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탈무드 임마누엘-제15장 비유들의 의미 본문
제15장 비유들의 의미
1. 같은 날, 임마누엘은 밖으로 나가 호수 쪽으로 걸어가서 호숫가에 앉았다.
2. 많은 사람들이 주위에 모였으므로 그는 어느 배의 뱃전에 올라앉았고 모든 사람들은 호숫가에 섰다.
3. 임마누엘은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의 이야기를 비유로 했다. "보시오, 씨를 뿌리는 사람이 씨를 뿌리러 나갔습니다.
4. 그가 씨를 뿌리는데 어떤 씨들이 길 위에 떨어졌고, 그러자 새들이 와서 이를 먹어 버렸습니다.
5. 또 어떤 씨들은 바위에 떨어졌는데, 거기에는 흙이 많지 않았습니다.
6. 그래서 해가 높이 뜨자 씨들이 시들었습니다. 그리고 씨들이 뿌리를 내리지 못했기 때문에 모두 말라버렸습니다.
7. 어떤 씨들은 가시덤불 속에 떨어졌고, 가시덤불들이 자라서 이들의 성장을 방해했습니다.
8. 어떤 씨들은 좋은 땅에 떨어져서 어떤 것은 100배, 어떤 것은 60배 또 어떤 것은 30배의 열매를 맺었습니다.
9. 귀를 가진 사람들은 들으시오."
10. 제자들이 그에게 와서 말했다. "사람들이 선생님의 가르침을 이해하지 못하는데 왜 비유로 이야기 하십니까?"
11. 임마누엘이 대답했다. "영혼의 비밀을 당신들에게 이해시키려고 비유가 주어진 것이지, 그들에게 주어진 것이 아닙니다.
12. 그들은 분명히 나의 말을 듣지만 아직은 율법학자들과 바리새인들의 그릇된 가르침에 따라 살고 또 생각합니다.
13. 그들의 意識은 무지하고 비어 있으므로 그들은 우선 생활하고 또 생각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14. 우화로 이야기하지 않는다면 그들이 살아있고 또 생각하도록 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더 좋을까요?
15. 진실로 내가 말합니다. 眞理에 관한 知識과 生命은 그들이 각자가 스스로 생각해서 또는 비유 안에서 자세히 이야기되는 秘密을 풀어냄으로써 얻어냈을 때 비할 바 없이 귀중하고 좋습니다.
16. 사람들은 아직 知識과 통찰력이 거의 없기 때문에 창조의 법칙과 영혼의 능력을 아직까지 의식하지 못합니다.
17. 사람은 우선 진리를 認識하는 것을 배워서 창조의 법칙에 따라 사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그래야 영적으로 지식을 갖고 강하게 될 수 있습니다.
18. (지식과 통찰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많은 것이 주어질 것이므로 그들은 풍족하게 가질 것입니다. 그러나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것마저 빼앗길 것입니다.
19. 그러므로 내가 그들에게 비유로 이야기하는 것은 그들이 보는 눈으로 보지 않고, 듣는 귀로 듣지 않으며, 이해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20. 그리고 그들 안에서 이사야의 예언이 이루어지고 있으니, 그가 말했습니다. '너희들의 귀로 너희가 듣지만 이해하지 않을 것이요, 눈을 뜨고 너희가 보지만 知覺하지 않으리라.'
21. 이 사람들이 자기들의 마음과 노력 안에서 완고하기 때문입니다. 이 사람들의 귀가 서투르게 듣고 이들의 눈이 졸고 있기에 자기들의 눈으로 보지 못하고 자기들의 귀로 듣지 못하며 자기들의 사고력으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또한 이미 인정된 창조의 법칙과 진리를 깨달으려고 노력하지도 않기 때문에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도움과 지식마저도 얻을 수 없는 것입니다.
22. 이스라엘 사람들은 창조의 법칙에 충실치 않아 저주를 받기 때문에 결코 평화를 찾지 못할 것입니다.
23. 그들은 변함없이 창조의 법칙을 반대하여 이를 어기기 때문에 그들의 피를 뿌려질 것입니다.
24. 그들은 스스로를 선택된 민족이요 분리된 인종으로서 모든 인류의 위에 있다고 감히 생각합니다.
25. 얼마나 사악한 잘못이요 사악한 철면피입니까? 왜냐하면 이스라엘은 결코 한 민족이나 한 인종이 아니었으므로 결코 선택된 민족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26. 창조의 법칙에 충실하지 않은 이스라엘은 殺人과 放火로 특색을 이루는 불명예스러운 과거를 가진 인간들의 한 집단입니다.
27. 이 불충실한 인간들의 집단 안에서 단지 소수의 선조들만 명예로운 과거와 추적할 수 있는 家系를 가지고 있을 뿐입니다.
28~29. 그렇지만 이들은 저 독사들의 무리 즉, 그릇된 유대교와 그릇된 믿음 및 모세가 이집트 사람들로부터 차례차례로 도용했던 것을 채택한 그릇된 가르침에 스스로를 저당 잡힌 사람들의 일부분이 아닙니다.
30. 이들 극소수의 선조들은 진리와 참 지식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므로 그들은 오직 창조의 법칙만 인정합니다.
31. 그러나 그 사람들은 이 땅 안에서 드물게 되었으므로 단 한 사람의 손으로도 헤아릴 수 있습니다.
32. 그들은 단지 몇 명뿐이어서 아무도 이들을 눈으로 볼 수 없으며 아무도 그들의 말을 듣지 못합니다.
33. 그러나 여러분의 눈이 축복을 받았으니 이는 그들이 보기 때문이며, 여러분의 귀가 축복을 받았으니 그들이 듣기 때문입니다.
34. 진실로 내가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많은 예언자들과 의인들은 여러분이 보는 것을 보고 싶었어도 보지 않았고, 여러분이 듣는 것을 듣고 싶었어도 듣지 않았습니다.
35. 그러므로 이제 씨 뿌리는 자에 관한 이 비유의 숨겨진 의미를 경청하시오.
36. 만일 어떤 사람이 영혼과 법칙에 관한 진리의 말을 듣고도 이를 이해하지 않으면 사악한 존재가 와서 그의 마음에 뿌려진 것을 가로채 갑니다. 즉, 길 위에 뿌려진 씨에 대한 것입니다.
37. 바위 위에 뿌려진 씨란 즉, 어떤 사람이 말을 듣고 즉석에서 이를 기쁘게 받아들입니다.
38. 그러나 이 사람 안에 아무 뿌리도 없기 때문에 들은 것이 자리를 잡고 자랄 수 없습니다. 오히려 진리 때문에 고통과 박해가 발생하면 이 사람이 변덕스러워서 화를 내게 됩니다.
39. 가시덤불 속에 뿌려진 씨란 즉, 어떤 사람이 말을 듣지만 세상의 재난과 물질적 富의 속임수가 진리와 지식의 발전을 저지해서 아무 결실도 맺지 못합니다.
40. 좋은 땅에 뿌려진 씨란 즉, 어떤 사람이 말을 받아들여 진리를 찾고 발견함으로써 진리의 법칙에 따라 살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풍부한 수확을 가져오는 열매가 자라고 익도록 허락합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100배, 다른 사람은 60배, 또 다른 사람은 30배를 수확하는 것입니다.
41. 이것이 이 비유의 의미인데,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고 통찰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그 비밀들은 사람들에 의해 해독되어야 합니다.
42. 지혜로 가는 길과 진리의 발견은 빤히 보임에도 불구하고 창조의 법칙을 준수하는 것처럼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좋은 열매 중의 잡초
43. 임마누엘은 사람들에게 또 다른 비유를 들어 말했다. "영혼의 왕국은 좋은 씨를 밭에 심은 어떤 사람과 같습니다.
44. 그런데 그가 자고 있을 때 그의 敵이 와서 좋은 씨들 사이에 잡초의 씨들을 심어놓고 갔습니다.
45. 씨들이 자라 열매를 맺었을 때에 잡초들도 나타났습니다.
46. 그러자 하인들이 그에게 와서 물었습니다. '주인님, 밭에 좋은 씨들을 심지 않았습니까? 저 잡초들은 어디에서 생겨났습니까?'
47. 그가 대답했습니다. '나의 敵이 그랬다.' 그러자 하인들이 말했습니다. '저희들이 가서 저 잡초들을 뽑아 버릴까요?'
48. 그가 대답했습니다. '아니다, 너희가 잡초를 뽑을 때에 좋은 열매를 뿌리째 뽑을까 걱정된다.
49. 수확할 때까지 둘 다 함께 자라도록 해라. 수확기가 다가오면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겠다. 즉, 우선 그 잡초들을 모아 단으로 묶고, 그래서 이를 불에 태운 후에 그 재를 밭에 뿌려 땅이 기름지도록 하며, 좋은 열매는 모아 나를 위해 내 창고에 쌓아 두라고 말이다."
50. 임마누엘은 이어서 말했다. "보시오, 잡초와 좋은 열매가 나란히 자라기 때문입니다.
51. 잡초는 좋은 씨앗이 자라는 것을 방해하지만, 후에는 퇴비가 되어 땅을 기름지게 할 것입니다.
52. 그 땅을 위해 잡초가 자양분이 되지 않는다면 좋은 열매가 자랄 수 없습니다. 좋은 열매가 자양분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겨자씨의 비유
53. 임마누엘은 사람들에게 또 다른 비유를 들어 말했다. "영혼의 왕국이란 어떤 사람이 자기 밭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과 같습니다.
54. 겨자씨는 씨들 가운데에서 가장 작지만 다 자라면 다른 어떤 관목들보다 커져서 한 그루의 나무가 됩니다. 그래서 하늘의 새들이 날아와 그 가지에 머무르는 것입니다."
효모의 비유
55. 임마누엘은 사람들에게 다른 비유를 들어 말했다. "영혼의 왕국은 어떤 여인이 완전히 발효될 때까지 서 말의 밀가루에 넣어 섞은 효모와 같습니다."
56. 임마누엘은 사람들에게 이 모든 것을 비유 속에서 말했으며, 비유를 사용하지 않고는 이야기하지 않았다.
57. 그럼으로써 예언자를 통한 예언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예언자는 말했다. '그가 비유로 입을 열 것이며, 태초부터 감추어져 왔던 것들을 널리 밝힐 것이다.' 이는 비유로부터 사람들이 배우고 진리를 발견하며 창조의 법칙을 인식하고 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밭에 있는 보물과 값비싼 진주
58. "귀를 가진 사람은 들으시오. 영혼의 왕국은 밭에 숨겨진 보물과 같습니다. 사람이 그 보물을 발견하면 그것을 그 자리에 숨깁니다. 그리고는 그 발견을 넘어 기쁨에 차서 밖에 나가 그가 가진 모든 것을 팔고 그 밭을 삽니다.
59. 달리 말하면, 영혼의 왕국은 훌륭한 진주를 찾고 있는 어떤 상인과 같습니다. 그는 값진 진주를 발견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들을 팔아서 이를 샀습니다.
고기 잡는 그물
60. 또 달리 말하면, 영혼의 왕국은 바다에 던져져서 모든 모양의 물고기를 잡아 올리는 그물과 같습니다.
61. 그물이 가득 차자 어부는 그물을 해변으로 끌어 올리고는, 앉아서 차분하게 구분하여 좋은 생선은 통 속으로 넣고 쓸모없는 생선들은 내버렸습니다.
62. 이렇게 사람의 내부에서 지배하지만 그 지배자인 왕이 바로 自己 自身인 것이 영혼의 왕국입니다.
63. 따라서 이 비유들에 주의하여, 이들의 비밀을 푸는 방법을 배우시오. 그럼으로써 여러분은 창조의 법칙을 생각하고 인식하며 따르는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64. 여러분은 이 모든 것을 알아들었습니까?" 사람들은 대답했다. "예."
65. 그러자 그가 말했다. "그러므로 영적 지식과 영혼의 왕국의 제자가 된 모든 율법학자는 마치 새로운 것과 오래된 자신의 보물을 회수하는 한 가족의 아버지와 같습니다."
나사렛에서
66. 임마누엘은 이 비유들을 끝낸 후에 그 곳을 떠났다.
67. 임마누엘은 나사렛의 자신의 고향으로 와서 회당에서 가르쳤다. 고향 사람들은 오싹 소름이 끼치도록 놀라며 말했다. "그가 어떻게 저런 智慧와 能力을 가지고 왔을까?
68. 그는 목수 요셉의 아들이 아닌가? 요셉의 아내는 수호천사의 아들로 말미암아 임신하지 않았던가?
69. 그의 모친 이름이 메리가 아닌가?
70. 유다, 요셉, 시므온과 야곱이 그의 동생들이 아닌가?
71. 그리고 그의 여동생들이 모두 우리와 함께 있지 않는가?
72. 그는 어디에서 이 모든 지혜와 놀라운 일들을 행하는 능력을 얻을까?"
73. 그래서 그들은 임마누엘을 공격했으며 그를 법정으로 넘기겠다고 협박했다.
74. 그러나 임마누엘이 말했다. "예언자가 자기의 고향이나 자기 집에서 보다 낮게 평가되는 곳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인간성에 거의 지식이 없는 동안은 율법학자들과 성서를 왜곡한 자들의 망상적인 가르침에 의해 인간성이 노예가 되지만, 나의 이 말은 모든 시기에 진실을 증명할 것입니다.
75. 이는 2천년 내 즉, 사람들이 식견을 갖게 되어 思考하기 시작할 때 그리고 나의 변조되지 않은 실제 가르침이 새롭게 드러날 때에 이루어질 것입니다.
76. 먼 미래에 나타날 그 새로운 예언자는 惡과 疾病에 대해서 많은 힘과 능력을 갖지 않을 것입니다.
77. 그러나 그의 知識은 나를 능가할 것이며, 나의 실제 가르침에 관한 그의 계시는 온 지구의 기초를 흔들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의 시대에는 성서를 왜곡한 자들에 의해 변조된 나의 가르침이 세계에 범람하고 있을 것이며, 또 죽음을 가져오는 그릇된 종파 속에서 그 가르침이 살아가고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78. 그때는 또한 宇宙로부터의 戰爭이 지구를 위협하고 많은 새로운 神들이 이 지구를 지배하기 위해 힘을 추구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79. 진실로, 진실로 내가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나에게도 장차 일어나겠지만 새로 올 그 예언자는 윤리적으로 올바르지 못한 한 사람뿐만 아니라 온 세상 사람들 및 많은 거짓 예언자들을 만드는 많은 거짓 종파들로부터 박해를 받을 것입니다.
80. 그러나 앞으로 2천년 이전에 그 예언자가 변조되지 않은 나의 가르침을 작은 모임들에서 밝힐 것이니, 이는 내가 신뢰하는 친구들 및 제자들의 작은 모임에서 지혜와 지식 및 영혼과 창조의 법칙을 가르치는 것과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81. 그렇지만 그의 길은 여전히 매우 힘들고 장애물로 가득할 것입니다. 그가 북쪽에 자리 잡은 평화를 사랑하는 한 나라에서 자신의 사명을 시작하겠지만, 그 나라가 나의 가르침을 왜곡한 성서에 근거를 둔 완고하고 그릇된 종파에 의해 지배받고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82. 나는 이렇게 예언하며, 또한 그렇게 될 것입니다."
83. 임마누엘은 나사렛에서 자신의 위대한 능력을 더 이상 보이지 않았고 위대한 지혜도 전하지 않았으니, 이는 나사렛 사람들의 진리에 대한 오만함 때문이다.
'영성수행 비전 > 탈무드 임마누엘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무드 임마누엘-제17장 인간의 계명과 창조의 법칙 (0) | 2018.02.19 |
---|---|
탈무드 임마누엘-제16장 헤롯과 세례 요한 (0) | 2018.02.19 |
탈무드 임마누엘-제14장 유다 이스카리옷의 나쁜 짓 (0) | 2018.02.19 |
탈무드 임마누엘-제13장 임마누엘과 안식일 (0) | 2018.02.19 |
탈무드 임마누엘-제12장 결혼과 동거에 관하여 (0) | 2018.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