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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편 1단계 영 훈련 : 사고 제어, 사고 단련, 사고 통제 본문

영성수행 비전/헤르메스학

실천편 1단계 영 훈련 : 사고 제어, 사고 단련, 사고 통제

柏道 2018. 10. 7. 19:32


실천편

1단계


1단계 서문

 

이론편을 끝냈으니 이제 실천에 들어가 보자. 마법적 균형을 얻기 위해서는 육체와 혼과 영을 동시에 훈련해야 한다는 사실을 늘 명심하라. 한쪽으로 치우친 훈련이나 계발이 위험하다는 것은 앞에서도 이미 경고한 바 있다. 모든 일에는 시간이 필요한 법이므로, 훈련하는 동안 지나치게 서두르기보다는 인내심과 끈기를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행에 쏟는 노력만큼 충분한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동료에게는 친절하고 관대하게, 자기 자신에게는 엄격하고 냉정하게 대하라. 이런 태도를 가져야 마법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다른 사람을 비난하거나 비판하지 말고 자기 자신부터 돌아보라. 내면의 성소를 남에게 보여주지 말라. 마법사는 자신의 길과 수행의 여정 그리고 여부에 대해 반드시 침묵해야 한다. 침묵에는 가장 위대한 힘이 담겨 있으므로, 규율을 잘 지키수록 이 힘에 이르기 쉬워질 것이다. 스케줄을 조정하여 가능한 한 수행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라, 먹고 마시느라 시간을 낭비하거나, 목적없이 사람들과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시간은 흐르는 물과 같아서 다시는 돌아올 수 없는 법이다. 매일 같은 시간을 정해 놓고, 어떤 상황에서든 수행에만 집중하기 바란다.

 

피치못할 상황이 아니라면 예외는 두지 말라. 인간이란 습관의 피조물이므로, 일정 시간에 수행하는 것이 익숙해지면 자연스레 수행을 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 마련이다. 먹고, 마시고, 잠을 자고픈 욕구와 마찬가지로, 수행 또한 습관이 되어야 한다. 이제껏 말한 사항을 숙지하고 부지런히 따르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 나는 아무리 바쁜 사람이라도 따라 할 수 있는 수행방법을 소개하려 한다. 시간 여유가 있는 사람은 순서에 따라 두어 가지 훈련을 동시에 할 수도 있을 것이다.

 


1단계 영 훈련 : 사고 제어, 사고 단련, 사고 통제

 

1. 사고 제어Gedankenkontrolle / thought control

 

의자에 편안히 앉거나 침대나 소파에 누워서 온몸의 긴장을 푼다. 5분 동안 눈을 감고 떠오르는 생각을 가만히 관찰하라. 그리고 떠올랐던 생각을 모두 다시 돌이켜 보라. 처음에는 일상생활이나 직업에 관련된 생각과 걱정이 엄습할 것이다. 이러한 생각의 흐름에서 완전히 자유롭고 독립적인, 고요한 관찰자가 되어야 한다. 이 훈련은 자신이 처한 상황과 마음의 상태에 따라 쉬울 수도 어려울 수도 있다. 어렵다고 느낀 사람은, 생각의 맥락과 시각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관찰해야 한다.


다만 훈련 중에 잠들지 않도록 주의하라. 너무 피곤해지면 그 즉시 수행을 멈추고, 피곤하지 않은 상태로 다시 시작할 수 있을 때까지 미루는 것이 좋다. 인도를 비롯한 동양 사람들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 찬물로 세수를 하거나 상반신욕을 하며 물을 뿌려 잠을 쫓기도 한다. 피곤이나 졸음을 이기려면 훈련 전에 몇 차례 심호흡을 하는 것도 좋다.


시간이 지나면 자신만의 노하우를 터득하게 될 것이다. 사고 제어 훈련은 아침 저녁으로 하되, 5분에서 시작해서 하루에 1분씩 늘려 나간다. 훈련 첫 주가 끝날 무렵에는, 적어도 10분 동안은 주의가 흐트러지는 일 없이 자신의 생각을 관찰하고 제어할 수 있을 것이다. 보통 사람에게 이 정도의 시간은 꼭 필요하다. 10분으로 충분하지 않으면 자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만큼 시간을 늘려도 좋다. 모든 것을 의식적으로 해야 한다. 성급하고 경솔하게 수행하면 아무 소용이 없으니 성실하게 훈련에 임하도록 하라. 진도에서 개인차가 있는 만큼, 한 단계를 완전히 터득하기 전까지는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말라.


주의 깊은 사람은 눈치를 챘겠지만, 처음에는 마치 생각이 자신을 포위하는 듯 할 것이다. 생각의 흐름이 너무 빨라서 하나하나 기억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훈련을 반복할수록 혼란이 덜해지고 생각의 흐름도 조금씩 누그러져서, 결국에는 몇 가지 생각만이 먼 곳에서 날아온 듯 의식 속에 겨우 나타나는 정도가 될 것이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마법 수행에서 사고 제어는 대단히 중요하다. 따라서 최대한 정성을 쏟아 수행해야 한다. 충분히 훈련해서 완벽하게 터득했다면, 이제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 된다.


2. 사고 단련Gedankenzucht / thought discipline


지금까지는 생각을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 이번에는 쓸데없는 생각들이 우리를 끊임없이 방해할 때 이를 어떻게 막을 것인지 알아보자. 예를 들어, 집에 있을 때나 사적인 시간을 보낼 때는 직장에 대한 번거로운 생각과 사생활과 관련 없는 생각은 떨쳐 버리고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와 반대로 회사에서 일할 때는32 일에만 집중하고 가정사나 개인적인 일은 잊는다. 습관이 될 때까지 이런 식으로 훈련해야 한다. 특히 공적인 일이든 사적인 일이든, 중요한 일이든 아니든 모든 일을 완전히 의식적으로 하는 데 익숙해져야 한다. 이 훈련을 통해 영혼이 예민해지고 의식과 기억은 강화된다는 점을 기억하고, 평생 습관이 되도록 수행을 계속하기 바란다.


충분히 훈련해서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다음으로 넘어간다. 한 가지 생각을 오랫동안 유지하되 그와 동시에 다른 생각이 떠오르지 못하도록 억누르는 것이다. 우선 이 목적에 걸맞은 생각, 이야기, 개념을 각자 재량껏 고른다. 그리고 그 생각을 있는 힘껏 붙들고 늘어진다. 이때 그와 관련 없는 생각들은 단호하게 거부해야 한다. 처음에는 단 몇 초도 어렵겠지만 나중에는 몇 분 동안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한 가지 생각만을 10분 정도 유지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한다. 완전히 익숙해지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3. 사고 통제Gedankenbeherrschung / mastery of thoughts


이제 마음을 완전히 비우는 법을 배워 보자. 소파나 침대에 눕거나 편안히 앉아서 온몸의 긴장을 푼다. 눈을 감은 채 어떤 생각이 떠오르든지 단호히 거부하라. 영혼과 마음에 아무것도 파고들지 못하게 하라. 완전한 정신적 공백이 자신을 압도하게 하는 것이다. 마음의 공백 상태를 유지하되, 옆길로 새거나 자신의 존재감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라.33 처음에는 몇 초 동안만 성공하겠지만, 훈련을 반복할수록 점차 좋아질 것이다. 존재감을 잃거나 잠드는 일 없이 이 상태를 10분 동안 유지할 수 있으면 훈련의 목적을 달성한 것이다.


'마법 수행 일기장'을 마련해서, 수행의 성공과 실패, 훈련 시간과 방해 요소들을 꼼꼼히 기록하라. (자세한 내용은 '혼 훈련'에서 설명하겠다.) 이 일기장을 통해 자신의 실력 향상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일기를 성실하게 기록할수록 앞으로의 훈련에서 성공을 거두게 될 것이다. 그리고 다음 날이나 다음 주의 구체적인 계획을 적어 넣을 수첩34을 준비해서 자아비판 훈련을 진행한다.



1단계 혼 훈련 : 자기성찰 (자아인식)

 

우리는 언제나 우리의 거처인 육체와 혼에서 길을 찾아야 한다. 그러므로 첫 번째 과제는 우리 자신에 대해서 제대로 아는 것이다. 이것은 모든 입문 체계의 필수 과정이다. 자아인식Selbsterkenntnis / self-cognizance 없이는 진정한 진보가 없기 때문이다.


혼 훈련을 시작하는 처음 며칠 동안은 자기성찰 훈련을 하게 될 것이다. '자기성찰Introspektion / introspection'이란 자기 자신에 대한 관찰과 분석을 말한다.


1. 자기 관리 노트Kontrollbuch / control book35


자신의 부정적인 특성을 마법 일기에 기록하라. 이 일기는 철저히 개인적인 것이므로, 어떤 경우에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면 안 된다. 이것을 '자기 관리 노트'라 부르기로 하자.


자아통제 훈련을 할 때는 자신의 결점, 단점, 나쁜 버릇, 격한 감정 등 부정적인 요소를 냉정하고 엄격하게 대해야 한다. 자신의 단점이나 결점을 미화하려 들지 말라. 자기 자신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또 생각하라. 과거의 여러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했는지 되짚어보고, 그 당시에 자신의 결점이 어떻게 드러났는지 주의 깊게 파악하고 상세히 기록하라. 많이 발견하면 할수록 좋으니 하나도 빼놓지 말고 사소한 것까지 모두 밝혀내야 한다. 기억력이 좋은 수행자는 수 백 가지에 이르는 세세한 사실을 발견해 내기도 한다. 자신의 정신을 꿰뚫어보는 통찰력과 적절한 명상 능력을 가진 셈이다. 자신의 정신을 철저하게 정화하고 싶다면 오물을 모두 치워버려야 한다.


자아분석Selbstanalyse / self-analysis은 마법의 예비 단계 중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에 속한다. 수많은 마법 체계가 이것을 간과하는 바람에 불완전한 상태에 머물고 말았다. 이처럼 혼 훈련을 위한 예비 작업은 마법적 균형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철저하게 훈련하지 않으면 실력을 안정적으로 향상시키기 어렵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몇 분 동안 자산을 평가하는 시간을 가지고, 일과 중에도 난는 시간을 적극 활용하라. 마음 속 구석진 곳에 숨어 있는 결점이 남아 있는지 찬찬히 살피고, 잊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발견 즉시 "망설이지 말고 일기장에 기록하라!"


자신의 단점을 일주일 안에 모두 찾아내지 못했다면 한 주를 더 투자해서 '죄악 장부Sündenregister / registry of sins'를 완성하라. 1~2주 동안 자기 관리 노트를 작성했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2. 장 · 단점을 4원소와 대응시키기


각 단점과 결점을 깊이 생각하면서 4원소와 대응시켜 보라. 각 원소마다 마법 일기장에 한 페이지 또는 한 칸을 배정하고, 그 아래 부분에 해당 단점을 기록한다. 어떤 원소에 해당되는지 구별하기 힘들 때는 '중성Indifferent / indifferent' 섹션36을 따로 만들어 기록한다. 계속 공부하다 보면 분류 방법을 깨닫게 될 것이다. 다음의 보기를 참고해도 좋다.


  •  원소 : 성급함, 질투, 증오, 지나친 복수심, 분노

  • 공기 원소 : 경솔함, 자랑, 허영심, 가십, 낭비벽

  • 원소 " 무관심, 냉담함, 무정함, 묵종, 무심함, 소심함, 반항심, 변덕

  • 원소 : 쉽게 감정이 상함, 게으름, 무책임, 융통성 없음, 우울, 모순

그 다음 주에는 각 카테고리에 속한 단점을 하나씩 되짚어 보고, 세 그룹으로 다시 분류해서 일기장에 기록한다.


  • 그룹 1 :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사소한 상황에서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곤 하는 음성적인 요인들

  • 그룹 2 : 자주 일어나지는 않으며 중간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 것들

  • 그룹 3 : 거의 일어나지 않으며 영향력도 작은 것들

중성 섹션에 있는 항목도 포함시킨다. 시간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으니 성실하게 기록해야 한다.


긍정적인 성격 요소도 동일한 형식과 절차를 따른다. 각 원소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누고 중성 섹션도 만들다. 다음 보기를 참고하라.


  • 원소 : 활동성, 열정, 굳은 결심, 도전 정신, 용기

  • 공기 원소 : 근면, 기쁨, 능숙, 친절, 노력, 낙천

  • 원소 : 겸손, 겸허, 절제, 열심, 동정심, 차분, 평온함, 포용, 온화함

  • 원소 : 다른 사람을 존중함, 인내, 성실함, 면밀함, 신중함, 침착함, 사려 깊음, 꼼꼼함, 책임감


3. 두 개의 아스트랄 거울astral Seelenspiegel / astral soul-mirror


지금까지의 훈련을 통해 흑과 백 두 가지의 '아스트랄(혼) 거울'을 얻게 된다. 검은색은 부정적 아스트랄 속성을, 흰색은 바람직한 성격 특성을 나타낸다. 오직 거울의 소유자만이 마법 거울에 자신을 비춰볼 권리를 가지고 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진정한 마법 거울을 얻으려면 지금까지 설명한 과정을 성실하고 정확하게 실행해야 한다. 훈련 도중에 또 다른 장점과 단점을 발견했다면 그 즉시 기록에 덧붙이도록 하라. 이제는 검은색 거울과 흰색 거울에서 각각 어떤 원소가 우세한지를 파악할 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마법적 균형을 이루는 필수 과정으로, 앞으로 진행할 모든 수행의 기초가 될 것이다.



1단계 육체훈련

 

1. 물질적인 신체


영과 혼은 반드시 우리의 외피, 즉 육체와 함께 발달해야 한다. 우리 '자신'의 그 어느 부분도 뒤쳐지거나 등한시되어서는 안 된다.


(1) 아침 수행

아침에 일어나면 부드러운 자연산 솔37로 피부가 약간 붉어질 때까지 온몸을 문지른다. 그러면 땀구멍이 열려 호흡이 쉬워진다. 또한 가장 중요한 기관에 속하는 신장도 이완시킬 수 있다. 그 다음에는 찬물로 목욕하거나, 최소한 상체만이라도 씻는다. 그리고 편안한 온기가 느껴질 때까지 거친 타올로 박박 문지른다. 차가운 것에 민감한 사람은, 특히 날씨가 쌀쌀한 계절에는 미지근한 물로 시작해서 차츰 차가운 물로 씻는 것이 좋다.38 이 훈련을 일과처럼 습관화하고, 평생 꾸준히 계속하라. 그러면 피곤함을 덜어줄 뿐 아니라, 상쾌함도 느낄 수 있다.


신체를 유연하게 만들 수 있는 스트레칭을 매일 아침 하라. 특정 운동을 언급하지는 않을 것이니 각자 신체 상황에 적합한 운동을 고른다. 신체를 유연하게 만드는 데 중점을 두면 된다.39


(2) 호흡Atmen / breathing의 신비


호흡 훈련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신의 피조물 중에서 살아 있는 모든 것은 숨을 쉰다. 호흡 없는 삶은 있을 수 없다. 그러나 마법사는 이 정도로 만족할 수 없다. 허파호흡을 통해 질소와 산소를 허파에 채우고 다시 질소는 몸 밖으로 내뱉는다는 생물학적인 원리다. 마법사는 이보다 훨씬 많은 것을 알아야 한다. 허파는 호흡과 영양분 없이는 존속할 수 없다. 우리 몸의 생존과 삶의 유지를 위해 필요한 호흡과 영양분은 4극성을 가지며, 4원소와 제5원소 즉 생명의 원소로 이루어져 있다. 이 다섯 번째 원소는 이론편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아카샤 원리이다.


우리가 들이마시는 공기는 물질 즉 물리적인 음식보다 조밀도가 높다. 그러나 우주 보편 법칙에 의하면 공기와 음식은 동일한 특성을 가지며 4극성을 지니고 육체가 살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호흡의 기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 보자.


산소는 불 원소에 속하고 질소는 물 원소에 속한다. 공기 원소는 이 둘을 중재하는 원소이며 흙 원소는 산소와 질소를 결합시킨다. 아카샤 또는 에테르 원소는 다섯 번째 원소로, 법칙이자 원인이며 신성한 원리다. 위대한 우주에서처럼 자연에서도, 원소는 전기적 흐름과 자기적 흐름 즉 양극성을 띤다.


본능적으로 평소에 숨을 쉴 때도, 우리 몸에는 평균적인 건강상태를 유지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만큼의 원소 물질이 공급된다. 이때 공급량은 원소 물질을 소비한 앙과 일치한다.


그러나 우리가 의식적으로 숨을 쉴 때는 문제가 다르다. 들이마시는 공기에 추상적 또는 구체적인 생각, 관념, 개념 등을 이동시켜 보자. 그러면 특별한 공기인 아카샤 원리가 이를 받아들여, 전기적 또는 자기적 흐름을 통해 실제 공기로 전달한다.


이렇게 충전된 실제 공기는 허파를 통해 혈관으로 퍼지면서 두 가지 임무를 맡게 된다. 첫째로는 몸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물질이나 원소 입자를 공급한다. 둘째로는 전자기적 흐름을 관념으로 충전시켜서 혈관에서 아스트랄체로 이동시키는데, 이 과정은 아스트랄 매트릭슬르 통해 이루어진다. 또한 멘탈 매트릭스를 통해 이 흐름을 불멸의 영, 즉 멘탈체로 이동시킨다.


바로 이것이 호흡의 비밀에 대해 마법이 들려주는 답이다. 예를 들어 하타hatha 요가처럼 묵상을 강조하는 종교적 가르침에서는 적절한 절차에 대한 지식 없이 의식적으로 호흡하라고 가르친다. 이 중에는 매우 위험한 것도 있어서, 실제로 많은 수행자들이 건강에 큰 피해를 입었다. 경험이 많은 스승(구루)의 지도 없이 호흡 훈련을 하면 이처럼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경험이 없는 자가 급하게 마법적인 성과를 얻고자 그릇된 수행을 했을 때에도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나 이 책처럼 우주적인 체계를 통해 훈련하면 아주 빨리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흡입된 공기의 양보다는 실제 공기로 옮겨진 생각의 양이 훨씬 중요하다. 따라서 나는 쓸데없이 허파를 공기로 채우는 호흡법은 필요 없다고 생각하며 권할 마음도 없다. 대신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그리고 차분하게 다음과 같이 호흡 훈련을 하면 된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침대에 눕거나 안락한 의자에 편안히 앉는다. 그리고 온몸의 긴장을 풀고 코를 통해 숨을 쉰다. 건강, 평온, 만족감, 성공40 등 가정 먼저 달성하고 싶은 사항을 공기와 함께 들이마시고 있다고 상상하라.41 그것이 허파를 거쳐 피로 전해져 결국 온몸으로 퍼져나간다고 상상하라. 이미 현실화되었다는 생각이 들때까지, 평화든 성공이든 소망으로 충전시킨 공기를 들이마신다고 상상해야 한다. 수행하는 동안 절대 아무 의심도 품지 말라.


처음에는 지루하지 않도록 밤낮으로 일곱 번씩 호흡 훈련을 해도 충분하다. 각자의 능력에 따라 숨쉬는 횟수를 늘릴 수 있을 것이다. 이때 밤낮으로 1회씩 늘려가는 것이 안전하다. 이 수행을 할 때는 너무 지나쳐도 안 되지만, 필요한 만큼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일단 충전한 소망이 실현될 때까지는 다른 소망으로 바꾸지 말라. 소질이 있는 수행자는 빠르면 7일 만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심상화 능력과 적성에 달려 있다. 소망을 이루는 데 몇 주가 설리기도 하고 심지어 몇 달이 걸리는 사람도 있다. 소망의 종류에 따라서도 필요한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 처음에 시작할 때는 이기적인 소망이 아닌 건강, 평온, 만족감, 성공 등을 소망으로 삼는 것이 좋다. 호흡 훈련 시간은 30분을 넘지 않도록 하라. 나중에는 아침 저녁으로 10분씩만 하면 충분하다.


(3) 의식적으로 식사하기

육체 훈련의 첫 걸음인 호흡 훈련과 더불어 음식 섭취에 대한 공부도 필요하다. 식사를 할 때도 공기를 들이마실 때와 동일한 훈련 과정을 거친다. 물론 원소가 미치는 영향력은 호흡에 비해 음식물을 섭취할 때가 훨씬 더 물질적이고 조악하다. 소망을 충전시킨 음식은 특히 물질계에서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원소의 물질적인 발산에 속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육체나 물질과 관련된 소망을 이루고 싶으면 음식에 관련된 원소의 영향력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식사를 할때마다, 음식을 자기 앞에 놓고 가능한 한 가장 강렬하게 심상화를 한다. 음식에 생각 즉 구체화된 소망을 집중하는 것이다. 자신의 소망이 음식에 나타나 이미 현실로 이뤄졌다고 강하게 심상화한다. 방해하거나 엿볼 사람이 없도록 혼자 있는 시간을 정하고, 음식위에 손을 뻗어 축복을 내린다. 이때 눈을 감아도 된다.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이런 행위 없이 그냥 소망을 충전한다. 주변 사람들은 식사 기도를 하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사실상 식사 기도인 셈이다. 그 다음에는 천천히 의식적으로, 미세한 신경에 이르기까지 소망이 음식과 함께 몸 전체로 퍼져 나간다고 확신하면서 먹는다. 음식을 먹는 것은 신성한 행위다. 이것은 크리스천에게 성찬식이 의미하는 바와 같다.


음식을 급하게 먹지 말라. 마법 수행을 진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모든 음식과 음료에 소망을 담을 수 있으니, 먹고 마실 때마다 음식에 소망을 충전하라. 소망을 충전한 음식은 남기지 말고 전부 먹어야 한다. 식사 중에 책이나 신문을 읽지 말라.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식사하면서 무엇인가를 읽는 습관에 길들여져 있다. 식사 도중에는 대화도 삼가야 한다. 소망을 이루려는 목적에만 집중하면서 먹어야 한다.


한번 충전한 소망 이외에 다른 소망을 추가하지 말라.42 특히나 상반되는 소망을 한꺼번에 충전시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호흡 훈련을 할 때 건강에 대한 소망을 충전했는데, 식사할 때 성공에 대한 소망에 집중하지는 말라는 뜻이다. 식사를 할 때도 호흡 훈련과 동일한 소망을 충전하는 것이 좋다. 서로 상반되는 진동이 몸에서 방사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한 번에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없다"는 옛 격언을 기억하라. 여기까지 이해하고 터득한 수행자는 의식적인 식사의 비밀이 성찬식과 매우 비슷하다는 사실을 알아차렸을 것이다. "받아 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이 나의 피니라."43 이 성경 구절에 숨어 있는 진정한 의미도 알게 되었을 것이다.

 

2. 물을 이용한 마법


물은 일상 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중요 원소 중 하나이다. 물을 마셔야 생명을 유지할 수 있으며, 음식을 만드는 데도 필요하고 목욕, 빨래, 청소에도 필요하다. 또 증기를 이용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이러한 쓰임 못지 않게 중요한 사항이 있다. 물 원소44는 마법적인 발전을 위해서도 매우 중대한 요소인 것이다. 이론편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석의 인력Anziehungskraft / attractive power이나 물체 사이의 인력은 물 원소의 속성에서 비롯된다. 우리는 바로 이 속성을 마법 수행의 진전에 사용할 것이다. 자기요법이나 오드 방사에 관련된 책에는 물을 자기화한다든가 오드를 충전하는 방법이 나오지만, 이 속성을 확장해서 적용하는 방법은 거의 언급하지 않았다.


인력은 물뿐 아니라 모든 액체의 고유한 특성으로, 수축하는 성질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성질을 통해 좋든 나쁘든 힘을 보존하는 능력을 갖게 된다. 따라서 물 원소, 특히 물질 또는 질료로서의 물은 일종의 응축제라 할 수 있다.


물이 차가우면 차가울수록 집적 용량이 커진다. 물의 수용성은 질량이 최고치인 섭씨 4도에서 가장 높다. 그러나 이것이 그렇게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섭씨 6도까지는 물(또는 기타 액체)의 수용성 차이가 아주 작아서, 고위 마법사가 아니면 그 차이를 알아차리기 힘들다. 열량이 증가해서 물의 온도가 높아지면 수용 능력은 급격히 감소한다. 그리고 섭씨 36도에서 37도에 이르면 자성Magnetismus / magnetism이 없어진다.


우리는 지금 인력과 관련된 물의 특성에 한정하여 공부하고 있다. 앞서 공부한 원소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토대로 '자기 작용의 실천적인 의미'를 살펴 보고 있다는 것도 기억하자.


모든 물질에는 소망을 주입Imprägnierung / impregnation할 수 있다.45 (물을 포함해서) 어떤 물질이든, 온도가 높든 낮든 마법을 실행하는 데는 아무 문제도 없다. 소망을 충전하는 일은 아카샤 원리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보자. 빵 한 조각이어도 좋고, 뜨거운 수프 한 그릇 또는 커피나 차 한 잔이어도 좋다. 마법으로 충전된 것이면 된다. 이때 충전은 물 원소의 응축력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관련 원소의 전자기적 흐름을 통해, 그리고 원소의 다섯 번째 힘, 즉 원인적 원리를 통해 실현되는 것이다. 이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 두어야 한다. 다시 앞의 예로 돌아가 보자. 뜨거운 수프는 자성을 띠게 만들 수 없다. 이때 물 원소의 응축력이 평형 상태이기 때문이다. 섭씨 37도 이상이면 물 안에 내포되어 있던 열의 팽창력에 따라 집적 능력은 평형 상태이거나 여전히 증가 상태에 있다. 그러나 물 원소의 상태가 어떻든 우리는 수프에 특정한 소망을 충전해 넣을 수 있다.


이제 물을 이용한 마법을 시작해 보자. 우선 지금부터 손을 씻을 때마다 해야 할일이 있다. 단순히 몸에 묻은 때만 씻는 것이 아니라 영혼의 더러움도 씻어내고 있다는 사실에 힘을 다해 집중하라. 질병, 피로, 욕구 불만, 잘못에 빠진 자신을 씻어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물에 흘려 보내라. 더러운 물이 곧바로 없어지도록 가능한 한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좋다. 자신의 문제점들이 물과 함께 하수구로 떠내려간다는 데 생각을 집중하라. 흐르는 물이 없어서 대야나 세면대에서 씻어야 할 때는, 자신의 문제점을  다 씻어내자마자 곧바로 버려야 한다. 다른 사람이 그 물에 닿지 않게 해야 한다.

 

다른 방법도 있다. 두손을 한동안 찬물에 담근 채, 아스트랄 자기력이 육체와 혼으로부터 문제점들을 끌어낸다고 생각을 집중하는 것이다. 모든 잘못을 물에 흘려 보냈다고 확신하라. 아주 짧은 시간 안에 해낼 수 있는 수행이다. 씻은 물은 즉시 버려야 한다. 여름철에 머리만 빼고 온몸을 담글 수 있는 강에서 이 수행을 하면 놀랄 만큼 강력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수행을 변형시켜 적용해볼 수도 있다. 자신이 씻을 물을 자기화하거나, 물에 소망을 충전한다. 그 힘이 자신의 몸으로 흘러 들어와서 바라는 바가 현실이 될 것이라고 확고하게 믿어야 한다.


시간이 많은 사람은 이 두 가지를 차례대로 실행해도 된다. 먼저 부정적인 것을 모두 물에 떠내려 보내라. 수도꼭지 아래 손을 대고 물을 흘려 보내도 되고, 대야에 손을 담가도 된다. 비누를 쓰는 것도 괜찮다. 그 다음에는 소망을 충전한 물로 몸을 씻는다.


여성 수행자는 이 두 가지 외에 다른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다. 자신의 자성을 물에 집중시켜서 얼굴과 피부를 더 싱싱하고 젊게, 더 탱탱하고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충전된 물에 몇 초 동안 얼굴을 담그는 식으로 얼굴 씻는 방법을 변형시킬 수도 있다. 이 것을 최소한 일곱 번 반복하라. 물에 붕산을 조금 넣으면 효과가 높아진다.


또 다른 방법도 있다. 이른바 '자기력Magnetismus / magnetism'을 이용한 눈 세척'이라는 것인데, 방법은 다음과 같다. 충분히 끓인 물을 대야에 채운다. 이때 물의 양은 얼굴을 충분히 담글 수 있어야 하고, 얼굴을 담갔을 때 흘러 넘치지 않을 정도면 된다. 그 물을 그릇에 담아 하룻밤 놓아 둔다. 다음 날 아침에 물을 대양에 붓고, 목적에 맞게 물을 자기화 하거나 집중을 통해 소망을 채운다. 얼굴을 무루 속에 담그고 눈을 뜬 채로 시계 방향으로 눈동자를 굴리고 다음에는 반대 방향으로 눈동자를 움직인다. 이것을 일곱 번 반복하라. 처음에는 눈이 화끈거리기도 하지만, 일시적인 현상이니 점차 적응될 것이다.


시력이 약한 사람은 물 속에 아이브라이트Augentrost / eyebright46 우려낸 물을 조금 넣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자기력을 이용해서 세척하면 눈의 저항력이 높아지며, 특히 기후변화에 따른 눈병을 예방하는 데 좋다. 눈에 생기는 문제도 해결하고, 시력을 강화하며, 눈을 맑고 밝게 해준다. 투시 단계까지 도달한 수행자는 이 훈련을 통해 투시력이 더 좋아질 것이다.


지금까지 인체에 대해 공부하며 육체의 발전을 꾀하는 연구를 진행해 보았다. 이것으로 1단계를 마친다.


 

 

 

※ 1단계 수행 정리


1. 영 훈련

(1) 사고 제어 : 하루 두 번 5분에서 10분 동안 수행하기

(2) 사고 단련 : 떠오르는 생각 억제하기, 선택한 특정 생각을 계속 유지하기

(3) 사고 통제 : 마음 비우기, 마법 일기 쓰기, 자아비판하기, 내일이나 다음 주에 할 생각을 계획하고 스케줄 짜기


2. 혼 훈련

(1) 자기반성 또는 자기인식

(2) 흑백 아스트랄 거울 준비하기 : 4원소와, 각 원소의 세가지 작용 형식에 맞추어 만든다.


3. 육체 훈련

(1) 표준적 · 분별적 생활습관 형성하기

(2) 아침 수행

(3) 의식적으로 호흡하기

(4) 의식적으로 식사하기 (성찬의 신비)

(5) 물을 이용한 마법


14일에서 한 달에 걸쳐 1단계 수행의 각 부분을 행하도록 한다. 어떤 장소에서 하든 상관 없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수행 시간은 이미 명상이나 집중력 훈련을 마친 사람들에게만 해당된다. 헤르메스학을 처음 접하는 초십자들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각자 필요에 따라 시간을 늘리면 된다. 성공 여부는 각자의 수준에 달려 있다. 이론편과 1단계 훈련을 완전히 터득하지 않은 채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안 된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