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윷판, 살판, 놀이판[2] 윷판의 중심일점 본문

천지인 공부/단군과 한민족

윷판, 살판, 놀이판[2] 윷판의 중심일점

柏道 2019. 8. 29. 04:21


윷판, 살판, 놀이판[2] 윷판의 중심일점

 

윷판의 중심자리 <북극성>은 우주의 중심자리이다. 태양은 북극성을 중심축으로 회전한다. 북극성 중심의 태양계는 무수하다. 북극성은 예부터 하나님 계시는 곳으로 생각하였다. 하나님께서 지상에 오실 때, <북두칠성-지상의 큰 나무-신단수- 옹달샘 -하천-강물> 따라 내려와서 백성들을 만난다. 세시풍습에 <우물청소.>는 하늘임금 맞이하는 행사이다. 옛날의 동리 마을 신단수 아래에는 우물(井)이 있었다. 그리고 한민족은 우물 정(井)자를 신성시 했다. 우물 정(井)의 내용은 다음 백 십자에서 설명한다.

 

우리민족은 하나님 교육을 윷판으로 하였다. 단군은 가정설단(設壇)을 지시하고 전 국민이 가정마다 하나님 제단을 설치하고 가정에서 천제를 드리도록 권유하고 국교를 선언하였다. 하나님교의 신앙대상은 하나님이다. 하나님(hananim)은 "하나"에 '님' 존칭어를 부치어 [하나님]으로 명칭 화 되었다.

 

근래에는 기독교. 천주교 일각에서 '하나님' 을 '하느님'과 '하나님'으로 전쟁이 일고 있다. 하나는 숫자이므로 [님]을 부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 하나님은 천, 지, 인, 합일의 통전적(統全的)이므로 하나는 숫자가 아니다. 민족 고유의 전통적 신 칭 이다.

 

일반적으로 고대 세계 천문학 분야에서는 그들이 세계 문명의 시원이라고 말하는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바빌로니아에 토지 경계비를 별자리의 원형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것은 메소포다미아 지역을 천문학의 발상지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집트나 메소포타미아가 다른 지역보다 앞서 문명을 꽃피운 문명의 4대 발상지로 주장하는 중요 원인 중에 하나이다.

 

그러나 우리 한반도 대동강 유역의 일신 하나님 신앙 제단과 조상신 신전으로 보이는 고인돌에 새긴 천문도는 주로 평양주변의 고인돌에서 많이 발견되었는데 그 수가 200 여개에 이른다. 우리나라의 고인돌은 세계의 모든 고인돌의 70 ~ 80 % 나 된다. 이러한 상고 시대 구석기시대 고인돌문화 시절부터 우리민족은 천문을 연구하고 별자리를 돌에 새겨 현대의 과학자들도 놀라는 정확한 별자리를 나타내고 있었다.

 

이것은 우리민족이 고대로부터 천손민족임을 보여 주는 것이며 우주과학은 물론 하늘에 대한 신앙의 종교를 가지고 있었다는 증거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하늘에 대한 신앙으로 하늘의 별자리를 땅의 바위에 새김은 천, 지, 인의 합일사상을 보여주는 주요한 자료가 되는 것이라 하겠다.

 

고인돌에 별자리를 새기면서 백성들의 교화용으로 윷판을 제작하여 윷놀이를

하면서 즐겁고 재미있게 신앙을 배우며 서로 화합하는 한민족 철학사상을 교육한 것으로 확신할 수 있다. 이러한 우리의 윷판에는 우리민족 전통의 철학사상이 고스란히 적혀있다. 즉

 

(1). 빛과 광명사상, 인류창생, 제례의식, 관직교육, 별자리교육, 천시지기의 점성술, 군사전략 출진도 등 일반 백성들의 기본 소양교육을 위한 자료가 윷판 위에 모두 수록 되었다. 일반적으로 하늘과 신앙에 관한 교육용으로 천문도. 천부도 라고 호칭한다.

 

(2). 윷놀이 수를 도, 개, 걸, 윷, 모 5수로 한 것은 우주의 기본수 15 이다. 이렇게 (1 + 2 + 3 + 4 + 5 = 15) 수를 생수(生數)라고 한다. 그리고 5 라는 수자는 하늘과 관련이 있다. 오행, 오성, 오황 극 등 5 는 4방위 가운데 위치하여 늘 중심 역할을 담당한다. 4방 피라밋의 꼭지 점과 같이 하늘의 수가 된다. 하늘 즉 하나님 중심 교육이다.

 

(3). 윷의 위가 둥근 것은 하늘이고, 아래 네모진 것은 땅이다, 윷이 4개인 것은 땅의 수이고, 놀이 수가 5 인 것은 하늘을 상징한다, 4 와 5가 서로 곱하면 오행이 움직이며 사철이 돌아가는 것이다. 5 와 4 의 음양이 도는 것은 하늘의 도이다. (運三四, 成環五七)

 

(4). 윷판은 윷말의 출발점과 도착점이 같다. 이는 하늘은 둥글다는 뜻이고 우주만상은 춘, 하, 추, 동, 돌아서 원시반본 한다는 뜻이다.(始終同一)

 

윷판은 위에서 논한 것처럼 우리민족이 세계인에게 연합과 하늘사상을 교육하기 위한 교육자료 이다. 그러므로 윷판은 종교적, 국가적, 군왕의 중심을 교훈하려 한다. 하늘 우주의 중심은 과학적이든 신앙적이든 북극성을 말한다. 북극성은 우주의 중심인 자미원으로 지구의 중심과 연결고리를 가진다. 그러면 그 지구의 중심은 어디일까?

 

세계 지리 학회에서 밝힌 지구의 중심은 백두산 천지이다.(1992. 2. 22 세계일보) 백두산은 환인의 나라 (기원전 8천년)에서부터 세계 종교의 시원으로 한민족 일신교의 발상지이다. 또한 환웅천황께서 수도하신 곳이다. 그리고 우리의 종교 일신교는 우리말, 우리글(가임토문자)과 함께 세계로 전파 되었다. 윷판은 이를 교육하기 위한 기구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