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질문] 주자의 성즉리(性卽理)와 양명의 심즉리(心卽理)의 뜻 좀 알려주세요 본문
[질문] 주자의 성즉리(性卽理)와 양명의 심즉리(心卽理)의 뜻좀 알려주세요.
성즉리란 본성안에 이치가 있다고 심즉리란 마음안에 이치가 있다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게 무슨 뜻인지 몰라 이렇게 질문해 올립니다.
이점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주자의 주자학과 왕양명의 양명학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요.
두 학문을 자세히 아시는지 모르시는지 모르기 때문에 너무 어렵지 않게 쉬운 부분으로 설명드릴께요.
먼저 두 학문은 격물치지(사물에 대하여 깊이 연구하여(격물) 지식을 넓히는 것(치지))의 방법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데요. 주자학은 격물치지의 방법으로 사물의 이치 탐구를, 양명학은 자신의 양지 수양을 주장합니다.
여기서 사물의 이치 탐구와 양지 수양의 차이가 무엇이냐면
주자는 말 그대로 격물치지를 하기 위해서는 세상의 사물의 이치를 각각 탐구해야 한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내가 어떤 물건의 혹은 어떤 사람의 본질(이치)을 알기 위해서는 그 사물 혹은 그 사람이 어떻게 생겼고 어떤 성질을 가졌으며 등등 구체적인 각각의 사물을 연구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럼 양명학의 양지수양은 무엇이냐면 원래 선험적(선천적)으로 사람들은 모두 양지라는 지혜를 마음 속에 가지고 태어나는데 이 양지라는 것만 수양하면 각각의 사물의 이치를 모두 알지 않아도 격물치지를 수행할 수 있다라고 주장합니다. 즉 선천적 지혜인 양지 수양만으로 모든 사물의 이치탐구를 대신할 수 있다.라는 생각이죠.
여기서 질문의 성즉리와 심즉리가 나오는데요
주자학에서의 성즉리는 기에 의해 혼탁해지지않은 순수한 본연지성으로서의 성(간단히 말하면 가장 순수한 본질 정도)이 곧 理(리)(이치)이다 라는 겁니다.
양명학에서의 심즉리는 사람의 마음 즉 心이 理(이치)라는 거고요.
둘의 차이점은 성리학에서의 성은 마음에서 분리된 존재라는 겁니다.
주자는 마음 전체와 그 중에서도 순수한 본연지성인 성을 분리하여 심은 理가 아니라고 했지만 왕양명은 심(여기서 심은 순수 본성으로서의 양지심을 말합니다) 전체가 곧 理 이다라고 주장한 것이죠.
원래 주자학에서 주장하는 성리학이 만연한 상황에서 왕양명이 심즉리를 제창하며 주자학을 비판하면서 심즉리가 등장합니다. 여기서 아까 위에서 말한 격물치지의 개념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즉 주자학은 순수한 본연지성이 곧 리이다라고 주장하면서 이러한 성의 함양을 위한 도덕적이고 학문적인 이치 탐구를 중요시하는데 왕양명이 이를 보고 잘못 됬다고 생각하면서 각각의 이치탐구 보다는 마음에 선천적으로 내재되어있는 양지 확충이 진정한 격물치지의 방법이다 그러므로 마음(心)을 닦으면 이치에 도달한다.라고 주장한 것이죠.
성즉리 심즉리 둘다 모두 짧은 말이지만 주자학과 양명학의 사상 각각의 모든것을 담고 있는 말입니다.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하려 했으나 필수적으로 필요한 개념이 많네요 생각보다;;
성즉리는 성이 즉 이치이며 주자학의 성격을 나타낸다
심즉리는 성이 곧 이치가 아니다! 마음 자체가 곧 이치이며 이는 양지가 중요하다는 양명학의 성격을 나타낸다
라고 정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출처백과사전+내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