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조셉머피. 요한복음 16장 해설 본문
조셉머피. 요한복음 16장 해설
1) 내가 너희에게 이런 일들을 말함은 너희로 실족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2) 그들이 너희를 회당에서 축출할 것이라. 참으로 그 때가 오면 너희를 죽이는 자는 누구든지 하나님을 섬기노라고 생각하리라. (3) 또 그들이이런 일들을 너희에게 행하리니, 이는 그들이 아버지도모르며 나도 모르기 때문이라. (4) 그러나 내가 이런 일들을 너희에게 말한 것은 그 때가 오면 내가 그런 일들에 대해 말했음을 너희로 기억나게 하려 함이라. 내가 처음부터 이런 일들을 너희에게 말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내가 너희와 함께 있었기 때문이라. (5) 이제 나는 나를 보내신 분께로 내 길을 가노라. 그래도 너희 중 한 사람도 나에게 ‘어디로 가느냐?’ 고 묻는 사람이 없고 (6)도리어 내가 이런 일을 너희에게 말하므로 슬픔이 너희 마음에 찼도다. (7) 그러나 내가 진리를 너희에게 말하노니 내가 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하니라. 만일 내가 가지아니하면 위로자가 너희에게 오지 아니하시리라. 그러나내가 떠나가면 내가 그 분을 너희에게 보낼 것이라. (8)그 분이 오시면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9) 죄에대하여라 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않기 때문이요 (10)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내아버지께 가므로 너희가 나를 다시는 보지 못하기 때문이며 (11) 또 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의 통치자가심판을 받기 때문이라. (12) 내가 아직도 너희에게 말할것들이 많이 있으나 지금은 너희가 그것들을 감당할 수없느니라. 너희를 죽이는 자는 누구든지 하나님을 섬기노라고 생각하리라. (16:2) 많은 사람들은 진리를 어기고 있다.
그들에게 “각자의 나는IAM은 신이다.”라고 말하면 그들은 충격을 받는다. 그들은 신은 하늘저멀리 어딘가에 있고 최후의 날에 그들을 심판하는 어떤 의인擬人적 존재라고만 생각한다. 사람들은계속해서진리를죽이고있다.증오하고분노하고싸우고공포심을가질때사랑,평화,건강,행복은죽는다. 없애야할 것은 무지, 공포, 미신이다. 진리와 계몽 된 이성의 칼로 이런 잘못 된 개념들을죽여야한다.만약당신이위험,실패,질병,노령,불행을두려워한다면자신을죽이는것이다.즉심리적으로신의사랑,빛,진리,미美로부터멀리떨어진다. 우리의 교회당(우리마음)안의 램프를 켜서 열정과 열광으로써 계속 타오르게 해야한다. 수 세기 동안 일어났던 많은 종교 전쟁들을 보면 사람들이 이교도들을 불태워 죽이고 고문하는 것을 하나님을 섬기는 일이라 여겼음을 보여준다.
7절에서는 내가 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하니라 라고 말한다. 이것은 위로자가 오기 전에 소망은 죽거나 가야한다는 것 의미한다. 당신이 소망을 가지고 있는 한, 평화는오지 않는다. 소망이 가거나 잠재의식 속으로 묻히게 될 때 긴장이 풀리고 평화가 찾아온다. 그러면 하나님의 평화인, 성취된 기도를 의미하는 위로자가 온다. 위로자란 항상 당신과 함께 있는 신성한 존재이다. 이것은 영원히 순결하고 깨끗하고 결백하다. 잘못된 믿음과 잘못된 인상을 받아들이더라도 이 신성한 존재는 퇴색되거나 그 빛을 잃지 않는다. 이것은 당신이 불러주기를 항상 기다리고 있다. 하나님의 평화는 내부에 있고, 하나님의 치유력은 당신 안에 있다.
예수님이 떠나가다 란 당신의 소망은 분해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당신의 소망이 이루어진 것을 경험하기 전에 그것은 죽어야 한다. 당신이 소망하는 것을 얻었다는 느낌을 가지게 될 때 기도는 이루어진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얻기 위해서 찾지 않는다. 따라서 먼저 의식 속에서 소망을 취해야 한다. 당신이 어떤 것을 소망하는 한, 당신은 마음속에서 그것을 아직 받아들이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도로써 목표를 이루게 될 때 이전의 한계 상태(죄)를 비난하고 거부한다. 많은 사람들은 잘못된 도덕관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어떤 규칙, 관례, 혹은 교회의 의식에 집착하는 것을 통해 자신들이 옳은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마음과 영혼의 법칙에 기초하지 않으면 그들의 판단은 옳지 않다.
모든 기도는 마음과 영혼의 내적 움직임이다. 만약 건강을 원하면 마음속에 옳은 것을 공급해야 한다. 당신이 원하지 않는 상태로부터 의식을 멀리하고 건강과 조화調和로 시선을 돌려라. 완벽한 건강의 상像을 갖고 그 안을 치유력에 대한 믿음과 확신으로 채워라. 당신 마음에게 왜 당신은 건강해질 수 있는지에 대한 모든 이유를 말해주라. 이것을 규칙적으로 한다면 의식 안에 건강에 대한 확신을 주입시킬 수 있다.이것이 진정한 올바름, 즉 마음법칙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하나님이 벌을 주는 존재라든가 고통을 주기 위해 질병을 보낸다는 믿음을 가졌던 율법학자나 바리새인들이 주장하는 올바름과는 거리가 멀다.
고상한 정신적 기준에 기초한 당신의 판결은 올바르다. 그리고 신의 뜻은 당신의 가장 큰 꿈을 뛰어넘는 것 이상이다. 지금 당신은 어떤 공포라도 극복할 수 있다. 어쩌면 사랑하는 사람이나 몸이 아픈 친구를 걱정하고 있을지 모른다. 당신 마음을 바꾸면 그 현상도 바뀐다. 지금 당신은 공포를 좌지우지할 수 있다. 마음을 확신으로 채우고 이 지적상태를 유지하면 믿음은 커지고 결국 마음은 당신의 목표와 결합한다. 지금 당신은 11절에서 언급한 이 세상의 통치자에 대해서 판결을 선언하게 되었다. 이 세상의 통치자는 인류의 믿음, 부정적인 암시, 그리고 외부세계에서 우리에게 쇄도殺到하는 광경과 소리를 말한다.
세상의 통치자에 대한 당신의 판결은 그것이 오직 마음의 그림자에 불과한 것이라고 선언하고 또한 모든 부정적인 사고에 대해서는 완전히 거절하는 것이다. 당신의 마음이 오직 좋은 것만을 인식하도록 의식적으로 조정하고 훈련한다면 잘못된 믿음과 마음속의 공포에 대해서 판결을 선언할 수 있게 된다. 당신은 잘못된 개념들을 사형시켰고 당신에게 이익이 되도록 판결을 내리게 되었다. (이것이 큄비가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하는 방식이다.) 12절에서 진리에 대한 신비스런 말씀을 듣게 된다. 당신은 받아들이도록 준비된 것만을 들을 수 있다. 오감에 의존하는 보통 사람들은 성서를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고 생명에 관한 내적 의미와 심리적 의미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았다. 인간의 마음은 열려서, 듣고 이해하도록 준비되어
야 한다.
열 살 먹은 아이에게 화학에 관해서 가르칠 수 없다. 수년동안 공부하고 연구해야 한다. 성서의 내적 가르침을 받아들이는 것은 보통 점차적으로 이루어진다. 마음의 법칙을 가르치는 선생은 자신이 가르치는 것을 제자들이 아직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은 것을 알고 있다. 성서에 관한 인류의 믿음과 문자적 이해가 우리 마음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어서 우리는 가끔 “이렇게 좋은 것이 사실일리 없어.”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성서의 숨겨진 내적 의미는 대부분의 보통 사람들이 들었던 것과 반대되기 때문이다.
다음 절은 16장 나머지 부분의 핵심을 설명한다.
그러나 진리의 영이신 그분이 오시면 너희를 모든 진리로 인도하시리라. 그분은 스스로를 말씀하지 아니하시며, 무엇이나 들은 것을 말씀하실 것이요, 또 너희에게 다가 올 일들을 알려 주시리라. 16:13 진리의 영은 우리 안에서 솟아나는 직감과 영감이다. 무한한 지성은 접수된 요구에 응답한다. 이것은 스스로 질문하고 대답한다. 만약 당신이 차분함을 유지한 채 하나님과 그의 지혜를 생각한다면 마음은 걱정과 공포에서 깊고 고요한 믿음으로 옮겨간다. 내적 빛은 지금 당신을 비추고 있
다. 신의 목소리를 들어라. 마음이 차분해질 때 신성한 사고는 떠오른다. 해결책은 마치 섬광같이 오거나, 조용하고 차분한 목소리이거나, 조용한 내적 깨달음의 행태로 올 것이다. 여인이 해산할 때면 그 때가 다가오므로 근심하나 아이를 낳고 나면 사람이 세상에 태어난 기쁨 때문에 더 이상 그 고통을 기억하지 아니하느니라. 16:21
기도할 때 오히려 상황이 더 나쁘게 되는 것을 목격한 적은 없는가? 말하자면 우리 주위에 있는 집이 무너지는 것처럼. 이것은 마치 집 안 청소를 하면 우선 먼지가 많이 일어나는 것과 같다. 당신 앞에 다가올 기쁨을 위해서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이다. 법칙이 작용하고 있다는 명백한 신호이고 아이(이상, 소망, 계획)를 출생시키고 있는 것이다. 기도는 잠재의식을 바꾼다. 공포, 혼란, 오류 등은 마음 깊은 곳에 있는 그들의 요새를 계속 보유하려고 싸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당신이 이들을 몰아내려면 상당한 소동을 일으켜야 한다. 어떤 것이 태어나기 전에 다른 하나는 파괴되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종종 터널의 90퍼센트를 지나왔다가 되돌아간다. 만약 그들이 며칠만 지속했다면 새로운 날의 빛을 보았을 것이다. 가끔 기도는 터널 속을 지나가는 것과 같다. 우리는 칠흑 같은 어둠만을 본다. 하지만 우리가 계속해서 가면 터널 끝에 도달하게 된다.
기도를 하면 잠재의식 속의 더러운 것들을 제거하게 된다. 이 과정이 많은 혼란을 일으키는 듯 보인다. 여인(잠재의식)은 산고를 겪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녀가 아이를 출산하게 되면(우리의 기도가 객관화되다) 그 고통을 기억하지 못하고, 모든 것은 이루어진 기도의 기쁨 속에서 잊힌다. 이것이 22절의 아무도 그 기쁨을 너희에게서 빼앗지 못할 것이다 의 의미이다.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러면 받을 것이니 너희 기쁨이 충만케 하려 함이라. 16:24
많은 사람들은 예수 이름으로 구하면 기도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오직 마음이나 의식에서 받아들인 것만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을 알았다면 당신이 살아 있는 예수 그리스도, 혹은 이 세상에서 활동하는 영적인 인간이다. 더 이상 현재의식과 잠재의식 사이에서 논쟁하는것 없이 하나의 뜻으로 일치하게 될 때 당신은 살아있는 예수 그리스도이다. 예수는 당신의 계몽된 이성을 상징하고 그리스도는 주관적 자아의 힘을 상징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것을 스스로 알지 못 하느냐? 그렇지 못하면 너희는 버림받은 자들이라. 고린도후서 13:5 당신의 사고와 느낌 또는 당신 마음과 가슴은 하나로 일치되어야 한다. 그러면 기도는 이루어진다. 어떤 것의 이름이란 속성, 개성, 특질, 특성을 의미한다. 내가 당신의 이름을 부르면, 당신은 대답한다. 따라서 믿음을 가지고 유익함(good* 조셉머피는 Good과 God를 동의어로 파악한다)을 부르면 유익함은 응답한다.
나는 최근에 마음의 법칙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되기를 원하는 여인을 만났다. 그녀에게 의식 속에서 선생님의 역할을 가정해서 수행하라고 말했다. 그녀는 상상 속에서 많은 학생들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이런 것들이 자신의 일부분이 될 때까지 그것들에 대한 스릴을 느끼는 것을 계속했다. 결국 그녀는 그 공부를 하게 됐고 성직자 과정을 밟았다. 심지어 교수님들을 능가했다고 칭찬했다고 한다. 훌륭한 선생님이 되려는데 필요한 자질들은 그녀 안에서 살아났다. 이것이 이름으로 구하는 것이고, 소망에 대한 사고에 몰두함으로써 자신의 일부분으로 만든 것이고, 소망 그 자체를 구하게 된 것이다.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할 것이나 기운을 내라. 내가 세상을 이겼노라. 16:33
우리의 마음은 외부 세계로부터 오는 모든 선전과 견해와 오류투성이의 인상을 받는 수용적 매개체媒介體이다. 그 받아들이는 인상들에는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있다. 인간의 마음을 체질하여 왕겨에서 밀을 가려내듯이 현명하게 단련시키지 않으면 나쁘고 잘못된 주입이 뿌리를 내려 병과 혼란과 공포와 같은 온갖 종류의 한계를 일으키게 된다. 세상은 좋은 것, 나쁜 것, 질병과 결핍을 믿는다. 만약 우리가 이세상의 믿음 속에 머물고 과학적 기도를 게을리 한다면 분쟁과 시련과 역경을 경험하게 된다
정신을 바로 갖추라! 무한한 존재에 대한 당신의 앎이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다. 마음을 영원한 진리로 가득 채워라. 치유하고 축복하고 고무시키고 존귀하게 하거나 당신 영혼을 기쁨으로 가득 채우게 하는 생각으로 주의, 헌신, 그리고 사랑을 줄 수 있는 힘, 신으로부터 부여받은 타고난 그 힘을 인식하라. 당신은 의식의 주도적 상태를 향해 가게 된다. 신의 힘과 그의 존재에 대한 인식을 영혼 속에 가득 채움으로써 모든 장애물을 뛰어넘어서 하나님과 함께라면 모든 것이 가능하다 라는 확신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정신적 세계로 들어갈 수 있다. 어떤 곤란한 상황 속에서도 이 마음의 태도를 유지하면 당신은 세상(객관적 상태와 세상의 공포)을 극복할 수 있다. 당신은 선지자의 다음 말처럼 될 것이다. 그는 강가에 심겨진 나무 같아서 계절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의 잎사귀는 마르지 아니하리니, 그가 무엇을 하든지 번성하리로다. 시편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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