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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論 語-제 16 편 계 씨 ( 季 氏 ) 본문

마스터와 가르침/공자

論 語-제 16 편 계 씨 ( 季 氏 )

柏道 2019. 7. 18. 13:19


論語-16 편 계 씨 ( 季 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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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편은 긴 문장이 많으며, 말한 사람의 이름이 없으며 특히 자왈을 공자왈로 적어 놓았다.

논어의 노론(魯論) 제론(齊論) 고론(古論)의 삼론중 제론으로 본다.

1. --- 不患寡而患不均하며 不患貧而患不安이라

           불환과 이환 불균       불 환빈이환 불안

(공자가 염유에게 이른 말로) (제후나 사대부가 토지가) 적은 것을 걱정하지 않고

고르지 못함을 근심하며, 가난함을 근심하지 말고 불편한 것을 걱정한다.

蓋均이면 無貧이오. 無寡이면 無傾이니라. -----

개균        무 빈 .      화    무 과    안        무 경

대체로 (토지를) 균등하게 하면 가난하지 않고 화합하면 (백성이) 적을 수 없고 (인심이)

안정되면 (나라나 집안이) 기울어지지(망하지) 않는다.

4. 孔子曰 益者 三友損者 三友友直하며 友諒하며 友多聞이면 益矣

    공자 왈  익자 삼우     손자  삼우    우 직         우 량      우 다문       익 의

유익한 벗이 셋이 있고 해로운 벗이 셋이다. 정직 한사람을 벗하고,

성실한 사람을 벗하고, 견문이 많은 박학다식한 사람을 벗하면 유익하고

友便僻하며 友善柔하며 友便佞이면 損矣니라.

우편 벽       우 선유        우 편녕       손 의

편벽(겉치레만 하는 사람)한 사람과 벗하며, 아첨 잘하는 사람과 벗하며, 거짓말 잘하는

사람과 벗하면 해로우니라

5. 孔子曰 益者 三樂損者 三樂樂節禮樂하며 樂道人之善하며 樂多賢友益矣

   공자왈  익자 삼요    손자 삼요    요절예악       요도인지선       요다현 우   익 의

유익한 즐거움이 셋 있고 해로운 즐거움이 셋 있다.

예악으로 절제함을 즐기고 남의 착한 점을 말하길 즐거워하며 어진 벗을 많이 갖기를 즐거워하면 유익하다

樂驕樂하며 樂佚遊하며 樂宴樂이면 損矣니라.

요교 락       요 일유        요 연락       손 의

지나친 쾌락을 좋아하며, 편안하게 놀기를 좋아하고, 주색의 향락을 좋아하면 해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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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孔子曰 君子 有三戒하니 少之時血氣 未定이라 戒之在色이오

    공 자왈  군자 유 삼계       소 지시    혈 기  미 정       계지 재색

군자가 경계해야 할 세 가지가 있다 젊었을 때는 혈기가 안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여색을 경계하고,

及其壯也하야 血氣 方剛이라 戒之在鬪

급기 장야       혈 기  방 강       계 지재투

장년에는 혈기가 바야흐로 왕성하므로 싸움을 경계해야 하며

及其老也하야 血氣 旣衰戒之在得이니라

급 기노야       혈 기  기쇠    계 지재득

노년에는 혈기가 이미 쇠잔했으므로 욕심을 경계해야 한다.


8. 孔子曰 君子 有三畏하니 畏天名하며 畏大人하며 畏聖人之言이니라

    공 자왈  군자 유 삼외       외 천명       외 대 인        외성인 지언

군자는 두려워할 일이 세 가지 있다. 천명을 두려워하며 큰 인물을 두려워하며 성인의 말씀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小人不知天命而不畏也狎大人하며 侮聖人之言이니라.

소 인     부지천명이부 외야    압 대인        모 성인지언

소인은 천명을 알지 못하여 두려워하지 않으며, 높은 어른을 예사로 알고 존경하지 않으며 성인의 말씀을 업신여긴다.


9. 孔子曰 生而知之者上也學而知之者次也困而學之又其次也

    공 자왈  생이지지자     상 야    학 이지지자     차 야    곤 이학지     우기차 야

困而不學이면 民斯爲下矣니라.

곤 이불학       민사 위 하의

나면서 저절로 아는 사람은 최상이오 배워서 아는 사람은 그 다음이오, 막힘이 있으면서도 애써 배우는 자는 또 그 다음이니라

그러나 모르면서도 배우지 않는 사람은 하등이 된다.

공자는 사람의 자질을 네 가지 등급으로 분류함. 생지(生知), 학지(學知), 곤지(困知), 하우(下愚)

10 孔子曰 君子有九思하니 視思明하며 聽思聰하며 色思溫하며 貌思恭하며

    공 자왈  군자 유구사       시 사명        청 사총        색 사온       모 사공

군자에게는 아홉 가지 생각하는 것이 있으니 볼 때는 명백히 보기를 생각하고 듣는 것은 총명하게 듣기를 생각하며,

용모는 온화하기를 생각하고, 태도는 공손하기를 생각하고,

言思忠하며 事思敬하며 疑思問하며 忿思難하며 見得思義니라.

언사충        사 사경        의사 문       분 사난        견 득사의

말은 성실하게 하기를 생각하고 일에는 신중하기를 생각해야 하고, 의심가는 것에는 묻기를 생각하고,

화가 날 때는 어려운 일을 당할 것을 생각하고, 이익을 보면 의로운가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