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야살의 책1]33.세겜과 디나 본문
야살의 책 1
[야살의 책1]33.세겜과 디나
야곱이 세겜에 거주함
1. 얼마 후 야곱이 그 땅의 경계에서 떠나 그가 살렘 땅, 즉 세겜 성읍에 이르렀는데 그곳은 가나안 땅에 있었다. 그가 그 성읍 앞에 머물렀다. 2.그가 그 땅 사람 하몰의 자손으로부터 그곳에 있던 땅 한 부분을 5세겔에 샀다. 3.야곱이 그곳에 집을 건축하고 그곳에 그의 장막을 쳤으며 그의 가축을 위한 우릿간을 만들었다. 그러므로 그가 그곳의 이름을 숙곳이라 불렀다. 4.야곱이 숙곳에 1년 6개월을 머물렀다.
세겜이 디나를 욕보임
5. 그 때에 그 땅 주민의 딸들 중 몇이 세겜 성읍 사람들의 딸들과 춤추고 즐기기 위하여 그 성읍으로 갔다. 그들이 나아갈 때 야곱의 아내 라헬과 레아도 그들의 가족들과 함께 그 성읍의 딸들이 즐기는 것을 보려고 갔다. 6.야곱의 딸 디나도 그들과 함께 그 성읍의 딸들을 보았다. 그들이 그 딸들 앞에 있었고 그 성읍의 모든 사람이 그들이 즐기는 것을 보려고 그들 곁에 서 있었는데 그 성읍의 모든 위대한 자들도 그곳에 있었다. 7.그 땅의 군주, 하몰의 아들 세겜도 그들을 보려고 그곳에 서 있었다. 8.세겜이 야곱의 딸 디나가 그 성읍의 딸들 앞에 어머니와 함께 앉아 있는 것을 보았는데 그가 그 소녀를 몹시 마음에 들어 했다. 그가 그곳에서 그의 친구들과 그의 사람들에게 말했다. 여자들 가운데 앉아 있는 저 사람이 누구의 딸이오? 내가 이 성읍에서 저 여자를 알지 못하오. 9.그들이 그에게 말했다. 그 여자는 분명 히브리 사람 이삭의 아들 야곱의 딸로 이 성읍에 얼마 동안 살았소. 이 땅의 딸들이 즐기기 위하여 나간다는 소식을 듣고 당신이 보듯이 그 여자가 어머니와 여종들과 함께 그들 가운데 앉아있소. 10.세겜이 야곱의 딸 디나를 보았다. 그가 그 여자를 볼 때 그의 마음이 디나에게 고정되었다. 11.그가 사람을 보내어 그 여자를 강제로 데려왔다. 디나가 세겜의 집에 오자 그가 억지로 그 여자를 붙잡고 누워 그 여자를 욕보였다. 그가 그 여자를 몹시 사랑하여 그 여자를 그의 집 안에 두었다.
야곱이 세겜이 디나를 욕보인 일을 들음
12.그들이 와서 이 일을 야곱에게 말했다. 야곱이 세겜이 그의 딸 디나를 더럽혔다는 것을 듣고 야곱이 그의 종 열둘을 보내 세겜의 집에서 디나를 데려오도록 했다. 그들이 가서 세겜의 집에서 디나를 데리고 오려고 그곳에 이르렀다. 13.그들이 이르렀을 때 세겜이 그의 사람들과 함께 나와서 그의 집에서 그들을 쫓아내고 그들이 디나 앞에 이르지 못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세겜은 그들의 눈앞에서 디나와 함께 앉아서 그 여자에게 입 맞추고 안았다. 14.야곱의 종들이 돌아와서 그에게 말했다. 우리가 갔을 때에 그와 그의 사람들이 우리를 쫓아냈습니다. 그리고 세겜이 우리의 눈앞에서 이러이러하게 디나에게 행했습니다. 15.야곱이 세겜이 그의 딸을 더럽혔다는 것을 알았으나 그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의 아들들이 들에서 그의 가축을 먹이고 있었고 야곱은 그들이 돌아올 때까지 잠잠히 있었다. 16.야곱이 그의 아들들이 돌아오기 전에 그의 종들의 딸들 중에서 두 소녀를 보내 세겜의 집에서 디나를 돌보고 함께 머물도록 했다.
세겜이 하몰에게 디나를 아내로 달라고 간청함
세겜이 그의 친구들 중 셋을 그의 아버지, 베렛의 아들인 깃데겜의 아들 하몰에게 보내어 말했다. 이 소녀를 나에게 아내로 주십시오, 17.히위 사람 깃데겜의 아들 하몰이 그의 아들 세겜의 집에 이르러 그의 앞에 앉았다. 하몰이 그이 아들에게 말했다. 세겜아, 너의 백성의 딸들 가운데 여자가 없어서 네가 네 백성이 아닌 히브리 여자를 취하려고 하느냐? 18.세겜이 그에게 말했다. 당신이 나를 위하여 오직 그 여자를 얻어야 합니다. 그 여자가 내 눈에 몹시 마음에 들기 때문입니다. 세겜이 하몰에게 크게 사랑을 받았으므로 하몰이 그의 아들의 말대로 하였다. 19.하몰이 이 일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기 위하여 야곱에게로 갔다.
야곱의 아들들이 디나의 일로 분노함
그가 그의 아들 세겜의 집에서 떠나 야곱에게 말하기 위하여 그에게 이르기 전에, 보라 야곱의 아들들이 들에서 오자마자 그들이 하몰의 아들 세겜이 한 일을 들었다. 20.그들이 그들의 누이의 일에 대하여 몹시 슬퍼하고 그들이 심히 노하며 그들의 가축을 모으는 때가 되기 전에 집으로 돌아왔다. 21.그들이 와서 그들의 아버지 앞에 앉아 분노하며 그에게 말했다. 이 사람과 그의 가족은 정녕 죽어야 마땅하니 이는 온 땅의 하나님 주께서 노아와 그의 자손에게 사람이 도둑질하거나 간음하지 말라고 명령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보십시오. 세겜이 약탈하고 우리 누이와 간음하는 일을 둘 다 행했는데 이 성읍의 모든 사람 중 한 사람도 그에게 말 한마디 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22.세겜이 행한 일로 인하여 그와 그의 아버지와 온 성읍에 정녕 죽음의 심판이 임하게 될 것을 아버지께서 아십니다.
하몰과 세겜이 야곱에게 디나를 달라고 간청함
23.그들이 그들의 아버지 앞에서 이 일을 말하고 있는 동안 보라 세겜의 아버지 하몰이 디나에 관한 그의 아들의 말을 야곱에게 전하기 위하여 와서 야곱과 그의 아들들 앞에 앉았다. 24.하몰이 그들에게 말하였다. 내 아들 세겜의 마음이 당신의 딸을 원합니다. 내가 당신에게 구하니 당신의 딸을 내 아들에게 아내로 주고 우리와 통혼합시다. 당신의 딸들을 우리에게 주고 우리가 우리의 딸들을 당신에게 주겠습니다. 당신이 우리 땅에서 우리와 함께 거하여 우리가 그 땅에서 한 민족이 될 것입니다. 25.우리 땅이 매우 넓으니 당신이 거주하고 그 안에서 매매하고 기업을 얻으며 당신이 원하는 대로 그 안에서 행하십시오. 아무도 당신에게 말 한마디라도 금하는 이가 없을 것입니다., 26.하몰이 야곱과 그의 아들들에게 말하기를 그치니 보라 그의 아들 세겜이 그의 뒤에 와서 그가 그들 앞에 앉았다. 27.세겜이 야곱과 그의 아들들 앞에서 말했다. 내가 당신의 눈에 은혜를 입어 당신이 나에게 당신의 딸을 주기를 원합니다. 당신이 내게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내가 그 여자를 위하여 행하겠습니다. 28.나에게 많은 혼수와 예물을 구하십시오. 내가 드리겠습니다. 당신이 나에게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내가 그리할 것이며 누구든지 당신의 명령에 거역하는 그는 죽을 것입니다. 오직 그 소녀를 나에게 아내로 주십시오.
시므온과 레위가 세겜의 모든 남자를 죽이기로 계획함
29.시므온과 레위가 하몰과 그의 아들 세겜에게 속여 말했다. 우리가 당신이 우리에게 말한 모든 것을 당신을 위하여 행하겠습니다. 30.보십시오. 우리 누이가 당신의 집에 있습니다. 그러나 우릭가 이 일에 대하여 우리 조상 이삭에게 사람을 보낼 때까지 그 여자를 멀리 하십시오. 이는 우리가 그의 허락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31.그가 우리 조상 아브라함의 길을 알기 때문에 그가 우리에게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우리가 당신에게 말할 것이고 우리가 당신에게 아무것도 숨기지 않을 것입니다. 32.시므온과 레위가 이것을 세겜과 그의 아버지에 말한 것은 그들이 구실을 찾고 이 일에 대하여 세겜과 그의 성읍에 무엇을 행해야 하는지 조언을 얻기 위함이었다. 33.세겜과 그의 아버지가 시므온과 레위의 말을 들을 때에 그것이 그들에게 좋게 보여 세겜과 그의 아버지가 집으로 가려고 나갔다. 34. 그들이 떠났을 때에 야곱의 아들들이 그들의 아버지에게 말했다. 보십시오. 죽음이 이 악한 자들과 그들의 성읍에 임할 것을 우리가 알고 있으니 이는 그들이 하나님께서 노아와 그의 자녀들과 그들 뒤에 올 그의 씨에게 명령하신 것을 어겼기 때문이며 35.또한 세겜이 우리의 누이 디나를 더럽힌 이 일을 행했기 때문입니다. 그런 악행이 우리 가운데에서 행해져서는 안됩니다. 36.그러므로 이제 당신이 행할 바를 아셔서 이 성읍의 모든 주민을 죽이기 위하여 그들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 조언과 구실을 찾으십시오. 37.시므온이 그들에게 말했다. 여기에 너희를 위한 적당한 계획이 있다. 우리가 할례받은 것처럼 그들 중에서 모든 남자가 하례를 받아야 하며 만일 그들이 이 일을 행하기를 원하지 않으면 우리가 그들에게서 우리의 딸을 데리고 떠날 것이라고 말해라. 38.만일 그들이 이 일 행하기를 동의 하고 그렇게 행하면 그들이 아파하며 누워있을 때에 우리가 우리의 칼로 조용하고 평온한 사람들을 치듯이 그들을 쳐서 우리가 그들 가운데 모든 남자를 죽일 것이다. 39.그들이 시므온의 계획을 좋게 여겼다. 시므온과 레위가 그가 말한대로 그들에게 행하기로 결심했다. 40.다음 날 아침에 세겜과 그의 아버지 하몰이 다시 야곱과 그의 아들들에게 와서 디나에 대하여 말하고 그것에 대하여 야곱의 아들들이 어떤 대답을 하는지 듣고자 했다. 41.야곱의 아들들이 그들에게 속여 말했다. 우리가 우리의 조상 이삭에게 당신들의 모든 말을 전했고 그가 그것을 좋게 여겼습니다. 42.그러나 그가 우리에게 말했습니다. 그의 아버지 아브라함이 온 땅의 주 하나님으로부터 그에게 명령하기를 그의 자손이 아닌 자 중에 그의 딸들 중 하나를 얻기 원하는 자는 누구든지 우리가 할례를 받은 것처럼 그에게 속한 모든 남자가 할례를 받게 해야 한다. 그 뒤에 우리가 그에게 우리 딸을 아내로 줄 수 있다. 43.이제 우리가 당신들에게 우리 조상이 우리에게 말한 모든 길을 알렸습니다. 우리는 당신들이 우리에게 말한 이 일, 우리의 딸을 할례받지 않은 남자에게 주는 것을 할 수 없으니 이는 그것이 우리에게 치욕이기 때문입니다. 44.그러나 만일 당신들이 우리의 말을 듣고 우리가 할례받은 것처럼 당신들에게 속한 모든 남자가 할례를 받아 우리와 같이 되기를 동의하면, 우리가 당신들에게 동의하여 우리의 딸을 당신들에게 주고 우리도 당신들의 딸들을 취하고 당신들이 말한 대로 우리가 당신들 가운데 거하며 한 민족이 되겠습니다. 45.만일 당신들이 우리가 명령한 대로 우리가 할례를 받은 것처럼 모든 남자가 할례를 받도록 하라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않으면 우리가 당신들에게 가서 당신들로부터 우리의 딸을 데리고 갈 것입니다.
세겜 성읍의 남자들이 할례를 받음
46.세겜과 그의 아버지 하몰이 야곱의 아들들의 말을 듣고 그들이 그 일을 매우 좋게 여겼다. 그들이 야곱의 아들들이 원하는 대로 급히 행했으니 이는 세겜이 디나를 매우 사랑하고 그의 마음이 디나에게 고정되었기 때문이다. 47.세겜과 그의 아버지 하몰이 급히 성문으로 가서 그들이 그들의 성읍의 모든 남자를 모으고 그들에게 야곱의 아들들의 말을 전했다. 48.우리가 야곱의 아들들에게 이르러 그들에게 그들의 딸에 대하여 말했고 이 사람들이 우리가 원하는 대로 하기를 동의 할 것입니다. 보시오, 우리의 땅이 그들에게 매우 넓으니 그들이 그 안에 거주하며 그 안에서 매매하고 우리가 한 민족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그들의 딸들을 취하고 우리가 우리의 딸들을 그들에게 아내로 줄것입니다. 49.그러나 오직 이 조건이 있어야 이 사람들이 이렇게 하기를 동의 하리니, 그것은 그들의 하나님이 그들에게 명령한 대로 그들이 할례를 받은 것처럼 우리 가운데 모든 남자가 할례를 받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들이 할례를 받으시라는 지시에 따라 행하면 그들이 그들의 가축과 소유와 함께 우리 가운데 거주하고 우리가 그들과 함께 한 민족과 같이 될 것입니다. 50.그 성읍의 모든 남자가 세겜과 그의 아버지 하몰의 말을 듣자 그들의 성읍의 모든 남자가 이 제안을 받아들여 그들이 할례받는 것에 순종했다. 이는 세겜과 그의 아버지 하몰이 그 땅의 군주들로 매우 존경을 받았기 때문이다. 51.다음 날에 세겜과 그의 아버지 하몰이 아침 일찍 일어나 그들이 그 성읍의 모든 남자를 성읍 중앙에 모으고 그들이 야곱의 아들들을 불러 그 날과 다음 날에 그들에게 속한 모든 남자에게 할례를 행하도록 했다. 52.그들이 세겜과 그의 아버지 하몰과 세겜의 다섯 형제에게 할례를 행했다. 그 후에 모든 사람이 일어나 집으로 갔다. 이 일이 주께로부터 세겜 성읍에 대하여 왔으며 주께로부터 시므온의 계획이 나와 주께서 이 일로 세겜 성읍을 야곱의 두 아들의 손에 넘기시려는 것이다.
'성경과 영성신앙 > 야살의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살의 책1]35.아모리 사람들의 반응 (0) | 2022.01.01 |
---|---|
[야살의 책1]34.세겜의 살육 (0) | 2022.01.01 |
[야살의 책1] 32. 야곱과 에서의 화해 (0) | 2022.01.01 |
[야살의 책1]31.야곱의 결혼 (0) | 2022.01.01 |
[야살의 책1] 30. 야곱과 라헬 (0) | 2022.0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