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오강남교수의 도마복음 (8절) 지혜로운 어부와 같으니 본문
도 마 복 음
The Gospel of Thomas
오강남교수의 도마복음 풀이
또 다른 예수
Patterson and Robinson Translation
8. 지혜로운 어부와 같으니
버림의 결단
예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인간이란 자기 그물을 바다에 던져 바다에서 작은 물고기들을 잔뜩 잡아 올린 지혜로운 어부와 같습니다. 그 지혜로운 어부는 잡은 물고기들 중에서 좋고 큰 고기 한 마리를 찾아내고, 다시 나머지 작은 고기들을 모두 바다에 던졌습니다. 그런 식으로 큰 물고기들을 쉽게 골라낼 수 있었습니다. 여기 들을 귀 있는 이들은 잘 들어야 합니다.”
And he said, "The man is like a wise fisherman who cast his net into the sea and drew it up from the sea full of small fish. Among them the wise fisherman found a fine large fish. He threw all the small fish back into the sea and chose the large fish without difficulty. Whoever has ears to hear, let him hear."
And he said, "The man is like a thoughtful fisherman who threw his net into the sea and pulled it out full of little fish. Among all the little fish, that thoughtful fisherman found one fine large fish that would be beneficial to him and, throwing all the little fish back into the sea, he easily chose to keep the large one. Whoever has ears to hear let him hear.
(1) And he says: "The human being is like a sensible fisherman who cast his net
into the sea and drew it up from the sea filled with little fish.
(2) Among them the sensible fisherman found a large, fine fish.
(3) He threw all the little fish back into the sea, (and) he chose the large fish effortlessly.
(4) Whoever has ears to hear should hear."
『마태복음』(13:47-48)에도 그물로 잡아 올린 물고기 이야기가 나온다. 즉, “좋은 것은 그릇에 담고, 나쁜 것은 내다 버린다.”라고 하면서, 이를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을 갈라놓는 최후의 심판과 연결시키고 있다. 『도마복음』에서는 심판 이야기가 없다. 따라서 이것을 심판과 연관시킬 수 없다. 그러면 여기 이 이야기는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주려 하는 것일까?
우리는 모두 어부들이다. 그런데 보통의 어부는 그물에 올라오는 물고기를 다 잡아온다. 이른바 저인망 방식으로 싹쓸이까지 한다. 이것이 세상에서 소위 성공하려 애쓰는 사람들이 취하는 전형적 태도다. 그러나 여기 나오는 “지혜로운 어부”는 큰 고기 한 마리를 위해 다른 고기들은 뒤로할 줄 아는 사람이다. 땅에 숨겨놓은 보물을 찾으면 기뻐하며 집으로 돌아가 “가진 것을 다 팔기”로 한 농부나,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하면 가진 것을 다 팔아” 그것을 사는 장사꾼과 같은 사람이다(마13:44-46). 이 말은 아래 제76절에도 나온다. 또 완전히 똑같은 이야기는 아니지만 『장자』에서도 “물고기 잡는 틀은 물고기를 잡기 위한 것, 물고기를 잡았으면 그것을 잊어야 합니다.”(26:13)라고 했다. 이른바 ‘득어망전得魚忘筌’이다. 물고기가 중요하기에 다른 것은 잊어버리라는 뜻이다.
그러면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물고기’, ‘보물’, ‘진주’는 무엇인가? 신학자 폴 틸리히의 표현대로 우리의 ‘궁극 관심’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도마복음』에 의하면 물론 하느님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 곧 내 속에 계신 하느님의 현존, 참나를 발견하는 것이다. 이 근본적인 것, 궁극적인 것을 깨닫고 발견한 ‘지혜로운 사람’은 다른 모든 것에 대한 관심을 버린다. 물질적인 것이나 사회적인 것만이 아니라 정신적인 것에 있어서도 잡다한 상식이나 이론이나 견해나 관념이나 범주나 논리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안다. 이런 선입관에 입각한 앎을 뒤로 할 수 있어야 비로소 참된 앎, 진정한 깨침, 반야의 지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도덕경』에도 “도의 길은 하루하루 없애가는”“일손日損”의 길이라 했다(48장). 우리가 가진 일상적 견해를 깨끗이 비워야 도를 체득할 수 있다는 뜻이다. 예수님의 표현을 쓰면, “성전을 청결케 하심”, 나아가 아주 “성전을 허는 것”(요한2:13-19)이기도 하다.
한편 『도마복음』이 모든 사람을 위한 가르침이 아니라는 입장에서도 풀이될 수 있다. 물고기가 수중세계에서 살고 있듯 인간은 물질세계에서 살고 있다. 그래서 ‘사람 낚는 어부’라는 표현이 있듯, 어부가 낚는 물고기가 인간을 상징하는 경우가 있다. 도를 깨친 지혜로운 어부가 사람을 건져 올리면, 그 중에서 자기의 가르침을 받아들일 준비가 된 큰 물고기만 고르고 나머지는 그대로 놓아준다는 뜻인지도 모르겠다. 출애급 당시 아직도 이집트의 고기 가마를 그리워하던 이스라엘 사람들, 아직도 불타는 소돔성을 잊지 못하고 뒤돌아서던 롯의 처와 같은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계속 광야를 헤매거나 거기 소금 기둥으로 남아 있을 수 밖에 없다. 하느님 나라의 비밀은 아무에게나 주어질 성질의 것이 아니다. 진주를 돼지에게 주면 돼지가 진주를 알아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준 사람도 짓밟고 물어뜯는다고 했다(마7:6). 그러기에 하느님 나라의 비밀은 1차적으로 그것을 받아 정말로 고마워할 마음의 자세가 갖추어져 있는 이들에게만 주어지는‘감추어진 가르침esoteric teaching'이다. 들을 귀가 있는 이들만이 그 깊은 속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영성수행 비전 > 도마복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강남교수의 도마복음 (6절) 금식을 할까요? (0) | 2019.01.03 |
---|---|
오강남교수의 도마복음 (7절) 사람이 사자를 먹으면 (0) | 2019.01.03 |
오강남교수의 도마복음 (9절) 씨를 한 줌 쥐고 뿌리는데 (0) | 2019.01.03 |
오강남교수의 도마복음(10절) 불을 지피다. (0) | 2019.01.03 |
오강남교수의 도마복음(11절) 하늘은 사라질 것이고 (0) | 2019.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