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삼일신고(三一神誥)-한문화 해설 본문
삼일신고(三一神誥)
제 1 장
天訓 (천훈)
帝曰爾五加衆 (제왈이오가중)
蒼蒼非天 (창창비천)
玄玄非天 (현현비천)
天無形質無端倪 (천무형질무단예)
無上下四方 虛虛空空 (무상하사방허허공공)
無不在 無不容 (무불재무불용)
한배검에 이르시기를, 오가의 무리들아!
푸르고 푸른 것이 하늘이 아니며,
아득하고 아득한 것도 하늘이 아니니라.
하늘은 형태와 바탕 됨이 없고, 끝도 없으며,
위와 아래, 동서남북의 사방도 없으며, 텅 비어서
어디에나 있지 않은 곳이 없고, 포용하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제 2 장
神訓 (신훈)
神在無上一位 (신재무상일위)
有大德大慧大力 (유대덕대혜력)
生天 主無數世界 (생천주무수세계)
造牲牲物纖塵無漏 (조신신물섬진무루)
昭昭靈靈不敢名量 (소소영영불감명량)
聲氣願禱絶親見 (성기원도절친견)
自性求子 (자성구자)
降在爾腦 (강재이뇌)
하나님은 위없는 첫자리에 계시사
큰 덕과 큰 지혜와 큰 힘을 지니시어
하늘을 내시고, 무수한 우주를 주재하시며,
만물을 창조하시되, 티끌만한 것도 빠뜨리심이 없으며,
밝고도 신령하시어 감히 이름 지어 헤아릴 길이 없느니라.
소리와 기운으로 원하고 빌면 반드시 친히 모습을 드러내시니,
저마다 지닌 본성에서 씨알을 구하라.
머릿골 속에 내려와 있느니라.
제 3 장
天宮訓 (천궁훈)
天神國有天宮 (천신국유천궁)
階萬善門萬德 (계만선문만덕)
一神攸居 (일신유거)
群靈諸哲護侍 (군령제철호시)
大吉祥大光明處 (대길상대광명처)
惟性通功完 (유성통공완)
朝永得快樂 (조영득쾌락)
하늘은 하나님의 나라이니, 하늘 궁전이 있어서
온갖 착함으로써 섬돌을 삼고, 온갖 덕으로써 문을 삼았느니라.
하나님이 계신 곳에는
뭇 신령과 모든 밝은이들이 모시고 있으며,
그곳은 크게 복되고 상서로운 곳이요, 지극히 빛나는 곳이라.
오로지 자성을 통하고 모든 공적을 이룬 사람이라야,
이 하늘 궁전에 나아가서 영원히 쾌락을 얻을지니라.
제 4 장
世界訓(세계훈)
爾觀森列星辰數無盡 (이관삼열성진수무진)
大小明暗苦樂不同 (대소명암고락부동)
一神造群世界 (일신조군세계)
神勅日世界使者 (신칙일세계사자)
轄七百世界 (할칠백세계)
爾地自大一丸世界 (이지자대일환세계)
中火震탕海幻陸遷 (중화진탕해환육천)
乃成見象 (내성현상)
神呵氣包底煦日色熱 (신가기포전후일색여)
行저化遊栽物繁殖 (행저화유재물번식)
너희들은 총총히 널린 저 별들을 보라. 그 수가 다함이 없으며,
크고 작고 밝고 어둡고 괴롭고 즐거움이 같지 않느니라.
한 분이신 하나님께서 이 모든 누리를 만드시고,
그 가운데 해누리를 맡은 사자를 시켜
칠백 누리를 거느리게 하시니,
너희 땅이 스스로 큰 듯이 보이나, 작은 한 알의 누리이니라.
속불이 울리어서 바다로 변화하고 육지가 되어,
마침내 모든 허울을 이루었느니라.
하나님께서 김을 불어 밑까지 싸시고 햇볕과 열로 쪼이시니,
기고 날고 탈바꿈하고 헤엄치고 심는
온갖 동식물들이 많이 불었느니라.
제 5 장
眞理訓 (진리훈)
人物同受三眞 (인물동수삼진)
曰性命精 (왈성명정)
人全之物偏之 (인전지물편지)
眞性無善惡上哲通 (진성무선악상철통)
眞命無淸濁中哲知 (진명무청탁중철지)
眞精無厚薄下哲保 (진정무후박하철보)
返眞一神 (반진일신)
惟衆迷地 (유중미지)
三妄着根曰心氣身 (삼망착근왈심기신)
心依性有善惡 (심의성유선악)
善福惡禍 (선복악화)
氣依命有淸濁 (기의명유청탁)
淸壽濁妖 (청수탁요)
身依精有厚薄 (신의정유후박)
厚貴薄賤 (후귀박천)
眞妄對作三途 (진망대작삼도)
曰感息觸 (왈감식촉)
轉成十八境 (전성십팔경)
感喜懼哀怒貪厭 (감희구애로탐염)
息芬寒熱震濕 (식분란한열진습)
觸聲色臭味淫抵 (촉성색취미음저)
衆善惡淸濁厚薄相雜 (중선악청탁후박상잡)
從境途任走 (종경도임주)
墮生長消病歿苦 (타생장소병몰고)
哲止感調息禁觸 (철지감조식금촉)
一意化行返妄卽眞 (일의화행개망즉진)
發大神機 (발대신기)
性通功完是 (성통공완시)
사람과 만물이 다같이 세 가지 참함을 받나니,
이는 성 명 정이라.
사람은 온전히 받고 만물은 치우치게 받는다.
참 성품은 선악도 없으니, 이는 상철로서 두루 통하며,
참 목숨은 청탁도 없으니 중철로서 다 알며,
참 정기는 후박이 없으니 하철로서 잘 보전하니
참함을 돌이키면 다같이 하나님이 될지니라.
사람들은 아득한 땅에 태어나면서부터
세 가지 망령됨이 뿌리박나니, 이는 마음과 기운과 몸이니라.
마음은 성품에 의지한 것으로서 착함과 악함이 있으니,
착하면 복되고 악하면 화가 되며,
기운은 목숨에 의지한 것으로서 맑고 흐림이 있으니
맑으면 오래 살고 흐리면 일찍 죽으며,
몸은 정기에 의지한 것으로서 두텁고 엷음이 있으니,
후하면 귀하고 박하면 천하게 되느니라.
참함과 망령됨이 서로 맞서 세 길을 지으니,
느낌과 숨쉼과 부딪침이다.
이것이 굴러 다시 열여덟 경계를 이루나니라.
느낌에는 기쁨, 두려움, 슬픔, 성냄, 탐냄, 싫음이오,
숨쉼에는 향내, 술내, 추위, 더위, 마름, 축축함이요,
부딪침에는 소리, 빛깔, 냄새, 맛, 음탕, 닿음이니라.
뭇 사람들은 착하고 악함과 맑고 흐림과 두텁고 엷음을
서로 섞어서경계의 길을 따라 함부로 달리다가
나고 자라고 늙고 병들고 죽는 괴로움에 떨어지고 말지마는
밝은이는 느낌을 그치고, 숨쉬는 것을 고르게 하며 부딪침을 금하여
한뜻으로 되어 가서 망령됨을 돌이키니, 곧 참이라.
크게 하나님의 기틀을 발하나니
자성을 통하고 공적을 완전히 이룬다 함이 바로 이것이니라.
무릇 이 세상 만물은 모습은 있으나
그 만물을 내보내는 참 임자는 모습이 없으니,
아무것도 없는 데서 만물을 빚어내고 돌리고
서로 어우러지게 하는 이가 곧 하나님이요,
그 있음을 빌어 세상에 나고 죽고 웃고 아파하는 것들이
바로 사람과 이 세상 만물이다.
처음 하나님이 주신 성품에는 본래 참과 거짓이라는 게 없었으나
사람이 그것을 받은 뒤 깨끗함과 더러움이 생겨났으니,
그것은 마치 백 갈래 시냇물에 달 하나가
똑같이 비치고 같은 비에 젖지만
만 가지 풀이 다 달리 피어나는 것과 같다.
가슴 아파라!
모든 이들이 갈수록 악하고 어리석어져 마침내
어질고 슬기로운 것과는 거리가 멀며,
마음속 어지러운 불길이 서로를 불태워 세상을 불구덩이로 만들고,
서로 다투는 허망한 생각먼지가
청정한 마음의 근본을 가려 버렸다.
그로 말미암아 흉하는듯 망하고 일어났다가 꺼지는 것이 마치
아침 햇살 아래 노는 하루살이와 같고
밤 촛불에 날아드는 가엾은 나방의 신세를 면치 못한다.
이는 어린 아들이 우물에 빠지는 것보다 더 큰 일이니
어찌 자비로운 아버지가 그냥 바라보고만 있겠는가!
이것이 무릇 큰 사랑과 큰 지혜와 큰 힘을 지닌
하나님께서 사람 몸으로 화하여 세상에 내려오신 까닭이며,
또 가르침을 펴고 나라를 세우신 까닭이다.
이 하늘 말씀은 진실로 마음속 깊이 간직한 가장 높은
참 이치이면서 뭇사람들을 밝은이가 되게하는
둘도 없는 참 경전이니,
그 깊고 오묘한 뜻과 밝고 빛나는 글을
보통 사람의 눈으로 보아 알 수 있는 게 아니다.
盤安君王(반안군왕) 野勃(야발)이 쓴 머리말 가운데서 옮겨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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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一神誥
제 1 장
天訓 (천훈)
帝曰爾五加衆 (제왈이오가중)
蒼蒼非天 (창창비천)
玄玄非天 (현현비천)
天無形質無端倪 (천무형질무단예)
無上下四方 虛虛空空 (무상하사방허허공공)
無不在 無不容 (무불재무불용)
하늘에 대한 가르침
저 파란 창공이 하늘이 아니며 저 까마득한 허공이 하늘이 아니다.
하늘은 얼굴도 바탕도 없고 시작도 끝도 없으며,
위아래 둘레 사방도 없고,
비어 있는 듯하나 두루 꽉 차 있어서 있지 않은 곳이 없으며,
무엇이나 싸지 않은 것이 없다.
제 2 장
神訓 (신훈)
神在無上一位 (신재무상일위)
有大德大慧大力 (유대덕대혜력)
生天 主無數世界 (생천주무수세계)
造牲牲物纖塵無漏 (조신신물섬진무루)
昭昭靈靈不敢名量 (소소영영불감명량)
聲氣願禱絶親見 (성기원도절친견)
自性求子 (자성구자)
降在爾腦 (강재이뇌)
하나님에 대한 가르침
하나님은 시작도 끝도 없는 근본 자리에 계시며,
큰 사랑과 큰 지혜와 큰 힘으로
하늘을 만들고 온 누리를 주관하여 만물을 창조하시되
아주 작은 것도 빠진 게 없으며 밝고도 신령하여
감히 사람의 언어로는 표현할 길이 없다.
언어나 생각을 통해 하나님을 찾는다고 해서
그 모습이 보이는 것이 아니다.
오로지 자신의 진실한 마음을 통해 하나님을 찾으라.
그리하면 너의 그 머리 속에 이미 와 계시리라.
제 3 장
天宮訓 (천궁훈)
天神國有天宮 (천신국유천궁)
階萬善門萬德 (계만선문만덕)
一神攸居 (일신유거)
群靈諸哲護侍 (군령제철호시)
大吉祥大光明處 (대길상대광명처)
惟性通功完 (유성통공완)
朝永得快樂 (조영득쾌락)
하늘나라에 대한 가르침
하늘나라에는 하나님의 집이 있어 언제나 빛과 사랑으로
넘쳐나고 밝고 신령한 기운이 감싸고 있으니,
오직 마음이 트이고 공적을 완수한 사람만이
하늘나라로 가서 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 있다.
제 4 장
世界訓(세계훈)
爾觀森列星辰數無盡 (이관삼열성진수무진)
大小明暗苦樂不同 (대소명암고락부동)
一神造群世界 (일신조군세계)
神勅日世界使者 (신칙일세계사자)
轄七百世界 (할칠백세계)
爾地自大一丸世界 (이지자대일환세계)
中火震탕海幻陸遷 (중화진탕해환육천)
乃成見象 (내성현상)
神呵氣包底煦日色熱 (신가기포전후일색여)
行저化遊栽物繁殖 (행저화유재물번식)
세상에 대한 가르침
끝없이 널린 저 별들을 보라. 이루 셀 수가 없으며
크기와 밝기가 다 다르다.
하나님께서 온 누리를 창조하시고,
우주 전체에 걸쳐 수백 세계를 거느리고 있으니,
너희 눈에는 너희가 살고 있는 땅이 제일 큰 듯하나
한 알의 구슬에 지나지 않는다.
하나님께서 온 누리를 창조하실 때
중심의 거대한 기운 덩어리가 폭발하여
무수한 별들이 생겨나고 바다와 육지가 이루어져
마침내 지금과 같은 모습을 갖추었다.
하나님께서 기운을 불어 넣어 땅속 깊이까지 감싸고
햇빛과 열로 따뜻하게 하여
걷고 날고 허물벗고 헤엄치고 흙에서 자라는
온갖 것들이 번성하게 되었다.
제 5 장
眞理訓 (진리훈)
人物同受三眞 (인물동수삼진)
曰性命精 (왈성명정)
人全之物偏之 (인전지물편지)
眞性無善惡上哲通 (진성무선악상철통)
眞命無淸濁中哲知 (진명무청탁중철지)
眞精無厚薄下哲保 (진정무후박하철보)
返眞一神 (반진일신)
惟衆迷地 (유중미지)
三妄着根曰心氣身 (삼망착근왈심기신)
心依性有善惡 (심의성유선악)
善福惡禍 (선복악화)
氣依命有淸濁 (기의명유청탁)
淸壽濁妖 (청수탁요)
身依精有厚薄 (신의정유후박)
厚貴薄賤 (후귀박천)
眞妄對作三途 (진망대작삼도)
曰感息觸 (왈감식촉)
轉成十八境 (전성십팔경)
感喜懼哀怒貪厭 (감희구애로탐염)
息芬寒熱震濕 (식분란한열진습)
觸聲色臭味淫抵 (촉성색취미음저)
衆善惡淸濁厚薄相雜 (중선악청탁후박상잡)
從境途任走 (종경도임주)
墮生長消病歿苦 (타생장소병몰고)
哲止感調息禁觸 (철지감조식금촉)
一意化行返妄卽眞 (일의화행개망즉진)
發大神機 (발대신기)
性通功完是 (성통공완시)
사람에 대한 가르침
사람과 우주 만물은 다 같이 근본이 되는 하나에서 나왔으며,
이 하나가 세 가지로 표현되는 것을 굳이 말로 표현한다면
본성과 생명과 정기이다.
사람은 이 세 가지를 온전하게 받으나 만물은 치우치게 받는다.
참 본성은 착함도 악함도 없으니 가장 밝은 지혜(上哲) 로서
두루 통하여 막힘이 없고,
참 생명은 밝음도 흐림도 없으니 다음 가는 밝은 지혜(中哲)로서
다 알아 어리석음이 없으며, 참 정기는 두터움도 엷음도 없으니
그 다음 지혜(不哲)로서 만 가지 기틀을 잘 지켜 이지러짐이 없다.
따라서 누구나 근본이 되는 하나로 돌아가면
하느님과 하나가 된다.
뭇 사람들은 미혹된 곳에서 세 가지 망녕됨이
그 뿌리를 내리나니
가로대 심心과 기氣와 신神이라.
마음은 본성에 의지하는 것으로 善惡을 이루나니,
착하면 복이 되고 악하면 화가 미친다.
기운은 생명에 의지하는 것으로 淸濁을 이루나니,
맑으면 오래 살고 흐리면 쉬이 죽는다.
몸은 정기에 의지하는 것으로 厚薄을 이루나니,
두터움은 귀하고 엷음은 천하다.
참됨과 망녕됨이 서로 마주함에 세 갈래 길이 있으니,
가로대 느낌感과 숨쉼息과 부딪힘觸이라.
이 세 가지가 굴러 다시 열여덟 지경을 이루나니,
감정에는 기쁨과 두려움과 슬픔과 성냄과 탐냄과 싫어함이 있고,
숨쉼에는 맑은 기운과 흐린 기운과
찬 기운과 더운 기운과 마른 기운과 젖은 기운이 있으며,
부딪힘에는 소리와 빛깔과 냄새와 맛과 음탕함과 만짐이 있다.
뭇 사람들은 착하고 악함과, 맑고 흐림과,
넘쳐남과 모자람을 서로 섞어서
이 여러 상태의 길을 마음대로 달리다가 나고
자라고 늙고 병들고 죽는 고통에 떨어지고 만다.
그러나 깨달은 이는 느낌을 그치고(止感)
숨쉼을 고르고(調息) 부딪힘을 금하여(禁觸)
오직 한 뜻으로 나아가 허망함을 돌이켜 참에 이르고
마침내 크게 하늘 기운을 펴니,
이것이 바로 성품을 트고 공적을 완수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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