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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올의 큐복음서 이야기【 Q24 】세례요한의 탐문 본문
도올의 큐복음서 이야기
【 Q24 】세례요한의 탐문
章 | 말 씀 |
Q 24 | 세레요한이 옥에서 예수께서 하신 일을 듣고, 그의 두 제자를 보내어 예수께 여짜오되, "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려야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 너희가 가서, 듣고 보는 것을 요한에게 고(告)하되, 소경이 보면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누구든지 나로 인하여 실족(失足)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 하시니라. 요한이 보낸 자들이 떠난 후에, 예수께서 요한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야? 그렇지 않다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아름다운 옷을 입은 사람이냐?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들은 왕궁에서 호화롭게 살고 있느니라. 그러면 너희가 어찌하여 나갔더냐? 선지자를 보러더냐? 옳도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는 선지자보다 더 나은 자니라. 기록된 바, ' 보라, 내가 내 사자(使者)를 네 앞에 보내노니, 저가 네 길을 네 앞에 예비하리라.' 하신 것이 이 사람에 대한 말씀이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요한보다 큰 이가 없도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저보다 크니라. " 하시니라. |
마태 11 | 2 요한이 옥에서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을 듣고 제자들을 보내어 3 예수께 여짜오되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가서 듣고 보는 것을 요한에게 알리되 5 맹인이 보며 못 걷는 사람이 걸으며 나병환자가 깨끗함을 받으며 못 듣는 자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6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하시니라 7 그들이 떠나매 예수께서 무리에게 요한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8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이냐 부드러운 옷을 입은 사람들은 왕궁에 있느니라 9 그러면 너희가 어찌하여 나갔더냐 선지자를 보기 위함이었더냐 옳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보다 더 나은 자니라 10 기록된 바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그가 네 길을 네 앞에 준비하리라 하신 것이 이 사람에 대한 말씀이니라 11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 |
누가 7 | 18 요한의 제자들이 이 모든 일을 그에게 알리니 19 요한이 그 제자 중 둘을 불러 주께 보내어 이르되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하라 하매 20 그들이 예수께 나아가 이르되 세례 요한이 우리를 보내어 당신께 여쭈어 보라고 하기를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하더이다 하니 22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가서 보고 들은 것을 요한에게 알리되 맹인이 보며 못 걷는 사람이 걸으며 나병환자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먹은 사람이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23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하시니라 24 요한이 보낸 자가 떠난 후에 예수께서 무리에게 요한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25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이냐 보라 화려한 옷을 입고 사치하게 지내는 자는 왕궁에 있느니라 26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선지자냐 옳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보다도 훌륭한 자니라 27 기록된 바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그가 네 앞에서 네 길을 준비하리라 한 것이 이 사람에 대한 말씀이라 28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요한보다 큰 자가 없도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 하시니 |
이 장은 물론 Q2층대에 속하는 파편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장의 내용을 지나치게 메시아사상의 맥락에서 해석하는데 그냥 평범한 에피소드로 읽어도 좋을 것이다. 요한으로 하여금 예수를 " 오실 그 이" (the Coming one)로 선포하게 만듦으로써 요한과 예수의 관계를 경쟁적이면서도 조화와 협력의 관계로 승화시키고 있다.
요세푸스의『 유대인고대사 』에 의하면 세례요한은 헤롯대왕이 지은, 마캐루스 성채(The fortress of Machaerus)에 한 일년 정도 감금되어 있었다. 이것은 역사적 사실이다(The Antiquities, Bk. 18, Ch. 5, 119). 마캐루스 성채는 사해동편에 있는데 지금은 요르단에 속한다.
" 나로 인하여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 에서 " 실족한다 " 는 문자 그대로 " 걸려 넘어진다 " 는 뜻인데, 확신을 상실하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 나에 대한 자신의 믿음을 지키고 포기하지 않는 자는 복되다. " 는 뜻인데, 요한에게 예수선교활동의 중요성을 깊게 생각하고 보다 지속적인 믿음을 유지하라고 요청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요한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는 밝혀지지 않는다.
" 여자가 낳은 자 " 는 인간의 신체적 한계성을 전제하는 가장 명확한 표현이다. "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요한보다 큰 이가 없도다. " 라는 말은, 세례요한이야말로 인간세에서는 최상의 사람이라는 극찬이다. 예수는 인간적으로 요한에 대한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요한을 구약의 선지자보다도 더 큰 인물로 평가했다. "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저보다 크니라. " 라는 말은 예수 자신의 말이라기보다는, 예수가 너무도 과감하게 요한을 평가한 것에 대하여, 그 의미맥락의 현란함을 누르기 위해 초기의 필사자가 삽입한 사족(蛇足)일 수도 있다. 성서에는 잘 뜯어보면 항상 유모어 감각이 배어있다.
출처: 큐복음서 도올 김용옥 / 통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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