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삼일신고[三一神誥]-윤홍식 본문

천지인 공부/삼일신고

삼일신고[三一神誥]-윤홍식

柏道 2019. 2. 4. 09:33



[三一神誥]


‘나는 누구인가?’


정체성에 대해 봄바람은 아닌지 아침단상 허허공공에 사로잡힌 신비의 샘 하루입니다. ♡ 感(감) 喜(희)懼(구)哀(애)怒(노)貪(탐)厭(염) 息(식) 芬(분)爛(란)寒(한)熱(열)震(진)濕(습) 觸(촉) 聲(성)色(색)臭(취)味(미)淫(음)抵(저) 희구애노탐염을 끊고, 분란한열진습을 조절하고, 성색취미음저를 금하는 신비의 샘 하루입니다. 감사해요. 고마워요. 사랑해요! ♡

 

삼일신고

대종교의 성전. 그 중에서도 제일 근원이 되고 중심이 되는 보경.




天(천)訓(훈)

蒼蒼(창창) 非(비)天(천)玄玄(현현) 非(비)天(천)天(천) 無(무)形質(형질) 無(무)端(단)倪(예)無(무)上下(상하)四方(사방)虛(허)虛(허)空(공)空(공) 無(무)不(부)在(재)無(무)不(불)容(용)


천훈: 저 파란 창공이 하늘이  아니며, 저 까마득한 허공이 하늘이 아니다. 하늘은 얼굴도 바탕도 없고,  형태도 없고, 시작도 끝도 없으며, 상하 동서남북도 없고, 비어 있는 듯하나 두루 꽉 차 있어서 있지 않는 곳이 없으며, 무엇 하나 포용하지 않는 것이 없다.

 



神(신)訓(훈)

神(신) 在(재)無(무)上(상)一(일)位(위) 有(유)大(대)德(덕)大(대)蕙(혜)大(대)力(력) 生(생)天(천)主(주)無(무)數(수)世(세)界(계) 造(조)甡(신)甡(신)物(물)纖(섬)塵(진)無(무)漏(루) 昭(소)昭(소)靈(령)靈(령)不(불)敢(감)名(명)量(량)聲(성)氣(기)願(원)禱(도) 節(절)親(친)見(견)自(자)性(성)求(구)子(자)降(강)在(재)爾(이)腦(뇌)


신훈:하나님 말씀

하나님은 시작도 끝도 없는 근본 자리에 계시며, 하나님은 가장 높으시며 큰 덕과 큰 자비와 큰 능력을 갖고 계신 창조주 하나님이시다. 대우주를 주관하시고 만물을 창조하시며 티끌만한 곳까지도 빠짐없이 아주 밝고 신령스럽게 감히 해량할 수 없는 분으로큰 목소리로 간절히 기도하여도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나 본성을 찾고자 애써 노력하면 항시 당신께 강림하실 것이다.




天宮(천궁)訓(훈)

天(천) 神(신)國(국) 有(유)天(천)宮(궁)階(계)萬(만)善(선) 門(문)萬(만)德(덕)一(일)神(신)攸(유)居(거)羣(군)靈(령)諸(제)哲(철) 護(호)侍(시)大(대)吉(길)祥(상) 大(대)光(광)明(명)處(처)惟(유)性(성)通(통)功(공)完(완)者(자) 朝(조)永(영)得(득)快(쾌)樂(락)


천궁훈:

하늘에는 하늘나라가 있고 하늘궁전이 있으며 수많은 착한자의 계층, 수많은 공덕의 문이 있습니다. 최고신 하나님이 머무르고 계신 곳은 여러 신과 성현들이 호위하고 받들며 지극히 복되고 상스러운 휘황찬란한 곳으로도를 깨달은 자들은 하나님을 알현할 수 있으며 영원한 즐거움을 얻는다.



 

世界(세계)訓(훈)

爾(이)觀(관)森(삼)列(열)星(성)辰(신) 數(수)無(무)盡(진)大(대)小(소)明(명)暗(암)苦(고)樂(락) 不(부)同(동)一(일)神(신) 造(조)羣(군)世(세)界(계)神(신) 勅(칙)日(일)世(세)界(계)使(사)者(자) 轄(할)七(칠)百(백)世(세)界(계)爾(이)地(지)自(자)大(대) 一(일)丸(환)世(세)界(계)中(중)火(화)震(진)盪(탕) 海(해)幻(환)陸(육)遷(천) 乃(내)成(성)見(현)象(상)神(신) 呵(가)氣(기)包(포)底(저)煦(후)日(일)色(색)熱(열)行(행)翥(저)化(화)游(유)栽(재)物(물) 繁(번)植(식)

 

세계훈:

너희가 바라보는 빽빽이 늘어진 별들은 무진장하며 크고 작으며 밝고 어두우며 고통스럽고 즐거우며 모두가 똑같지 않다.최고신 하나님은 온 세계를 창조하시고하나님께서 태양세계 신장에게 칠백세계를 다스리도록 명령하셨다. 지구는 매우 크나 한 점 세계에 불과하며 용탕 속에서 바다와 육지가 조성되고 보이는 모든 삼라만상이 조성되었다. 하나님은 기로써 바탕을 이루시고 햇빛과 지열로 움직이고, 날고, 자라고, 헤엄치고, 심는 것, 모두를 키우고 계신다.

 



眞(진)理(리)訓(훈)

人(인)物(물) 同(동)受(수)三(삼)眞(진) 曰(왈)性(성)命(명)精(정)人(인) 全(전)之(지) 物(물) 偏(편)之(지)眞(진)性(성) 無(무)善(선)惡(악) 上(상)哲(철) 通(통)眞(진)命(명) 無(무)淸(청)濁(탁) 中(중)哲(철) 知(지)眞(진)精(정) 無(무)厚(후)薄(박) 下(하)哲(철) 保(보)返(반)眞(진) 一(일)神(신)

 

진리훈

사람(조물주)과 만물(피조물주)은 모두 세 가지로 존재하며 이름하여 性(성:빛) 命(명:바람) 精(정:기)이다. 사람(조물주)은 완전하고 만물(피조물주)은 치우침이 있다. 참된性(성)은 착함도 악함도 없는 것으로 상단전이 열려 하늘과 하나 되어 두루 통하는 으뜸가는 德君(덕군)이며 참된命(명)은 맑거나 탁함이 없는 것으로 중단전이 열려 지혜롭게 만물을 대하는 다음가는 智君(지군)이며 참된精(정)은 두텁고 얇음이 없는 것으로 하단전이 열려 건강을 보존하는 마지막 단계인 勇君(용군)이다. 삼태극(성 명 정)창조의 원리(三이一, 一이三되는 이치)를 깨달으면 조물주와 하나가 된다.

*과학자는 창조를 대폭발, BIG BANG의 원리로 설명합니다.비 오는 날 우레와 같은 천둥번개는 바로 자연의 창조원리를 보여주는 것으로 번개는 빛(정신계)으로서의 陽氣(+)전하와 천둥소리(물질계)는 陰氣(-)전하의 氣이며 이때 고열로 벼락을 맞으면 타버리는데 고열(열 편차)로 바람(沖:충: 양기와 음기를 잇는 매개체로 흔히 하늘이요 하나님이요 천존님이요 상제님 등으로 표현함)이 일어납니다. 즉 대우주는 빛과 바람과 기로 존재하며 소우주 인간은 정신(神)과 마음(氣)과 육신(精)으로 존재한다.


惟(유)衆(중) 迷(미)地(지) 三(삼)妄(망) 着(착)根(근)曰(왈)心(심)氣(기)身(신)心(심) 依(의)性(성) 有(유)善(선)惡(악) 善(선)福(복)惡(악)禍(화)氣(기) 依(의)命(명) 有(유)淸(청)濁(탁) 淸(청)壽(수)濁(탁)殀(요)身(신) 依(의)精(정) 有(유)厚(후)薄(박) 厚(후)貴(귀)薄(박)賤(천)

중생은 미혹하여 3가지 망령이 존재하고 있다.이름하여 심(神(신)) 氣(기)(마음) 신(精(정))에 의합니다.심은 성에 의하고 선악이 있으며 선하면 복되고 악하면 재앙이 온다. 기는 명에 의하고 청탁이 있으며 맑으면 장수하고 탁하면 단명한다. 신은 정에 의하고 후박이 있으며 후덕하면 귀하게 되고 메몰 차면 천박해진다.





眞(진)妄(망) 對(대) 作(작)三(삼)途(도)曰(왈)感(감)息(식)觸(촉) 轉(전)成(성)十(십)八(팔)境(경)感(감) 喜(희)懼(구)哀(애)怒(노)貪(탐)厭(염)息(식) 芬(분)爛(란)寒(한)熱(열)震(진)濕(습)觸(촉) 聲(성)色(색)臭(취)味(미)淫(음)抵(저)

망령됨을 없애는데 3가지 길이 있다.이름하여 감식촉 18가지의 변화로 이루어진다.감정6가지에는 기쁨과 두려움 슬픔과 노여움 탐욕과 싫어함호흡6가지에는 향기와 악취 한기와 열기 건조함과 축축함 부딪침 6가지에는 소리와 형상 냄새와 맛 음탕과 다툼이 있다.





衆(중) 善(선)惡(악) 淸(청)濁(탁) 厚(후)薄(박) 相(상)雜(잡) 從(종)境(경)途(도)任(임)走(주)墮(타)生(생) 長(장)肖(초) 病(병) 歿(몰) 苦(고) 哲(철) 止(지)感(감) 調(조)息(식) 禁(금)觸(촉)一(일)意(의)化(화)行(행)返(반)妄(망)卽(즉)眞(진) 發(발)大(대)神(신)機(기) 性(성)通(통)功(공)完(완) 是(시)

중생이 선악 청탁 후박을 분간치 못하고 18경에 휩쓸리게 되면무너지는 삶, 오랜 낙담, 병으로 몰락하고 고통을 받는다. 현명한 자는 희구애노탐염을 끊고, 분란한열진습을 조절하고,성색취미음저를 금하여 이를 굳건히 지키고 행하여 망령됨을 없애면 참된 자로 神機(신기)가 발휘되고 신과 통하는 깨달음의 길 완성의 길로 나아간다.

 

윤홍식 삼일신고[三一神誥] 유튜브 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