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예수님과 위대한 대화. 예수님과 니고데모와의 대화 1편 본문

성경과 영성신앙/요한복음

예수님과 위대한 대화. 예수님과 니고데모와의 대화 1편

柏道 2020. 10. 25. 10:17

예수님과 위대한 대화
예수님과 니고데모와의 대화 1편

프로필
차작가
2020. 9. 8. 8:43


예수님과 위대한 대화 5:바리새인 유대인 지도자 니고데모(요한복음 3장 1~15)


1절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지도자라

2절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3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절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5절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1. 니고데모는 누구인가?

1) 정통 바리새인이며 유대 지도자이다. 그리고 산헤드린 공회 의원 (유대인들의 최고 자치 의결기관으로 대제사장들, 서기관들, 바리새파 사람들로 유대 지도자 등약 100명으로 구성. 국회의원, 상원 의원)이다.



2) 큰 부자였다.



2. 니고데모가 밤중에 온 이유는

1) 당시 정통 유대인들은 정규 랍비 학교 과정도 마치지 못한 예수님이 감히 성경과 신학을 지도하는 것에 대해 조롱과 의혹을 보냈다. 어떤 유대인들은 주님을 향해서 귀신 들린 사단의 수하에 불과하다고 폄하했다.

2) 니고데모는 이런 동료 의원들의 비난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얼굴을 알아볼 수 없는 늦은 밤을 주님과 만나는 시간으로 선택했다. 1세기 당시 산헤드린 공의회와 예수 그리스도는 상호 대적관계에 있었기 때문에, 남에게 드러나는 것은 공회 회원 직위해제에 해당됐다. 아직 신앙이 제대로 갖고 있지 않던 니고데모는 하나님보다는 사람의 눈을 의식할 수밖에 없었다.



3) 니고데모는 예수님을 통해서 나타난 이적을 직접 목격했을 것이다. 예수님은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아 이 땅에 오신 탁월한 선지자요, 선생으로 확신했다. 그래서 평소에 예수님이 그렇게 강조하시던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자 했다.



4) 유대인들이 생각하는 것을 니고데모 자신도 그렇게 확신하고 가르쳤던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방법(구원을 얻는 방법)은 하나님이 주신 율법에 순종하고 하나님께 헌신하는 것이었는데 하나님 나라에 대한 그리고 영생, 구원에 관한 예수님의 가르침은 바리새인들과 율법학자들의 생각과 전혀 달라서 학자로서 지적 탐구에 대한 열정이 크게 발동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예수님이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아 이 땅에 오신 탁월한 선지자요, 선생이라면 자신의 궁금증과 영적인 갈급(이렇게 사는 것이 하나님 백성으로서 사는 삶인가? 왜 예수님은 바리새인들을 가리켜 회칠한 무덤 같다고 하시고 외식하는 사람들이라고 하시는가? 진정 하나님의 나라를 어떻게 해야 들어갈 수 있을까?)을 분명히 해결해 주실 것을 기대하면서 예수님께 왔던 것이다.


3. 예수님의 말씀-거듭나지 않고서는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 구원을 받을 수 없다. (3절)

1) 예수님은 야밤에 자신을 찾아온 니고데모의 마음을 훤히 꿰뚫어보셨다. 아마도 이런 니고데모의 자세에 기뻤을 것이다. 다른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죽이려고 하는데 그래도 이 한 사람은 진리를 알고 싶어서 이런 밤중에도 오는 것이구나 하고 기뻐하셨을 것이다.

2) 그리고는 이렇게 말씀하신다.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거듭나다. Born again. 원문에는 '하늘로부터 나다'라는 뜻이다.

이 말씀은 곧 ‘

"니고데모야. 네가 가지고 있는 조건과 상황과 지식과 지혜가 아무리 뛰어나고 화려해도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경험할 수 없다. 구원을 얻을 수 없다"라는 말씀이다. 니고데모가 지금까지 율법을 지킨다고 하는 그 모든 것과 네가 이루어 놓은 모든 것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 구원에 이르는 길은 우리가 조금 더 공부하고 노력하면 되는 것도 아니고 우리의 결심으로 가능한 것도 아니다. 구원의 주체이신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거듭남을 받아야만 우리는 비로소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네가 다시 창조되지 않으면 절대 가망이 없다는 말씀을 하고 계신 것이다.

walkingonthewater님의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