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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孟子)-제 4 편 이루 장구 상 ( 離婁 章句 上 ) 본문

마스터와 가르침/공자

맹자(孟子)-제 4 편 이루 장구 상 ( 離婁 章句 上 )

柏道 2019. 7. 22. 19:35



맹자(孟子)-제 4 편 이루 장구 상 ( 離婁 章句 上 )   


                                                                 

맹자(孟子)



제 4 편 이루 장구 상 ( 離婁 章句 上 )


♣ 이루는 황제 때 사람이며 눈이 무척 밝아 백보 밖에서 가을 터럭의 끝을 볼 수 있었다고 함.

예(禮) 를 받드는 것을 밝다고 한다 밝음은 이루보다 더 심할 것이 없다

그래서 이루의 밝음을 다음 편명으로 둔 것이다.


1. --- 徒善이 不足以爲政이오 徒法이 不能以自行이라

    ---도선    부족이위정       도 법   불 능이자행

(실천이 따르지 않는) 한낱 선하기만 한 것으로는 정치를 하지 못하고

한낱 법도만으로는 그것이 저절로 행해지지는 않는다.


2. 人之患이 在好爲人師니라.

   인지환    재호위인 사

사람들의 폐단은 남의 스승 되기를 좋아하는 데에 있다 (아는 척하는 사람을 지적 한말)

3. --- 惡醉而强酒니라

    ---오취이강주

하는 것을 싫어하면서 억지로 술을 마시는 일과 같다.

4. 愛人不親이어든 反其仁하고 治人不治어든 反其智하고 禮人不答이어든 反其敬이니라.

  애 인 불친         반 기인       치인불치      반 기지     예 인 부답         반 기경

남을 사랑하는데 친해지지 않을 때는 자신의 인자함을 돌이켜 생각해 보고

남을 다스리는데 다스려지지 않을 때는 자기의 지혜를 돌이켜 생각해 보고

남을 예우하는데 답례가 없으면 자기의 공경하는 태도를 돌이켜 생각해 볼 것이다

行有不得者어든 皆反求諸己니 其身이 正而天下 歸之니라.

행유부득자      개 반구저기    기신    정이천하 귀지

행해서 얻어지지 않는 것이 있으면 모두 자기 자신을 반성할 것이고

그 자신이 바르면 온 천하가 나에게 돌아온다. 


7. --- 順天子는 存하고 逆天者는 亡이니라. --

         순 천자   존      역 천자    망

하늘의 뜻에 따르는 사람은 생존하고 하늘의 뜻에 거슬리는 사람은 멸망한다.

8. ---滄浪之水 靑兮어든 可以濯我纓이여

창 랑 지 수 청 혜 가 이 탁 아 영
滄浪之水 濁兮어든 可以濯我足이라 --

창 랑 지 수 탁 혜 가 이 탁 아 족

(옛날 노래에) 창랑의 물이 맑으면 (귀중한)갓끈을 씻고 창랑의 물이 흐리면 내 발을 씻을 것이다.

--- 夫人必自侮然後에 人이 侮之하며 家必自毁而後에 人이 毁之하며

     부인 필자모연후    인    모지      가필자 훼이후    인   훼 지
國必自伐而後에 人이 伐之하나니라.

국필자벌이후    인    벌 지

사람은 반드시 자신을 모욕한 뒤에 남이 모욕을 하고 자기 집안을 스스로 파괴시킨 뒤에

남이 파괴를 하고 자기가 먼저 자기나라를 침벌하는 짓을 한 뒤에 남이 자기나라를 침벌하는 것이다.

10. 自暴者는 不可與有言也오 自棄者는 不可與有爲也니라 --

     자포자    불가여유언야    자 기자   불가여유위야

자기 자신을 스스로 해치는 사람과는 함께 이야기 할 수 없으며,

스스로 자신을 버리는 사람과는 함께 일할 수가 없다. (줄여서 자포자기라 함)

11. 道在爾而求諸遠하며 事在易而求諸難하나니 --

    도 재이이구저원      사 재이이구저난

도는 가까운데 있음에도 멀리서 구하려 하고 일은 쉬운데 있음에도 어려운 데서 구하려 한다.

12. --- 至誠而不動者 未之有也니 不誠이면 未有能動者也니라.

           지성이부동자 미지유야    불 성     미유능동자 야

지극히 성실하고도 남을 감동시키지 못한 일은 아직까지 없었으니

성실하지 않으면 남을 감동시킬 수 없느니라

15. 存乎人者는 莫良於眸子니라 --

    존 호인자    막량어모자

사람이 가진 것 중에서 눈동자보다 더 좋은 것이 없다.

(다음 구절 : 눈동자는 그 사람의 악을 가리지 못하고 마음속이 바르면

눈동자가 맑고 마음속이 바르지 못하면 눈동자가 흐리다 --- )

16. 恭者는 不侮人하고 儉者는 不奪人하니 --

    공자     불 모인      검자    불탈인

공손한 사람은 남을 업신여기지 않고 검소한 사람은 남의 것을 빼앗지 않는다.

18. --- 古者에 易子而敎之하니라

      ---고 자  역 자이교지

옛날에는 아들을 바꾸어 가르쳤다 (자기 자식을 직접 가르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나타냄)

19. --- 失其身而能事其親者를 吾未之聞也로다

     ---실 기신이능사기친자   오 미지문야

자기 몸을 지키지 못해서 불의에 빠뜨리고서도 부모를 잘 섬길 수 있었다는 말은 아직 못들었다

21. 有不虞之譽하며 有求全之毁하니라. .

     유불우지예       유구전지훼

생각지도 않는데 명예를 받을 수도 있고 온전하기를 바라다가 비방을 받는 수도 있다

22. 人之易其言也는 無責耳矣니라.

     인지이기언야   무 책이의

사람들이 말을 쉽게 하는 것은 책임감이 없어서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