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제2편 위계 본문
제2편 위계
Prologue
영 존재의 위계에 대해
제2편에서는 내가 개인적으로 교류했던 여러 영존재와 지성체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려고 한다. 이들은 소환을 통해, 또는 여러 계나 영역의 멘탈여행을 통해 만났던 존재들이다. 전체 위계Hierarchie/hierarchy를 통틀어 모든 존재를 다루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한 일이다. 원소존재에서부터 시작해 접근하기 쉬운 토성 영역의 존재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그 너머 태양계 바깥 행성의 존재들까지 뻗쳐 있으니 말이다. 따라서 실천적 마법사는 이 책에 기술된 위계를 엄격하게 고수할 이유가 없다. 또한 이 책에 언급된 존재들만 만나야 할 이유도 없다. 믿을 만한 다른 문헌을 참조해 다른 존재들을 만나고 그들을 지배하여 결국 자신의 소망을 실현하고자 해도 된다는 이야기다.
마법 관련 문헌 전체를 통틀어 여러 가지 존재와 그들의 기호 및 인장 등을 다루고 있는 책이 많이 있다. 이런 문헌을 사용할지 여부는 각자 알아서 할 문제다. 나는 신중을 기하기 위해, 악마에 관한 한 모든 계급과 영역을 불문하고 기술하지 않는 방향을 취했다. 오용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자신의 발전을 토대로 이 책의 정확한 지침을 따른다면, 진정한 마법사는 악마도 불러내 지배할 수 있을 것이다.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마법을 연구 주제로 삼은 책들이 많이 나와 있는데, 다양한 영역의 악마와 그들의 속성, 인장 등에 대한 정보가 많이 들어 있다. 내가 설명하는 위계를 토대로, 이러한 책에 있는 모든 존재를 적당한 영역으로 분류해낼 수 있을 것이다. 긍정적 존재든 부정적 존재든 마찬가지다. 한편, 이 책<소환마법실천>에 열거된 존재들은 소수의 입문자들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 존재나 지성체와 만난 사람이 소수 입문자들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에 있는 존재 및 지성체의 위계표를 자신의 마법작업에 활용해도 좋으리라 생각한다. 또한 멘탈 여행이나 아스트랄 여행을 할 때도, 만나게 되는 존재가 어떤 영역 출신인지 금방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 점성학의 비의적 체계와 카발라의 상응체계를 통해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카발라에 정통한 마법사는, 그 존재가 가짜 이름을 대는 경우에도 호도되지 않고 속성을 근거로 가짜 이름이라는 사실을 즉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존재 중에는 진짜 이름보다 다른 이름으로 소환되는 것을 더 좋아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바로 여기서, 존재의 이름은 각자의 근본적 속성Grundeigenschaften/fundamental attribute을 나타낸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각 존재의 인장은 각자의 근본적 속성을 그래픽으로 묘사한 것으로, 소환마법에서 영존재를 마법삼각형 안으로 불러내기 위해 사용된다. 응축제로 적신 압지 위에, 상응하는 행성 색깔로 그리면 된다. 소환이 끝나면 인장을 없애는데, 인장이 속하는 원소에 따라 파기 방법을 선택한다. 불이나 공기원리의 존재인 경우에는 인장을 태우는 반면, 물의 존재인 경우는 잘게 찟어 흐르는 물에 떠내려 보낸다. 흙원리의 존재는 인장을 땅에 묻는다.
그 밖에 다른 방법도 있다. 존재의 인장을 탈리스만 형태로 만드는 것이다. 이때는 존재의 영역에 상응하는 금속에 인장 기호를 새긴다. 이렇게 금속에 새긴 탈리스만은 해당 존재를 맨 처음 소환할 때 마법삼각형 안에 놓는다. 이때 소환된 존재가 이 인장을 인전하고, 이 인장, 즉 자기에게 어울리는 영역에 스스로 접촉해야 한다. 그리고 해당 존재의 동의를 얻어 금속 인장을 파기하지 않고 앞으로의 소환을 위해 보관해두면 된다. 마법거울로 해당 존재를 보거나, 원하는 일을 빨리 실행해 달라고 재촉하기 위해 영존재와 접촉하고 싶을 때마다, 마법사는 이 인장을 손에 쥐기만 하면 된다. 그러나 소환과 관련된 구체사항은 마법사와 해당 존재가 개별적으로 합의한 것에 따라 달라진다. 여러 해 전, 나 역시 이런 식으로 작업한 적이 있다. 내가 실행했던 방식을 소개한다. 우선 존재의 특성을 새긴 인장을 손에 쥔 채, 공중에 마법적 방법으로 인장 기호를 그렸다. 즉 3개 차원에 걸쳐 인장 기호를 그린 것이다. 그 기호는 곧바로 아카샤원리로 이동되었다. 존재와의 접촉이 즉시,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 것은 물론이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의 사례일 뿐이다. 자신의 지배 하에 있는 존재를 만나는 방법은 각자 나름대로 조정하면 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에 불과하다.
만일 특정 영역이나 특정 존재와 지속적으로 접촉하고 싶다면, 항상 해당 인장을 지니고 다니기만 하면 된다. 펜던트Anhänger/pendant나 반지, 그 밖의 방법으로 인장을 지니고 다닐 수 있다. 그러나 너무 오랫동안 한 가지 인장을 지니고 다니거나 일생 동안 인장이 새겨진 아물렛Amulett/amulet을 착용하는 것은 권하고 싶지 않다. 존재의 출신 영역이 어디든 마찬가지다. 조만간 특정 존재에게 너무 의지하게 될 것이고, 따라서 자신의 균형상태와 마법적 권위를 잃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훈련 받은 마법사는 어떤 존재를 자신의 지배 아래 두게 되면, 그다지 힘들이지 않고서도 선택한 존재의 특성과 특정 기호를 새겨 탈리스만 형태의 인장을 만들 수 있다. 해당 존재와의 접촉 없이, 즉 소환의 전 과정을 거치지 않고서도, 마법적인 방법으로 이 인장에 해당 존재의 속성을 충전하는 것이다. 이때<헤르메스학 입문>제9단계 "탈리스만, 아물렛, 귀석을 마법으로 충전하기'에 설명한 방법대로 충전을 해야 한다. 반드시 기억하라! 마법사가 해당 존재를 지배하는 경우, 즉 이미 자신의 통제 및 의지 아래 둔 경우에만 이 마법을 실행할 수 있다. 만일 해당 존재를 지배하지 못한 상태에서 앞에 언급한 탈리스만 충전을 실행하는 경우, 마법사는 곧바로 해당 존재의 속성 및 영역과 자동적으로 접촉하게 된다. 자신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상관 없다는 것이 문제다. 마법사가 이미 소환마법을 통해 해당 존재 및 지성체를 절대적으로 지배하게 되지 않은 이상, 절대 탈리스만 형태의 인장을 마법적으로 충전해서는 안 된다.
나는 이제 적절한 순서에 따라 영존재의 위계를 소개하고자 한다. 자라나고 있는 마법사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나는 각 영역의 일부 존재와 지성체의 이름을 거명할 것이다. 이미 언급했듯이 각각의 영역에는 위계에 따라 다양한 속성을 부여받은 수백만 영존재가 살고 있다. 그들은 여러 가지 영역의 힘Einfluβ/influence을 담당하고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접촉했던 존재와 지성체를 위계에 따라 여러 장에 걸쳐 정리하고자 한다. 여러 영역의 수많은 존재를 다루게 될 것인데, 이 존재들은 소환마법의 기초로서 마법사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자신의 두뇌의식을 여러 영역으로 이동시켜 만난 존재들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 위계를 만드는 것은 각자 알아서 할 일이다.
제1장
4원소 존재44
1. 불원소 존재
Fig.1 퓌롬Pyrhum 원소왕국의 퓌롬은 강력한 불의 영이다. 그의 지위는 왕이자 군주다. 수많은 수하 불의 영들이 그의 지배를 받으며 언제나 그의 뜻을 따른다. 퓌롬을 지배하는 마법사는, 불원소의 도움을 받아 나머지 3개 원소의 왕국에서도 완벽한 성공을 거둘 비법을 넘겨받게 될 것이다. 또한 퓌롬은 수하 영을 마법사에게 맡겨 마음대로 부릴 수 있게 해준다. 이들 하인 영은 퓌롬의 능력을 부여받아, 퓌롬이 직접 하는 것과 동일한 결과를 만들어 낸다. 한편 마법사는 순수한 불원소를 통해 마법으로 성취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퓌롬에게 배울 수 있다. 불원소를 통해 과연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을지 염료스러운 경우라 해도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 불의 영과 개인적 교류를 나누는 마법사는 자신의 다재다능함Vielseitigkeit/versatility을 발견할 것이다. 퓌롬을 처음 소환할 때는, 압지 위에 빨간색으로 인장 기호를 그려야 한다. 일단 이 영을 지배 하에 두고 나면, 압지 대신 작은 펄판에 인장을 새겨 탈리스만을 만든다. 이때 탈리스만은 오각형 모양이어야 한다. 오각형은 불 원리에 속한 모든 존재의 상징이나 새김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Fig.2 아프티프Aphtiph 아프티프도 불의 영이다. 퓌룸과 같은 위계이며, 동일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 둘 사이의 유일한 차이는 아프티프가 퓌롬보다 덜 능동적이라는 것, 그래서 지배하기 훨씬 쉽다는 점이다. 또한 인간에게 훨씬 다정하다. 아프티프는 불원소와 관련한 여러 가지 강력한 마법적 사항을 알려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불원소를 동원해 여러 가지 강력한 마법의식을 실행하여 얼마나 멋진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알려준다. 마법사가 이러한 가르침을 마음에 들어 하는 경우, 아프티프는 특별한 방법을 통해 완전한 '불원소 마법vollkommene Magie des Feuer-Elementes/consummate magic of the Fire element'에 입문시킬 것이다. 또한 자신의 수하를 마법사에게 맡겨 마음대로 부릴 수 있게 하며, 그들 존재에게 자신과 동일한 능력을 부여해 준다. 그를 처음 소환할 때는 빨간색으로 인장을 그려야 한다.
Fig.3 오루두Orudu 오루두 역시 불의 영역에 속하며, 높은 위계의 매우 두려운 존재다. 오루두는 직접 또는 수하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화산 폭발을 일으키며, 불과 관련된 엄청나고 큰 사건들을 일으킨다. 오루두는 이런 사건들을 일으킬 뿐 아니라 지배하며 진정시킬 수도 있다. 오루두를 지배하게 되어 친구로 삼은 사람은 신성한 균형법칙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그의 지시에 따라 불원소를 가지고 엄청난 일을 성취할 수 있다. 오루두도 역시 앞의 불의 영들처럼 수하에 있는 불의 영을 마법사에게 맡기기도 한다. 많은 마법사가 오루두가 할당해준 영들을 통해 불원소와 관련해 마법적 위업을 달성했다. 오루두를 처음 소환할 때는 노란색으로 인장을 그려야 한다.
Fig.4 이투모Itumo 이투모의 인장 기호는 노란색으로 그려야 한다. 이투모도 남성 불의 영으로, 지구 표면 가까이에 있기를 좋아하고 거기서 돌아다니기를 좋아한다. 그는 수하 영들을 시켜 뇌우를 일으키며, 호우를 일으키는 것도 매우 좋아한다. 이 불의 영을 지배하게 되면, 이투모의 수하에 있는 불의 영을 통해 다양한 뇌우를 일으키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이미 일어난 뇌우를 멈추게 하는 법도 배울 수 있다. 번개와 천둥 때문에 발생하는 모든 사안은 이투모와 그의 수하들 때문에 일어난다. 나는 이투모와 그의 수하들 도움으로 뇌우에 영향력을 행사하곤 했다.
Fig.5 코로만Coroman 코로만의 인장 기호는 빨간색으로 그려야 한다. 코로만의 위계는 대군주groβen Vorsteher/grand principal다. 그는 불원소를 가지고 여러 가지 임무를 수행하는 군단을 거느리고 있다. 코로만은 3개 왕국(인간계, 동물계, 식물계)의 전 영역에 거쳐 불원소를 지배하며 영향력을 행사한다. 믿을 만한 수하들을 마법사에게 맡겨 불원소를 통해 모든 분야에서 마법사를 돕게 한다. 마법사가 이들 하인 영을 통해 작업하는 방식은 마법의식의 형태일 수도 있고, 공감마법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다. 또한 코로만은 마법사에게 많은 마법적 실천사항을 가르쳐준다. 예를 들어 불원소를 통한, 또는 불원소를 동원해야만 하는 치유기법을 배울 수 있다.
Fig.6 타페트Tapheth 타페트는 인장 기호를 빨간색으로 그려야 한다. 타페트도 코로만처럼 인간에게 호의적이다. 그는 다양한 연금술 과정alchimistischen Arbeiten/alchemical procedure을 통해 마법사를 도와주고 불원소로 보호해 준다. 또한 불원소를 활용해 당야한 마법을 성공리에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그 밖에도 연금술의 다양한 단계를 판별하고 각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쳐 준다. 타페트가 위임한 긍정적인 수하 존재들 덕분에, 마법사는 불원소를 가지고 많은 측면에서 성공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
Fig.7 오리만Oriman 오리만은 인장 기호를 파란색으로 그려야 한다. 오리만은 강력한 불의 영이다. 그는 많은 마법 실행에서 불원소로 마법사를 도와준다. 그의 근본적 속성은 불꽃 제조술Pyrotechnik/pyrotechnic이다. 마법사를 여러 가지 형태의 예술적 불꽃 제조술에 입문시킬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마법사는 의식마법을 활용하거나 수하 영을 부려 불꽃을 일으킬 수 있게 된다. 오리만과 그의 수하 영들은 대장장이의 작업장, 특히 용광로 작업을 지켜보는 것을 좋아한다. 수작업이든 과학기술적 방법으로 이루어지든 막론하고, 불을 사용하는 작업장을 좋아한다. 어쨌든 마법사는 오리만과 그의 수하들을 통해 불꽃 제조술과 관련된 가장 흥미진진한 정보를 모두 배울 수 있다.
Fig.8 암토풀Amtophul 암토풀은 파란색으로 인장 기호를 그려야 한다. 암토풀도 앞에 언급한 불의 영들과 동일한 위계와 능력을 갖고 있다. 그는 불원소왕국에서 마법사가 어떻게 영향력을 가질 수 있는지 알려준다. 또한 모든 불원소 존재를 지배하기 위해 마법적 권위를 확립하고 행사할 수 있게 도와준다. 암토풀은 '불마법'의 탁월한 전수자다. 불원소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어 웬만한 불에는 다치지 않게 해준다. 예를 들어, 화상을 입는 고통 없이 빨갛게 달구어진 석탄을 손에 쥘 수도 있게 된다. 또한 암토풀은 불원소로 실행할 수 있는 그 밖의 모든 비법을 마법사에게 기꺼이 털어 놓는다. 그러나 암토풀을 완벽하게 지배하고 있다 하더라도, 여전히 아주 위험한 불의 영임을 기억해야 한다.
지금까지 언급한 불의 영 외에도, 개인적으로 접촉한 영들 중에 동등한 위상을 가지고 있어서 목록에 추가해도 좋을 영이 많이 있다. 그러나 이들 8개의 사례만으로도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2. 공기원소 존재
한 때 개인적으로 접촉했던 공기원소의 지배자 여덟도 인장과 함께 목록을 열거해 보겠다.
Fig.9 파라힘Parahim, Fig.10 아필키Apilki, Fig.11 에르케야Erkeya, Fig.12 달레프Dalep, Fig.13 카피지Capisi, Fig.14 드리조피Drisophi, Fig.15 글리지Glisi, Fig.16 카르고스테Cargoste
그러나 이들 지성체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설명하지는 않을 생각이다. 이들의 수줍음은 그렇다 치고, 인간에 대해 전혀 호의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들을 지배하려면 굉장한 노력이 필요하며, 그것도 매우 유능한 마법사만이 완전한 지배에 성공할 수 있다. 사실 공기원소의 존재들이 나에게 가르쳐준 것들은 모두, 결국 지구를 에워싼 영역의 군주들도 알려준 것이었다. 위계의 두 번째 장에서, 나는 지구를 에워싼 영역과 그곳의 존재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각자 실천을 통해 내 말이 맞는지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3. 물원소 존재
다음은 물원소에 속하는 여덟 존재에 대한 설명이다.
Fig.17 아마졸Amasol 처음 소환할 때 인장 기호는 빨간색이어야 한다. 아마졸이나 그의 수하 영들은 바다의 폭풍을 일으키고 또 멈추게 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물론 신의 섭리가 명령한 바에 따라 이행한다. 또한 아마졸은 마법적 · 카발라적으로 물의 자기적 힘magnetische Kraft/magnetic power을 지배하는 법을 가르쳐준다. 마법사가 물원소를 통해 소망을 이룰 수 있도록 수하에 있는 탁월한 물의 영들을 마법사의 손에 위임한다.
Fig.18 아르디프네Ardiphne 아르디프네의 인장 기호는 빨간색이다. 아르디프네는 훌륭한 전수자로서, 언제나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물원소를 통해 인간과 동물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방법, 즉 마법의식을 적절히 수행하는 법을 가르친다. 영향력을 끼칠 대상이 비를 맞든지, 뭔가에 젖거나 씻든지, 액체 따위를 마시든지 하여 물원소와 접촉하게 되면, 아르디프네와 그의 수하들이 영향력을 가속화시킨다. 이렇게 하여 마법사는 자신의 소망을 실현하게 되는 것이다.
Fig.19 이자필Isaphil 이자필의 인장 기호의 색깔은 은백색이다. 이자필은 엄청나게 아름다운 물원소 왕국의 여성 순주다. 제 아무리 최고의 시인이라 해도 그녀의 아름다움을 말로 표현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자필은 많은 수하를 두고 있는데, 이들은 보통 운디나 또는 인어라고 알려져 있다. 이자필은 물원소 작업에 관련된 수많은 마법적 비의를 알고 있다. 그녀는 마법사에게 통찰력을 주며 그 비의를 실천할 수 있게 해준다. 한편 마법사는 이자필은 물론이고 다음에 설명할 여성 군주 아뮈와 작업할 때도 항상 분별력을 잃지 않도록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 둘 다 매혹적인 미모로 인간을 홀려 자신의 지배 아래 붙잡아 두는 데 명수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자필은 기꺼이 자기의 수하 존재들을 마법사의 손에 맡길 것이다.
Fig.20 아뮈Amue 아뮈의 인장 기호 색깔은 은백색이다. 이 여성 군주도 수하에 매우 많은 물의 존재를 거느리고 있다. 아뮈와 지속적으로 교류한다면, 물고기와 그 밖의 수중 생물을 어떻게 지배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다. 만약 마법사가 물질계에서 양식업이나 어업 등에 연루되어 있는 경우라면, 아뮈로부터 귀중한 조언과 가르침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이것에 기초하여, 물 속에서 헤엄치거나 기어다니는 모든 것을 완벽하게 지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뮈 역시 마법사가 소망을 이룰 수 있도록 수하의 존재들을 맡겨 부리게 한다.
Fig.21 아포스토Aposto 아포스토의 인장 기호는 빨간색이다. 아포스토는 물원소 왕국의 남성 존재다. 그는 크고 작은 모든 시내와 강을 지배한다. 시내나 강의 바닥에서 무엇을 발견할 수 있는지, 시내나 강의 어디쯤에서 귀석이나 값비싼 보석을 발견할 수 있는지 정보를 제공해준다. 아포스토는 물원리에 대해 완벽하게 알고 있다. 만일 마법사가 필요로 한다면 아포스토는 기꺼이 자신의 수하 물의 영을 그에게 맡길 것이다. 한편 아포스토 수하의 영들은 헤엄치는 사람을 익사 순간에 구해준 일이 부지기수이며, 온갖 수중 스포츠를 즐기는 수많은 생명을 구해주었다. 이 물의 영들은 익사한 희생자의 시체가 어디 있는지 알려 주기도 한다.
Fig.22 에르모트Ermot 에르모트의 인장 기호는 빨간색이다. 에르모트는 아포스토와 거의 같은 속성을 갖고 있다. 에르모트는 마법사가 물원소 마법에 익숙해지도록 조와준다. 물원소를 가지고 특정 용도의 마법 볼트 만드는 법을 가르쳐 주기도 한다. 또한 기꺼이 자신의 수하에 있는 하인 영을 마법사에게 맡긴다. 에르모트의 근본적인 속성은 물원소를 통해 사람들 사이에 사랑과 애정을 불러일으키는 데 있다. 특히 여성에게 영향력을 행사한다.
Fig.23 오지페Osipeh 오지페의 인장 기호는 파란색이다. 오지페는 엄청나게 아름다운 여성 물의 영이다. 그녀는 물원소는 물론, 물원소 마법을 완벽하게 지배한다. 오지페는 마법사에게 소리마법Magie der Töne/magic of sound을 통해 물원소의 리듬을 깨우쳐줄 것이다. 아주 다정하게 말이다. 노래나 춤과 관련되는 경우 오지페는 두각을 나타낸다. 바로 이 때문에 오지페의 수하에 있는 물의 영들은 최고로 사랑스러운 노래와 최고로 아름다운 춤을 출 수 있다. 마법사가 이 여성 군주의 매혹적인 유혹에 압도당하지 않고 지배할 수 있다면, 그녀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수하를 마법사에게 위임할 것이다. 그러나 내 경험으로 미루어 보건데, 자신을 지배하는 마법사에게 수하를 맡기는 대신 직접 섬기는 쪽을 택할 것이다.
Fig.24 이스티풀Istiphul 마지막으로 소개할 물원소 존재는 이스티풀, 여성 물의 영이다. 그녀는 마법사를 물원소 마법에 입문시킨다. 그 외에도 물이나 기타 액체 표면에 과거, 현재, 미래의 영상을 나타나게 해줄 수도 있다. 또한 그녀는 물원소를 통해 이룰 수 있는 여러 가지 변성Verwandlung/transformation의 대가다. 그 밖에도 만일 마법사가 원하는 경우에 한해, 친구나 적의 마음 속에 물원소를 통해 사랑을 불러일으키는 방법을 가르쳐주기도 한다. 이 일은 마법사 스스로 마법을 실행해 이룰 수도 있고, 이스티풀의 수하에 있는 물의 영의 도움을 받아 이룰 수도 있다. 한편 이스티풀은 수많은 마법사를 몰락시켰다. 굉장한 미모, 뛰어난 이로틱 사랑의 기술 등으로 그들의 마음을 홀려 더 이상 진보하지 못하게 하는 데 성공했던 것이다. 마법사들은 이스티풀과 접촉했다는 사실만으로도, 더 이상의 발전이나 더 중요한 만남에 대해 모두 흥미를 잃고 말았다. 그러므로 모든 마법사는 스스로 되풀이해 다짐해야 한다. "나는 존재를 지배하며 다스릴 뿐, 존재에게 절대 압도당하지 않을 것이다. 그 존재의 위계나 출신 영역에 상관 없이 말이다."
물원소 존재는 지금까지 언급한 존재가 전부가 아니다. 각자 원하는 바에 따라 동일 위계의 다른 물의 영들을 만나보기 바란다.
4. 흙원소 존재
Fig.25 멘티필Mentifil 처음 소환할 때 멘티필의 인장 기호는 검은색이어야 한다. 멘티필은 지하 왕국의 그노무스 중 강력한 왕으로서, 많은 능력과 속성을 부여 받았다. 이 군주는 존재하는 약초의 모든 것에 대해 알려줄 수 있으며, 인간과 동물에게 발생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그 약초를 치료약으로 만드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이들 약초의 효능도 알려준다. 멘티필은 연금술의 대가다. 원질료prima materia가 어떻게 '현자의 돌lapis philosophorum'로 변성되는지, 그리고 현자의 돌은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마법사에게 가르쳐 줄 것이다. 한편 멘티필은 그노무스 군단을 수하에 두고 있는데, 그들은 흙의 왕국 안에서 멘티필의 노동과 활동을 돕는다. 일단 이 흙의 영을 지배하게 되면 그와 친구가 된다. 마법사는 이 강력한 군주에게서 많은 것을 배워 자신의 지식 창고를 수많은 비의로 가득 차게 할 수 있을 것이다.
Fig.26 오르다페Ordaphe 오르다페의 인장 기호는 검은색이다. 오르다페 역시 강력한 그노무스의 왕이다. 이 흙의 영은 지하에 묻혀 있는 모든 금속에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한다. 마법사가 원한다면 자신의 왕국을 보여주고, 광석 상태로 지하에 묻혀 있는 온갖 보석으로 마법사의 관심을 유도할 것이다. 오르다페 역시 대군단 규모의 그노무스를 거느리고 있다. 그들 중 일부는 광석을 지키고, 일부는 광석을 보존하거나 정제하는 일을 한다. 오르다페는 그노무스들을 마법사에게 맡겨 흙원소와 관련된 마법작업을 돕도록 한다. 한편 마법사는 이 존재에게 절대 물질적인 것을 요구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또한 자신의 탐욕이나 이기적인 목적을 위해 이들 하인 영을 부리면 절대 안 된다. 그러지 않으면 지속적인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며, 이 그노무스 왕의 영역 및 힘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게 될지도 모른다.
Fig.27 오로파Orova 오로파의 인장 기호는 검은색이다. 오로파는 그노무스의 왕국에서 두 번째로 강력한 군주다. 모든 흙의 영이 부여받은 통상적 힘의 범위에 추가해, 지하에 있는 모든 돌과 귀석을 보호하는 특별 임무도 맡고 있다. 그는 조약돌을 귀석으로 변성시키는 능력이 있다. 여기서 마법사는 흙원소를 통해 또는 그 밖의 특별한 기법에 근거해 어떻게 돌을 충전할 것인지 배울 수 있다. 오로파는 모든 귀석의 오컬트적 의미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탈리스만이나 행운의 돌 등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려준다. 마법사가 원하는 경우에는 자기 왕국의 수하에 거느리고 있는 많은 그노무스를 마법사에게 맡겨 부릴 수 있게 해준다. 한편 마법사는 오로파의 불꽃 튀는 모습에 놀라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또한 이 흙의 영에게 가르침을 달라고 할 수는 있지만, 절대 어떤 물질적인 것도 요구해서는 안 된다. 오로파는 마법사가 선물을 받게 만드는 것을 아주 좋아한다. 그러나 이를 통해 마법사는 그에게 종속되어 버린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Fig.28 이두라Idurah 이두라의 인장 기호는 검은색이다. 이두라는 그노무스왕국의 강력한 군주 중 하나로, 흙원리에서 결정화Kristallisierung/crystallization를 맡고 있는 존재다. 그의 주 활동영역은 지하, 그 중에서도 소금45같은 결정체가 매장된 곳이다. 마법사는 암연이나 그 밖의 복합 결정체가 매장된 곳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러한 소금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도 배울 수 있다. 여기 덧붙여 소금의 화학적 상응성과 헤르메스학의 상응성에 대한 정보를 얻고, 마법적 용도로 소금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흙원소와 관련해 여러 가지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두라는 식물과 광물로부터 여러 가지 종류의 소금을 얻는 비의적 방법을 많이 알고 있다. 그는 마법사에게 이런 방법을 기꺼이 알려주며, 연금술이나 치유기법 등에서 활용하는 소금의 실천적 사용법을 넘겨준다. 마법사는 이두라를 통해 현대 교육기관과 같은 통상젓 소식통을 통해서는 절대 얻을 수 없는 엄청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Fig.29 무자르Musar 무자르의 인장 기호는 갈색이다. 무자르는 그노무스의 강력한 왕 중 하나이자, 흙마법 전문가다. 그는 전자기적 흐름이 우리 지구의 내부에서 어떤 효력을 발휘하는지, 그리고 이것을 마법사가 어떻게 실천적으로 지배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가르친다. 또한 마법사가 자연마법Naturmagie/magic of nature에 정통할 수 있게 해준다. 이로써 마법사는 지구의 양과 음, 즉 전기적 흐름과 자기적 흐름을 통해 자연마법을 할 수 있게 된다. 이 두 가지 방사형 흐름은 화학적으로 융해하여 지구 위와 아래의 생명체에 영향을 끼치는데, 무자르는 헤르메스학의 관점에서 이 흐름이 어떻게 생성되는지 알려준다. 한편 무자르는 흙원소 왕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존재 중 하나다. 우리식으로 말하자면, 그야말로 진정한 흙마법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Fig.30 네카스Necas 네카스의 인장 기호는 갈색이다. 네카스도 그노무스 중 군주로 군림하는 존재다. 그는 헤르메스학의 입장에서 본 식물 생장의 과정과 오컬트적 의의에 대해 설명해준다. 마법사는 나무와 풀, 그 밖의 모든 식물이 지하수와 지하의 에너지에 의해 어떻게 유지되고 자양분을 얻는지 배운다. 이 외에도 엘리멘탈마법을 통해 식물이라는 생명체를 어떻게 키우고 지배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Fig.31 에라미Erami 에라미의 인장 기호는 검은색이다. 에라미는 강력한 그노무스 마법사라고 할 수 있다. 에라미는 자신을 지배하게 된 마법사의 요구라면, 흙경Erdspiegel/earth-mirror과 여러 가지 응축제 만드는 법, 그리고 완벽한 공감마법을 가르쳐줄 것이다. 이 외에도 마법사가 흙원소를 실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깨우쳐줄 것이다. 또한 흙원소와 관련된 여러 가지 위험으로부터 어떻게 자신을 지킬 수 있는지 알려줄 것이다. 한편 에라미는 마법사에게 원소왕국의 마법적 지식과 관련해 많은 비밀을 알려줄 수도 있다. 또한 이 흙의 영은 자기의 수하를 기꺼이 마법사에게 맡겨 부릴 수 있게 해줄 것이다.
Fig.32 안디모Andimo 안디모의 인장 기호는 검은색이다. 에라미처럼 안디모도 인간에게 호의적이다. 안디모는 동굴, 작은 굴, 지하수, 탄광 등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정확히 알고 있다. 지하에서 일하는 모든 인간을 보호하고 지키는 것도 안디모의 고유 임무다. 모든 광부에게 멋진 친구인 것이다. 안디모의 호감을 얻은 마법사는 지하에 있는 한 어디서든 언제나 안디모의 보호를 받을 것이다. 안디모는 연금술에 정통하기 때문에, 이 분야와 관련된 언행으로 마법사를 도와줄 것이다. 한편 내 경험에 비춰볼 때, 안디모는 직접 또는 수하의 흙의 영을 시켜 불타는 돌, 불타는 유황을 실제로 투사해 마법사를 미혹하곤 한다. 만일 투사된 돌을 아무런 대책 없이 손으로 잡게 되면 심한 화상을 입게 되므로 조심해야 한다. 안디모는 이 돌을 마법사의 발이나 마법원 앞에 놓는 것을 좋아한다. 절대 그 돌을 만지면 안 되는 것은 물론이고, 안디모에게 그 돌을 치우라고 명령해야 한다. 이 불타는 유황은 안디모가 흙원리로 변형시켜 만든 것, 즉 연금술적으로 미리 만들어 둔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비하여 안디모의 인장을 넣은 양피지를 사전에 특별하게 마법적으로 준비하여 그것으로 이 돌을 만지는 경우, 양피지에 불이 옮겨 붙고 그 유황돌은 즉시 연금술의 진정한 '붉은 투사 분말rote Projektionspulver/red projection power'로 변성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붉은 사자rote Löwe/Red Lion'다. 이 분말은 전혀 해롭지 않다. 유리로 된 숟가락으로 모아 유리병에 보관할 수 있다. 이 투사 분말은 1:10,000의 투사 능력을 갖고 있는데, 이것이야말로 '현자의 돌'으 가장 순수한 형태다. 이 분말을 금의 제조에 상요하거나 자신의 생명을 연장하는 데 사용하고 싶다는 유혹에 빠질 수도 있을 것이다. 마법사가 이러한 유혹의 희생자로 전락하는 경우, 그의연굼술 작업은 특정 존재와의 계약이 되어버린다. 이와 같은 충동적 행동을 저지르지 말 것을 엄중 경고하는 바이다. 마법지식에 관한 한 모든 면에 걸쳐 필요한 수준의 성숙과 경험을 갖추고 있다고 스스로 생각된다 할지라도, 이런 종류의 연금술을 절대 실행하지 말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법사는 이 모든 과정을 통해 분별없는 길에 글어서고 싶은 부추김을 받을 수 있다. 내 경우에는 안티모에게 그 분말을 다시 자신의 왕국으로 가지고 돌아가라고 명령했는데, 분말은 쉿쉿 소리를 내며 순식간에 사라져버렸다.
지금까지 언급한 흙원소 존재 여덟은, 사례에서 본 것처럼 마법사를 충실하게 섬긴다. 각자 실천적 작업을 통해 자기만의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이다.
단, 주의사항을 한 번 더 강조해야겠다. 이것은 모든 마법사에게 적용된다. 첫 번째 소환을 할 때 영존재에게 먼저 말을 걸거나 이야기를 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 존재가 어느 원소에 속하든 마찬가지다.
덧붙여 또 하나 언급해야 할 것은, 모든 존재는 각각 다른 방식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각 존재에 대해 색깔, 높이, 모양, 말하는 방식 등을 묘사하지 않았다. 이런 것들은 실제 작업하는 마법사에게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내가 어떤 존재를 정확하게 묘사해 놓으면, 마법사는 소환하는 동안 심상화의 힘을 빌어 연출할 수도 있고, 존재를 소환하는 대신 본의 아니게 그 존재의 모습을 한 엘리멘탈을 창조할 수도 있다. 이를 피하기 위해 존재의 외모를 자세하게 묘사하지 않았다. 성실하게 작업하는 마법사라면, 환상에 빠지지도 판타스마 등을 만들어내지도 않을 것이다. 또한 마법적으로 제대로 준비된 마법사라면, 진짜 존재들을 항상 지배하며, 그 존재를 보고 듣고 느낄 것이다. 진정한 마법사는 모두 그러하다. 마법사가 이 모든 것을 터득할 수 있는 길은 오직 훈련뿐이다.
'영성수행 비전 > 헤르메스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4장 달 영역의 28 지성체- 제5장수성 영역의 72 수호자 (0) | 2018.10.07 |
---|---|
제2장 지구 영역의 24 지성체-3장 (0) | 2018.10.07 |
제20장 마법적 소환 실행 (0) | 2018.10.07 |
제17장 소환마법의 이점과 단점-19장 (0) | 2018.10.07 |
제15장 마법서, 즉 마법일기 -16장 (0) | 2018.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