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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孟子)-제 3 편 등문공 장구 상 ( 滕文公 章句 上 ) 본문
맹자(孟子)-제 3 편 등문공 장구 상 ( 滕文公 章句 上 )
맹자(孟子)
제 3 편 등문공 장구 상 ( 滕文公 章句 上 )
♣ 등문공은 등나라 세자(세자는 제후국의 대를 이을 사람이며
태자는 천자의 뒤를 이을 사람으로 구 분)로 있을 때임.
치국의 사례와 인의에 의한 정치이념과 백성들을 계몽 선도하고 효에 대한 모범을 보 여 주는 구절이 많음
1. --- 成覵이 謂齊景公曰 彼丈夫也며 我丈夫也니 吾何畏彼哉리오
---성간 위 제경공왈 피장부야 아 장부야 오 하외피재
성간이 제경공에게 말하길 그도 대장부이고 나도 대장부인데 내 어찌 그를 두려워하겠는가.
3. --- 陽虎曰 爲富면 不仁矣오 爲仁이면 不富矣라 하니이다.
양 호왈 위부 불 인의 위 인 불부의
양호가 말하길 치부를 하면 인자하지 못하고 인을 행하면 치부를 하지 못한다고 하였다.
4. --- 有大人之事하며 有小人之事하니
---유 대인지사 유소인지사
대인이 할 일이 있고 소인이 할 일이 따로 있읍니다.
--- 人之有道也에 飽食煖衣하야 逸居而無敎면 則近於禽獸일세
---인지유도야 포 식난의 일거이무교 즉 근어금수
사람이 살아가는 도리는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옷 입고 편안하게 살기만 하고 가르침이 없으면 금수와 같습니다.
--- 父子有親하며 君臣有義하며 夫婦有別하며 長幼有序하며 朋友有信이니라
---부자유친 군 신유의 부 부유별 장 유유서 붕우유 신
해석은 생략하며 요(堯)임금이 설(契)에게 백성들에게 널리 가르치게 한 것을 맹자가 인용함
--- 分人以財를 謂之惠오 敎人以善을 謂之忠이오 爲天下得人者를 謂之仁이니
분 인이재 위 지혜 교 인이선 위 지충 위 천하득인자 위 지 인
남에게 재물을 나누어주는 것을 혜라 하고 남에게 선을 가르치는 것을 충이라 하고
천하를 위해 인재를 얻는 것을 인이라 한다.
是故로 以天下與人은 易하고 爲天下得人은 難하니라.
시고 이 천하여인 이 위 천하득인 난
그러므로 천하를 남에게 주기는 쉬어도 천하를 위하여 인재를 얻기란 어려운 일이다.
5. --- 墨之治喪也는 以薄爲其道也라
---묵지 치상야 이박위 기도야
묵자는 상을 치르는데 박하게 하는 것으로 정도를 삼고 있다.
☞ 묵자(墨子)는 춘추전국시대 사람으로 검약 겸애 비전(非戰) 등을 주장하였으며
맹자는 이들이 부모상에도 너무 검약하게 하는 것을 못 마땅해 함.
[출처] 맹자(孟子)-제 3 편 등문공 장구 상 ( 滕文公 章句 上 )|작성자 tr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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