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숨터학당(學堂)-진리를 깨달아 자유를....나는 나다.

전제의 법칙 7장 : 태도 ATTITUDE 본문

마스터와 가르침/네빌 고다드

전제의 법칙 7장 : 태도 ATTITUDE

柏道 2024. 5. 22. 02:05

전제의 법칙 7장 : 태도

 

여기서는 네빌고다드님 강의에 종종 등장했던 의상 디자이너 이야기가 나옵니다.

네빌고다드 라디오 강의에도 등장했었던 그 이야기인데..

전 그 내용이 참 좋아서, 여러번 언급했던 적이 있어서,

제 블로그에 오신 분들은 귀에 딱지 생길 정도로 들으셨을 겁니다. ^^

저도 예전에 이것과 똑같은 경험을 했었거든요.

누구 한 명을 악마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는데..

매번 악마와의 전쟁을 한다 생각될 정도로 다툼이 많았는데.

제 마음태도 하나 살짝 바꾸니까 그 악마로 여겼던 사람은

저에게 또 천사가 되더라고요.

참 신기합니다.

그러면 가장 의문이 드는 것은..

이 세상에 악이라고 생각한 것은 그저 내가 받아들인 것뿐인가??

내 마음속에 내가 창조한 악인가??

이런 의문도 드네요.

"의식아! 너는 진짜 무엇이더냐!!"

"정말 전부인가??"

https://youtu.be/g38O9iZjn9k

 

멜 로렌스와 애드버트 아메스가 뉴햄프셔 하노버에 있는 심리학 실험실에서 진행한 공동 연구에서 ‘당신이 무언가를 볼 때 보게 되는 것은 실제 그곳에 있는 것이라기보다, 당신이 이미 만든 전제에 의존하여 보이게 된 것이다’는 사실을 입증했습니다. 우리가 ‘물리적 세계’라고 여기는 것도 실제로는 ‘추정하는 세계’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 실험을 통해 단단한 현실로 보이는 것이 실제로는 기대나 추정의 결과라고 밝혀진 것은 별로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당신이 사실로 받아들인 것들은 당신이 보는 것뿐만 아니라 당신이 하는 것까지도 결정합니다. 왜냐하면 그 전제들은 당신의 모든 의식적, 잠재의식적 움직임들을 지배해서 당신이 전제한 사실이 실현되는 방향으로 가게 하기 때문입니다. 100년 전에 에머슨은 이러한 진실을 다음과 같이 서술했습니다.

하느님의 손에서

이 세상은 유연하고 유동적이었듯이,

그분의 속성을 받은 우리에게도 그러할 것이다. 무지와 죄에 대해서는 냉혹한 결과가 찾아온다.

사람들은 할 수 있는 만큼 그것에 자신을 적응시킨다.

사람이 자신 안에 어떠한 신성한 것을 갖고 있는 만큼 그 사람 앞에 창공이 흘러가서

그의 인장과 형상을 취한다.

‘당신의 전제(assumption)’는 창공이라는 재료를 반죽해서 당신이 사실로 받아들인 모습대로 창조하는, 하느님의 손입니다. 소원이 이미 성취되었다는 전제는 당신을 높이 들어 올려 오랫동안 당신을 가두었던 감각의 감옥으로부터 해방합니다. 그것은 말 그대로 예언한 곳까지 당신의 마음을 끌어올립니다. 만약 당신이 상상력을 통제하고 집중된 주의력을 지니고 있다면 당신이 사실로 받아들인 것들은 반드시 현실로 일어날 것입니다.

윌리엄 블레이크는 이렇게 적었습니다.

그렇게 보이는 것은 그것을

그렇다고 여기는 사람들에게는 그러하다.

그는 단지 영원한 진리를 반복하고 있을 뿐이다. [윌리엄 블레이크]

무엇이든 본래 속된 것이 없으되

다만 속되게 여기는 그 사람에게는

그것이 속되더라. [로마서 14장 14절]

본래 속되거나 본래 깨끗한 것이 없기에 당신은 최상의 것만을 전제하고, 사랑받을 만하며 칭찬받을 만한 것만을 생각해야 합니다.

당신이 인간의 위대함을 냉소적으로 바라보며 하찮게 여기거나, 어떤 환경이나 상황을 불리한 쪽으로 판단한다면, 그것은 뛰어난 통찰력이 아니라 전제의 법칙을 모르기 때문에 생겨난 태도일 뿐입니다.

다른 사람과의 특정 관계는 그 사람에 대한 당신의 전제에 영향을 미치며 그래서 당신이 보고자 하는 것을 그 사람에게서 보게 만듭니다. 당신이 다른 사람에 대한 당신의 견해를 바꿀 수 있다는 이야기는, 당신이 그 사람에 대해 갖고 있는 현재의 믿음이 절대적인 진실이 아니라 상대적인 진실에 불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전제의 법칙이 어떻게 작동되는지에 대한 실제 사례입니다.

한 의상 디자이너가 어느 날 저에게 유명한 연극 제작자와 일하면서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녀는 그 제작자가 자신이 만든 최고의 작품을 부당하게 비판하고 거부했으며 종종 그녀에게 의도적으로 무례하고 불공평하게 대한다고 확신했습니다.

그녀의 이야기를 듣자마자, 저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그녀가 그 사람의 행동이 무례하고 부당하다고 느낀다면, 부족한 것은 바로 그녀 자신이며, 태도를 새롭게 바꾸어야 할 사람은 제작자가 아니라 그녀 자신이라는 것을 분명히 했습니다.

저는 그녀에게 전제의 법칙이 가진 힘과 그것을 적용하는 것은 오직 경험을 통해서만 알 수 있다고 말했으며, 그녀가 원하는 대로 상황이 이미 그렇게 되었다고 전제해야만 원하는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했습니다.

고용주의 행동은 단지 그녀가 그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드러내는 것뿐이었습니다.

저는 그녀가 마음속에서 비판과 비난으로 가득 찬 고용주와의 대화를 나누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그녀가 마음속으로 그 제작자와 다투고 있었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타인의 행동들은 우리가 비밀리에 속삭이는 것들을 되돌려줄 뿐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녀에게 마음속으로 그와 대화를 나눴는지 그리고 대화를 했다면 어떠한 대화를 나눴는지를 물었습니다.

그녀는 매일 아침 극장으로 출근하는 길에 그의 면전에서는 직접 하지 못할 말들을 마음속으로 했다고 털어 놓았습니다. 그녀가 마음속으로 말다툼한 강도와 빈도에 맞춰 자동적으로 그녀에 대한 고용주의 행동도 확고해졌던 것입니다. 그녀는 사람들 모두가 마음속으로 대화를 계속한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런 내면의 대화 대부분은 언쟁과 다툼인 경우가 많습니다. 거리의 행인들을 관찰해본다면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마음속에서 이런 대화에 몰두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대화를 나누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 행복한 사람은 거의 없으며, 감정의 강도가 높을수록 마음속에서 창조한 불쾌한 사건으로 빠르게 이끌려 위와 같은 사건을 겪게 됩니다.

그녀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깨달았을 때, 자신의 태도를 바꿔서 자신의 직업이 매우 만족스럽고 제작자와의 관계가 행복해졌다는 것을 전제해서, 이 법칙에 충실하게 살겠다고 동의했습니다. 이것을 실천하기 위해서 그녀는 잠자기 전과 출근하는 시간, 그리고 낮에도 시간을 내어 고용주가 그녀에게 멋진 디자인을 축하해주고 그녀도 칭찬과 친절에 대해 감사하는 상상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다행히도 그녀는 곧 자신의 태도가 자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들의 원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고용주의 행동이 기적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언제나 그녀가 전제했던 것만을 메아리쳐주고 있던 그의 태도는 이제 그녀의 바뀐 생각을 반영해주게 되었습니다.

그녀가 한 것은 상상의 힘을 이용한 것이었습니다. 그녀의 끈질긴 상상이 그의 행동에 영향을 주었고 그녀를 향한 그의 태도를 결정지었습니다. 통제된 상상력이라는 날개와 소망이라는 여권을 가지고, 그녀는 미리 정한 미래를 경험하는 여행을 했습니다.

그렇듯 우리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봐서는 안 되고 상상 속에서 우리가 창조한 것을 보고 그것이 우리의 삶을 만들도록 해야 합니다. 하루 동안 겪는 갈등의 대부분 원인은 자신의 눈에서 먼저 들보를 빼내는 잠깐의 상상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있는 그대로만 보는 사람들은 실상은 거짓의 세계 속에 살고 있는 것입니다.

이 디자이너가 자신의 상상을 통제하여 고용주의 마음에 미묘한 변화를 일으켰듯이, 우리도 상상력을 통제하고 느낌을 지혜롭게 유도해서 우리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상상과 느낌을 강렬하게 만드는 것을 통해 이 디자이너는 제작자의 마음에 일종의 마법을 걸었습니다. 그 결과, 제작자는 칭찬을 하면서도 그 행동이 스스로 마음을 내었다고 믿었습니다.

그렇듯 우리가 고심하여 만든 독창적인 생각들도 종종 다른 사람에 의해 만들어지곤 합니다.