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기도(祈禱)는 나(自我, ego)가 없는 상태에서 하느님의 말씀을 받는 것이다. 본문
祈禱는 나(自我, ego)가 없는 상태에서 하느님의 말씀을 받는 것이다.
釋迦는 默想을 하였다. 예수도 거의 默想의 祈禱를 한것 같다.
“사람이 생각하는 것이 하느님(神)이 있어서 이루어진다. 하느님이 내게 건네 주는 것이 거룩한 생각이다. 하느님이 건네주지 않으면 참 생각을 얻을 수 없다. 거룩한 참 생각은 하느님과의 연락에서 생겨난다. 육체의 욕망에 사로잡힌 사람은 못된 생각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생각하는 곳에 하느님이 있다고 염재신재(念在神在)라 한다. 그러면 생각이 신(神)인가? 나로서는 모른다”(다석어록, 22쪽).
하느님의 音聲을 듣는 것이 祈禱다.
聖靈이 주시는 音聲을 듣는 祈禱가 진짜 祈禱다.
내가 하느님께 要請하는 것은 祈禱가 아니다.
祈禱는 하느님의 말씀을 받고자 해야한다.
불교에서는 貪瞋癡(탐진치) 탐욕(貪欲)과 진에(瞋恚)와 우치(愚癡), 곧 탐내어 그칠 줄 모르는 욕심과 노여움과 어리석음, 이 세 가지 煩惱(번뇌)는 涅槃(열반, 니르바나)에 이르는 데 장애가 되므로 삼독(三毒)이라 한다.
祈禱를 하기 위해서는 제나인 貪瞋癡(탐진치)를 멸해야 한다.
雜念이 意識을 사로 잡으면 바른 祈禱를 할 수 없다.
텅 비우고 心靈이 空이 되어야 하느님의 말씀을 들 수 있다.
육적인 무념무상(無念無想)이 필요한 이유다.
祈禱를 통해 하느님의 말씀이 온다.
祈禱할 때 하느님이 보내주시는 聖靈이 온다.
祈禱할 때 永遠한 生命인 얼나가 온다.
祈禱할 때 하느님아버지가 순나(純我)를 보내주신다.
柏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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