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윷판.살판.놀이판[12] 윷판의 우물 정. 본문
윷판.살판.놀이판[12] 윷판의 우물 정.
윷판, 살판, 놀이판[12] 윷판과 우물 정(井)
다음은 우물 정(井)자 이다. 우리민족 고대 고분(古墳)과 정자(亭子)의 천정(天頂)의 중앙에 백십(十)자를 배치하고 그 둘레를 우물 정(井, 天井)자로 담처럼 에워싸고 있다. 과연 우물 정(井)자는 무었을 의미하는 것인가.
현재 인천광역시 중앙공원의 호수에 고구려 주몽과 함께 나라를 세웠던 소서노와 두 아들이 미추홀에 첫 십 제(十濟)를 건국할 당시 세운 정자를 원형 그대로 재건축한 정자가 있다. 고조선, 부여의 상징으로 정자 천정 중심에 백십(十)자가와 십자를 에워싸고 있는 우물 정(井)자가 있다.
그리고 우리민족의 동리 마다 존재하고 있는 하소도(下蘇塗)의 신목(神木) 아래에는 대부분 우물이 있다. 또는 마을 중심에 우물이 있고 그 옆에 신목이 있다.
우물 정(井)자는 하늘에 계시는 하나님(十)께서 좌정하시는 곳 북극성을 상징한다. 그와 동시에 땅의 중심 백십(十)자를 보호하는 성곽(城郭)의 역할과 성곽 외부에 외침을 막기 위하여 사방에 강물을 흐르게 만든 것이다. 그 외에
첫째 : 신(神)에 제사드릴 때 올리는 정화수. 둘째 : 조화경의 구리거울처럼 하늘의 조화를 상징. 셋째 : 모든 생명체에 공급되는 생명수. 넷째 : 에덴동산(白頭山)의 천지. 백두산 신단수(神檀樹)와 천지(天池). 다섯째 : 우주중심, 북극성, 임수(壬水), 북(北) 1. 5數. 본성(本性), 성심.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우물 정(井)은 어머니를 상징한다. 하늘에서 천신(天神, 天父)이 하강하면 그의 모든 일은 지신(地神, 地母)에게 기능이 이전된다. 땅에서의 농사가 풍년이 되는 것은 땅의 기능이며 아버지에게서 방출된 정자는 어머니에 태반에 의하여 성장이 되고 사람으로 태어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신의 역할은 매우중요하고 신령스럽다.
지신(地神)으로서의 산신(山神), 신목(神木), 수신(龍神)의 역할은 한가지로 나타난다. 그래서 천신하강(天神降臨)은 신목(神檀樹)를 타고 내려온다.
신단수 아래는 수신(龍神)의 우물(井)이 있어야 천부(天父) 지모(地母)의 교합(交合)이 이루어진다. 그 교합이 있어야 생산이 된다.
산신(山神)과 수신(龍神)이 함께 존재하는 곳은 천지(天池)이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천지는 역시 백두산천지(白頭山天池) 이다. 백두산은 그래서 민족의 상징이다.
정자(亭子)의 천정에 정방형 십자(十)는 하늘의 중심에 천신 하나님이 좌정하시고 주위에 우물 정(井)자는 지모 신(地母神)이 함께 하신다는 의미이다. 즉 천부지모(天父地母)의 상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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