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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 제21장 자성명위지성(自誠明謂之性) 본문
중용 제21장 자성명위지성(自誠明謂之性)
自誠明,謂之性;自明誠,謂之教。誠則明矣,明則誠矣。
성(誠)으로 말이암아 선(善)에 밝은 것을 본성이라하고
선(善)을 밝힘으로 말미암아 진실해지는 것(誠)을 교(敎)라
하고 진실하면 이치에 밝고 이치에 밝으면 진실해진다
自,由也。自는 말미암을 由이다
德無不實而明無不照者,
진실하지 않음이 없는 덕은 비추지 않는것이 없는데
聖人之德。성인의 덕이다
所性而有者也,타고난 본성대로 있는 것이니
天道也。하늘의 道인 것이다
先明乎善,먼저 善을 밝히고
而後能實其善者,이후에 능히 그 善을 진실되게 함은
賢人之學。현인의 학문으로
由教而入者也,가르침으로 말미암아 들어가는 것이니
人道也。사람의 道理이다
誠則無不明矣,진실하면 밝지 않음이 없고
明則可以至於誠矣。밝으면 可이 誠에 이르게 된다
右第二十一章。
子思承上章夫子天道、人道之意而立言也。
自此以下十二章,
皆子思之言,
以反覆推明此章之意。
위는 21장이다
자사가 윗장을 이어 공자의 천도,인도의 뜻을 세워 말하고 있다
이장으로 부터 이하 12장(32장까지)은
모두 자사의 말로
반복적으로 이장의 뜻을 미루어 밝힌 것이다
[출처] 중용 제21장 자성명위지성(自誠明謂之性)|작성자 곡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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