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論 語-제 16 편 계 씨 ( 季 氏 ) 본문
論語-제 16 편 계 씨 ( 季 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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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편은 긴 문장이 많으며, 말한 사람의 이름이 없으며 특히 자왈을 공자왈로 적어 놓았다.
논어의 노론(魯論) 제론(齊論) 고론(古論)의 삼론중 제론으로 본다.
1. --- 不患寡而患不均하며 不患貧而患不安이라
불환과 이환 불균 불 환빈이환 불안
(공자가 염유에게 이른 말로) (제후나 사대부가 토지가) 적은 것을 걱정하지 않고
고르지 못함을 근심하며, 가난함을 근심하지 말고 불편한 것을 걱정한다.
蓋均이면 無貧이오. 和면 無寡오 安이면 無傾이니라. -----
개균 무 빈 . 화 무 과 안 무 경
대체로 (토지를) 균등하게 하면 가난하지 않고 화합하면 (백성이) 적을 수 없고 (인심이)
안정되면 (나라나 집안이) 기울어지지(망하지) 않는다.
4. 孔子曰 益者 三友오 損者 三友니 友直하며 友諒하며 友多聞이면 益矣오
공자 왈 익자 삼우 손자 삼우 우 직 우 량 우 다문 익 의
유익한 벗이 셋이 있고 해로운 벗이 셋이다. 정직 한사람을 벗하고,
성실한 사람을 벗하고, 견문이 많은 박학다식한 사람을 벗하면 유익하고
友便僻하며 友善柔하며 友便佞이면 損矣니라.
우편 벽 우 선유 우 편녕 손 의
편벽(겉치레만 하는 사람)한 사람과 벗하며, 아첨 잘하는 사람과 벗하며, 거짓말 잘하는
사람과 벗하면 해로우니라
5. 孔子曰 益者 三樂오 損者 三樂니 樂節禮樂하며 樂道人之善하며 樂多賢友면 益矣오
공자왈 익자 삼요 손자 삼요 요절예악 요도인지선 요다현 우 익 의
유익한 즐거움이 셋 있고 해로운 즐거움이 셋 있다.
예악으로 절제함을 즐기고 남의 착한 점을 말하길 즐거워하며 어진 벗을 많이 갖기를 즐거워하면 유익하다
樂驕樂하며 樂佚遊하며 樂宴樂이면 損矣니라.
요교 락 요 일유 요 연락 손 의
지나친 쾌락을 좋아하며, 편안하게 놀기를 좋아하고, 주색의 향락을 좋아하면 해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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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孔子曰 君子 有三戒하니 少之時에 血氣 未定이라 戒之在色이오
공 자왈 군자 유 삼계 소 지시 혈 기 미 정 계지 재색
군자가 경계해야 할 세 가지가 있다 젊었을 때는 혈기가 안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여색을 경계하고,
及其壯也하야 血氣 方剛이라 戒之在鬪오
급기 장야 혈 기 방 강 계 지재투
장년에는 혈기가 바야흐로 왕성하므로 싸움을 경계해야 하며
及其老也하야 血氣 旣衰라 戒之在得이니라
급 기노야 혈 기 기쇠 계 지재득
노년에는 혈기가 이미 쇠잔했으므로 욕심을 경계해야 한다.
8. 孔子曰 君子 有三畏하니 畏天名하며 畏大人하며 畏聖人之言이니라
공 자왈 군자 유 삼외 외 천명 외 대 인 외성인 지언
군자는 두려워할 일이 세 가지 있다. 천명을 두려워하며 큰 인물을 두려워하며 성인의 말씀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小人은 不知天命而不畏也라 狎大人하며 侮聖人之言이니라.
소 인 부지천명이부 외야 압 대인 모 성인지언
소인은 천명을 알지 못하여 두려워하지 않으며, 높은 어른을 예사로 알고 존경하지 않으며 성인의 말씀을 업신여긴다.
9. 孔子曰 生而知之者는 上也오 學而知之者는 次也오 困而學之는 又其次也니
공 자왈 생이지지자 상 야 학 이지지자 차 야 곤 이학지 우기차 야
困而不學이면 民斯爲下矣니라.
곤 이불학 민사 위 하의
나면서 저절로 아는 사람은 최상이오 배워서 아는 사람은 그 다음이오, 막힘이 있으면서도 애써 배우는 자는 또 그 다음이니라
그러나 모르면서도 배우지 않는 사람은 하등이 된다.
☞ 공자는 사람의 자질을 네 가지 등급으로 분류함. 생지(生知), 학지(學知), 곤지(困知), 하우(下愚)
10 孔子曰 君子有九思하니 視思明하며 聽思聰하며 色思溫하며 貌思恭하며
공 자왈 군자 유구사 시 사명 청 사총 색 사온 모 사공
군자에게는 아홉 가지 생각하는 것이 있으니 볼 때는 명백히 보기를 생각하고 듣는 것은 총명하게 듣기를 생각하며,
용모는 온화하기를 생각하고, 태도는 공손하기를 생각하고,
言思忠하며 事思敬하며 疑思問하며 忿思難하며 見得思義니라.
언사충 사 사경 의사 문 분 사난 견 득사의
말은 성실하게 하기를 생각하고 일에는 신중하기를 생각해야 하고, 의심가는 것에는 묻기를 생각하고,
화가 날 때는 어려운 일을 당할 것을 생각하고, 이익을 보면 의로운가를 생각한다.
[출처] 論語-제 16 편 계 씨 ( 季 氏 )|작성자 tr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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