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비전의 카발라 - 4장. 테트라그라마톤과 72혹성영 본문

천지인 공부/카발라

비전의 카발라 - 4장. 테트라그라마톤과 72혹성영

柏道 2018. 9. 12. 11:23


 비전의 카발라 - 4장. 테트라그라마톤과 72혹성영


4장

 

테트라그라마톤과 72혹성영

 

비전가들에 의해 시대에서 시대로 전해져 내려온 신의 성스러운 이름은 4문자, '요드(י), 헤(ה), 바우(ו), 헤(ה)'로 이루어져 있다. 이 신성명이 테트라그라마톤Tetragrammaton으로 알려진 것은 그 때문이다. 그리스어로 '테트라'는 4라는 의미이며 '그라마'는 문자라는 뜻이다.

 

전승에 의하면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 신비한 이름의 발성을 금기시했다고 한다. 오로지 예루살렘 신전의 대제사장만이 진정한 발음의 비밀을 알고 있었고, 그 발성을 통해 힘이 부여되었다. 그는 1년에 한 번, 신전 안에서 신의 성스러운 이름을 불렀다. 운집한 군중들은 밖에서 떠들고 소리치고 나팔을 불어대고 있다. 따라서 그 누구도 신의 이름을 듣기란 불가능하다. 만일 준비되지 않은 사람이 그것을 듣는다면 그는 그 자리에서 충격을 받아 죽게 될 것이다.

 

이 이름의 처음 두 문자는 남성원리와 여성원리를 각각 상징한다. 요드는 역동성, 불, 남성원리를, 헤는 수용성, 유연성, 여성원리를 나타낸다. 요드의 숫자값은 10이고 헤의 숫자값은 5이다. 따라서 여성의 수는 남성의 수의 절반이고 양자의 합은 15이다. 여기서 15를 구성하는 1과 5를 더하면 6이 된다. 이때 6은 성스러운 이름의 세 번째 문자, 바우의 숫자값이다. 이것은 아들이 아버지와 어머니의 합일의 열매임을 암시해 준다. 요드는 아버지, 헤는 어머지, 바우는 아들이다. 아들은 아버지의 연장이다. 형태적으로 볼 때도 바우(ו)는 요드(י)가 늘어난 것임을 알 수 있다.

 

성스러운 이름에는 헤가 두 번 나온다. 두 번째 헤는 첫 번째 헤의 반복이다. 이것은, 딸이 어머니(위대한 우주모)의 반복, 복제인 것과 같다. 두 번째 헤는 보이는 자연이다. 아버지-어머니-아들, 이 삼자는 인간에게 보이지 않는다. 오로지 딸, 길들여진 자연, 수동적 자연만이 인간의 오감으로 인식 가능하다. 참된 어머니 자연, 길들이는 자연, 능동적 자연은 인간에게 보이지 않는다. 이 자연이 세계를 창조하였고 그것을 통해 우주영이 현현한다. 그녀는 베일에 가려진 이시스로 불린다. 비전가들은 그녀의 베일을 벗기려고 노력한다. 이시스의 나체, 즉 이시스의 진리를 명상하는 것이다.

 


카발리스트들은 신의 이름에 대해 완전한 과학적 체계를 발전시켜 왔다. 위의 표처럼 양식화된 표현 속에서 성스러운 이름의 각 문자에는 특정 수의 결절들이 있고 그 각각에 세 개의 꽃 봉우리들이 있다. 꽃 봉우리의 총 수에 3을 곱하면 72가 된다.

 


위 표에서 성스러운 이름의 네 문자는 하나의 삼각형 속에 배열돼 있다. 이것 또한 72라는 수를 만들어 낸다. 앞서 말했듯이 히브리어의 각 알파벳에는 고유의 숫자값이 존재한다. 요드 10, 헤 5, 바우 6. 삼각형 안에 있는 모든 문자들을 합하면 72라는 합계를 얻을 수 있다.

 

72는 테트라그라마톤이 갖고 있는 모든 힘들의 종합이다. 그리고 이 72 힘들의 종합은 72 혹성영들에 의해 표현된다. 이것이 바로 카발리스트들이 말하는 쉠하메포라쉬(Shem Ha Mephotash)이다. 쉠하메포라쉬는 문자 그대로 '상세한 이름'이라는 뜻이다.

 

72 혹성영들은 우주 안에서 끊임 없이 활동하고 있다. 전승에 의하면 솔로몬이 예루살렘 신전을 지을 수 있었던 것은 이 72 혹성영들의 협력 덕분이었다고 한다. 72 혹성영들의 ㅇ름 뿐만 아니라 그들의 힘과 속성, 그들을 불러올 수 있는 날짜, 시간 등을 아는 자는 진정 위대한 일을 이룰 수 있다.

 

 

세브레, 1960년 3월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