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예수님과 위대한 대화. 예수님과 사마리아 수가성여인과의 대화 1편 본문

성경과 영성신앙/요한복음

예수님과 위대한 대화. 예수님과 사마리아 수가성여인과의 대화 1편

柏道 2020. 10. 25. 11:18


예수님과 위대한 대화
예수님과 사마리아 수가성여인과의 대화 1편

프로필
차작가
2020. 9. 1. 8:58

이웃추가본문 기타 기능

예수님과 위대한 대화 4: 사마리아 수가성 여인 (요한복음 4장 1~42)



1절 예수께서 제자를 삼고 세례를 베푸시는 것이 요한 보다 많다 하는 말을 바리새인들이 들은 줄을 주께서 아신지라



2절 (예수께서 친히 세례를 베푸신 것이 아니요 제자들이 베푼 것이라)



3절 유대를 떠나 사 다시 갈리리로 가실 새



4절 사마리아를 통과하여야 하겠는지라



5절 사마리아에 있는 수가라 하는 동네에 이르시니 야곱이 그 아들 요셉에게 준 땅이 가깝고



6절 거기 또 야곱의 우물이 있더라 예수께서 길 가시다가 피곤하여 우물곁에 그대로 앉으시니 때가 여섯 시쯤 되었더라



1~6절

유대 지역에서의 사역이 어느 정도 활발해 지자 예수님은 유대를 떠나 북쪽에 있는 갈릴리로 가고자 하셨다. 지도상으로 보면 유대는 남쪽에 있고 갈릴리는 북쪽에 있으며 그 중간이 사마리아라는 지역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유대인들과 사마리아인들은 서로 상종도 하지 않았는데 역사를 살펴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1) 열왕기하 17:24앗수르 왕이 바벨론(현제 이라크)과 구다 와 아와와 하맛과 스발와임에서 사람을 옮겨다가 이스라엘 자손을 대신하여 사마리아 여러 성읍에 두 매 저희가 사마리아를 차지하여 그 여러 성읍에 거하니라. 이래서 이방 민족들과 혼합된다.



2) 이방인들이 사마리아로 이주해 올 때 그들의 이방 신들을 가져왔다.



3) 에스라 4:2-3 사마리아에 살던 백성들이 성전 재 건축을 돕고자 했지만 바벨론에서 돌아온 스룹바벨이 거절했다. 왜냐면 의도가 불순했기 때문이다. 성경 인용 (4:1 유다와 베냐민의 대적이 사로잡혔던 자의 자손이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전을 건축한다 함을 듣고 4:2 스룹바벨과 족장들에게 나아와 이르되 우리로 너희와 함께 건축하게 하라 우리도 너희같이 너희 하나님을 구하노라 앗수르 왕 에살핫돈이 우리를 이리로 오게 한 날부터 우리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노라 4:3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기타 이스라엘 족장들이 이르되 우리 하나님의 전을 건축하는데 너희는 우리와 상관이 없느니라 바사 왕 고레스가 우리에게 명하신 대로 우리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홀로 건축하리라 하였더니 )이 때부터 더 골이 깊어지게 되었다.



4) 종교적으로도 차이점이 있었다. 사마리아인들은 모세오경만 인정했고

이런 사실 때문에 유대인들은 지름길인 사마리아를 거치지 않고 돌아가는 상태였다.

그런데 예수님은 당시 유대인들이 전혀 이용하지 않던 길인 사마리아를 통과하는 길을 선택하셨다.

예수님이 특별히 이 길을 택한 이유는 특별한 사건을 계획해 두셨기 때문이다. 바로 사마리아 사람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그 길을 선택하신 것이다.

예수님은 사명에 이끌려서 유대인이 절대로 가지 않는 길을 선택하셨다.

하나님의 사명을 받은 사람은 때로는 남이 가지 않는 길을 갈 수 있어야 하고 또 자신이 길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선택하신 길을 가는 사람이다.

walkingonthewater님의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