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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이관지 一以貫之 본문
일이관지 (一以貫之)
두산백과
요약
하나의 이치로써 모든 것을 꿰뚫는다는 뜻.
본문
一 : 한 일, 以 : 써 이, 貫 : 꿸 관, 之 : 어조사 지
일이관지란 말은 《논어(論語)》 〈위령공편(衛靈公篇)〉과 〈이인편(里仁篇)〉에서 공자 스스로 언급하고 있다. 먼저 위령공편에, 공자가 말하였다. "사(賜)야, 너는 내가 많이 배워서 그것을 모두 기억하는 줄로 아느냐?" 자공이 대답하기를, "그렇습니다. 아닌가요?" 공자가 "아니다. 나는 하나로 꿸 뿐이다."라고 하였다. 이것이 흔히 말하는 일관지도(一貫之道)이다.
그러나 이 말을 명확하게 이해한 사람은 제자 가운데 증자(曾子)뿐이었다. 그것은 〈이인편〉에 자세히 나와 있다. 공자가 말하였다. "삼(參)아, 나의 도는 하나로써 꿰었느니라." 증자가 말하기를, "옳습니다." 공자가 나가자, 제자들이 물었다. "무엇을 이르신 것인가?" 증자가 "선생님의 도는 충(忠)과 서(恕)일 뿐이다." 라고 하였다. 충은 중(中)과 심(心)의 합체어로서 글자의 모양에서 알 수 있듯이, 속에 있는 마음이라는 뜻이다. 이것은 인(仁)이며 성(性)인데, 남을 나처럼 사랑한다는 의미에서 인이라 하고 살려는 마음이라는 의미에서 성이라 한다.
그리고 서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자기의 마음과 같이 생각하는 일이다. 속에 있는 마음인 충이 밖으로 나타날 때는 서로 나타난다. 즉, 일이관지는 공자의 사상과 행동이 하나의 원리로 통일되어 있다는 뜻이다. 그것은 인이며, 증자가 충서로 해석한 것은 충성과 용서가 곧 인을 달성하는 길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변함없이'라는 뜻으로 쓰이기도 하고, '한 번에 끝까지'라는 뜻으로 변형되어 쓰이기도 한다. 그 예로는 '초지일관(初志一貫)'이나 '일관(一貫)되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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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래 및 용례
이 말은 孔子(공자)가 한 말인데, ≪論語(논어)≫ 里仁篇(이인편)에서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參(삼)아, 내 도는 하나로써 꿰었다. 삼은 曾子(증자)의 이름이다. 그러자 증자는, “네에” 하고 대답했다. 공자가 나가자 증자의 제자들이 증자에게 물었다. “무슨 말씀이십니까?” “선생님의 道(도)는 忠(충)과 恕(서)뿐이다.” 충은 至誠(지성)이라는 뜻이다. ≪中庸(중용)≫에 보면 지성은 하늘과 통해 있다고 했다. 恕(서)는 지성 그대로를 실천에 옮기는 것을 말한다. 즉 진리에 따라 그대로 행하는 것이 ‘一以貫之(일이관지)’인 것이다. ≪論語(논어)≫ 衛靈公篇(위령공편)에는 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공자가 말했다. “賜(사)야, 너는 내가 많이 배워서 알고 있는 사람으로 아느냐.” 子貢(자공)이 대답해 말했다. “그렇습니다. 아닙니까?” 공자가 말했다. “아니다. 나는 하나로써 꿰었다.” 일관이란 처음부터 끝까지 변함이 없다는 뜻으로 쓰이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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