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동양의 천문도 : 삼원, 28수 본문

천지인 공부/단군과 한민족

동양의 천문도 : 삼원, 28수

柏道 2019. 8. 29. 17:47



동양의 천문도 : 삼원, 28수                 

박윤창 | 조회 14 |추천 0 | 2019.07.29. 09:00

   

동양의 천문도 : 삼원(三垣), 28(宿)

 

우주문명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동서양의 서로 다른 별자리 관측 방법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그 동안 서구문명의 영향으로 서구 중심 의 별자리에 익숙한 우리들에게는 어쩌면 고대 선 조들이 지칭하는 별 자리가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천상열차분야지도?라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천문도를 국보로 소유하고 있는 민족으로서 우리 것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줄로 믿는다.

여기서는 동양의 천문도를 중심으로 하늘의 별을 알아보기로 한다.

 

우주의 경계, 삼원(三垣)

고대 그리이스인들은 황도대를 12구역으로 나누어 12황궁 도라 하였다.

이는 12개의 별자리를 태양이 일년 중에서 1개월가량을 거처하는 궁으로 묘사한 것이다. 이에 비해 동양에서는 북쪽 하늘을 중심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우주의 벽을 3개의 경계로 나누어 자미원(紫微垣), 태미원(太微垣), 천시원(天市垣)으로 구분하고 달을 기준으로 28수 별자리를 만들었다. 동양의 3(三垣) 28(二十八宿)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이해하면 우주문명을 공부하는데 훨씬 재미를 더할 수 있다.

 

자미두수, 별점(星占)

자미두수는 한 마디로 말해서 별점(星占)이다.

태어난 연월일시에 해당된 별을 명판을 만들어서 그 해당된 별의 특성으로 앞날을 알아보는 학문이다. 사주 명리학과 더불어 동양 운명추론의 쌍벽을 이루고 있는 학문으로 2000년 이후 국내에서도 널리 대중화 되어 있는 사주 추명술로서 분석방법이 어렵긴 하지만 그 예측정확도가 신기할 정도로 뛰어나다고 정평이 나 있는 점성학이론이다. 서양의 점성학이 체계적으로 자리를 잡을 무렵 고대 중국에서도 천변점성술 다시 말해서 천문(天文)이라 일컫는 점술이 나온다.

 

천변 곧 하늘의 변은 땅에 재앙을 알리는 징조로 본 것이다.

일식, 월식, 해무리, 달무리, 성변(星變), 별의 변을 말하는 것으로 새별의 출현(혜성도 포함), 유성(流星), 별의 빛깔, 기상의 이변까지를 포함해서 천변이라 했고 지상을 향한 경고로 받아들인 것이다.

 

이때 이미 웬만한 별자리를 정해서 밤마다 관측했고 관상수시(觀象授時)라 하여 달력을 만들어 농사의 절기를 알렸다. 그뿐인가 나라의 안녕과 위난을 예측했다.

성좌도(명판)는 사마천 이가 쓴 사기의 천관지에에서 주천삼원(周天三垣: 紫微垣, 太微垣, 天市垣), 28숙 총1,456개의 별이름이 붙여졌고 후에는 3,083개의 별이름이 붙여진다. 사기의 천관지를 비롯한 역사기록에 춘추전국시대(이때가 바빌론왕국이 망한 때와 그 이후에 걸쳐진다)에 별점이 매우 흥성했다는 기록이 보인다.

 

이때 나타난 게 칠정사여술(중화식 서양별점), 북두칠성점 같은 기록이 보인다.

이후 당태종 초기에 이 별점 책을 모조리 수거해 버리게 되며 이후 역사 속에는 이름과 단편적인 것만 전해질뿐이다. 아무튼 오랜 역사를 지닌 별점이 이렇듯 오랜 세월을 경험주의적 바탕 위에 축적되어왔음을 알 수 있다.

자미두수의 별은 허성(虛星: 실성의 이름이 아니란 뜻)이지만 144명판에 배열해서 각개인 에게 얽혀 있는 인간사를 찾아낼 수 있겠금 되어있다.

허성이지만 그 이름은 태양, , 북두계, 남두계, 중천의 별의 딴이름들인 것이다.


그 움직임과 그 움직임에 의해서 느끼게 되는 기()를 길흉사로 짜 맞추어진 것이다. 인간이 탄생한 순간(생년월일시) 110개의 별이 이승에서 살아갈 인연을 이야기한 줄거리가 그 개인에 한해 정해진다. 어떤 부모, 형제자매, 배우자, 친구와 더불어 살게되며 어떻게(생업, 재물운, 건강, 주거, 복덕 유무) 일상생활을 살아가겠는가가 나타난다. 그런 의미에서 자미두수는 중국이 만든 훌륭한 점성학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옛날부터 분석방법이 어렵긴 하지만, 그 예측정확도가 신기할 정도로 뛰어나다고 정평이 나 있는 점성학이론으로먼저 결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는데 앞서서 자미두수의 탄생과정등을 알아보는 것도 자미두수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자미원(紫微垣)

북극성을 중심으로 모여 있는 별들의 구역으로 자궁(紫宮), 자미궁(紫微宮), 자궐(紫闕), 중궁(中宮)이라는 명칭 이 있고, 진극(辰極: 별들이 있는 공간의 끝)이라고도 하며, 하늘 의 중심 되는 별자리이다.

임금이 계신 대궐에 비유하며 중궁의 별들은 모두 인간 세상의 일을 상징한다.

 

, 태미원(太微垣)

28宿 중에서 2528번째인 성수(星宿), 장수(張 宿), 익수(翼宿), 진수(軫宿) 이북의 구역으로, 나라 일을 다스리는 조정에 해당한다.

승상(承相)과 장군(將軍)등 문무중신(文武重 臣)의 별이 있는 곳이다.


, 천시원(天市垣)

28宿 중에서 48번째인 방수(房宿), 심수(心宿), 미수(尾宿), 기수(箕宿), 두수(斗宿) 이북의 구역이다.

임금이 신 하들로부터 조회를 받는 곳으로, 제성(帝星: 천제별)이 임하는 명당이다.

 

28(宿) ; 28宿의 선정

, , , 북 사궁(四宮)에 각각 7宿가 있어 28宿이다.

28宿는 달의 자리?이다. 달이 지구를 한 바퀴 도는 주기는 27. 33일이기 때문에 우리가 보는 달은 매일 28宿 가운데 한자리에 머문다.

고대 동양의 별자리인 28宿는 달이 백도(白道 : 달이 가는 길)를 일주함에 따라 태양궤도인 황도와 백도를 28구획으로 나누고, 달이 매월 옮겨 머무는 위치에 뚜렷이 나타나는 성좌를 선택해서 만든 것이다. 이 성좌를 수(宿), 또는 사()라고 하는데, 달이 매 월 어느 성좌에 머물게 된다고 믿는 까닭이다. 헤아리는 순서는 동궁(東宮)으로 시작해서 북궁(北宮), 서궁(西宮), 남궁(南宮)의 순서로 달의 이동에 맞추어 내려간다.

 

28(宿)의 특징

사궁(四宮)의 두드러진 특징 가운데 하나는 네 가지의 신비스런 동물로 이름 지어 졌다는 사실이다.


(); 이며 색은 청색이고 동물은 비늘을 가진 것으로, 용이 비늘을 가진 동물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 이며 색은 적색이고 동물은 날개를 가진 것으로, 봉황이 날개를 가진 동물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 西이며 색은 흰색이고 동물은 털을 가진 것으로, 호랑이가 털을 가진 동물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 이며 색은 검은 색이고 동물은 껍데기 있는 것으로, 거북이가 껍데기 있는 동물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이것이 동궁,청룡,남궁,주작, 서궁백호,북궁,현무의 기원이다.

 

28宿 는 각각 네 가지 신비스런 동물의 다른 부위를 상징한다.

저 방자 삼

 

동궁 청룡 칠수(東宮 靑龍 七宿)

()은 용의 머리(청룡의 뿔), ()은 용의 목, ( )는 용의 가슴, ()은 용의 배, ()은 용의 심장, ()는 용의 꼬리이며, ()도 꼬리이다.

 

북궁 현무 칠수(北宮 玄武 七宿)

()는 거북이의 머리, ()는 뱀의 모양, ()는 거북이의 모양, ()와 위()는 거북이의 몸뚱이, ()과 벽()은 각각 현궁(玄宮) 천지(天池)로서 거북이가 있는 곳이다.

 

서궁 백호 칠수(西宮 白虎 七宿)

()는 호랑이의 눈, () 와 위()는 호랑이의 위장, ()는 호랑이의 털, ()은 호랑이의 입, ( )와 참()은 호랑이의 몸과 꼬리이다.

 

남궁 주작 칠수(南宮 朱雀 七宿)

(), (), (), (), (), (), ()이다. ()는 새의 눈, ()는 새의 입, ()은 새의 목, ()은 새의 모이 주머니, ()은 새의 날 개이다.

 

동궁 청룡 칠수(東宮 靑龍 七宿)

28宿는 각수(角宿)로부터 시작하며, 전체 수(宿)의 기준이다.

각 수(角宿)의 두별은 하늘의 관문(天門 or 大門)이고, 그 밑으로 남문(南門二)이 있으며, 안쪽으로는 천전(天田)인 하늘의 뜰 이 있다. 천문은 좌각(左角)에 속해 있으며, 춘분점이 있는 곳이다. 항수(亢宿)의 네 별은 천자의 집무실이다.

악크투르스라는 목동좌의 일등성인 대각성(大角星)은 동방을 지키는 청룡의 뿔이며, 좌각(左角)의 안쪽에 자리 잡고 있다.


저수의 네별은 왕이 거처하는 궁, 왕비가 사는 곳으로서 휴식처이다.

방수(房宿)의 네별은 명당으로서 천자가 정치를 펴는 궁이다.

심수(心宿)의 세별은 천왕(天王)의 올바른 지위이다.

가운데별 은 명당으로서 천자의 자리이며 천하의 상벌을 나타낸다.

미수(尾宿)의 아홉별은 후비(왕의 정실과 첩)의 거처이며, 아홉 자식을 나타낸다.

기수(箕宿)의 네별도 후 비들이 있는 곳이다.

 

북궁 현무 칠수(北宮 玄武 七宿)

두수(斗宿)의 여섯별은 하늘의 종묘이고 재상과 대신이 모 이는 조당(朝堂)이다. 남두육성(南斗六星)으로 국자모양을 하고 있어 남쪽의 국자로도 불린다.

12황궁의 사수좌(射手座)에 속한다.

우수(牛宿)의 여섯별은 하늘의 관문과 교량으로서 희생의 일을 주관하며 제사에 쓸 짐승을 관장한다. 견우(牽牛)는 우수의 별명으로 소를 끌다라는 뜻이다.

우수의 아래에 하늘의 논밭이라는 천전(天田)이 있다.

여수(女宿)의 네별은 하급 관청이다.

하녀와 여종을 뜻하는 수녀(須女)라는 별명이 있고 옷감 짜는 일과 결혼을 주관한다.

허수(虛宿)의 두 별은 총재( )의 관직이라 불린다.


북쪽 의 사당에서 지내는 제사와 기원을 주관하고 상()을 당하여 슬피 우는 곡읍(哭泣)을 관장한다.

위수(危宿)의 세별은 천부(天府), 천실(天室)이며 궁실과 가옥의 축조를 주관한다. 위수 아래 네 별은 무덤?이라는 뜻의 분 묘성(墳墓星)이다. 그 남쪽에 많은 별들이 있는데 루(), (), ()12과 우림군(羽林軍) 45이 있다.

실수(室宿)의 두 별은 천자의 궁인데 현궁(玄宮), 청묘(淸廟) 또 는 영실(營室)이다. 실수는 제왕의 종묘(宗廟) 또는 제왕의 이궁(離宮)복도라고 한다

벽수(壁宿)의 두별은 문장을 주관하며, 천하의 책들을 소장하는 장소이다.

 

서궁 백호 칠수(西宮 白虎 七宿)

규수(奎宿)의 열여섯별은 하늘의 무기고이다.

군데로 폭력을 막는 것을 주관하며, 농지와 수리시설을 주관한다.

누수(婁宿)의 세별은 하늘의 정원과 감옥이며 군중의 소집을 관장한다.

위수(胃宿)의 세별은 하늘의 창고이고 오곡이 있는 곳이다.

그 남쪽에 괴적좌( 積座)라 불리는 많은 별이 있다.

묘수(昴宿)의 일곱별은 하늘의 귀()와 눈()으로 서방(西方) 을 관장하며, 옥사(獄事)와 상(), 구설(口舌) 등을 주관한다.

모 두좌(斗座) 또는 충성(蟲星) 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Pleiades 성단이다.


필수(畢宿)의 여덟별은 빈 수레라 불리는데, 국경의 군사를 주관하고 사냥을 주관한다. 천탁(天濁) 한거(罕車)로도 불리며, 서양의 별자리로는 황소 좌이다.

자수( 宿)의 세별은 삼군의 파수꾼으로 군수창고와 군수물자 의 수송을 보호한다. 호랑이의 머리 모양이다.

삼수(參宿)의 열 개별은 사형과 변방도시를 주관한다. 백호(白 虎) 형상이며 서양에서는 오리온 별자리(사냥꾼 좌)이다. 동쪽 아래에 큰 별이 하나 있는데, 이것이 천랑성(天狼星)으로 서양에서 Dog Star로 알려진 시리우스별이다.

 

남궁 주작 칠수(南宮 朱雀 七宿)

정수(井宿)의 여덟별은 하늘의 남쪽 문으로 치수, 곧 법령이 고르게 되는 것을 나타내며 서양의 쌍둥이좌에 속한다.

귀수(鬼宿)의 다섯별은 하늘의 눈으로서 보는 것을 주관하며, 간사한 모략을 관찰한다. 또 귀 수는 여귀(輿鬼)라는 별명이 있다.

동북쪽의 별은 말을, 남쪽의 별은 군사를, 서남쪽의 별은 삼베와 비단을 비축하는 것을, 서북쪽의 별은 금은보화를 비축하는 것을 주관한다. 중앙의 별은 주검이 쌓인 것으로 질수(質 宿)라 하는데 상을 당해 제사와 축원을 드리는 것을 주관한다.


유수(柳宿)의 여덟별은 초목을 관장한다. 하늘의 조리 장으로 임금께 음식을 올리는 것과 맛을 내는 것을 주관하며, 우뢰와 비를 주관한다.

성수(星宿)의 일곱 별은 하늘의 도읍이다.

옷과 무늬를 주관하고 민병과 도적을 주관한다.

칠성(七星)이라고도 하며 긴급한 사안을 주관한다.

장수(張宿)의 여덟별은 귀한 보배, 종묘에서 사용하는 기물과 의복, 그리고 하늘의 음식을 손님에게 대접하는 것을 주관한다. 익수(翼宿)의 스물 두 별은 하늘의 악부(樂府)로서 연극과 음악을 주관하며 먼 곳의 손님을 접대한다.

진수(軫宿)의 네별은 총재와 보좌하는 신하, 군용 수레, 바람, 죽음을 주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