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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중용 제24장 지성지도(至誠之道) 본문

마스터와 가르침/중용

중용 제24장 지성지도(至誠之道)

柏道 2020. 1. 29. 13:28

中庸章句중용장구

 중용 제24장 지성지도(至誠之道)



至誠之道,
지극한 정성의 도는
可以前知。
가히 앞일을 미리 알 수 있으니
國家將興,
국가가 장차 흥함에
必有禎祥;
반드시 상서로움이 있고
  
禎(상서로울/정),祥(상서/상),禎祥(정상/경사스럽고 福스런 조짐)
國家將亡,
국가가 장차 망함에
必有妖孽;
반드시 요사스러운 징조가 있어
 
  (妖孽:요사할/요,재앙,불길한/얼)
見乎蓍龜,
시초(蓍)나 거북(龜)에 나타나고
 
(見:나타날/현)(蓍:점칠때 쓰는 댓가지/시),龜(구/점칠때 거북)
動乎四體。
사지(四肢)에 움직인다
禍福將至:
화복이 장차 이르게 됨에
善,必先知之;
善을 반드시 먼저 알게 되고
不善,必先知之。
善하지 못함(不善)도 반드시 먼저 알게 된다
故至誠如神。
그러므로 지극한 정성은 神과 같은 것이다

 
見,音現。見 음은 현이다
禎祥者,정상이란 것은
福之兆。복의 조짐이다
妖孽者,요얼이란 것은
禍之萌。禍(재앙)의 싹이다 (萌/맹:움,싹)
蓍,所以筮。蓍(시)는 서점(筮占:댓가지 占)치는 것이다
              
蓍/시초:蓍草 = 서죽/筮竹:점치는 대나무),(筮/점:서)
龜,所以卜。龜 는 卜占치는 것이다
四體,四體는
謂動作威儀之閒,
동작과 위의(威儀:예법에 맞는 몸가짐)의 사이를 말하니
如執玉高卑,옥을 잡는데 높고 낮게 함에
其容俯仰之類。
그 용모가 아래를 굽어보고 위를 쳐다보고 하는 종류와 같다
        
俯仰(구부릴 부,우러를 앙)
凡此皆理之先見者也。대체로 이것은 다 이치가 먼저 나타나는 것이다
然惟誠之至極,그러나 오직 (惟) 정성이 지극하여
而無一毫私偽 留於心目之間者,
사물을 알아보는 마음과 눈 사이에

          털끝하나만큼의 사사로움이나 거짓도 머무름이 없는자라야
                           
  毫(털끗/호),偽(거짓/위)
乃能有以察其幾焉。
이에 능히 그 기미(機微)를 살펴서 알 수가 있는 것이다
神,謂鬼神。神은 귀신을 이른다
 
  右第二十四章。言天道也。
 
위의 제24장이다
천도를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