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실천편 8단계 본문
8단계
8단계 영 훈련
이번 단계에서는 앞으로의 마법 능력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내용을 다룰 것이다. 유체 이탈이라 하는 것으로, 육체에서 멘탈체를 분리하고 나아가 아스트랄체를 분리하는 법을 배울 것이다.99
마법을 수행한 마법사는 언제든 유체이탈을 해서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 다른 대륙이라 해도 문제 없다. 복잡해 보이지만, 숙련된 마법사에게는 정말 간단한 일이다. 비둘기가 둥지를 떠나듯, 아주 쉽게 육체를 떠나서 원하는 곳에 가 있게 된다. 그리고 원하는 모든 것을 보고, 모든 것을 듣고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개인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거나 무슨 일인가를 염탐하는 데 써먹는 능력이 아니다. 다른 사람을 위해 유익하게 써야 한다. 마법사의 영은 시간도 공간도 초월하기 때문에, 물질적 장애는 문제가 되지 않으며, 그의 영은 순식간에 모든 세계를 둘러볼 수 있다.
육체에서 멘탈체가 분리되면 지구 위의 어디든 자유롭게 갈 수 있으며, 발전 수준에 따라서 다른 차원의 세계를 여행할 수도 있다. 이런 방식으로 온 우주에 대한 지식을 배울 수 있으며, 펠요할 때마다 다른 차원에서 일정한 활동을 할 수도 있다. 멘탈 여행의 진정한 목적은 우주 전체 즉 대우주에 대해 아는 것이다. 마법사라면 이 모든 것이 가슴에 와 닿아야 한다.
멘탈 여행 능력은 이론적으로 많은 설명을 해줄 수 있기 때문에, 은비학의 거의 모든 부분이 이 능력과 관련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훈련에 대해 공부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서 일어난 일이나 경험에 대해서는 긴 이야기를 하지 않겠다. 물론 스스로 확신을 얻기 위해, 그리고 앞으로 주어질 임무를 위해 이러한 경험을 쌓아가야 할 것이다. 이제 멘탈 여행 능력, 의식의 전이 즉 영을 이동시키는 훈련을 시작해 보자.
우선 몇 가지 예비 훈련을 해야 한다. 제대로 준비해야만 나중에 좌절을 겪지 않을 수 있다.
매우 중요한 예비 훈련에 대해 설명하겠다. 거울 앞에 앉아 편안한 아사나 자세를 취하라. 거울은 전신이 다 보일 만큼 커야 한다. 큰 거울이라면 작은 거울보다 가까이 앉아도 될 것이고, 거울이 작다면 전신이 다 보이기 위해서 훨씬 멀리 떨어져 앉아야 할 것이다.
거울 속의 이미지를 몇 분 동안 자세하게 주시하라. 눈을 감고, 마음의 눈으로 거울 속의 이미지를 세부사항까지 하나하나 떠올린다. 심상화 능력을 빌어 거울에 비친 모습을 세부사항까지 전부 떠올릴 수 있으면 다음으로 넘어간다. 잘 안되면 모든 부분을 떠올릴 수 있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특히 머리와 얼굴 표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 다음에는 거울에 비친 이미지로 자신의 의식을 이동시킨다. 자신이 거울 속 이미지 안에 실제로 존재하게 되었다고 느껴야 한다. 의식 전이의 목적은 거울에 비친 이미지 속에서 자신의 육체를 내다보는 것이다.
의식 전이에 성공했다면, 거울 안에서 바라볼 수 있는 모든 사물을 거울 속 자신의 시각으로 바라보라.
이것은 초심자들에게 매우 어려운 훈련이므로, 심상화 능력을 동원해 주변의 물체를 의식적으로 시각화하는 연습부터 해야 한다. 나중에는 거울 속 자신의 이미지로 의식을 이동시키지마자 곧바로 모든 사물을 볼 수 있으며, 육체의 눈으로 보는 것 같은 수준에 도달할 것이다. 이 능력을 얻었다면 이제 멘탈 여행을 할 수 있다.
다시 한번 경고한다. 앞 단계의 훈련을 순서대로 완벽하게 마치지 않은 경우, 절대로 이번 훈련을 시도하지 말라. 허약한 사람들은 육체에서 의식을 분리하는 멘탈 투사 훈련을 하다가 의식 장애를 겪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위의 경고를 명심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앞 단계의 훈련을 순서대로 빠짐없이 완벽하게 터득한 수행자는, 건강에 해를 입거나 영적인 문제에 부딪히지 않고 이 훈련과 앞으로의 훈련을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멘탈 여행을 할 때는 거울은 필요 없어진다. 다음과 같이 따라하면 된다. 우선 편안한 아사나 자세를 취하고 자신의 영에 집중한다. 영은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으므로 모든 것을 완벽하게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다고 명상하라. 또한 육체에 연결된 듯 어디든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고 명상하라. 멘탈 여행을 할 때마다 반드시 이 명상부터 거쳐야 한다. 명상이 깊을수록, 의지력에 의해 아무 거리낌 없이 자유롭게 영이 육체를 떠날 수 있음을 지각하고 확신할 수 있다. 이것을 통해 더 빨리 그리고 더 훌륭하게 멘탈 여행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명상은 몇 분 정도면 족하다. 자기 내면에서 자유와 분리감을 느끼면, 껍질을 벗어나듯 육체 밖으로 걸어 나와서 육체 바로 옆에 서 있는 것을 심상화하라. 어떻게 이런 방식으로 의식을 영으로 이동시키는지 이해해야 한다. 옷 밖으로 스르르 미끄러져 나오듯, 껍질 밖으로 미끄러져 나가듯, 자신의 육체 바로 옆에 실제로 서 있는 느낌을 갖는 것이 어떻게 가능한지 이해해야 한다. 이 일은 심상화와 동일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거울 속 자신의 이미지를 통해서 육체의 형태와 크기에 맞춰 영의 개념을 충분히 익혔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이번에는, 마치 자신에게 속하지 않은 듯 저쪽에서 아사나 자세를 취하고 앉아 있는 자신의 육체를 바라본다. 자시 자신의 옆에 서 있는, 거리낌 없는 의식 상태를 자주 반복해서 훈련하라. 이 상태에서 첫 번째로 해야 할 과제는 자신의 육체를 꼼꼼하게 관찰하는 것이다. 육체의 눈은 감고 영의 눈은 뜬채, 육체의 모든 부분을 자세하게 관찰하려 노력해보라. 예를 들어 얼굴 표정을 세세하게 관찰하고, 조용하게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호흡, 입고 있는 옷, 앉아 있는 의자까지 모든 것을 관찰하라.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처음에는 모든 것이 심상화 능력에 달려 있지만, 나중에는 심상화할 필요가 없어진다. 훈련을 자주 반복해서 바로 옆에선 채 자신의 육체를 바라보고 있다는 확신이 들면, 그 다음에는 가까운 주변으로 관심을 돌린다. 이 대목에서도 심상화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훈련을 끝낸 다음에는 반드시 육체로 되돌아가야 한다. 옷 속으로 미끄러져 들어가듯 육체 안으로 들어가면 되나. 그리고는 깨어나, 자신이 심상화했던 모든 것이 실제로 맞는 것인지 바로 확인해 본다. 영의 심상화 수준이 방 안에 있는 모든 물건을 육체의 눈으로 보는 것처럼 명료하게 진짜처럼 지각할 수 있을 만큼 발달해야 한다. 수행을 계속해 나가다보면 성공하게 될 것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자기 자신을 육체의 바로 옆으로 이동시켜라. 이번에는 그 옆에 서 있지만 말고 방 안에서 이리저리 걸어 다녀 보라. 움직일 때는 육체에 딸려 있는 것처럼 행동하라. 스스로 땅에 매여 있음을 자각하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정말 중요한 일이다. 훈련 초반에는 너무도 가벼운 느낌과 시공간의 초월 감각 때문에 큰 폭으로 마구 움직이려 하는데, 이런 충동을 제어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육체는 이런 일에 익숙하지 않으므로, 멘탈체를 육체에서 완벽하게 분리하는 데 성공하려면 이러한 충동을 억제해야 한다. 오랜 기간 훈련을 하고 나면 비로소 멘탈계의 법칙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수행 장소 안에서 앞뒤로 한두 걸음씩 걸을 수 있게 되면, 그 다음에는 육체를 벗어날 때 했던 것처럼 문을 열고 방을 나가본다. 처음에는 거실이나 옆방으로 걸어가, 앞에서 했던 것처럼 문을 열고 방을 나가본다. 처음에는 거실이나 옆방으로 걸어가. 앞에서 했던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방 안에 있는 모든 물건을 심상화하는 훈련을 한다. 그리고 육체로 돌아오자마자 심상화한 것들이 실제와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멘탈체로서 이동할 수 있고 육체의 눈으로 보듯 모든 것을 볼 수 있다는 확신이 들면,다음 단계로넘어가도 된다.
반복 훈련만이 완벽에 이르는 길이다! 멘탈 여행과 관련된 모든 비밀은 오직 한 가지다. 훈련,훈련,훈련! 훈련만이 답이다. 이 모든 훈련은 너무도 중요하다. 아스트랄체 분리의 준비 단계이기 때문이다. 아스트랄체 분리란 이른바 ' 황홀경Ekstase / ecstasy' 이라고 부르는 상태로, 영 뿐 아니라 혼까지 육체에서 분리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9단계 혼 훈련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육체가 돌아다니듯 멘탈체가 집이나 아파트 안에서 돌아다닐 수 있게되면, 그 다음에는 집 밖으로 잠깐씩 나가보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가까이 사는 이웃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바로 옆에 살고 있는 잘 아는 사람이면 된다. 이 훈련을 통해 확실한 경험을 한 다음에는 , 훈련의 범위를 확장해서 물건 이외의 다른 대상으로 훈련을 진행해야 한다.
훈련하는 동안 멘탈체가 지각하는 시각,청각,촉각 등이 육체의 감각과 동일한 수준까지 발전할 수 있도록 자신의 의식을 훈련시켜야 한다. 멘탈 여행 훈련을 계속하다 보면 이러한 능력을 성취할 수 있게 될것이다. 지인들이 순간순간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 만큼, 계속해서 지인들을 방문하라. 어쩌면 집안의 허듯렛일을 하는 모습을 보게 될지도 모른다. 처음에는 심상화를 동원하게 될것이다. 그렇게 심상화한 것이 진짜 현실과 일치하는지 알고 싶다면, 그 사람이 다른 일 (특히 반대되는 일)을 하고 있다고 심상화하기만 하면 된다. 만약 다른 모습을 어렵지 않게 심상화할 수 있다면 ,멘탈 여행에서 본 모든 것은 단지 상상의 파편일 뿐이다. 그러면 다음 단계로 진도를 나갈 수 없으며,심상화와 사실을 구별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이 훈련을 반복해야 한다. 이 훈련이 목표 수준에 이르면, 현실과 일치하는 것만을 심상화할 수 있게 될것이다. 이 수준에서는 모든 감각이 육체로부터 완전히 물러나 멘탈체로 전이되기 때문이다. 나중에는 현실인지 상상인지 더 이상 의심할 필요가 없어지며 완벽하게 확신할 수 있게 된다. 결국은 멘탈체로서 보고 듣고 느낀 모든 것이 현실인지 상상일 뿐인지 구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오랫동안 이 훈련을 거치고 나면 이것이 아주 평범한 능력임을 알게 될 것이다. 마밥사가 투사를 하거나 멘탈체로 전이하는 것은 특별한 일이 아니다. 환경에 따라 그때그때 거기서 실제로 일어나는 일 그대로를 지각할 수 있게 된다.
아주 멀리 떨어진 곳까지 갔는데도 지치지 않고 육체가 걷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면, 필요한 수준에 도달한 것이다. 이제 비로소 '무신간성과 무공간성의 법칙'을 적용할 때가 되었다.
앞에서 설명한대로 멘탈체를 육체에서 분리한 다음,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벗어났다고 생각하라. 멘탈체로는 어디든 원하는 곳에 바로 갈수 있다고 생각하라. 멘탈체에 대해서 자주 깊이 명상함으로써 확신에 이를 수 있다. 자신의 멘탈체가 어딘가에 있고 싶으면 이미 그곳에 있다고 심상화하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즉시 그렇게 될 것이다. 아주 멀리 떨어진 곳에 거침없이 그러나 안던하게 가고 싶다면, 지속적으로 여러 차례 훈련해서 해당 장소로 이동해 있는 자신을 자주 시각화해야만 한다. 언제 어디를 가든 멘탈체가 모든 것을 완벽하게 지각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면, 이제 전혀 모르는 곳에 갈 때가 되었다. 모르는 곳을 여행할 수 있게 되어도, 익숙한 곳을 종종 방문해야 한다. 멘탈 여행을 하는 동안 자신의 감각이 받아들인 것이 무엇이든 그곳에서 사실로 보고 듣고 느낀 모든 것에 대해 한 치의 의심도 갖지 않아야 한다.
이 모든 낯선 것에 익숙해지려면 오랫동안 부지런히 훈련해야 한다. 그러면 열대지방이든 바닷가든 도시든 남극이든 북극이든 원하는 곳이면 어디나 갈 수 있고, 보고 싶은 모든 것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오래동안 훈련을 계속하면, 원하는 곳에 자신을 이동시키는 일에 적응된다. 그리고 그곳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보고 듣고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
지구 어딘가를 여행해서 현재 일어나는 일을 아는 것이 멘탈 여행의 유일한 목표는 아니다. 그곳에서 활동하며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인간을 공격하는 모든 종류의 질병을 멘탈체의 눈으로 보고 치료함으로써 병든 사람에게 유익한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예전에는 엘리멘터리의 도움을 빌어 멘탈계에서 이루었던 일을, 이제는 자신의 멘탈체를 통해 스스로 해낼 수 있다.
물리적 세계를 여행하는 것에 속달되면, 지구는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게된다. 이제 다른 차원에 가서 다른 존재들을 만나고, 보통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지식을 얻을 때가 온 것이다. 다른 차원으로 가는 일은 아주 간단하다. 가고 싶은 차원에 정신을 집중하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회오리바람 같은 것이 덮치고 깔때기를 통과해 수직으로 들어올려질 것이다. 물질계에서 다른 차원으로의 이동은 너무도 순식간에 일어나기 때문에, 눈깜짝할 사이에 전 세계를 돌아볼 수 있다. 마법사라면 이런 순간을 경험해야 하며, 그 이유에 대해서는 말할 필요조차 없을 것이다.
멘탈 여행을 하는 동안에는 견디기 힘들 만큼 극도의 피곤을 경험할 것이다. 그러나 힘껏 이겨내라. 피곤한 이유는 멘탈체와 아스트랄체 사이를 잇는 은선 즉 생명줄이 느슨해졌기 때문이다. 이런 상태의 근본적인 이유는 육체에서 멘탈체가 분리되어 의식의 전이가 일어났기 때문이다. 훈련을 계속하다 보면, 멘탈체 분리에 익숙해져서 더 이상 피곤해지지 않을 것이다.
이미 설명한 바와 같이, 멘탈 여행은 아스트랄체 분리를 위해 꼭 필요한 예비 단계이므로 반드시 완벽하게 터득해야 한다. 아스트랄체 분리에 대해서는 9단계 혼 훈련에서 공부하기로 하자.
8단계 혼 훈련 : 지금, 위대한 순간Groβe Jetzt / Great Now
여기까지 발전했다면, 이제는 생각이라는 것이 구체적이고 3차원적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지금까지 오랜 기간에 걸쳐 집중력을 일깨우고 발전시켰다. 훈련을 계속하면, 아카샤 안에는 현실화될 정도로 구체적인 생각을 통해 생명을 얻은 영상이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언제나 고귀하고 순수한 생각만을 품으며, 모든 감정 상태를 선하게 바꾸려고 노력하라. 악한 생각이나 남을 괴롭히고 싶은 생각을 품지 말고 고결한 혼을 지녀야 한다. 마법사는 언제나 친절하고 예의 바르며, 가능한 한 남을 돕고 조언과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관대하고도 사려깊고 호의적이면서도 신중해야 한다. 야망과 오만 그리고 허풍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부정적 감정은 아카샤에 그대로 반영된다. 아카샤 원리는 조화와 상응하기 때문에, 부정적 감정이 반영되면 아카샤는 마법사의 길에 큰 장애물을 놓을 것이다. 이보다 더 심각해지면,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게 막을 수도 있다.
에드워드 불워 리튼Edward Bulwer-Lytton의 소설<자노니Zanoni>100가 생각 난다. 이 소설에 나오는 '관문 수호자Hüterin der Schwelle / guardian of the threshold'는 아카샤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 관문 수호자는 미성숙하거나 저열한 자로부터 고귀하고 성스러운 신비를 지켜낸다. 이러한 신비와 관련해서 책을 쓰려는 사람이 있는 경우, 정신적으로 혼란스럽게 하거나 의심이 솟아나게 한다든지 운명적 행동에 사로잡히게 만들어 이 신비를 지켜낸다. 그러나 수많은 책이 출판된다 해도, 미성숙한 자는 영원히 이 성스러운 신비를 깨닫지 못할 것이다.
진정한 마법사는 그 어떤 종교나 분파에 대해서도 악감정을 춤지 않는다. 모든 종교는 각각 신에게로 인도하는 고유한 체계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존중한다. 각 종교마다 결점이 있음을 알고 있지만 이를 비난하지 않는다. 어쨌든 종교적인 가르침을 따르는 신도들은 영적으로 성숙하게 될 것임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성숙한 마법사는 영적인 눈으로 모든 생각과 행동을 꿰뚫어 본다. 과거든 현재든 미래든 모두 알 수 있다. 모든 것을 꿰뚫어 볼 수 있게 되었을 때,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을 정죄하고 싶어 질 것이다. 정죄의 유혹에 굴복하는 것은 신성 법칙을 위반하는 것이고 신성과 어긋나는 일이며 아직 덜 성숙한 것이다. 이런 경우 아카샤는 마법사의 투시력을 흐리게 만들어, 결국 마야Maya의 기만에 빠지게 한다. 선도 악도 각각 자신의 존재 이유에 따라 맡은 임무를 완수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흠이나 잘못을 비난하거나 지적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그 행동이 비난으로 바뀌지 않도록 신중하게 행동하라.
참된 마법사에게는 삶이야말로 복된 선물이다. 선을 즐거워하고 악을 거울 삼아 배우며 낙담하지 말라. 자신의 약점을 알고 또 고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자책은 부정적인 것이니 품지 말라. 그저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다시 범하지 않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과거에 빠져 운명이 부여한 슬픔을 곱씹는 것은 근본적으로 잘못이다. 나약한 자만이 끊임없이 불평하며 동정을 기다린다. 마음 속에 과거의 영상을 불러내면 그것들에게 생명을 부여하게 되고, 그래서 결국 자신이 가야 할 길에 새로운 장애물을 놓게 된다. 마법사는 오직 현재를 살 뿐이다. 꼭 필요할 때만 과거에 시선을 돌리도록 하라. 또한 꼭 필요할 때만 미래를 계획하라.
몽상이나 환상에 빠지지 말라. 그토록 노력해서 얻은 에너지를 쓸데없는 곳에 낭비하지 말라. 가야 할 길에 무의식이 장애를 만들 여지를 두지 말라. 영적인 진보를 위해서 풀어야 할 과제 못지 않게, 물질 세계의 임무 또한 게을리 하지 말며 각자 상황에 맞게 발전에 매진하라. 스스로에게 엄격하며, 스스로를 낮추고, 자신의 발전 단계에 대하여 말을 삼가라.
아카샤 원리에는 시간도 공간도 없다. 그래서 늘 현재만이 있을 뿐이다. 시간이라는 개념은 인간의 감각에서 비롯되었을 뿐이다. 마법사는 가능한 한 아카샤의 규칙을 따라야 한다. '위대한 순간'으로서 아카샤를 받아들이고, 그에 맞춰 생각하고 행동하라.
자신의 균형상태에 따라 원소에 집중하는 능력이 좌우된다. 이것은 아스트랄체 안의 원소를 여전히 지배할 수 있는지를 가늠하는 척도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아스트랄 능력이 불 원소의 영향을 받고 있다면 시각적 심상화 훈련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공기 원소의 경우에는 청각 집중 훈련에, 물 원소는 촉각 훈련에 문제가 생긴다. 흙 원소의 영향을 받으면 의식 통제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의식을 통제하는 데 문제가 있으면, 멘탈 여행이나 트랜스 상태처럼 의식 전이가 반드시 필요한 훈련이 어려워진다. 이럴 때는 특정 원소를 지배할 수 있는 집중 훈련을 강도 높게 해야 한다. 집중 훈련을 계속해서 능력을 심화시켜야 한다. 시각 · 청각 · 촉각 등 감각 훈련과 의식 집중 훈련을 어려움 없이 골고루 해낼 수 있으면, 균형 상태에 이르렀다는 신호로 받아들이면 된다. 이 정도 수준에 이르면, 마음 속에 심상화한 것을 15분 동안 아무 문제 없이 유지할 수 있다. 어떤 원소든 상관 없이, 모든 감각 집중 훈련을 골고루 잘 해낼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한 가지 종류의 훈련에만 몰두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한 가지에만 매달리는 것은 영 · 혼 · 육 안에서 원소가 불균형 상태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마법적 균형을 얻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그리고 강도 높게 훈련을 계속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결점들이 앞으로의 영적 수행에 장애가 되어 결국에는 발전을 가로막을 것이다.
이제 8단계 혼 훈련을 시작한다. 카발라의 개념인 'OR' 또는 'OB'101와 관련해서 전기적 흐름과 자기적 흐름을 어떻게 제어할 것인지 공부 해 보자.
1. 전기적 흐름과 자기적 흐름
우리는 이론편에서 4원소에서 비롯된 두 가지 원리, 즉 전기적 흐름과 자기적 흐름이 있다는 사실을 공부했다.
전기적 흐름은 불 원소에서 비롯되며, 자기적 흐름은 물 원소에서 비롯된다. 공기 원소는 불과 물의 균형을 잡아주는 원소다. 흙 원소는 양극을 지니며, 두 가지 흐름 즉 전자기적 흐름을 품고 있다. 중심은 전기적이며 둘레는 자기적이다. 이두 흐름은 이미 앞에서 설명한 법칙에 따라 물질계 , 아스트랄계, 맨탈계 등 모든 차원에서 작용한다. 전기적 흐름과 자기적 흐름은 모든 존재의 원인이다.
이제 우리가 해야 할 과제는 이 두 가지 흐름을 지배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멘탈계든 아스트랄계든 물질계든 모든 차원에서 모든 것을 해낼 수 있게 된다. 어떤 차원에서 얼마만큼 영향력을 갖는지는 마법사의 성숙 정도에 달려 있다. 즉 관련된 차원에서 얼마나 강력하게 원인에 작용을 가할 수 있는가에 좌우되는 것이다. 훈련 방법에는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 등 두 가지가 있다. 이번 단계에서는 이 두 가지 방법을 각각 어떻게 사용하는지 배울 것이다. 그럼 전기적 흐름부터 시작 해 보자.
2. 귀납적induktive / inductive 방법으로 전기적 흐름을 지배하기
가장 편한 아사나 자세를 취한다. 눈을 감은 채 몸이 텅 비어 있다고 심상화하라. 그리고 불타는 구체의 중심에 있다고 심상화하라. 구체는 우주 전체를 품고 있다. 이때 불 원소는 붉고 뜨거우며 태양처럼 빛나야 한다.5단계에서 이미 불 원소의 고유한 성질을 느끼는 법을 터득했으므로, 별다른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몸 주위에서 저절로 뜨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불 원소의 팽창력을 느껴야 한다. 이제 우주의 불 원소가 팽장하면서 텅 빈 몸 안으로 빛을 밀어 넣는다고 심상화하라. 우주의 불 원소를 훨훨 타오르게 심상화할수록 빛은 온몸의 모공을 통해 더욱 세차게 몸 안으로 밀려들어와, 결국 온몸이 빛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몸 안에서 빛의 압력을 느껴야 한다. 몸이 빛으로 가득 찬 풍선이라고 느껴라. 밖에서 몸 안으로 밀려 들어오는 빛의 압력을 느껴야 한다. 지금까지 한 번도 느껴보지 못한 터질 것 같은 충만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때 침착하게 호흡을 해야 한다. 빛 원소가 강렬하게 충전되면서 호흡을 멈추고 싶은 충동을 느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절대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강력한 빛(빛 디나미데Lichtdynamide / light-dynamides라고 부른다)의 충전을 통해 거의 터질 것 같은 느낌이 들어야 한다. 온몸 특히 손가락 끝이 강한 전류로 충전되어 찌릿찌릿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전기적 흐름이다. 이 느낌을 기억해 두라. 충전을 다 끝내면 곧바로 우주의 불이 완전히 사라지도록 심상화한다. 빛이 점점 희미해지면서 동시에 안팎의 팽창력도 서서히 약화되어 완전히 없어진다고 심상화하면 된다.
이것으로 전기적 흐름을 지배하는 귀납적 훈련을 마친다. 이제 원할 때마다 자신의 내부에 전기적 흐름을 손쉽게 만들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나면 전기적 흐름에 자신의 소망을 충전시킬 수 있다. 몸 안에 채운 빛이, 그리고 빛이 품고 있는 전기적 흐름이 자신의 영과 혹과 육체에 활동적인 에너지를 증강시킨다고 심상화하기만 하면 된다. 이처럼 밖에서 안으로 향하는 귀납적 방법을 통해, 자신의 내부에 존재하는 불과 공기 원소의 능동적 능력과 속성을 모두 일깨울 수 있다. 이 훈련을 통해 의지력, 신념, 원소에 대한 지배력 등을 초자연적인 수준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얻을 수 있는 힘의 크기는 말로 설명할 수 없다. 오직 경험을 통해 스스로 터득하기 바란다.
혼을 고결하게 만드는 것, 격적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 그리고 마법적 균형에 도달하는 것이 꼭 필요한 일이라는 점을 반복해서 지적한 바 있다. 여전히 격정에 시달리며 마법적 균형을 얻지 못한 수행자는, 이처럼 활동적인 훈련을 반복하다가는 오히려 격정을 강화시키는 결과에 이를 것이다. 결국은 격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운명에 갇히는 신세가 될 것이다. 이 경고는 훈계조로 하는 빈말이 아니니, 그 중요성을 인식하기 바란다. 그러나 올바르게 완벽한 균형을 이룬 사람은 두려울 것이 없다. 더 위로 상승 발전할 능력을 갖추고 지고의 이상을 실현하게 될 것이다.
3. 귀납적 방법으로 자기적 흐름을 지배하기
자기적 흐름도 전기적 흐름에 대한 훈련과 동일하다. 제일 편한 아사나 자세를 취하고, 텅 빈 고무공 같은 자신의 내부에 자기적 흐름을 채운다고 심상화하는 것이다. 눈을 감은 채 우주 전체가 물로 가득 차 있다고 심상화하라. 그리고 자신이 그 중심에 서 있다고 심상화한다. 자연스럽게 자신의 주변이 축축하고 차갑다는 느낌이 들어야 한다. 그러나 이 상태에 주의를 집중하면 안 된다. 마치 마른 스폰지처럼 우주의 물 원소를 빨아들여 물에 젖어 들고 있음을 심상화하라. 자기 내부에서 '디나미데'를 느끼고, 터질 듯 채워진 고무 타이어처럼 더 이상 채울 수 없다는 생각이 들 때까지 착실하게 심상화를 계속한다. 자기적 흐름의 느낌은 수축하는 힘 또는 끌어당시는 힘이다. 끝까지 충전을 다 한 다음에는, 자기적 에너지가 점점 줄어들다가 우주의 무한으로 되돌아가도록 심상화한다.
전기적 흐름과 자기적 흐름의 차이를 쉽게 구별할 수 있다면, 물 원소와 흙 원소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능력의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는 영매 능력, 초감각, 사이코메트리, 독심술, 자동기술 등이 있다.
4. 연역적deduktive / deductive 방법으로 전기적 흐름을 지배하기
이번 훈련을 시작하기에 앞서 지금까지 배운 두 가지 훈련을 완전히 터득해야 한다. 귀납적 방법과 동일한데 방향만 반대이다. 원소를 들이 마셔 몸 안에 충전할 때와 동일한 방식으로 우주의 불 원소를 몸 안에 채운다. 허파 또는 모공 호흡으로 원소를 들이마셔도 되고 심상화만을 사용해도 된다. 이때 불 원소의 뜨거움은 딱히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저절로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불 원소가 축적되면 엄청나게 팽창되기 때문에 전기적 흐름을 강하게 몸 밖으로 내뿜는다. 온몸으 피부로 이것을 느껴야 한다. 마치 정전기 장치나 진동 장치를 만졌을 때 같은 느낌이다. 끊임없이 반복해서 원소의 축적량이 늘어나면, 내뿜는 전기적 흐름의 양도 점차 늘어나서 침투력도 강해지고 안정성도 높아진다. 그래서 일반 사람의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응축된다. 이 에너지는 네온등을 밝힐 수 있을 정도로 증폭시킬 수 있다. 물론 이 훈련이 그런 일을 하기 위한 것은 아니므로, 스스로 확신을 얻고 싶을 때만 쓰기 바란다. 훈련을 통해 얻은 에너지는 보다 고귀한 일에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에너지 축적이 극대화되어 방출량 또한 최고치에 달하면, 이번에는 점점 없어져서 결국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고 심상화하라. 원소와 전기적 흐름을 우주로 되돌려서 몸을 원소로부터 자유롭게 만든다. 이것으로 훈련을 마친다.
5. 연역적 방법으로 자기적 흐름을 지배하기
이 훈련은 전기적 흐름에 대한 연역적 방법과 거의 같다. 불 원소 대신 물 원소를 쓰는 것만 다르다.
몸이 텅 비어 있다고 심상화한 다음, 그 안에 물 원소를 역동적으로 채워 넣는다. 허파 또는 모공 호흡을 사용하거나 둘을 함께 사용하면 된다. 호흡과 관계 없이 심상화 만으로도 가능하다. 축축함이나 차가움을 느끼는 데 주의를 집중하지 말고, 피부의 표피 자체에 주목하라, 조여드는 듯한 차가움과 진짜 자석이 끌어 당기는 듯한 느낌을 갖게 될 것이다. 특히 몸 표면과 피부에서 강하게 느껴야 한다. 익숙해질 때까지는 마비되는 것 같은 느낌이 강할텐데, 특히 자기적 흐름이 잘 활성화되면 그 느낌이 더욱 강해진다.
한계치까지 채운 다음에는, 심상화를 통해 물 원소와 자기적 흐름을 천천히 우주로 되돌린다. 이것으로 훈련을 마친다.
위의 네 가지 방법을 완전히 숙달해서, 아주 짧은 시간 안에 심상화를 통해 해낼 수 있어야 한다. 훈련을 꾸준히 거듭해서 자기적 흐름이나 전기적 흐름으르 귀납적으로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전기적 흐름과 자기적 흐름을 지배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일임을 명심하라. 우주의 두 가지 힘을 통해, 어떤 차원에서든 영향력을 행사하고 만물을 손 안에 넣을 수 있는 것이다.
처음에는 눈을 감고, 나중에는 눈을 뜨고 훈련하면 된다. 어디에 있든지 주변 환경이 어떠하든지 상관없다. 훈련 도중에 근육이 긴장되거나 호흡이 정지되는 수가 있다. 절대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위의 네 가지 방법은 침착한 태도로 고요하게, 아무도 알지 못하게 수행해야 한다.
귀납적 벙법은 우주에서 직접 자신의 육체와 혼과 영으로 에너지를 끌어온다. 반면 연역적 방법은 에너지 또는 흐름을 안에서 밖으로 내보낸다. 네 가지 훈련에 모두 숙달되어 필요한 힘을 얻은 다음에는, 다음과 같이 귀납적 방법을 확장해서 수행해도 좋다.
우선 귀납적 방법과 동일한 순서에 따라 진행한다. 전기적 흐름이 최고치에 달하면, 전기적 흐름의 탄성과 몸 안에 있는 불 원소는 남겨둔 채 외부의 불 원소만 우주로 되돌린다. 힘 닿는 만큼 오랫동안 전기적 흐름을 몸 안에 남겨두고 조금씩 우주로 흘려 보낸다. 자기적 흐름도 동일한 방법으로 훈련한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지금 언급한 두 가지 수행을 완벽하게 터득해야 한다.
지금까지 설명한 네 가지 방법은 예비 훈련이다. 네 가지 모두에 충분히 숙달되고 나면, 전자기적 흐름을 지배하는 중심적인 훈련으로 넘어가도 된다.
다음 상응성에 특별히 주목하라. 머리와 가슴은 전기적 흐름에 상응한다. 한편 배, 허벅지, 발은 자기적 흐름에 상응한다.
발에서부터 허벅지, 배를 거쳐 명치까지는 자기적 흐름으로 채워라 방법은 앞에서 설명한 대로 하면된다. 그리고 머리에서부터 목, 가슴에 이르기까지는 전기적 흐름으로 채운다. 몸의 두 영역에 두가지 흐름을 차례 차례 역동적으로 채워야 하며, 터질 것 같은 느낌이 들어야 한다. 어느정도 훈련을 계속하면 두 가지 흐름을 그대로 유지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여기까지 발전시키고 나면, 심상화를 통해 오른쪽 가슴으로 전기적 흐름을 압축해 넣어서 심장 주변에 빈 공간을 만든다. 상체에 전기적 흐름을 채워 넣을 때 왼쪽 가슴에는 절대로 충전하지 않도룩 조심해야 한다. 그 다음에는, 하체에 응축된 자기적 흐름을 끌어올려 왼쪽 가슴을 거쳐 왼손 전체로 가져와 손가락 끝에 축적한다. 이제 왼손은 자성, 즉 발산을 억제하는 수축력을 갖게 되었다. 이번에는 동일한 방법으로, 응축된 전기적 흐름을 머리와 오른쪽 가슴으로부터 오른손으로 가져온다. 오른손은 전기적 성질을 띠게 된 것이다. 손 전체 특히 손가락 끝에 뜨겁고 확장적인 전기 에너지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일단 지금은 이 에너지를 개인적 용도에 쓰지말고, 심상화를 통해 손에서 우주로 되돌리도록 하라.
위의 훈련을 모두 마쳤다면, 이제 전자기적 흐름을 지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두 가지 우주 에너지도 지배할 수 있게 되었다. 이들 흐름을 어떻게 쓸 것인지에 대해서는 다른 책에서 설명할 것이다. 전기적 손과 자기적 손을 갖게 된 마법사에게 축복이 임할 것이다. 이제 진정으로 인류를 축복할 수 있는 '축복의 손'을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8단계 육체훈련
지금까지 모든 육체 훈련을 터득했다면 특별히 더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번 단계에서는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제안과 설명을 할 것이다. 우선 원소를 이용해서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1. 원소를 통한 마법적인 영향력
이 방법을 통해 영향을 미치는 대상이 자신이든 다른 사람이든 상관 없다. 각 원소에 다음의 네 가지 방법을 각각 적용할 수 있다.
불 ㅡ 연소법(소각법)Verbrennung / combustion
공기 ㅡ 증발법Verdampfung / evaporation
물 ㅡ 혼합법Vermischung / mixture
흙 ㅡ 부패법Verswesung / putrefaction
원소의 마법적인 영향력만 인용하자 해도 수백 가지가 넘고, 이 분야에 대해서 책을 써도 한 권 분량은 될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는 원소별로 하나씩의 예시만 들 것이다. 일르 통해 실천을 위한 지식을 확대하고 자신만의 방식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위의 네 가지 방법을 통해, 물질 세계에서 가장 조밀한 아스트랄 매트릭스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어떠한 계에서든 간접적으로 사용해서 그곳의 원소가 영향력을 발휘하게 만들 수도 있다. 사람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그와 상응하는 물질의 원소가 아스트랄체와 육체 사이의 연결 질료에 작용하게 된다. 물론 모든 세계의 원소를 완벽하게 지배할 수 있는 마법사라면 이런 방법이 필요없을 것이다.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해서 쉽고 확실하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때문이다.
다시 한 번 말하자면 가장 저급한 힘은 최상의 고급한 힘에 복종하는 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위 마법사가 저급한 힘을 사용하기도 한다. 저급한 힘은 통제 방법을 알고 있는 마법사의 의지력에 복종할 것이기 때문에, 미성숙한 수행자는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이 저급마법을 사용하고 싶을 것이다.
이렇게 가정해 보자. 충분한 실력을 갖추지 못한 수행자가 높은 수준의 형제에게, 격정을 억누르느라 오랫동안 노력을 기울여도 없앨 수 없다며 고민을 털어놓는다. 이때 수준이 더 높은 마법사는 자신만의 방법을 이용해서 관련 원소로 그 격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영향을 미치는 원소의 부정적인 형태를 약화시켜서 격정에 대적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으며, 원소의 영향력을 완전히 없앨 수도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마법사가 원소의 도움을 받아 오래된 만성질환을 치료한다고 생각해 보자. 직접적인 치료를 몇 번 한다고 해서 바라던 효과를 일으킬 수도 없고, 자주 반복하자니 시간이 너무 많이 소모된다. 이럴때 마법사는 원소의 힘을 불러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범주 안에서 원소으 도움을 적용할 수 있는 경우는 많다. 마법사는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종류의 에너지나 힘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의향과 동기는 언제나 고결해야 한다. 깨끗한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다 깨끗한 법이기 때문이다.102 위의 네 가지 방법을 실행하려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작용 범위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즉각적인 효과
기한이 있는 효과 (시간의 제약이 있는 경우)
지속적인 효과 (시간이 흐름에 따라 약화되기 시작해서, 동일한 과정을 반복하지 않으면 결국은 완전히 소멸되는 경우)
이제 훈련을 시작 해 보자.
2. 불 원소를 통한 마법적인 영향력 : 연소법 혹은 소각법
가로 세로 10cm 크기의 플란넬 천이나 압지 조각을 준비한다. 없으면 보통 종이를 사용해도 된다. 종이를 응축제에 적신되 천천히 말린 다음 자기 앞에 놓고 앉는다. 물질 원소에 대한 심상화를 통해서 종이에 소망을 집중시킨다. 바로 이순간 효과의 범위를 정해야 한다.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나게 할 것인지, 시간 제약을 둘 것인지. 지속적인 효과를 낼 것인지 결정해야 하는 것이다. 종이에 소망을 완전히 충전한 다음, 불이나 촛불에 태운다. 종이가 불타는 동한 한번 더 소망을 집중시키면, 물질 원소가 작용하면서 에너지를 방출해서 바라던 효과가 나타난다. 남은 재는 마법적으로 아무 가치가 없으므로 보통 재처럼 처리하면 된다.
이 모든 과정의 대상이 되는 사람이 따뜻한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따뜻한 방에 들어가거나 따뜻한 물건을 만지는 즉시 효과가 나타나게끔 계획을 짤 수도 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불 원소를 플란넬 천이나 종이에 투사한 뒤 소망을 충전해서 아카샤 원리나 우주의 불 원소가 효과를 발휘하게끔 할 수 있다.
3. 공기 원소를 통한 마법적인 영향력 : 증발법
평범한103 물을 조그만 금속 그릇에 부어서 바닥에서부터 몇 mm만 채운다. 여기에 공기 원소에 맞는 응축제를 몇 방울 떨어뜨린다. 공기 원소의 응축제가 없으면 범용 응축제104를 사용해도 된다. 다른 원소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한다. 즉 집중을 통해서 액체에 소망을 투사하는 것이다. 이절차를 마친 직후에는 금속 그릇을 불판이나 가스불 혹은 알코올 버너105에 올려서 소망이 주입된 액체를 증발시킨다. 이때 전자제품을 쓰면 안된다. 물이 증발하는 동안 피어 오르는 증기를 바라보면서, 조밀한 공기 원소가 소망을 흡수해서 실현시킨다고 집중하라. 한 방울도 남김 없이 증발할 때까지 집중을 유지하라. 이것으로 실험을 끝낸다.
소망을 주입할 때 다른 명령을 추가할 수도 있다. 영향을 받는 대상이 숨을 쉴 때마다, 소망의 실현을 담은 특정 공기 원리를 들이마시게 지정 해 놓는 것이다. 이것으느 하나으 예에 불과하다. 각자 이와 비슷하게 공기 원리의 영향력을 만들어낼 수 있다.
4. 물 원소를 통한 마법적인 영향력 : 혼합법
샘, 작은 개울, 강 등 맑고 신선한 물이 흐르는 장소를 고른다. 새 컵이나 유리 접시 또는 작은 꽃병이 필요하다. 실험할때는 자신의 존재가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통에 물을 채운 뒤, 물 원소에 적합한 응축제를 몇방울 넣는다. 없으면 범용 응축제를 넣어도 된다.
다른 원소와 동일한 방식으로 물에 소망을 주입한 후, 거의 황홀경에 빠진 상태로 해당하는 명령을 내리면서 흐르는 물에 쏟아 흘려 보낸다. 이렇게 하면 물 원소의 가장 조밀한 부분이 즉시 소망을 실현시켜줄 것이다. 영향을 받는 사람이 어디에 있든, 씻거나 마시거나 비를 맞는 등 물에 누출되기만 하변 물 원소가 활성화되면서 바라던 효과를 낸다. 이 예시만으로도 효과적인 자신만의 방법을 고안해내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5. 흙 원소를 통한 마법적인 영향력 : 부패법
흙 원소로 마법 실행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선택사항이 있다.
다른 원소와 동일한 절차를 따르되, 흙 원소에 적합한 응축제와 강물이나 빗물을 섞는다. 수돗물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흙 원소 전용 응축제가 없다면 범용 응축제를 써도 좋다. 응축제를 물에 희것시키지 않고 직접 사용해도 된다.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소망이 주입된 응축제를 땅에 부은 뒤, 땅이 이 액체를 흡수해서 바라던 소망을 이뤄주도록 흙 원소에 강하게 집중한다. 이 실험에서는 넓은 풀밭이나 들판 혹은 자기 집 정원처럼 혼자만의 공간을 골라야 한다. 도시에 살아서 이런 장소가 없다면 화분에 있는 흙으로도 충분하다.
사과나 배 또는 감자에 구명을 뚫어서 흙 원소 전용 응축제를 넣는다. 흙 원소 전용 응축제가 없다면 범용 응축제를 써도 좋다. 그리고 다른 원소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한다. 감자에 소망을 주입한 뒤에는 땅에 묻고, 바라던 소망을 흙 원소가 이뤄주도록 각 과정마다 집중한다.
공감 주술Sympatie / sympathetic-magic과 무미아 주술Mumial-Magie / mumial magic도 위의 범주에 속하는데, 이들을 가리켜 '이식Transplantation / transplantation'106이라고도 한다. 여기서는 응축제 대신에 무미아Mummien / mumiae를 사용한다. 무미아란 머리카락, 손 · 발톱, 땀, 소변 등 육체에서 얻어낸 재료를 말한다. 자기만의 실행법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므로, 이 책에서는 이런 저급 마법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겠다.
이 두 가지 예만으로도 흙 원소를 잉요한 영향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제는 자신만이 고유한 방법을 고안해낼 수 있을 것이다. 직관이 옳은 길로 인도할 것이다. 이것으로 상응 요소인 마법사의 의지력이 어떻게 심상화를 통해 우주적 원소를 복종시켜 바라던 효과를 이루는지 설명될 것이다. 바라던 바가 이루어질 때까지, 마법사의 재량에 따라 이 과정을 반복한다. 자기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데 이 실험을 이용해도 된다.
자신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또 다른 방법도 있다. 살라만드라, 페어리, 실푸스, 그노무스 등 원소 존재들이 원소의 도움을 빌어 원하는 효과를 만들어내게 하는 것이다. 두 번째 책인 '소환 마법 실천'에서 이런 존재들을 소환해서 도움을 받는 방법을 공개할 것이다.
6. 응축제
전기적 흐름, 자기적 흐름, 원소, 아카샤 등 그 무엇을 충전하든, 심상화와 의지력의 도움을 받아 모든 물체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상응의 법칙과 경험에 따르면, 긴 시간 동안 에너지와 힘을 축적하거나 응축해두는 데 적합한 물체나 액체가 따로 있다. 전기, 자기, 열 등에 양도체와 불량도체가 있는 것처럼, 상위의 에너지에도 양극성의 측면이 존재하는 것이다. 양도체의 축적 능력은 매우 크다. 집중을 통해 그 안에 에너지와 힘을 저장하고 유지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헤르메스학에서는 이러한 축적장치를 가리켜 응축제라 부른다. 응축제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고형 응축제
액상 응축제
기체 응축제
수지와 금속은 고형 응축제 부류에 속하는데, 그 중 금이 최상위를 차지 한다. 어떤 액체에든지 금을 소립자 수준의 극소량만 넣어도 엄청난 응축 능력을 가지게 된다. 그래서 응축제에는 소랑의 금을 넣는다. 더 자세한 것은 이 책의 뒷부분에서 설명하겠다.
액상 응축제에는 특정 사물에서 생산되거나 합성된 수지로 만든 추출물Ekstrakte / extract과 팅크제Tinturen / tincture, 기름, 래커Lack / lacguer 등이 있다. 고체 중에서 금이 최상위를 차지하는 것은 태양과 유사해서 그 빛의 힘에 상응하기 때문인데, 액체중에서는 사람의 피와 정액이 금의 역할을 대신한다. 액체에 소량의 피와 정액을 섞으면 뛰어난 축적 능력이 생겨서 금을 대체할 수 있다.
기체응축제로는 향불, 향기, 향수, 기화 등이 있다. 하지만 마법 실행에 있어서 크게 중요하지 않으므로 자세하게 설명하지는 않겠다.
이 책에서는 마법 실행에서 가장 중요한 응축제에 대해서만 설명할 것이다. 모든 종류의 귀석과 반귀석(훌륭한 응축제 역할을 한다.) 응축제의 조제 과정과 적용 방법에 대한 설명만으로도 꽤 두꺼운 분량의 책이 될 것이다.
응축제를 만든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한 가지 재료나 한 가지 식물로만 만들어서 어떤 목적으로든 사용할 수 있는 단순 · 범용 응축제를 만드는 방법이다. 둘째는 여러 재료나 식물을 섞어서 축적 능력이 매우 강력한 복합 응축제를 만드는 방법이다.
액상 응축제에는 적은 분량의 금을 넣어야 하므로, 사용 가능한 금을 구할 수 있는지부터 우선 확인해야 한다. 사진 전문 매장이나 사진용품 매장에서 아우룸 클로라툼Aurum Chloratum이라 알려진 사진 용지 착색용 수용성 금 염화물을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
20g의 증류수에 1g의 금 염화물을 용해시켜서 훌륭한 금 팅크제를 만들 수도 있다. 금 팅크제는 액상 응축제 100g 당 5~10방울 정도 넣는다. 실험실에 드나들 수 있거나 화학 관련 실험에 익숙한 수행자는 전기 분해를 이용해서 금 팅크제를 만들어도 된다.
금 관련 준비물은 동종요법 약국이나 유사 동종요법 약품 판매처에서 구입할 수 있다.107 동종요법의 금 관련 약품은 대부분 전기분해를 통해 제조한 금 염화물이나 팅크제를 증류기킨 것들이다. 예를 들면 이런 작품이 있다.
아우룸 클로라툼Aurum Chloratum D1 ㅡ D3
아우룸 무리아티쿰Aurum Muriaticum D1 ㅡ D3
아우룸 메탈리쿰Aurum Metallicum D1 ㅡ D3
동종요법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은 D가 약효를 십진법으로 표시한 것임을 알 것이다.
앞서 언급한 금 팅크제를 구할 수 없다면, 고대 연금술사들의 설명에 따라 직접 만들 수도 있다.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우선 최고 품질의 금을 준비한다. 순도가 높을 수록 좋지만 14K 금도 괜찮다. 반지든지 브로치든 줄이든 회중시계의 덮개든, 금의 형태는 중요하지 않다. 증류수도 필요하다. 없으면 빗물을 써도 된다. 금 무게의 열 배 정도 되는 증류수를 용기에 가득 붓는다. 예를 들어 금이10g 있다면 증류수를 100g 붓는 것이다. 그리고 금을 빨갛게 되도록 불에 달군 뒤 증류수 통에 조심스럽게 집어넣는다.줄이나 집게 등 금을 달굴 때 사용한 도구가 통속의 물에 닿으면 안된다. 달궈진 금은 철사를 이용해 통속의 물에 미끄러지듯 빠뜨리는 것이 가장 좋다. 이때 물이 튀거나 지글거릴 수 있으니 화상을 입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특히 눈을 조심하라! 오로지 금만 물에 가라앉혀 완전히 식힌다. 이런 과정을 7-10회 정도 반복한다. 이렇게 해서 필요한 금 팅크제를 얻는 것이다.
달궈진 금을 물에 여러 번 넣으면 물의 양이 줄어들 수도 있으므로, 물의 양이 적은지 점검해야 한다. 달궈진 금이 물에 의해 급속히 냉각되는 과정에서 산화가 일어난다. 다시 말해, 금에서 아주 작은 소립자가 빠져 나와 물이 금으로 포화되는 것이다. 금 팅크제는 깔대기에 촘촘한 리넨 천이나 여과지 혹은 면을 올려 놓고 거른 다음, 나중을 위해 저장 해 둔다. 금 팅크제는 아주 강력하기 때문에 100g의 응축제를 만들 때 5~10 방울만 써도 충분하다. 팅크제를 만드는 데 썼던 금은 전용 세척제로 잘 닦아낸 뒤 다시 쓸 수 있다.
고대 연금술사들은 달궈진 금을 식혔던 '포화수gesättigte Wasser / satiated water'나 식물 에센스를 가리켜 '열 처리를 거친 금의 정수'라 했다. 그들은 이 금 팅크제를 다른 연금술 치료제의 보충제로 사용했지만, 우리는 이 응축제를 만드는 데 사용할 것이다.
7. 단순 응축제 만들기
캐모마일 생화나 건조화를 한 움큼 집어서 단지에 넣고 푹 잠길 정도로 찬물을 붓는다. 뚜껑을 덮어서 20분 정도 끓인 다음 식혀서 뚜껑을 연다. 한번 거른 다음에 깨끗한 단지 안에 다시 붓고 50g 정도로 줄어들때까지 천천히 끊인다. 몇방울 정도는 차이가 나도 괜찮다. 이 과정 동안에는 뚜껑을 덮어 두어야 한다. 캐모마일 추출물이 50g 이라면 50g의 알코올을 섞어서 캐모마일 추출몰이 상하지 않도록 한다. 없으면 변성 알코올을 써도 된다. 캐모마일 추출물과 알코올의 혼합물에 10방울 정도의 금 팅크제를 넣는다.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때는 피나 정액을 이용해 효력을 더 높일 수 있다. 면봉으로 피나 정액, 혹은 둘다 묻힌뒤. 면봉을 응축제에 넣고 잘 흔드는 것이다. 그리고 응축제를 면이나 리넨 혹은 여과지로 거른뒤 짙은 색 병에 담아 잘 보관한다. 잘 봉해서 어둡고 서늘한 장소에 두면 된다.
이런 식으로 응축제를 만들면 몇 년 동안 효력이 유지된다. 사용하기 전에는 잘 흔들어 사용해야 하며, 사용한 뒤에는 잘 봉한 뒤 어둡고 서늘한 장소에 보관한다.
같은 방법으로 여러 가지 범용 응축제를 만들 수도 있다. 하얀 백합, 포플러 잎, 맨드레이크 뿌리, 아르니카Arnika / arnica 꽃, 아카시아 꽃잎 등으로 만든 중국 차나 러시아 홍차를 써도 된다.
한 가지 종류의 허브나 식물로 만든 단순 응축제는 원소를 통한 영향력 형성, 아스트랄 감각 개발 등의 일반적인 용도로 쓰인다.
8. 복합 범용 응축제 만들기
훨씬 더 강력한 에너지를 축적해야 하거나 멘탈적 · 아스트랄적 영향력에 물질적 영향력을 추가할 필요가 있을 때는, 식물 추출물이 함유된 복합 응축제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찰흙ㅡ밀랍 인형으로) 엘리멘터리를 만든다드지 그림에 생명을 부여한다든지 그 밖의 다른 물질화 현상에 사용하는 것이다. 식물 추출물에는 다음과 같은 재료를 쓴다.
당귀속Angelika / angelica 뿌리, 세이지Salbei / sage 잎, 린덴Linden / linden 꽃
오이 껍질이나 호박 씨
아카시아 꽃이나 잎
캐모마일 꽃
백합 꽃이나 잎 혹은 뿌리
계피 꽃이나 계피나무 껍질
쐐기풀Brennessel / stinging nette 잎사귀
포플러 잎사귀
제비꽃이나 그 잎, 혹은 야생 팬지
버드나무 잎이나 버드나무 껍질
담배 생잎이나 말린 잎
조제약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다. 복합 응축제를 만드는 첫 번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앞서 언급한 허브를 커다란 솥 안에 넣는다. 이 때 각 허브의 양은 무게가 아닌 부피로 동일하게 맞춰 준비한다. 완전히 잠길 때까지 찬물을 부은 다음 뚜껑을 덮는다. 30분 동안 끓어서 완전히 식힌 다음 적당히 걸러낸다. 걸러낸 액체를 깨끗한 솥에 다시 부은 뒤, 너무 건조해지거나 타지 않으면서 최대한 걸쭉해지도록 천천히 끓인다. 그리고 조제물에서 추출해낸 양과 동일한 부피의 알코올을 섞는다. 추출 혼합물 100그람 당 10방울의 금 팅크제를 넣거나, 자신의 피나 정액 또는 두 가지를 함께 넣는다. 이 모두를 잘 섞어 적당히 걸러내고 짙은 색 병에 넣어서 잘 봉한 다음,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면 된다.
복합 응축제를 만드는 두 번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앞서 언급한 허브를 준비한다. 이때 각 허브의 양은 무게가 아닌 부피로 동일하게 맞춰 준비한다. 허브를 무게가 아닌 부피로 동일한 양만큼 유리병에 넣고, 푹 잠기도록 알코올을 붓는다.108 병을 잘 봉한 뒤 따뜻한 장소에서 28일 동안 우려낸다. 허브 알코올 혼합물 10g당 한 방울의 금 팅크제를 넣는다. 자신의 피나 정액을 넣어도 좋다. 병에 담아서 보관해 두었다가 사용하면 된다. 보존을 위해 별도의 알코올을 첨가할 필요는 없다.
세 번째 방법은 시간과 노력이 좀 더 들어가지만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앞서 언급한 허브를 모두 준비한다. 캐모마일 꽃잎으로 단순 응축제를 만들었던 방법과 동일하게 각각 만들어도 되고, 허브에 알코올을 부어서 식물 추출액을 만든 두 번째 방법을 이용해도 된다. 추출물을 전부 준비했으면 같은 비율로 섞은 뒤 적당한 양의 금 팅크제를 넣어 서늘하고 어두운 장소에 보관한다.
원소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네 가지의 특수 응축제는 앞서 언급한 방법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해서 만들면 된다. 이때 필요한 식물은 다음과 같다.
불 원소 관련 : 양파, 마늘, 통후추, 겨자씨109
공기 원소 관련 : 헤이즐넛Haselnüsse / hazelnuts(껍질이나 잎사귀를 이용해도 됨), 노간주나무 열매Wacholderbeeren / juniper berries, 장미 꽃잎이나 잎사귀, 코리앤더 씨앗Koriandersamen / coriander seeds
물 원소 관련 : 귀리Hafer / oats(잘게 자른 귀릿짚을 이용해도 됨), 하얀 순무나 설탕 순무 등 여러 종류의 순무Rüben / beet 씨앗, 작약Pfingstrose / peony 꽃잎이나 잎사귀, 벚나무 잎이나 껍질
흙 원소 관련 : 파슬리 뿌리나 잎사귀 또는 씨앗, 캐러웨이 씨앗Kümmelsamen / caraway seeds, 왕질경이plantago major 또는 창질경이plantago lanceolata의 잎, 카네이션 꽃잎 또는 멜리사 잎Melissenkraut / melisse(레몬 밤lemon barm)110
초심자에게는 위에 언급한 조제약이 완전히 비논리적으로 보일 것이고, 제약학자에게는 넌센스처럼 비춰질 수도 있다. 하지만 여기서는 제약학적인 효과가 아니라 마법적인 효과를 다룬다. 마법을 전수받은 자는 식물의 비밀 용법에 대해 알고 있을 것이므로, 타당한 관련성을 알아차릴 것이다. 상응의 법칙을 이용하면 이런 조제약을 수백 가지나 만들어낼 수 있다. 하지만 이 정도로도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언급한 모든 조제약은 마법 실행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미 입증된 것들이다. 하지만 액상 응축제와 관련한 훈련을 끝마치기 전에, 연금술의 한 분야, 즉 엘릭시르에 대해 약간의 설명을 하고 넘어가자.
9. 엘릭시르Lebenselixire / elixir life111
연금술사의 진정한 엘릭시르는 고성능 복합 응축제다. 각 원소와 인간의 3개 차원(영 · 혼 · 육)의 상응되도록 만들어, 마법을 충전시킨 것이다. 에센스는 멘탈계에 쓰이며 그에 맞게 충전된다. 팅크제는 아스트랄계에 쓰이며 그에 맞게 충전된다. 소금이나 그와 유사한 추출물은 물질계에 쓰이며 그에 맞게 충전된다.
이렇게 만든 엘릭시르는 인간의 육체뿐 아니라 아스트랄체와 멘탈체에도 영향을 끼친다. 좋은 치료제이자 강력한 재생제이기도 하다. 연금 술사의 진정한 엘릭시르는 다름아닌 훌륭한 응축제인 것이다.
10. 고형 응축제 만들기
이번에는 진정한 마법 거울, 즉 실제 마법 거울에 대해 설명하겠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법 거울을 어떻게 만드는지 이해하는 것이다. 우선 다음과 같은 일곱 가지 금속으로 이루어진 고형 응축제를 준비해야 한다.
납 한 조각
주석 한 조각
철 한 조각
금 한 조각
구리 한 조각
황동 한 조각
은 한 조각
알로에 수지Aloeharz / gum resina aloe 한 조각
수탄(獸炭)Tierkohle / carbo animalia 세 조각
석탄(鑛炭)Steinkohle / mineral coal 일곱 조각
고형 응축제를 만들기 위한 이들 재료는 조각 단위로 측정한 것이다. 무게가 아니라 부피로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납을 1㎤ 사용했다면, 다른 금속도 1㎤ 사용해야 한다. 알로에 수지를 1㎤ 사용했다면 수탄은 3㎤ 석탄은 7㎤ 사용해야 한다. 모든 재료는 분말로 만들어야 한다. 납이나 주석 같은 연질 금속은 거친 줄톱을 이용해서, 그리고 경질 금속은 고운 줄톱을 이용해서 줄밥을 만든다. 알로에 수지는 약절구에 넣고 공이로 빻아서 가루로 만들거나 가루 제품으로 구입하면 된다. 수탄과 석탄도 같은 방식으로 처리한다. 모든 재료를 분말로 만든 뒤에 잘 섞으면, 이 혼합물이 곧 고형 응축제다.
고대 마법사와 연금술사들이 쓰던 전기 마법은 복잡미묘한 응축제를 쓴 것으로, 다음과 같은 재료로 만들어진다.
금 30g
은 30g
구리 15g
주석 6g
납5g
철 3g
수은 15g
이미 눈치를 챘겠지만, 고형 응축제에는 행성과 상응하는 금속들이 모두 포함된다.112 이것으로 합금 마법 거울, 종, 기타 비슷한 목적의 물건을 만드는 것이다.
이 책에서 추천한 고형 응축제는 여러 차례 그 유효성이 검증된 것으로, 우수하고 맏을 만하다.
11. 마법 거울Magisch Spigel / magic mirror 만들기
마법 거울에는 두 종류, 즉 평면 거울과 오목 거울이 있다. 은-아말감Silberamalgam / silver amalgam이나 검은 래커Lack / lacquer를 칠하기도 하고, 액상 또는 고형 응축제를 바르기도 한다. 응축제를 바른 거울은 마법 실행에서 특히 중요하다. 몇 가지 예를 들어가며 만드는 법을 설명하겠다.
응축제를 바른 간단한 마법 거울로는, 일반 유리 거울이나 사발의 표면에 액상 혹은 고형 응축제를 바른 것이 적당하다.
마분지를 잘라서 지름이 20~50cm쯤 되는 원반을 만든다. 압지나 여과지를 이용해서 마분지 원반과 같은 크기의 원반을 하나 더 만든다. 종이가 완전히 젖도록 붓이나 면봉으로 응축제를 여러 번 바른 뒤 말린다. 압지 또는 여과지 원반을 마분지 원반에 붙여서 말리면 마법 거울이 완성된다. 간단한 거울이니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원형이 싫으면 타원형이나 각진 모양으로 만들어도 된다. 거울에 테두리를 두를 수도 있다. 단순 응축제를 발라도 되지만, 복합 응축제를 바르는 편이 더 좋다.
세번째 방법은 일단 두 번째와 동일하다. 단, 액상 응축제를 바른 압지나 여과지의 표면에 투명 또는 무색 래커를 아주 ?게 한 겹 더 바른다. 그리고 분말로 된 고형 응축제를 고운 체로 쳐서 래커를 바른 종이 표면에 뿌린다. 거울이 마르자마자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두 가지 응축제를 발랐기 때문에 마법 실행에 가장 좋은 평면 거울이다.
파라볼라형이나 오목 거울을 만드는 법은 그리 어렵지도 복잡하지도 않다. 유리 공장이나 특수 시계 상점에서 오목 유리를 구한다. 벽시계나 괘종시계에 쓰이는 유리가 특히 좋다. 아니면 증발 실험에 이용되는 접시를 써도 된다. 유리의 볼록면에 검은색 스피리투스spiritus113 또는 니트로 래커Nitrolack / nitro-lacquer(빨리 마르도록 아세톤이 함유되어 있는 차량 도색용 래커)를 여러 번 칠한다. 응축제를 바르기 전에 오목면에 투명 래커를 얇게 한 겹 칠해야 한다. 그리고 래켜를 칠한 볼록면에 고형 응축제를 고운 체로 뿌린 뒤 말린다. 시각적 투시에 마법 거울을 쓰고 싶다면, 거울 주위에 검은색 나무로 테두리를 씌우면 된다.
오목 유리를 구할 수 없는데도 오목 마법 거울을 갖고 싶다면, 유리 대신에 적당한 모양의 나무, 또는 젖으면 쉽게 구부릴 수 있는 마분지를 사용해도 괜찮다. 황토나 석고(분필 석고)114, 등의 재료를 이용해서 간단하고 저럼하며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오목 거울을 만들 수도 있다. 황토나 석고를 액상 응축제와 섞어서 거푸집 반죽을 만든다. 거울 모양을 손으로 빚은 다음, 금이 가지 않도록 서서히 말려야 한다. 균열이 생긴 경우에는 같은 재료를 발라서 완전히 말린다. 완전히 매끄러워질 때까지 사포나 유리 사포로 문지른 후, 오목면에 투명 래커를 칠하고 응축제를 고운 체로 쳐서 뿌린 뒤 말린다. 그 다음에는 오목면과 테두리에 검은색 스피리투스나 니트로 래커를 칠한다. 이로써 거울이 완성되었다.
거울을 만들고 남은 고형 응축제는 마법 지팡이magisch Stab / magic wand 등 다른 용도로 쓸 수 있으므로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 둔다.
마법 지팡이는 딱총나무 가지로 만든다. 모양은 곧게 뻗어야 하고 길이는 30~50cm 정도가 좋다. 전체 길이의 중간 지점에 조그만 구멍을 뚫고 응축제를 채운 뒤 코르크 마개로 봉한다. 생물이나 무생물에 소망을 주입하거나 거둬들이는 등 여러 작업에 쓸 수 있게 마법적인 충전을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제2권 '소환 마법 실천'을 참조하라.
| ※ 8단계 훈련 요약 1. 영 훈련 (1) 멘탈 여행을 위한 예비 훈련 (2) 멘탈 여행 실천 1) 방 안에서 돌아다녀 보기 2) 짧은 거리를 돌아다녀 보기 3) 지인이나 친척 방문하기 2. 혼 훈련 (1) 순간의 위대함 (2) 과거에 매달리지 않기 (3) 집중 훈련에서 발생하는 문제 ㅡ 마법적 균형의 지표 (4) 아스트랄체와 빛 (5) 전기적 흐름과 자기적 흐름 지배하기 3. 육체 훈련 (1) 원소를 통해 마법적 영향력 행사하기 (2) 응축제 1) 단순 응축제 2) 복합(범용) 응축제 3) 마법 거울에 쓰이는 응축제 4) 응축제를 이용해서 마법 거울 만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