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야살의 책1] 32. 야곱과 에서의 화해 본문

성경과 영성신앙/야살의 책

[야살의 책1] 32. 야곱과 에서의 화해

柏道 2022. 1. 1. 16:33

야살의 책 1
[야살의 책1] 32. 야곱과 에서의 화해


야곱이 에서에게 사자들을 보내어 간청함

1.그때에 야곱이 세일 땅으로 그의 형 에서에게 사자들을 보내 그에게 간청하는 말을 전했다. 2.그가 그들에게 명령하여 말했다. 당신들은 나의 주 에서에게 이렇게 말하시오. 당신의 종 야곱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주는 내 아버지가 나에게 준 축복이 내게 유익이 되었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3.내 주께서 이미 모두 들은 것처럼 내가 이 20년 동안 라반과 함께 있으면서 그가 나를 속이고 내 품삯을 열 번이나 바꿨습니다. 4.내가 그의 집에서 몹시 힘들게 그를 섬긴 후에 하나님께서 내 고통과 내 수고와 내 손의 일을 보시고 그분이 내가 그의 눈에 은총을 입도록 하셨습니다.5.그 후에 내가 하나님의 큰 자비와 인애로 소들과 나귀들과 가축과 남종들과 여종들을 얻었습니다. 6.이제 내가 내 땅과 내 고향과 가나안 땅에 계시는 내 아버지와 어머니께로 가고 있습니다. 내가 내 주의 눈에 은총을 입기 위하여 내 주가 이 모든 것을 알도록 보냅니다. 그래서 당신이 내가 부를 얻거나 내 아버지가 나에게 준 축복이 내게 유익이 된 것으로 생각하지 않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7.그 사자들이 에서에게 가서 에돔 땅 경계에서 야곱에게 가고 있는 그를 발견했는데 호르 사람 세일의 자손400명이 칼을 뽑고 서 있었다. 8.야곱의 사자들이 야곱이 에서에 대하여 그들에게 말한 모든 말을 전했다.



에서가 야곱의 사자들에게 대답함

9.에서가 교만하고 멸시하며 그들에게 대답하여 말했다. 내가 분명히 들었고 내가 진실로 야곱이 라반에게 한 일을 들었다. 라반이 자기 집에서 야곱을 높이고 그에게 자기 딸들을 아내로 주어 그가 아들들과 딸들을 낳았으며 라반의 집에서 라반의 소유로 그의 부와 재물이 크게 늘어났다. 10.그가 자신의 부와 재물이 많은 것을 보고 그가 그에게 속한 모든 자와 함께 라반의 집에서 도망하여 그가 라반에게 이르지 않고 라반의 딸들을 칼로 사로잡힌 자들처럼 그들의 아버지의 얼굴로부터 데려갔다. 11.야곱이 라반에게 그렇게 했을 뿐만 아니라 내게도 그렇게 행하여 내게서 두 번이나 빼앗았으니 내가 침묵해야 하겠느냐?

12.그러므로 이제 내가 오늘 나의 진영들과 함께 그를 만나러 왔다. 내가 내 마음에 원하는 대로 그에게 행할 것이다. 13. 그 사자들이 돌아가 야곱에게 이르러 그에게 말했다. 우리가 당신의 형 에서에게 이르러 그에게 당신의 모든 말을 전했습니다. 그가 우리에게 이러이러하게 대답했으며 보십시오. 그가 400명의 사람과 함께 당신을 만나러 오고 있습니다. 14.그러니 이제 당신이 행할 바를아셔서 그로부터 주 앞에 기도하여 당신을 구하도록 하십시오. 15.야곱이 그의 형이 야곱의 사자들에게 말한 말을 듣고 그가 크게 두려워하고 고민했다.



야곱이 하나님께 기도함

16.야곱이 그의 하나님 주께 기도하여 말했다. 오 나의 조상들 아브라함과 이삭의 하나님 주여, 당신이 내가 내 아버지의 집을 떠날 때에 내게 말씀하셨습니다. 17.나는 네 조상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주다. 내가 너와 네 뒤에 올 네 씨에게 이 땅을 주고 내가 네 씨를 하늘의 별들과 같이 만들어 네가 하늘의 사방으로 뻗어 나갈 것이다. 너와 네 씨로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을 것이다. 18.당신이 당신의 말씀을 이루셔서 당신이 당신의 종에게 주신 내 마음의 가장 좋은 소원과 같이 나에게 재물과 자녀들과 가축을 주셨습니다. 당신이 내가 당신께 구한 모든 것을 주셔서 나에게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19.그 후에 당신이 내게 이르시기를 네 부모에게, 네 고향으로 돌아가라. 내가 여전히 너와 함께하여 네가 잘 될 것이라 하셨습니다. 20.이제 내가 왔고 당신이 나를 라반으로부터 구하셨으나 내가 에서의 손에 넘겨져 그가 나와 내 자식들의 어미들을 함께 죽일 것입니다. 21.그러므로 이제 오 주 하나님이여, 내가 구하오니 나를 내 형 에서의 손에서도 구하소서. 내가 그를 크게 두려워합니다. 22.만일 나에게 의가 없다면 아브라함과 내 아버지 이삭으로 인하여 그렇게 해 주십시오. 23.내가 자비와 인애로 이 부를 얻은 것을 내가 압니다. 그러므로 이제 내가 당신께 구하오니 당신의 자비로 오늘 나를 구원하시고 내게 응답해 주십시오. 24.야곱이 주께 기도하기를 멈췄다.



야곱이 자기 소유를 두 진영으로 나눔

그가 그와 함께 있던 사람들과 양 떼와 소 떼를 두 진영으로 나눠 절반을 아브라함의 종 엘리에셀의 아들 다메섹에게 맡겨 그의 자녀들과 함께 한 진영이 되게 하고, 나머지 절반을 그의 형제 엘리에셀의 아들 엘리아누스에게 맡겨 그의 자녀들과 함께 한 진영이 되도록 했다. 25.그가 그들에게 명령하여 말했다. 너희는 각자의 진영 사이에 거리를 두어 서로 너무 가깝지 않게 하라. 만일 에서가 와서 한 진영을 치면 멀리 있는 다른 진영이 그로부터 도망할 것이다. 26.야곱이 그곳에서 밤을 보냈다. 그가 그의 종들에게 밤새도록 무리들과 그의 자녀들에게 대하여 명령했다.



하나님이 에서에게 천사들을 보내심

27.그 날에 주께서 야곱의 기도를 들으셔서 야곱을 그의 형 에서의 손에서 구하셨다. 28.주께서 하늘의 천사들 중 세 천사를 보내셔서 그들이 에서 앞으로 가서 그에게 이르렀다. 29.이 천사들이 에서와 그의 사람들 앞에 말을 타고 모든 종류의 전쟁 무기들을 지닌 이천 명의 사람들로 나타났다. 그들이 에서와 그의 사람들의 눈에 대장 넷이 있는 네 진영으로 나타났다. 30.한 진영이 가서 에서가 400명의 사람과 함께 그의 동생 야곱에게로 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진영이 에서와 그의 백성들에게로 달려가 그들을 위협하자 에서가 놀라 말에서 떨어졌고 그곳에서 그의 모든 사람이 크게 두려워하여 그에게서 떨어졌다. 31.그들이 에서에게서 달아날 때 그 온 진영이 그들 뒤에서 소리쳤다. 그리고 모든 천사가 대답하여 말했다. 32.우리는 분명히 야곱의 종들이며 그는 하나님의 종이다. 누가 우리를 대적하여 설 수 있는가? 에서가 그들에게 말했다. 오 내 주이며 동생인 야곱이 당신들의 주이고 내가 이 20년 동안 그를 보지 못했소.내가 오늘 그를 보기 위해 왔는데 당신들이 나를 이렇게 대하는 것이오? 33.그 천사들이 그에게 대답하여 말했다. 주께서 살아계시는 한, 네가 네 동생이라고 말하는 야곱이 아니었다면 우리가 너와 네 사람들 중에서 하나도 남기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오직 야곱으로 인하여 우리가 그들에게 아무 일도 행하지 않을 것이다. 34.이 진영이 에서와 그의 사람들을 지나 떠났다. 에서와 그의 사람들이 그들로부터 약 십 리를 가자 둘째 진영이 모든 무기를 지니고 그에게로 왔다. 그들도 첫째 진영이 그들에게 한 것과 같이 에서와 그의 사람들에게 행했다. 35.그들이 그것을 떠나 계속 가자 보라 셋째 진영이 그에게 와서 그들이 모두 두려워했고 에서가 말에서 떨어졌다. 그 모든 진영이 소리치며 말했다. 우리가 분명히 야곱의 종들이며 그는 하나님의 종이다.누가 우리를 대적하여 설 수 있는가? 36.에서가 다시 그들에게 대답하여 말했다. 오 내 주이고 당신들의 주인 야곱이 내 동생이며, 내가 20년 동안 그의 얼굴을 보지 못했고 오늘 그가 온다는 소식도 듣지 못했소. 내가 오늘 그를 만나러 가는데 당신들이 나를 이렇게 대하는 것이오? 37.그들이 그에게 대답하여 말했다. 주께서 살아계시는 한 네가 말한 네 동생 야곱이 아니었다면 우리가 너와 네 사람들로부터 한 사람도 남기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오직 네가 네 동생이라고 말한 야곱으로 인하여 우리가 너와 너의 사람들과 관여하지 않을 것이다. 38.셋째 진영도 그들로부터 지나갔다. 그가 아직도 계속해서 그의 사람들과 함께 야곱에게로 그의 길을 가고 있었다. 넷째 진영이 그들에게 이르자 그들도 다른 진영들이 한 것처럼 그와 그의 사람들에게 행했다. 9.에서가 네 천사가 그와 그의 사람들에게 행한 재앙을 보고 그의 동생 야곱을 크게 두려워하여 평안하게 그를 만나러 갔다. 40.에서가 야곱에 대한 그의 분노를 숨겼으니 이는 그가 그의 동생 야곱으로 인하여 그의 생명을 잃을까 두려웠고 그가 만났던 네 진영이 야곱의 종들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야곱이 에서를 위한 선물을 준비함

41.야곱이 그의 종들과 함께 그들의 진영에서 밤을 보냈다. 그가 그의 종들과 함께 그의 모든 소유에서 에서에게 선물을 주기로 결심했다. 야곱과 그의 사람들이 아침에 일어나 그들이 가축 가운데 에서를 위한 선물을 골랐다. 42.이것이 야곱이 그의 형 에서에게 주기 위하여 그의 가축으로부터 택한 선물의 양이다. 그가 양 떼로부터 240마리를 고르고, 낙타들과 나귀들로부터 각각 30마리를 고르고 소 떼로부터 암소 다섯 마리를 골랐다. 43.그가 그것들 모두를 열 무리로 나누고 각 종류대로 그것을 두고 그가 그것들을 각각 그의 종 열명의 손에 넘겨줬다. 44.그가 그들에게 명령하여 말했다. 너희가 서로 거리를 두어 무리들 사이에 간격을 두어라. 에서와 그와 함께 있는 자들이 너희를 만나고 이렇게 물을 것이다. 너희는 누구의 사람이고 어디로 가며 너희 앞에 있는 모든 것은 누구의 소유이냐? 너희는 그들에게 말하라. 우리는 야곱의 종들로 평안히 에서를 만나러 왔습니다. 보십시오, 야곱이 우리 뒤에서 오고 있습니다. 45.우리 앞에 있는 것은 야곱이 그의 형 에서에게 보내는 선물입니다. 46. 만일 그들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그가 왜 그의 형을 만나고 그의 얼굴을 보러 오는 일에 너희 뒤에서 지체하느냐 하면 너희는 그들에게 말하라. 분명히 그가 그의 형을 만나기 위하여 우리 뒤에서 기뻐하며 오고 있습니다. 그가 말하기를 내가 그에게 가는 선물로 그의 화를 푼 후에 내가 그의 얼굴을 보리니 그가 어쩌면 나를 받아주리라 했습니다. 47.그리하여 그 날 야곱의 종들의 손에 넘겨진 모든 선물이 그의 앞에 가고 그는 얍복 시내 경계 옆에서 그의 진영들과 함께 그 밤을 지냈다. 그가 한밤중에 일어나 그의 아내들과 여종들과 그에게 속한 모든 자를 이끌고 그 밤에 얍복 시내를 건넜다.



야곱이 한 사람과 씨름함

48.그가 그에게 속한 모든 자가 시내를 건너가게 하고 그는 홀로 남았다. 한 사람이 그를 만나 그가 그 밤에 날이 밝기까지 그와 씨름하였다. 야곱이 그와 씨름하다가 그의 허벅지 관절이 탈골되었다. 49.동이 틀 무렵에 그 사람이 야곱을 그곳에 남겨두고 그를 축복하고 떠났다. 야곱이 동틀 때에 시내를 건넜는데 그가 허벅지로 인하여 절뚝거렸다.



야곱에 에서를 만남

50.그가 시내를 건널 때에 해가 그의 위로 돋았다. 그가 그의 가축과 자녀들이 있는 곳에 이르렀다. 51.그들이 정오까지 계속 갔고 그들이 가는 동안 선물이 그들 앞에서 갔다. 52.야곱이 그의 눈을 들어 보니 보라 에서가 멀리거 약 400명의 많은 사람과 함께 오고 있었다. 야곱이 그의 형을 몹시 두려워했다. 53.야곱이 그의 눈을 들어 보니 보라 에서가 멀리가 약 400명의 많은 사람과 함께 오고 있었다. 야곱이 그이 형을 몹시 두려워했다. 53.야곱이 급히 그의 아내들과 그의 여종들에 따라 그의 자녀들을 나누고 그의 딸 디나를 궤 속에 넣어 그 딸을 그의 종들의 손에 넘겨주었다. 54.그가 그의 형을 만나려고 그의 자녀들과 아내들 앞으로 지나갔다. 그가 땅에 엎드려 절했는데 그가 그의 형에게 다가갈 때까지 일곱 번 엎드려 절했다. 하나님께서 야곱이 에서와 그의 사람들의 눈에 은혜와 은총을 입게 하셨으니 이는 주께서 야곱의 기도를 들으셨기 때문이다.



에서와 야곱이 화해함

55.야곱에 대한 두려움이 그의 형 에서에게 임했으니 하나님의 천사들이 에서에게 행한 일로 인하여 에서가 야곱을 크게 두려워했기 때문이다. 야곱에 대한 에서의 화가 자비로 바뀌었다. 56.에서가 야곱이 자신을 향하여 달려오는 것을 보고 그도 그에게 달려가 그를 안고 목을 어긋 맞추어 그들이 입 맞추고 울었다. 57.하나님께서 에서와 함께 온 사람들의 마음에 야곱에 대한 두려움과 자비를 주셔서 그들도 야곱에게 입 맞추고 그를 안았다. 58.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와 에서의 아들들인 그의 네 형제도 야곱과 함께 울고 그들이 그에게 입 맞추고 그를 안았으니 이는 야곱에 대한 두려움이 그들 모두에게 임했기 때문이다. 59.에서가 그의 눈을 들어 여자들과 그들의 자식들, 야곱의 자녀들이 야곱의 뒤에서 걸어와 에서에게 절하는 것을 보았다. 60.에서가 야곱에게 말했다. 내 동생아, 너와 함께 한 이들은 누구냐? 그들이 네 자녀 혹은 네 종들이냐? 야곱이 에서에게 대답하여 말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종에게 은혜로 주신 내 자녀들입니다.



에서가 야곱의 선물을 받음

61.야곱이 에서와 그의 사람들에게 말하고 있을 때 에서가 그 온 진영을 보고 야곱에게 말했다. 내가 어젯밤에 본 온 진영을 네가 어디서 얻었느냐? 야곱이 대답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종에게 은혜로 주신 것으로 내 주의 눈에 은혜를 입기 위한 것입니다. 62.그 선물들이 에서 앞에 이르자 야곱이 에서에게 강권하여 말했다. 내가 당신께 구하니 내가 내 주께 가져온 선물을 받으십시오. 에서가 말했다. 내가 무엇을 위하여 이것을 쓰겠느냐? 네 소유를 네게 두어라. 63.야곱이 말했다. 내가 이것을 모두 드리는 것이 나의 의무입니다. 내가 당신의 얼굴을 보았고 당신이 여전히 평안하게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64.에서가 그 선물 받기를 거절하자 야곱이 그에게 말했다. 내 주여 내가 구하오니 이제 만일 내가 당신의 얼굴을 보니 마치 하나님의 얼굴을 본 것 같으니 당신이 나를 기뻐했기 때문입니다. 65.에서가 그 선물을 받았다. 야곱이 에서에게 은과 금과 베델리엄도 주었으니 이는 야곱이 그를 심히 강권하여 그가 그것들을 받았기 때문이다. 66.에서가 진영에 있던 가축들을 나누어 절반을 그와 함께 온 사람들에게 주었는데 그들이 돈을 주고 사 온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가 나머지 절반을 그의 자녀들의 손에 맡겼다. 67.그가 은과 금과 베델리엄을 그의 장자 엘리바스의 손에 주었다.



에서가 세일에, 야곱이 가나안 땅에 거주함

에서가 야곱에게 말했다. 우리가 너와 함께 머물게 하라. 네가 나와 함께 내 집에 이를 때까지 우리가 너와 함께 천천히 가겠다. 그래서 우리가 그곳에서 함께 살자. 68.야곱이 그의 형에게 대답하여 말했다. 내 주께서 내게 말한 대로 내가 행하겠습니다. 그러나 내 주가 아시듯이 내 자식들은 약하고 나와 함께 있는 양 떼와 소 떼는 그들의 새끼들과 함께 있어 천천히 가야 합니다. 당신이 그것들이 짐을 지고 수고한 것을 아시니 만일 그것들이 빨리 가면 모두 죽을 것입니다. 69.그러므로 내 주는 그의 종 앞에서 가시고 나는 자녀들과 가축으로 인하여 내가 내 주의 집 세일에 이르기까지 천천히 가겠습니다. 70.에서가 야곱에게 말했다. 내가 나와 함께 한 자들 중 몇 사람을 너와 함께 두어 길에서 너를 돌보고 너의 수고와 짐을 돕게 하겠다. 그가 말했다. 내 주여 내가 주의 눈에 은혜를 입었다면 그것이 어찌 필요하겠습니까? 71.보십시오. 당신이 말한 대로 내가 당신에게 세일에 가서 그곳에서 함께 거할 것입니다. 그러니 당신은 당신의 사람들과 함께 가십시오. 내가 당신을 따를 것입니다. 72.야곱이 이것을 에서에게 말한 것은 에서와 그의 사람들을 자신으로부터 떠나게 하여 그 후에 야곱이 가나안 땅 그의 아버지 집으로 가기 위함이었다. 73.에서가 야곱의 말을 듣고 그가 그와 함께 있던 400명의 사람과 함께 세일로 돌아갔다. 그 날 야곱과 그에게 속한 모든 자가 가나안 땅 경계의 끝까지 가서 그곳에서 얼마 동안 머물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