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삼일신고 / 하늘과 땅과 사람의 가르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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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訓
帝曰 元輔彭虞 蒼蒼 非天 玄玄 非天 天 無形質 無端倪 無上下四方 虛虛空空 無不在 無不容 (제왈 원보팽우야 창창이 비천이며 현현도 비천이라. 천은 무형질하고 무단예하며 무상하사방하며 허허공공하고 무부재하고 무불용이니라.)
한배검께서 이르시기를, 원보 팽우여, 푸르고 푸른 것이 하늘이 아니며, 아득하고 아득한 것도 하늘이 아니니라. 하늘은 형태와 바탕됨이 없고, 끝도 없으며, 위와 아래, 동서남북의 사방도 없으며, 텅 비어서 어디에나 있지 않은 곳이 없고, 무엇이나 포용하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神訓
神 在無上一位 有大德大慧大力 生天 主無數世界 造甡甡物 纖塵無漏 昭昭靈靈 不敢名量 聲氣願禱 絶親見 自性 求子 降在爾腦 (신은 재무상일위하사 유대덕대혜대력하사 생천하고 주무수세계하며 조신신물하되 섬진무루에 소소영영하야 불감명량이라. 성기원도면 절친현이니 자성에서 구자하라 강재이뇌니라.)
하느님은 위 없는 첫 자리에 계시사 큰 덕과 큰 지혜와 큰 힘을 지니시어 하늘을 내시고, 무수한 우주를 주재하시며 만물을 창조하시되, 티끌만한 것도 빠뜨리심이 없으며, 밝고도 신령하시어 감히 이름 지어 헤아릴 길이 없느니라. 소리와 기운으로 원하고 빌면 반드시 친히 모습을 드러내시니, 저마다 지닌 본성에서 씨알을 구하라. 머릿골 속에 내려와 계시니라.
天宮訓
天 新國 有天宮 階萬善 門萬德 一神攸居 群靈諸哲 護侍 大吉詳 大光明處 惟性通功完 朝 永得快樂 (천은 신국이니 유천궁하여 계만선하고 문만덕이라. 일신유거에는 군령제철호시하며 대길상 대광명처라. 유성통공완자라야 조하여 영득쾌락하니라)
하늘은 하느님의 나라이니, 하늘 궁전이 있어서 온갖 착함으로써 궁전으로 오르는 섬돌을 삼고 온갖 덕으로써 들어가는 문을 삼았느니라. 하느님이 계신 곳에는 뭇 신령과 모든 밝은 이들이 모시고 있으며, 그곳은 크게 복되고 상서로운 곳이요, 지극히 빛나는 곳이라. 오로지 자성을 통하고 모든 공적을 이룬 사람이라야, 이 하늘 궁전에 나아가서 영원히 쾌락을 얻을지니라.
世界訓
爾觀森列星辰 , 數無盡, 大小明暗苦樂不同, 一神 造群世界 神勅日世界使者, 舝七百世界, 爾地自大, 一丸世界. 中火震盪, 海幻陸遷, 乃成見象. 神呵氣包底, 煦日色熱, 行翥化遊栽, 物繁殖. (이관삼렬성신. 수무진, 대소명암고락부동. 일신조군세계, 신칙일세계사자, 할칠백세계, 이지자대, 일환세계. 중화진탕, 해환육천, 내성현상. 신아가기포저, 후일색열, 행저화유재, 물번식)
너희들은 총총히 널린 저 별들을 보라. 그 수가 다함이 없으며, 크고 작고 밝고 어둡고 괴롭고 즐거움이 같지 않느니라. 한 분이신 하느님께서 모든 누리를 만드시고, 그 가운데 해누리를 맡은 사자를 시켜 칠백누리를 거느리게 하시니, 너희 땅이 스스로 큰 듯이 보이나, 작은 한 알의 누리이니라. 속불이 울리어서 바다로 변화하고 육지가 되어, 마침내 모든 허울을 이루었느니라. 한얼님께서 김을 불어 밑까지 싸시고 햇빛과 열로 쪼이시니, 기고 날고 탈바꿈하고 헤엄치고 심는 온갖 동식물들이 많이 불었느니라.
眞理訓
人物同受三眞, 曰性命精, 人全之, 物偏之. 眞性無善惡, 上哲通, 眞命無淸濁, 中哲之, 眞情無厚薄, 下哲保, 返眞 一神. 惟衆迷地, 三妄着根, 曰心氣身. 心依性有善惡, 善福惡禍, 氣依命, 有淸濁, 淸壽濁殀, 身依精有厚薄, 厚貴薄賤.. 眞妄對, 作三途, 曰感息觸. 轉成十八境, 感喜懼哀怒貪厭, 息芬爛寒熱震濕, 觸聲色臭味淫低.. 衆善惡, 淸濁厚薄相雜, 從境途任走, 墮生長消歿苦, 哲止感, 調息, 禁觸, 一意化行, 返妄卽眞, 發大神機, 性通功完是.
(인물동수삼진, 왈성명정, 인전지, 물편지. 진성무선악, 상철통, 진명무청탁, 중철지, 진정무후박, 하철보, 반진일신. 유중미지, 삼망착근, 왈심기신. 심의성유선악, 선복악화, 기의명, 유청탁, 청수탁요, 신의정유후박, 후귀박천. 진망대, 작삼도, 왈감식촉. 전성십팔경, 감희구애노탐염, 식분란한열진습, 촉성색취미음저. 중선악, 청탁후박상잡, 종경도임주, 타생장소병몰고, 철지감, 조식, 금촉. 일의화행, 반망즉진, 발대신기, 성통공완시.)
사람과 만물이 다같이 세 가지 참함을 받나니, 이는 성품과 목숨과 정기라. 사람은 그것을 온전히 받으나 만물은 치우치게 받느니라. 참성품은 착함도 악함도 없으니, 이는 상철(으뜸 밝은 이)로서 두루 통하며, 참목숨은 맑음도 흐림도 없으니 중철(중간 밝은 이)로서 다 알며, 참정기는 두텁고 얇은 것이 없으니 하철(아래 밝은 이)로서 잘 보전하니 참함을 돌이키면 다같이 하느님이 될지니라.
뭇사람들은 아득한 땅에 태어나면서부터 세 가지 망령됨이 뿌리 박나니, 이는 마음과 기운과 몸이니라. 마음은 성품에 의지한 것으로 착함과 악함이 있으니, 착하면 복되고 악하면 화가 되며, 기운은 목숨에 의지한 것으로서 맑고 흐림이 있으니 맑으면 오래 살고 흐리면 일찍 죽으며, 몸은 정기에 의지한 것으로서 두텁고 엷음이 있으니, 후하면 귀하고 박하면 천하게 되느니라. 참함과 망령됨이 서로 맞서 세 길을 지으니, 이는 느낌과 숨 쉼과 부딪침이다. 이것이 굴러 다시 열여덟 경계를 이루나니라. 느낌에는 기쁨· 두려움∙ 슬픔∙ 성냄∙ 탐냄∙ 싫음이요, 숨쉼에는 향내· 술내∙ 추위· 더위∙ 마름· 축축함이요, 부딪침에는 소리∙ 빛깔∙ 냄새∙ 맛∙ 음탕∙ 닿음이니라. 뭇 사람들은 착하고 악함과 맑고 흐림과 두텁고 엷음을 서로 섞어서 경계의 길을 따라 함부로 달리다가 나고 자라고 늙고 병들고 죽는 괴로움에 떨어지고 말지만 밝은 이는 느낌을 그치고, 숨 쉬는 것을 고르게 하며, 부딪침을 금하여 한 뜻으로 되어 가서 망령됨을 돌이키니 곧 참이라. 크게 하느님의 기틀을 발하나니 자성을 통하고 공적을 완전히 이룬다 함이 바로 이것이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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