叅佺戒經) 개요 (0) | 2019.02.18 |
참전계경 (參佺戒經),8理, 제 23사 自任(자임) (0) | 2019.0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