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Ch 49 신비적 관점 본문
Ch 49 신비적 관점
그리고 그와 같은 많은 비유로 말씀을 전하시니,
이는 그들이 알아들을 수 있었음이라.
그들에게는 비유를 들지 아니하고는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재자들만 있을 때에는 모든 것을 풀어서 설명해 주시더라.
- 마가복음 4:33,24
우리가 [성경]이라고 부르는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진 책은,
법칙과 마음의 목적을 밝히기 위해 ‘상징적으로 표현된 진리’가 담겨있습니다.
우리는 그 우화 속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이는 의미너머의 깊은 뜻을 인식하게 될 때,
우리는 성경의 신비한 뜻을 알아낼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마태복음 10장 10절에 나온 제자가 받은 충고를 가지고,
앞에서 말했던 신비로운 시선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제자들이 마음에 관한 위대한 법칙을 가르치고 행할 준비가 되었을 때
그들의 여행을 위해 신발을 준비하지 말라고 적혀 있습니다.
제자란
자신의 마음을 훈련시켜 의식의 보다 더 높은 경지에서
의식적으로 움직이고 행동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신발은 [대리회개],
즉 “그대를 위해 내가 그것을 한다.”는 정신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선택된 단어입니다.
왜냐하면
신발은 신고 있는 사람을 보호하고, 그 사람을 더러운 것들로부터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제자의 목적은
항상 자신과 다른 이들을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게 하여
하느님 아들의 자유로운 신분으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마태복음의 충고대로 어떤 신발이라도 벗어내십시오.
여러분 자신과 하느님 사이의 어떤 중재자도 받아들이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무언가를 해야 한다고 제안하는 모든 이로부터 등을 돌리고,
여러분 스스로 그 일을 해내십시오.
이 땅은 천국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평범한 모든 덤불은 하느님으로 불타고 있다.
하지만 이것을 보는 자만이 오직 자신의 신발을 벗는다.
- 엘리자베스 버렛 브라우닝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기 내 형제 가운데 가장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나에게 한 것이니라.
- 마태복음 25:40
[그리스도]는 인간의 [깨어난 상상력]을 말하기 때문에
여러분의 상상력을 다른 이를 위해 사용할 때면,
그것이 선한 것이든 악한 것이든 상관없이
여러분은 말 그대로 그리스도에게 그것을 행하는 것입니다.
상상력을 지혜롭고 사랑스럽게 사용한다면
그리스도에게 옷을 입히고 음식을 대접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상상력을 무지하게 [두려움]에 차서 사용한다면
인간은 그리스도에게 [옷]을 빼앗고 [괴롭히는] 것입니다.
“아무도 자기 이웃에 대하여 그대 마음속에 악을 꾀하지 말라.”
(스가랴 8:17)
는 말은 옳은 말인데,
우리가 하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한 격언입니다.
어떤 이는 친구의 충고 덕분에
그 동안 잘못 사용하던 상상력을 멈출지도 모르고,
다른 이의 모습에 비추어 상상하지 말아야 할 것을 배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상상력의 창조적인 힘을 잘못된 곳에 사용하지 않는 것만으로는
그리스도에게 옷을 입히고 음식을 대접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하느님의 자주색 옷은
* 악을 상상하지 않는 것으로 짜이지 않고,
* 상상력을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사랑스럽게 사용해,
선한 것으로 채울 때에 짜입니다.
무엇이든 듣기에 좋은 것,
만일 무슨 덕이 있거니 무슨 칭찬이 있으면
이런 것에 대해서 생각하라.
- 빌립보서 4:8
솔로몬 왕이 그 자신을 레바논의 나무로 된 전차로 만들었더라.
그 기둥들은 은으로, 바닥은 금으로,
그 덮개는 자주색으로 만들었으며
그 가운데는 사랑으로 입혔도다.
- 아가서 3:9,10
우리가 주목해야 할 첫 번째 문장은
“솔로몬 왕이 자신을 만들었더라.”는 부분입니다.
그것은 모든 사람들이 결국에는 반드시 해야 하는 것으로
자기 자신을 레바논 나무로 된 전차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 비유를 쓴 사람에게는 전차는 마음을 뜻합니다.
그리고 전차 안에서 그는 사랑과 진리의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네 가지 마음의 기능을 통제하는 지혜 - 솔로몬 - 의 정신을 세웁니다.
“그리고 요셉이 자신의 전차를 갖추고 자신의 아버지 이스라엘을 만나기 위해서 갔더라.”
“어떤 족속이 노예의 신분인데도 그의 전차바퀴를 축복하기 위해 그를 따라 로마로 가겠는가?”
만약 자신을 레바논의 나무로 된 전차로 만들지 않는다면, 그의 의지는
“맵은 요정들의 산파이고...
그녀의 전차는 아무 것도 실어 있지 않은 개암열매이다.”에서 표현된
요정 여왕 맵의 전차와 같게 됩니다.
레바논의 나무는 부패하지 않는 것을 나타내는 신비적인 상징입니다.
신비가에게는 솔로몬 왕이 자신으로 만든 전차가 무엇을 뜻하는지 명백합니다.
은은 앎을 나타내고 금은 지혜를 상징하고,
자주색 - 붉은 색과 푸른색을 혼합한 - 은 사랑의 붉은 색과 진리의 푸른색을 말하고,
이것은 부패하지 않은 마음으로 자신을 두른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주께 자주색 옷을 잊히더라.
- 마가복음 15:17
부패하지 않는 네 겹의 지혜라는 육신을 갖추고,
사랑과 진리라는 자주색 옷을 입는 것이야말로,
이 땅 위의 인간의 경험의 목적입니다.
사랑은 현자의 돌이니,
그것은 흙으로부터 금을 취하고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고
나를 하느님으로 만들더라.
- 안겔루스 질레지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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