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차크라 개론 - 7가지 차크라 본문

영성수행 비전/명상과 기도

차크라 개론 - 7가지 차크라

柏道 2018. 6. 3. 14:18

차크라 개론 : 7가지 차크라

 

 탄트라 요기들은 지금과 다른 삶(더 안정적이고, 숭고하며, 타인과 더 깊이 연결된)을 살려면 내면부터 바꿔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았다. 그리고 내면을 바꾸는 최고의 방법은 인체의 에너지가 모이는 중심점인 차크라를 이해하는 것이다. 차크라를 직역하면 “돌아가는 바퀴”다. 요가에서는 차크라에 에너지와 생각(감정), 육체가 하나로 모인다고 가르친다. 차크라에는 우리의 의식(마음)이 투영되며, 이것이 곧 우리가 현실을 경험하는 방식을 결정한다. 우리가 외부의 자극에 감정적으로 어떻게 반응하고, 무엇을 욕망하며, 무엇을 싫어하는지까지 말이다. 자신감이나 두려움도 차크라의 영향을 받으며, 차크라가 잘못되면 심지어 육체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요가 수련으로 차크라를 단련하면 우리가 타고난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는 장애물을 모두 무너뜨릴 수 있다.

 

뿌리 차크라(물라다라)

 

골반저근에 있다. 우리와 지구를 연결하는 뿌리다. 우리가 현실에 단단히 뿌리를 내리도록 도와주며, 몸을 튼튼하게 보호한다. 음식, 수면, 섹스, 생존에 관한 본능적 욕구가 담겨 있고, 회피나 두려움의 정서와도 관련이 있다. 또한 우리의 가장 강력한 잠재력(쿤달리니 샥티)이 숨겨져 있는 곳이기도 하다. 요가와 명상을 수련하면 이곳에 잠들어 있는 힘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 전사 자세, 골반을 펴는 자세, 의자 자세, 깊은 런지, 스쿼트가 물라다라에 정신을 집중하는 것을 돕는다.

 

 

골반 차크라(스와디스타나)

 

천골에 있다. 물이 모이는 곳이며, 생식기나 욕망과 관련이 있다. 스와디스타나를 깨우면 자가 치유 능력이 높아지고, 육체적 쾌락이 증가한다. 하지만 스와디스타나가 잠들어 있으면 애착에 휘둘리게 된다. 뿌리 차크라와 마찬가지로 전굴 자세나 골반을 펴는 자세, 깊은 런지, 스쿼트를 수련하면 스와디스타나를 깨울 수 있다.

 

 

배꼽 차크라(마니푸라)

 

배꼽에 있다. 소화기관, 불의 원소, 내면의 힘이나 목적과 관련이 있다. 어마어마한 양의 생명력이 저장된, 인체의 에너지 발전소라고 생각하면 된다. 마니푸라가 깨어나면 변화의 에너지가 몸을 감싼다. 마니푸라가 막혀 있으면 공격적으로 야망을 쫓고, 자존심이 세지고, 권력을 독차지하고 싶어져서 불균형이 발생한다. 마니푸라를 정화하고 치유하는 데 가장 좋은 아사나는 트위스트 자세다.

 

 

심장 차크라(아나하타)

 

가슴 중앙에 있다. 탄트라교에서는 심장 차크라가 모든 차크라 중에서 가장 강력하며, ‘영혼이 머무는 곳’이라고 가르친다. 폐, 공기의 원소와 관련이 있으며, 인간의 다양한 감정이 하나로 모이는 곳이다. 심장은 인간이 품을 수 있는 최고의 감정들이 뿜어져 나오는 곳이다. 동정심이나 조건 없는 사랑, 신에 대한 완전한 믿음 같은 것들 말이다. 하지만 심장은 불안과 실망, 외로움, 좌절 같은 감정이 머무는 곳이기도 하다. 심장 차크라에 빛을 비추려면 프라나야마와 심장에 집중하는 명상을 수련하고, 진심이 담긴 기도를 올려야 한다. 후굴 자세도 심장 차크라를 깨우는 데 도움을 준다.

 

 

인후 차크라(비슛디)

 

비슛디 차크라는 에테르 원소와 관련이 있다. 말하기나 듣기와 관련된 에너지가 모이는 곳이며,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내분비샘과 연결돼 있다. 영적인 차원에서 보면 신과 나누는 대화와도 관련이 있다. 인후 차크라를 치유하고 정화하려면 챈팅과 잘란다라 반다를 하거나, 쟁기 자세, 낙타 자세, 사르방가아사나, 물고기 자세를 수련하면 된다.

 

 

제3의 눈 차크라(아즈나)

 

우리 몸의 ‘지휘 본부’인 아즈나 차크라는 미간에 있다. 몸 안을 흐르는 중요한 에너지의 통로인 이다 나디와 핑갈라 나디가 만나는 곳이며, 몸과 마음이 하나로 합쳐지는 곳이다. 육체적으로 보면 뇌하수체, 성장, 발달과 관련이 있다. 아즈나가 깨어나면 직감과 지혜가 생기고, 우리라는 존재가 단순한 몸뚱이에 불과하지 않음을 알게 된다. 아즈나를 치유하고 정화하려면 양쪽 코로 번갈아 호흡하는 연습(나디 쇼다나)을 하거나, 아즈나에 집중하는 명상을 하면 된다.

 

정수리 차크라(사하스라라)

 

우리 자아와 바깥세상을 연결해 주는 차크라다. 우리의 1차원적 지능이나 개인적 욕구, 취향, 경험의 범위를 넘어서는 모든 것과 관련돼 있다. 깨달음으로 가는 관문이라고 보면 된다.

'영성수행 비전 > 명상과 기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된 기도의 비밀  (0) 2018.07.13
잠과 꿈의 신비  (0) 2018.06.22
깨어날 때 생기는 12가지 증상들  (0) 2018.05.23
아사왕의 기도  (0) 2018.05.09
창조도구 -생각 말 행동  (0) 2018.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