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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조셉머피. 요한복음 13장 해설 본문

마스터와 가르침/조셉머피

조셉머피. 요한복음 13장 해설

柏道 2022. 8. 23. 04:20

조셉머피. 요한복음 13장해설

요한복음 13장
(1)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이 세상에서 떠나 아버지께로 가야 할 자기 때가 된 것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그들을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2) 저녁 식사가 끝나자 마귀가 이미 시몬의 아들 유다 이스카리옷의 마음 속에 주를 배반할 생각을 넣은지라. (3) 예수께서는 아버지께서 모든 것들을 자기 손 안에 주신 것과 자기가 하나님께로부터 왔다가 하나님께로 가는 것을 아시고 (4) 저녁 식탁에서 일어 나시어 옷을 벗어 한쪽에 놓고 수건을 가지고 허리에 두르시더라. (5) 대야에 물을 부으신 후 제자들의 발을 씻어 주시며, 또 허리에 두른 수건으로 닦아 주시기 시작하고 (6) 그 다음에 시몬 베드로에게 오시니 그가 주께 말씀드리기를 “주여, 주께서 내 발을 씻기려 하시나이까?” 라고 하니라. (7) 예수께서 대답하여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하고 있는 일을 네가 지금은 몰라도 이후에는 알게 되리라.” 고 하시니 (8) 베
드로가 주께 말씀드리기를 “주께서 내 발은 절대로 씻기시지 못할 것이니이다.” 라고 하니, 예수께서 그에게 대답하시기를 “만일 내가 너를 씻기지 아니하면 너는 나와 상관이 없느라.”고 하시더라. (9) 시몬 베드로가 주께 말씀드리기를 “주여, 내 발뿐만 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어 주소서.”라고 하니 (10)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이미 목욕한 사람은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으니 그는 온 몸이 깨끗함이라. 너희는 깨끗하나 다 그런 것은 아니니라.”고 하시더라.


유월절은 기도하는 자의 마음속에서 항상 일어나고 있다. 물론 유대인들이 실제 기념하는 행사이고 사람들을 고무시키는 매우 훌륭한 종교적 드라마이자 축제이기도 하다. 유월절의 외형적 의식과 행사는 이스라엘 민중들이 파라오의 학정虐政과 구속에서 해방된 것을 기념했다. 하지만 우리 모두 안에는 심리적 의미의 신비스러운 유월절이 있
다. 실제로 성서의 이야기들은 심리적 변화, 내적 변화를 가져오게 하려는 의도가 담겨있다.


우리가 성서를 보면 예수가 누구인지 알 수 있기에 더 이상 그를 찾아 헤매지 않고 그 모습 그대로 받아들인다. 하지만 성서의 숨겨져 있는 내적 의미를 찾아야 한다.

이 드라마에서 예수는 자신의 제자들에게 자신이 곧 죽
을 것이고 제자 중 한 명이 자신을 배신할 거라고 말한다. 당신 조직 구성원 중에서 당신의 사업계획과 사업비밀을 폭로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그를 제거하지 않을 것인가? 만약 당신이 정부를 위해서 어떤 과학적 연구 조직에 참여하는데 그 조직 내에 스파이가 정부의 비밀을 훔쳐가려고 한다면, 당신은 그를 그대로 둘 것인가? 아니면 당장 축출逐出 할 것인가? 나는 당장 축출할 것으로 확신한다. 당신이 이장과 다음에 나올 장을 읽어 감에 따라 이런 의문에 대한 해답을 얻게 될 것이다.


기도하는 과정에서 당신은 결핍의 상태에서 이루었다는 느낌으로 바뀌게 된다. 만약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면, 한국전쟁의 어떤 병사처럼 확신과 믿음의 분위기 속으로 이동해야 한다. 그 병사는 전투 과정에서 빠져나갈 길이 없어 두려움으로 무릎이 떨리고 얼굴이 하얗게 질렸다고 한다. 그때 “하나님은 나와 함께 있다. 따라서 나는 아무것도 두렵지 않다.”라고 크게 되풀이했다고 한다. 그러자 고요함과 평화가 밀려들어왔을 뿐만 아니라 아무런 해도 입지 않고 무사히 그 죽음의 올가미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다고 한다.

유월절을 경험한 것이다. 즉 자신의 구원, 해방을 위해서 헌신을 다해 정신적 존재에게 향했을 때 심리적 변화가 그에게 밀려들어왔다.

유월절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성취하고자 하는 이상과 동일시해야 하고 이 이상 속에 충실히 머물러 있어야 한다. 당신은 믿음으로써 이상을 십자가에 못 박는 것을 성공했고, 어떤 이의 도움 없이도 그것은 부활할 것이다.


2절에서 저녁 식사가 끝나자 란 심리적 축제의 끝을 상징한다. 유다 이스카리옷은 제한과 한계를 의미한다. 이스카리옷은 많은 도시를 의미하는데 의식의 많은 상태들을 말한다. 그는 시몬의 아들이라고 한다. 시몬이란 듣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만약 당신이 나쁜 소식을 듣거나 한계에 빠져있다면 부정적인 것을 듣는 중이다. 배신betray이라는 것은 드러내는reveal 것이다. 당신의 문제는 소망의 형태로 나타나는 당신의 구원자, 즉 해결책을 드러낸다.
해결책은 항상 문제의 반대편이다.

3절에서 예수님은 하나님께로부터 왔다 라는 말을 듣는다.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 소망을 통해서 우리에게 응답하신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이 당신에게 이익이 되는 것과 소망을 정신적으로 받아들일 때 그것을 성서적 언어로 표현하자면 당신은 하나님에게로 가게 되었다 라고 말할 수있다. 예수께서는 옷을 벗어 한 쪽에 놓고 란 남성적 상징의 관점에서 창조 과정을 드러낸 것이다. 수건을 가지고 당신허리에 두르다 란 당신 의식이 창조적이라는 것을 깨닫고
그 외의 힘을 완전히 거부함으로써 새로운 마음태도를 갖는 것이다.

대야에 물을 부으신 후 제자들의 발을 씻어 주시며, 또 허
리에 두른 수건으로 닦아 주시기 시작하고13:5


우리가 실제 기도를 할 때나 속박에서 자유로 옮겨갈 때
passing over 일어나는 현상이다. 대야란 당신의 모든 사고, 개념, 느낌, 믿음을 쏟아 붓는 당신의 마음이다. 여기서 물이란 하
나님이 유일한 존재이자 힘이라는 진리가 지금 마음속으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상징한다.

당신의 정신적 기능들(제자들)에게 진리를 선포하고 창조과정에 대한 당신의 앎을 말한다. 그리고 당신 소망에게 의식과 헌신을 주면서 내부의 하나님의 힘이 당신의 요구를 들어줄 거라고 대담하게 주장한다. 당신은 이 내적 원인의 원리에 대해서 확고하고 충실한 태도를 지닌다. 지금 당신의 모든 사고와 개념은 믿음과 신뢰, 힘과 원인에 대한 확신의 빛 속에 담겨있다.

당신은 당신 제자들(지적 태도)의 발을 씻어 주고 그들에게서 모든 공포, 의심, 그리고 외부의
힘과 원인에 대한 믿음에 의해서 발생한 걱정들을 제거하고 있다.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것과 하나가 되고 완전성을 느끼는 장소에 도착했다.

당신은 기도가 신성한 마음속에
서 이미 이루어졌고 모든 것은 잘 진행되고 있다는, 확신이라는 내적태도의 수건을 두르게 되었다.

발은 이해를 상징한다. 마음속에서 사실이라고 느낀 것은 외부에 실현된다는 것을 알 때 당신의 발은 씻긴다. 우리 영혼을 기쁨과 즐거움으로 채우지 않는 것을 듣지 않을 때, 신에 대한 우리의 믿음은 실제적이고 확고하게 된다. 그러면 베드로의 발은 씻어지게 된다.

베드로는 신에 대한 믿음을 의미한다. 베드로는 우리 모두 안에 있는 어떤 마음의 기능이다. 오감이 무엇을 전하든, 외부 세상에서 무엇을 암시하든 간에 어떤 동요도 일으키지 않을 정도로 자신을 단련할 수 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당신이 내적으로 듣는 것은 그는 결코 실패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이 성서에서 이미 목욕한 사람은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으니 의 이유인 것이다.


수건을 걷어버린다면 그 남자의 비밀스러운 부분은 드러난다. 이것은 우리의 인식과 마음이 창조의 권능임이 밝혀지는 것을 상징한다. 신은 인간 안에 거주하고, 인간은 신의 집이다. 인간의 잘못된 믿음이 그 자신에게 병마와 누더기를 입힌다. 하나님의 창조력에 대해서 명상할 때, 당신은 힘, 지혜, 건강을 드러내게 될 것이다. 당신은 외부 껍데기(잘못된 믿음과 부정적인 태도)를 벗기고 있고 신성한 이상과 영원한 진리의 정신적 주권을 드러내고 있다.

7절에서 말하는 것은 믿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비록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질지 몰라도 우리가 찾는 이상을 지니고 앞으로 나가야 한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에 대한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
에 대한 증거니. 히브리서 11:1

우리가 원하는 것을 가지거나 원하는 상태가 되는 스릴을 느낄 때, 이것이 보이지 않는 것들
에 대한 증거이다.

이 장의 다음 절들은 이미 많이 다루었기 때문에 핵심 절만을 다루겠다. 내가 너희 주와 선생으로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의 발을 씻겨 주는 것이 마땅 하니라. 13:14

여기서 너희 주 라는 것은 당신의 정신적 인식, 신의 진리에 대한 주도적인 느낌이다. 누가 당신 마음, 감정, 반응을 다스리고 있는가? 지혜인가?


만약 당신의 사고가 현명하다면 행동도 현명할 것이다. 사고가 외부 실체가 되고, 타인에 대해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대로 그들은 당신에게 그대로 대한다는 새로운 지식을 가질 때 당신 발은 씻어진다. 당신은 사람들 모두가 무한한 존재의 모든 보물들을 갖게 되기를 기원함으로써 그들을 씻어준다. 모든 것을 이해하는 것이 모든 것을 용서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서 신을 봄으로써 그들의 마음을 씻어준다. 계속해서 당신 제자들의 발을 씻어라. 겸손하고 진지한 인간이 되라. 당신 마음속에서 오만과 자만과 파괴적 태도들을 제거하라.

겸손이라는 것이 노예 같이 되라는 뜻은 아니고, 모든 힘과 충성을 내부의 신에게 주라는 의미이다. 불공정한 대우를 받아 상대방에게 사과를 받아야 한다는 피해의식이나 자기정당화와 같은 것들, 이 모든 것들을 정신적으로 거부할 수 있다. 당신 안에 있는 신이 모든 곳에 있는 신과 인사하게 하자. 기도할 때마다, 당신 제자들의 발(당신의 지적기능들과 지적태도)을 씻어야 한다. 치유를 위해 기도하면서 동시에 죄책감, 질투, 적의를 가지고 있다면 그런 마음의 상태 역시 기도 과정 속으로 들어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만약 해결되지 않은 분쟁이나 원한을 가지고 있으면 생명력은 이 오염된 상태를 따라 흐르게 되고 당신의 목표들을 잃게 된다. 부엌 싱크대 수도관이 여러 잡탕 쓰레기로 막혀 있다면 물은 잘 나오지 않고, 나오더라도 쓰레기에 오염된 채 나올 것이다. 물은 항상 나오려 한다. 하지만 수도관에 문제가 있다. 모든 부정적 감정들을 제거하고 사랑, 아름다움, 선의의 옷을 입혀라. 질투, 변명, 그리고 모든 종류의 맞비난의 목을 쳐서 그것들을 신의 사랑의 불로
써 태워 없애라.

지금 내가 그 일이 일어나기 전에 너희에게 말하는 것은
그 일이 일어날 때 내가 그인 줄 너희로 믿게하려 함이니라.
13:19

당신이 기도할 때면 항상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
지를 예언하는 것이다. 마음속에서 원하는 결말을 상상하고, 그것이 당신의 정신세계 속으로 완전히 흡수될 때까지 이 지적 그림을 즐기고 스릴을 느낌으로써 앞으로 다가올 것을 미리 볼 수 있다. 당신이 먼저 마음속에서 본 것을 객관적 세계에서 경험하게 된다. 당신 믿음에 의해서 미래에 일어날 일을 예측할 수 있다. 내가 그인 줄 너희로 믿게하려 함이니라. 당신은 당신이 사실이라고 느끼는 것 그 자체이다. 그러므로 나는I AM이 당신의 구원자라는 진리를 발견
하게 된다.


“내가 빵 한 조각을 적셔서 주는 자가 그니라.” 고 하시고,
빵 한 조각을 적셔서 시몬의 아들 유다 아스카리옷에게 주
시니라. 13:26 그 빵 조각을 받은 후에 사탄이 그에게 들어가
니라.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네가 하는
일을 속히 행하라.” 고 하시더라. 13:27


성서 언어 사전The Dictionary of the sacred Language에서 유다는 한계, 제한, 문제나 곤란한 상황을 상징한다고 언급한다. 우리의 잠재된 힘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제한, 한계의 상태가 필요하다.
십자가에서 죽은 그리스도의 이야기는 처음부터 끝까지 심리적인 드라마이다. 우리의 문제(유다)는 내부에 계신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이다. 유다(우리의 결핍감, 공포, 병마)는 소망을 드러내고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구원자를 받아들이게 한다. 다시 간단히 말해서 우리의 유다는 우리의 예수를 드러낸다. 예수님은 구원하는 자이다. 만약 지금 당신이 아프다면 무엇이 당신을 구원하는가? 건강이 아마 당신을 구원해 줄 것이다. 무한한 치유력이 당신의 모든 신체에 가득 차는 것을 실감한다면 당신을 자유롭게 할 것
이다.

빵 한 조각은 정신적 음식, 내적 힘에 대한 지식을 상징한다. 예수님이 접시에 있는 음식을 유다에게 주었다는 구절이 있다. 이 구절의 의미는 오직 하나의 힘이 있다는 진리를 받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것으로 인해 고통받는 구원자라는, 어리석고 무시무시한 생각, 복수의 신과 같은 공포는 이제 자취를 감춘다. 당신은 당신이 발견한 내부의 보이지 않는 힘의 만찬을 즐기고 있다. 당신의 사고는 내부의 전능의 영을 움직이게 한다. 지금 당신은 지극히 높은 곳에서부터 부여받은 힘이 잠재의식 속에 있다는 것과 자신의 상태를 창조한다는 것을 완전히 깨닫게 되었다.

당신의 숨겨져 있는 힘을 발견하면 이전의 공포, 긴장, 걱정 등은 모두 사라진다. 확신과 신뢰의 분위기를 당신 안으로 불어넣음으로써 재충전한다. 당신은 당신의 예수를 발견하게 되었고 더 이상 과거, 현재, 미래의 어떤 인물도 구원자로 보지 않는다. 자신만이 자신의 구원자라는 것을 발견했다. 당신의 예수, 즉 숭고한 인식과 지식이 마음속에 주어졌고 한계나 문제는 멀리 사라져서 무관심 때문에 죽게
된다. 그리고 당신은 당신 소망을 부활시킨다.


유다(문제를 지닌 당신)는 빈곤(하나님에 대한 지식의 부족)으로 간주되었지만 지금 당신은 부유하다. 왜냐하면 당신은 하나님의 영원한 사랑과 평화와 기쁨 그리고 완전성을 지금 여기서 즐겁게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의 문제가 무엇이든지 간에 그것이 해결된 것을 명상해서 확신의 상태에 도달한다면 해결할 수 있다. 그때 유다는 예수가 된다. 즉 결핍을 느끼던 의식상태는 당신을 구원해줄 해방의 의식상태가 된다.

성서가 기록되었던 그 당시뿐만 아니라 오늘날도 세계각지에서는 빵 조각을 나눠 주는 성스러운 의식을 행한다. 심리적인 측면에서 이 이야기는 정신적 연회를 상징한다.

빵 한 조각을 적시다 란 당신이 단언한 진리에 대해서 확신이 들 때까지 마음속에 그 진리를 주입시키고, 그것에 대해 짜릿함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네가 하는 일을 속히 행하라.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속히 그 진리를 깨달아 당신이 갈망하던 존재가 되었다는 느낌으로 자신을 소생시켜라. 유다는 스스로 목매 자살했다고한다. 우리는 우리 손으로 목을 매서 자살한다. 즉 우리는 과거에 대해서는 죽고, 진리의 실현에 의해서 새로운 상태에 대해서는 살아난다.


자, 치유된 사람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그의 과거의 모습은 자살했고, 하나님(완벽한 사랑) 안에서 새로운 인간으로 태어났다. 새로운 관점과 새로운 가치관을 갖게 되었을 때 그는 바뀐다. 숭고한 정신적인 기준에 의해서 당신의 모든 사고, 계획, 개념을 결정하게 될 때 새로운 사람이 된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신의 끊임없는 원천에 대한 인식 속에 머물고, 신은 당신의 이익을 증가시켜준다는 의식 속에 있다면, 모든 면에서 번영하게 된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마음의 법칙을 모른다면 결핍, 한계, 혼란 등을 생각하고 있는 유다가 되고 삶 속으로 더욱 많은 한계를 가져올 것이다.

미신을 버리고 당신의 사고와 지적 상을 산상수훈에 맞춤으로써 의식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 같은 상태를 발전시키게 된다. 그로써 당신은 내부와 외부에서 놀라운 모습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네가 나를 위하여 네 생명을 내어 놓겠느냐?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네게 말하노니, 닭이 울기 전에 네가 나를 세 번 부인하리라. 13:38


베드로는 예수를 세 번 부인해야 한다. 당신은 오직 하나의 힘인 하나님 외에 다른 신과 주인을 가져서는 안 된다.

우리는 오직 하나의 원인인 내부의 영혼 외에 다른 힘들을 분명하게 거부해야 한다. 숫자 3은 확신을 의미한다. 만약 우리가 주인을 가지고 있으면 노예가 된다. 이런 이유로 아무에게도 주인님이라고 부르지 말라 라고 예수는 말한다.

인간은 노예가 아니다. 그는 지배의 힘을 부여받았다. 닭은 새벽을 알리기 위해서 운다. 또한 닭은 알을 낳은 후에 운다. 이런 이유로 성서에서는, 자신 안에 있는 창조력을 알게 되었을 때 승리의 함성을 낼 것이라는 상징으로, 닭의 울음을 이용한다. 우리가 의심하지 않고 우리 각자의 나는I AM이 우리의 신이자 주인이라는 것을 확신할 때 그 외 다른 것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 우리 각자가 말하는 나는I
AM에 느낌을 가지고 결부시키면 우리는 그렇게 주장한 존재가 된다. 이 때 우리 내부의 닭은 울게 된다. 왜냐하면 이런 사실은 우리에게 새로운 날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하나님을 깨닫게 되는 상징이다.

세상과 그것의 잘못된 믿음을 거부하고 하나님에 대해서는 살아나라. 그러면 지상의 모든 지배자들을 부인하는 베드로가 된다. 지금 당신의 마음속에는 확신이 생겨, “그것은 끝났다!”라고 외친다. 바로 당신이 세 번의 부인을 한 베드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