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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백일사(삼신오제본기)-만물이 존재하는 2대법칙 본문
태백일사(삼신오제본기)-만물이 존재하는 2대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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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랑
태백일사(삼신오제본기)-만물이 존재하는 2대법칙
개벽과 진화새시대 만물이 존재하는 2대법칙-개벽과 진화
①주세위생 귀천위사 사야자 영구생명지근본야
住世爲生이오 歸天爲死니 死也者는 永久生命之根本也라
:세상에 머무름이 삶이며(주세위생),
하늘로 돌아감이 죽음이다(귀천이사)니 죽음은 영원한 생명의 근본이다
②고 유사 필유생 유생 필유명
故로 有死 必有生하고 有生 必有名하고
:그러므로 죽음이 있으면 반드시 삶이 있다
③유명 필유언 유언 필유행야
有名 必有言하고 有言 必有行야니
:삶이 열리면 반드시 명분이 따르고,
명분이 서면 반드시 말이 있게 되고 말에는 반드시 행동이 뒤따른다
④비제생목 유근 필유묘 유묘 필유화
譬諸生木컨데 有根 必有苗하고 有苗 必有花하고
:살아있는 나무에 비유한다면,
뿌리가 있다면 반드시 싹이 트고,싹이 트면 꽃이 피며
⑤유화 필유실 유실 필유용야
有花 必有實하고 有實 必有用也오
:꽃이 피면 반드시 열매를 맺고,
열매를 맺으면 반드시 용도가 생기는 법칙과 같음이라
⑥비제일행 유암 필유명 유명 필유관
譬諸日行컨대 有暗 必有名하고 有名 必有觀하고
:태양의 운행으로 비유해보기로 한다. 밤의 어둠이 있으면
반드시 낮의 밝음이 뒤따르고 대낮의 광명의 비치면 반드시 만물을 볼수 있고
⑦유관 필유작 유작 필유공야
有觀 必有作하고 有作 必有功也니라.
:만물을 볼 수 있는 낮에는 반드시 어떤 일을 짓게 되고,
일을 짓게 되면 반드시 공을 이룸과 같도다
⑧즉범천하일체물 유약개벽이존
則凡天下一切物이 有若開闢而存하며
:대저 일체의 천지만물은 개벽운동으로 삶이 열리고
⑨유약진화이재 유약순환이유
有若進化而在하며 有若循環而有하여
:진화운동을 따라 삶의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지며
천지일월이 순환운동을 하여 만물이 존재할수 있게된다
⑩유원지기 지묘지신 자유집일함삼지충실광휘자
惟元之氣와 至妙之神이 自有執一含三之充實光輝者하여
:오직 생명의 근원되는 기와 지극히 오묘한 신은 자신의 한 본체속에
세가지의 창조정신을 머금고 있는 조화정신 (집일합삼)으로 충만한 대광명을 지니고 있다
⑪처지즉존 감지즉응 기래야 미유시언자야
處之則存하고 感之則應하여 其來也에 未有始焉者也며
:이를 쏘이면 생명이 열리고 느끼면 감응하여 오는데
그 조화의 빛은 올때는 시작이 없고
⑫기왕야 미유종언자야
其往也에 未有終焉者也니
:갈때는 끝이 없이 영원하다
⑬통어일이미형 성어만이미유
通於一而未形하며 成於萬而未有하니라.
:이러한 우주의 근원되는 신의 조화에 통함은 무어라 형용할수 없는 무형의 조화자리이며,
또한 우주만상이 여기서 일어났으므로 형상없는 조화의 근원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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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랑
태백일사(삼신오제본기)-만물이 존재하는 2대법칙
개벽과 진화새시대 만물이 존재하는 2대법칙-개벽과 진화
①주세위생 귀천위사 사야자 영구생명지근본야
住世爲生이오 歸天爲死니 死也者는 永久生命之根本也라
:세상에 머무름이 삶이며(주세위생),
하늘로 돌아감이 죽음이다(귀천이사)니 죽음은 영원한 생명의 근본이다
②고 유사 필유생 유생 필유명
故로 有死 必有生하고 有生 必有名하고
:그러므로 죽음이 있으면 반드시 삶이 있다
③유명 필유언 유언 필유행야
有名 必有言하고 有言 必有行야니
:삶이 열리면 반드시 명분이 따르고,
명분이 서면 반드시 말이 있게 되고 말에는 반드시 행동이 뒤따른다
④비제생목 유근 필유묘 유묘 필유화
譬諸生木컨데 有根 必有苗하고 有苗 必有花하고
:살아있는 나무에 비유한다면,
뿌리가 있다면 반드시 싹이 트고,싹이 트면 꽃이 피며
⑤유화 필유실 유실 필유용야
有花 必有實하고 有實 必有用也오
:꽃이 피면 반드시 열매를 맺고,
열매를 맺으면 반드시 용도가 생기는 법칙과 같음이라
⑥비제일행 유암 필유명 유명 필유관
譬諸日行컨대 有暗 必有名하고 有名 必有觀하고
:태양의 운행으로 비유해보기로 한다. 밤의 어둠이 있으면
반드시 낮의 밝음이 뒤따르고 대낮의 광명의 비치면 반드시 만물을 볼수 있고
⑦유관 필유작 유작 필유공야
有觀 必有作하고 有作 必有功也니라.
:만물을 볼 수 있는 낮에는 반드시 어떤 일을 짓게 되고,
일을 짓게 되면 반드시 공을 이룸과 같도다
⑧즉범천하일체물 유약개벽이존
則凡天下一切物이 有若開闢而存하며
:대저 일체의 천지만물은 개벽운동으로 삶이 열리고
⑨유약진화이재 유약순환이유
有若進化而在하며 有若循環而有하여
:진화운동을 따라 삶의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지며
천지일월이 순환운동을 하여 만물이 존재할수 있게된다
⑩유원지기 지묘지신 자유집일함삼지충실광휘자
惟元之氣와 至妙之神이 自有執一含三之充實光輝者하여
:오직 생명의 근원되는 기와 지극히 오묘한 신은 자신의 한 본체속에
세가지의 창조정신을 머금고 있는 조화정신 (집일합삼)으로 충만한 대광명을 지니고 있다
⑪처지즉존 감지즉응 기래야 미유시언자야
處之則存하고 感之則應하여 其來也에 未有始焉者也며
:이를 쏘이면 생명이 열리고 느끼면 감응하여 오는데
그 조화의 빛은 올때는 시작이 없고
⑫기왕야 미유종언자야
其往也에 未有終焉者也니
:갈때는 끝이 없이 영원하다
⑬통어일이미형 성어만이미유
通於一而未形하며 成於萬而未有하니라.
:이러한 우주의 근원되는 신의 조화에 통함은 무어라 형용할수 없는 무형의 조화자리이며,
또한 우주만상이 여기서 일어났으므로 형상없는 조화의 근원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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