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조셉머피. 요한복음 17장 해설 본문
조셉머피 요한복음 17장 해설
(1) 예수께서 이러한 말씀들을 하시고 눈을 들어 하늘을 보시며 말씀하시기를 “아버지시여, 그 시간이 왔나이다. 아버지의 아들을 영화롭게 하셔서,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하게 하옵소서. (2)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모든 육체 위에 권세를 주신 것은 아들에게 주신 모든 사람에게 영생을 주게하려 하심이니이다. (3) 영생은 이것이니, 곧 사람들이 유일하시고 참 하나님이신 아버지와 아버지께서 보내신 예수그리스도를 아는 것이옵니다. (4) 내가 땅에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였으며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그 일을 완성하였나이다. (5) 이제 아버지시여, 세상이 있기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갖고 있던 그 영광으로 친히 나를 영화롭게 하여 주옵소서. (6) 나는 아버지께서 이 세상으로부터 나에게 주신 그 사람들에게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 보였나이다. 그들은 아버지의 사람들이었는데 아버지께서 나에게주셨으며 그들은 아버지의 말씀을 지켰나이다. (7) 이제 그들은 어버지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들이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임을 알았나이다. (8)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그 말씀들을 그들에게 전하였으니, 그들은 그 말씀들을 영접하여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을 분명히 알았으며, 또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었나이다. (9) 내가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나이다. 나는 세상을 위하여는 기도하지 아니하고 다만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자들을 위하여 기도하나이다. 이는 그들이 아버지의 사람들이기 때문이니이다. (10)나의 모든 것은 아버지의 것이오며 또 아버지의 것은 나의것이옵니다. 그리하여 내가 그들 안에서 영화롭게 되었나이다. (11) 이제 나는 더 이상 세상에 있지 아니하나 이들은세상에 있나이다. 그리고 나는 아버지께로 가나이다. 거룩하신 아버지시여,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그들을 아버지의 이름으로 지켜 주셔서 그들도 우리처럼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 (12) 내가 그들과 함께 세상에 있었을 때는 아버지의이름으로 그들을 지켰나이다.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그들을 내가 지키었고 멸망의 아들 외에는 그들 중 아무도 잃어버리지 아니하였으니 이로써 성경이 이루어지게 한 것이 옵니다.
이 기도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훌륭함과 영광榮光을 깨닫는, 위대한 각성문이라고 알려져있다.여기에서는하나님과인간의하나됨에대하여,즉하나님의지혜와인간지성의완벽한결합에관해묘사하고있다.그시간이왔다란모든한계에대한죽음,그리고하나님과모든훌륭한것들과의하나됨을깨닫는것을의미한다.인간이그의잠재의식을완전히정화淨化하고현재의식에서모든공포와한계를제거할때둘은하나가된다.그완전성과하나가된것을나타내는의식의상태에들어갈때그시간이온다.내적인식을통해서,인간은즉시하나님의위대한진리를알게된다.그러면그는마음속에품었던모든관념들을장대한것들로만들기를,즉찬미하기를원한다.그의아들(또는개념)은창조자인아버지의영광을나타내야한다.모든사람들은아들이다.당신이건강,평화,일치,분별력,그리고선의를표현할때실제로아버지를찬미하는것이다.당신의지성이하나님의지혜에의해서계몽될때아버지를찬미하는것이다.영화롭게하다란정신적으로높이고고상하게하고찬미한다는의미이다.
당신은모든육체위에권세를가지고있다란당신은세상에대한지배권을가지고있다는의미이다.육체라는말은당신의신체,환경,오감이포착한것들,인류의믿음,그리고세상의사고를의미한다.당신안에있는정신적힘이당신의주인,그리고당신사고에응답하는자이자당신의신이라는것을깨달아야한다.결과를원인으로만들어서는안된다.신체와환경에대한지배력과정신적주권에대해서인식하고있어야한다.당신의신체는반드시당신의명령에복종한다.그것은그자체의의지력이나주도권이없고관성에의해서지배받는다.관성의지배를받지않고스스로움직이는것은당신내부에있다.이힘이당신의신체를움직인다.당신은모든육체나인간이만든견해에대한지배력을가진다.옳지않고,부정적인상을계속살아있게할수도있고,또한당신주의注意를조화로운지적개념들에게줄수도있다.마음의힘에의해서그것들은계속살아있게된다.진정한찬미는우주적의식을가지는것과점차신의세계속으로들어가는것이다.4절의내가그일을완성하였나이다의의미는지금과거의모든힘을교정矯正하고신의아들인것을자랑스럽게여긴다는것이다.
기도할때,내부로들어가서당신이소유하고싶고표현하고싶은것을이루었음을그려봄으로써일을완성한다.나는몇주전에어떤알코올중독자에게,그의부인이술을끊은것에대해서축하하는것을상상하고마음속에서이그림을계속해서믿으라고말했다.나는그에게이런상상을한다면잠재의식에서솟아난힘이술에대한갈망을잠재워과거의습관에서해방시킬수있다고말했다.이지적그림이외부세계로객관화되는것을경험했고,새로운습관이형성되었다.그는그의일을완성한것이다.즉그는자유에대한사고와느낌을가짐으로써과거습관으로부터해방된느낌으로의식을점차가득채우게되었다.그리고내부에서느낀것과자신이선언한것이작용作用하게되어실제경험으로나타났다.내부로들어가서법칙의힘에대한확신으로써당신기도를주관화시킬때당신의일은완성된다.하나님은세상을인간에게물려주었지만인간은그의내적힘에대해서잠들어있다.인간은이모든것들의상속인이다.나는세상의빛이라8:12어떤사람은백와트를,어떤사람은이백와트를,또어떤이는오백와트를인식하며살지만자신이무한한빛과하나라는사실을깨닫는다면모든한계에서벗어난다.우리가누구이고,어디에서왔는가에대해서완전히깨닫게되었을때일은완성된다.
트라워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모든 것들은 영혼이 스스로 간주看做하는것에의해서형성되었다.’하나님은자기자신을인간으로간주함으로써인간이되었다.7절에서내게주신모든것들이다아버지께로부터왔다란인간이경험한모든것들은그의의식을통해서왔다는의미이다.인간이자신의기도가이루어짐을믿을때이물질세상속에서그일이이루어진것을보게된다.우리는우리자신을발견하기위한여행을하고있다.우리는우리가누구인가를발견하기위해서여기존재한다.순례자,순례여행,그리고그여정은내자신에서내자신으로의여행일뿐이다.여행중에보이는많은것들은단순히내가누구인가를말하고있다.10절에서나의모든것은아버지의것이오며또아버지의것은나의것이옵니다.그리하여내가그들안에서영화롭게되었나이다란하나님은어디에나계시고하나님에게진실한것은인간에게도진실하다는뜻이다.왜냐하면하나님이인간으로나타났기때문이다.하나님의모든지혜와지성과힘은우리모두안에있으면서우리가그것을발견해사용하기를기다리고있다.우리의식은하나이고파괴되지않는다.의식으로부터모든것들과모든경험들이오고,모든것들은다시의식속으로되돌아간다.
하나님의빛과사랑이자유롭게흐르는통로가되었을때당신은영화롭게된다.인간이신이라고부르는이광대하고불변하는존재는자신을어떤인간이라믿음으로써제한받게된다.이땅에태어난모든아이는아이의모습으로나타나는우주적생명이다.그것은이땅에태어난신이고,모든아이들은인류의믿음속에서태어나고그의환경이만들어내는실체를떠안고태어난다.내가그들과함께세상에있었을때는아버지의이름으로그들을지켰나이다.아버지께서내게주신그들을내가지키었고멸망의아들외에는그들중아무도잃어버리지아니하였으니이로써성경이이루어지게한것이옵니다.17:1212절의의미는“나는그것이다.”라고주장함으로써아버지의이름으로모든것을지켰다는것이다.당신의모든마음의상을아버지이름으로지킨다.다시말해당신이기도하는것의실체와자연스러움을느끼는것을의미한다.이름이라는것은기도하는대상의자연스러움이나본질을의미한다.멸망의아들이란손실에대한믿음,한계의느낌을의미한다.손실이란손실에대한믿음일뿐이다.손실에대한믿음이죽게되면거기에는손실이없다.멸망의아들은또한영혼의손실에대한믿음을의미한다.아무도,그어떤것도잃어버릴수없다.
이절에서다음과같은진리를본다.손실에대한믿음은멀리떠나보내야하고그렇게함으로써인간의의식이신이자그들의구원자라는앎과더불어성서의말씀은이루어진다.잃어버린영혼이란있을수없다.왜냐하면하나님은그자신을잃어버릴수없기때문이다.우리는이장에서가장중요한절을만나게된다.내가그들에게아버지의말씀을주었더니세상이그들을미워하였나이다.이는내가세상에속하지아니한것같이그들도세상에속하지아니하기때문이옵니다.17:14세상사람들은오랜세월동안어떤유형적인신들에대한믿음이있었고,인간의의식이먼저정신적으로모든것을창조하고그렇게된후에그것들이외부세상에서형성된다는진리를믿지않았다.내가세상에속하지아니한것이란나는IAM이인간내부에있는의식이고타인의도움없이그것자체의창조물을만들수있는완벽한힘을가지고있다는의미이다.이기본이되는원리는곧꽃을피우게될새로운지적세계의근본이될것이다.내가기도하옵는것은아버지께서그들을세상에서데려가시리는것이아니옵고그들을악에서보호해주시라는것이옵니다.17:15숭고한정신적삶을살기위해서속세를떠나거나수도원으로들어갈필요는없다.이런것은현실도피이다.
우리는삶의현장에서떠나지말고그자리에서서다음과같이말하자.“두려워말라,나는세상을극복했다.”우리는타임즈광장이나헐리우드대로에서도우리의신성을증명할수있다.우리는산속깊은곳뿐만아니라대도시안에서도정신적으로성장할수있다.또그들을위하여나는나자신을거룩하게하오니이는그들도진리를통해거룩하게되기위함이니이다.17:19우리자신외에아무도우리를개조시킬수없다는것을깨달아야한다.인간이자신에대한평가나개념을바꿀때이세상과의관계를바꾸게된다.우리자신을거룩하고완전하고깨끗하게만들어야한다.만약자신을거룩하게만들면,마음속에서오직좋고깨끗한것만을보게된다.만약내가이세상속에서평화를원한다면나는내자신부터시작해야한다.내가나의마음속에서평화를세우면이세상의평화에기여하게된다.만약내가내부의신성과우호적이면이세상모든사람들과우호적이게된다.“내부에서와같이외부에서도똑같이이루어진다.”내가사랑의눈을가지고보면세상의가장저속한사람조차도미워하지않게된다.나는의식상태를통해서본다.만약내가사랑스럽고좋은것과동일시하면불쾌한것을볼수없다.깨끗한관점에서보면모든것들은깨끗하다.내가먼저내안에서조화로운지적분위기를세우지못하는한나는외적으로조화로움을경험할수없다.타인에대한판결과확신은바로자기자신에대한판결과확신이다.
당신이타인에대해서생각하는것은바로당신자신에대해서생각하고있는것이다.세상을바꾸려고하지말고자신을바꿔라.이세상은우리자신들의집합이다.이세상의폭군,독재자는우리마음속에있는독재자콤플렉스가확장된결과이다.이는그들모두가하나되게함이오니,아버지시여,아버지께서내안에계시고,내가아버지안에있는것같이그들도우리안에서하나가되게하여서세상으로하여금아버지께서나를보내신것을믿게하여주옵소서.또아버지께서내게주신그영광을내가그들에게주었사옵니다.그리하여우리가하나인것같이그들도하나가되게하려는것이옵니다.17:21-2이절들은우리가찾고경배해야할오직하나의존재인하나님이우리의식속에존재하고있다는위대한진리를설명하고있다.모든것은이힘과존재에의해서내부로부터만들어진다.이것은하나이고분리되지않는다.실제로우리는하나이다.
실례로우리가대륙을보면분리되어있는것처럼보인다.하지만대양밑으로는서로연결되어있다.우리는하나의바다위로솟아오른마른땅을보고있다.객관적으로봐서우리는서로다르고각자떨어져있는것으로보인다.하지만마음과생명은하나이고분리될수없다.주관적으로우리모두는하나이다.당신이보는모든것들은유일한하나의존재가바위,모래,태양,달,나무,동물등으로나타난것이다.모든사람들은당신의확장이다.당신머리의머리카락과당신신체의모든세포를보아라.수백만의세포가당신신체를이루고있다.이세상25억의인구역시당신신체의세포와같다.그들은당신자신의확장이다.내가다른사람을해치면나자신을해치는것이다.내가타인을도우면나자신을도우는것이다.우리모두는하나이다.이것이우리모두가형제자매임을증명하는말인“우리아버지”라고부르는이유이다.유일한하나의존재가많은것으로표현된것이다.가장높고위대한자아의개념을요구하라.내가그들안에또아버지께서내안에계심을그들을하나로온전하게하셔서17:23이절은우리의시각이어떤것을우리에게전하든간에,우리가보기를원하는완벽한상태를제외한다른것은보지않아야한다는위대한진리를말하고있다.
우리가기도하는것이무엇이든지간에우리는그것을의식속에서구해야한다.또한나는그들에게아버지의이름을밝히알게하였으며,또밝히알게하리니이는아버지께서나를사랑하신그사랑이그들안에있게하고또내가그들안에있게하려함이니이다.고하시더라.17:26이절의의미는오랜세월동안선지자들은나는IAM은신神이고,나는IAM은문이고,나는IAM은유일한법칙이라는진리를선언해왔다는것이다.인류가자신의진정한실체를인식하기까지이진리는앞으로도계속해서선언될것이다.이진리가각개인에게알려지면이영원한원리를사랑하고이신성한비밀을형제들과공유하는것을즐기게된다.신의부권父權과인간의형제관계는이지상의현재의식세계에서우리가생각하는것보다
'마스터와 가르침 > 조셉머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셉머피. 요한복음 20장 해설 (0) | 2022.08.23 |
---|---|
조셉머피. 요한복음 18장 해설 (0) | 2022.08.23 |
조셉머피. 요한복음 16장 해설 (0) | 2022.08.23 |
조셉머피. 요한복음 15장 해설 (0) | 2022.08.23 |
조셉머피. 요한복음 14장 해설 (0) | 2022.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