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도올의 큐복음서 이야기【 Q11 】부드러운 그대들 본문

영성수행 비전/큐복음서

도올의 큐복음서 이야기【 Q11 】부드러운 그대들

柏道 2018. 12. 9. 21:24

도올의 큐복음서 이야기

【 Q11 】부드러운 그대들 

 


 

                                                  말                                          씀    

Q 11

부드러운 그대들이여 복이 있나니 너희는 땅을 기업(基業)으로 받을 것임이요.

마태  5

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 부드러운 그대들 " 은 전통적으로 " 온유한 자 " (the meek)로 번역되어, 여성적인 연약함이나 온유함의 느낌으로만 치우쳐 있다. 그러나 원어인 " 프라오테스 " (praotes)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에서부터 규정되고 있는 중용의 덕과 관련된 말이며, " 부드러우면서도 강하다 " (gentle but strong)는 의미를 내포한다. 부드러운 사람들의 내면에는 " 절제 " 의 미덕이 있으며 " 보살핌 " 의 관심이 있다.

 

" 땅을 기업으로 받는다 " (… shall inherit the earth.)는 표현은 유대인의 문화적 맥락에서만 의미를 갖는다. 유대인의 희망은 항상 출애굽의 희망이며, 그것은 "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 " 을 유업으로 받는다는 희망이다. 그러나 여기 예수에게 있어서 " 땅을 기업으로 받는다 "는 뜻은 " 이 땅을 하나님의 땅으로 만든다 " 는 뜻을 내포하는 것이다. 이 땅을 지배하는 정치적 메시아의 꿈을 실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 의하여 변혁된 인간 마음의 메타노이아(회심), 그 새로운 질서를 구현하는 것이다. 피안이 아닌 차안의 사상이 " 땅을 받는다 " 는 말로써 표현된 것이다.

출처: 큐복음서 도올 김용옥 / 통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