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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 제23장 기차치곡(其次致曲) 본문
중용 제23장 기차치곡(其次致曲)
其次致曲,
그 다음은 일부분의 선(善)을 미루어 지극히 하는것인데
致曲/치곡:일부분의 선에 지극히함,곡에 이르게함,사소한 일에도 극진함
曲能有誠,
일부분의 선(曲)을 지극히 함에도 정성이 있어야하며
誠則形,
정성이 있으면 형(形)이 있고
形則著,
형(形)이 있으면 드러나고
著則明,
드러나면 밝게 알게되고
明則動,
밝게 알게되면 움직이고
動則變,
만물이 움직이면 變하고
變則化,
變하면 化하게 된다
唯天下至誠為能化。
오직 천하의 지극한 정성만이 능히 化되게 할 수 있다
其次,그 다음은
通大賢以下凡誠有未至者而言也。
大賢이하 무릇 誠은 있으나 지극함에
이르지 못한 者를 모두 말한다
致,推致也。치는 미루어 지극함에 이름이다
曲,一偏也。곡은 일부분(한쪽면)이다
形者,積中而發外。形은 가운데 쌓여 밖으로 나타나는것이다
著,則又加顯矣。저는 더욱 또렷이 드러나는 것이다
明,則又有光輝發越之盛也。
明은 더욱 번쩍이는 빛 (光輝)이
피어나 흐트러짐(發越)이 왕성함이다
動者,誠能動物。動이란 誠實함이 남을 능히 감동시키는 것이다
變者,物從而變。變이란 남이 따라서 變하는 것이다
化,則有不知其所以然者。
化는 그렇게된 까닭(所以然)을 모름이 있음이라
蓋人之性無不同,대개 사람의 성품은 같지가 않아
而氣則有異,그 다른 성품에 따라서 그 사람의 氣運에도 차이가 있다
故惟聖人能舉其性之全體而盡之。
그러므로 오직 성인만이 능히 그 자신의
본성 전체를 들어서 다할 수가 있다
其次則必 성인 그 다음 단계의 사람은 반드시
自其善端發見之偏,그 善의 단서가 발현되는 한 편으로부터
而悉推致之,모두 미루어 이르게하여
以各造其極也。각각 그 誠의 지극함을 이룩하는 것이다
造(이룩할/조,성취하다/조)
曲無不致,
정성을 다하면(曲盡/간곡하게 정성을 다함) 誠의 至極함에 이르지
않음이 없게되고
則德無不實, 곧 덕(德)은 부실함이 없게되어
而形、著、動、變之功 形을 이루고 나타나고 움직이고 變하는 功이
自不能已。 스스로 능히 그치지 못하는 것이다
積而至於能化,쌓여서 능히 化하는 데에까지 이르면
則其至誠之妙,그 지극한 誠의 신묘함이
亦不異於聖人矣。또한 聖人의 誠과 다르지 않다
右第二十三章。言人道也。우는 제23장이니 사람의 도를 말함이다
[출처] 중용 제23장 기차치곡(其次致曲)|작성자 곡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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